디시인사이드 갤러리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처음 이를 발견한 사람은 독일의 과학자인 오토 한. 그는 이 공로로 19앱에서 작성

칩갤 도배충(39.116) 08-11 03:22:28
조회 11 추천 0 댓글 0
							

처음 이를 발견한 사람은 독일의 과학자인 오토 한. 그는 이 공로로 1944년 노벨화학상을 받았다. 그전에 이렌 퀴리(마리 퀴리의 장녀)와 프레데릭 졸리오퀴리(마리 퀴리의 사위)가 핵분열 현상을 관찰하였으나, 원소를 검출하는 과정에서 실수를 범해서 핵분열 현상을 증명할 기회를 놓쳤다.

한 개의 무거운 원자핵이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가벼운 원자핵으로 바뀌는 핵반응이다. 원자핵분열이라고도 한다. 이러한 원리를 이용하여 물을 끓여서 전기를 생산하는 것을 원자력발전 이라고 한다. 착각해서는 안되는 것이 핵분열 에너지를 즉각 전기 에너지로 바꾸는 것이 아니라 핵분열에서 나오는열 에너지로물을 끓여서 증기 터빈을 돌리는 역할만 한다는 것이다[1].

무거운 원자핵에서는 핵분열이 일어나면서 에너지가 방출되는데, 이것은 원자핵의 결합에너지 차이에서 발생한다. 원자핵의 결합에너지는 철(Fe)에서 가장 크고 질량이 커질수록 감소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질량이 큰 원자핵이 작은 원자핵 두 개로 핵분열하면서 두 결합에너지의 차이가 핵분열과 함께 방출된다.

이 에너지의 차이는 핵분열 전후에 질량결손이 생기고 아인슈타인의 질량-에너지 동등성(E=mc^2E=mc2)으로 설명된다. 질량결손에 의해 생성된 에너지는 생성된 입자의 운동 에너지와전자기파(γ선)의 에너지 등이 된다. 이 에너지를 원자핵 에너지 또는 원자력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질량수가 A=230인 큰 원자핵이 질량수가 A=115인 작은 원자핵 두 개로 분열되는 경우 분열 전 후의 결합에너지는 각각 다음과 같다.

결합 에너지(B)=(핵자 당 결합 에너지) X (질량수A) X (입자수)

분열 전: A=230인 원자핵 1개: 결합에너지 B1 =7.63 X 230 MeV = 1755 Mev

분열 후: A=115인 원자핵 2개: 결합에너지 B2= 8.48 X 115 MeV X 2 = 1950 Mev

일반적으로 핵분열은 우라늄과 같은 무거운 원자핵에 느린중성자를 충돌시켰을 때 중성자가 우라늄 원자핵 속으로 들어가 우라늄에 속한 전체 양성자와 중성자가 분열하여 핵분열이 일어난다. 따라서 핵분열을 위해서는 외부에서 원자핵으로 들어간 중성자와 같은 입자가 필요하다.

캘리포늄-252의 경우 외부 중성자가 필요없는 자발적 핵분열을 해, 좋은 중성자 공급원으로 사용된다. 자세한 내용은 항목 참조.

핵분열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면 일정 기간동안 에너지를 지속적으로 얻을 수 있다. 이를 위하여 연쇄 반응이 필요하다.

무거운 원자핵이 가벼운 원자핵으로 쪼개지는 핵분열은 원자핵의 물방울 모형으로 설명할 수 있다. 물방울이 작은 입자와 부딪쳐 들떠 있으면 여러 형태의 진동을 하다가 물방울이 깨져서 분열이 일어난다. 

일반적으로는 자연에서 구할 수 있는 원소 중 무거운 원소인우라늄을 사용한다.

핵무기는 이 원리를 이용해서 강력한 에너지를 발생시키지만 최악의 경우 전체 질량의 1%정도, 아무리 효율이 높아도 2~30%정도만 에너지로 변환시키는게 한계. 나머지는 핵분열로 발생하는 에너지의 방출에 못이겨 흩어지게 되며, 이 때문에 폭발 후 상당히 넓은 범위에 분열물질이 흩뿌려진다. 흔히 말하는 낙진은 화구에 말려들어간 토양 및 구조물의 파편, 그리고 화재로 발생한 재들이 버섯구름과 함께 고공으로 올라갔다가 바람을 타고 광범위하게 흩어지는 것인데, 바로 이 낙진 속에 이 흩어진 분열물질들이 포함된다.

현재 인류가 실용적으로 얻을 수 있는 에너지원 중 태양에서 온 것들(태양열, 바람, 물의 순환, 고대 생물의 시체 등을 이용하는 에너지)와 전혀 관련 없는 에너지 중 원자력과 지열이 핵분열과 관련된 에너지이다. 원자력은 명백하며, 지열은 지구를 이루는 원소 중 불안정한 동위원소들이 안정한 물질로 붕괴하면서 나온 에너지가 누적된 데서 기인한다.

여담으로 생물학의 이분법에서 이름을 따왔다고 한다. 핵분열을 발견한 마이트너가 연구 결과를 공개할 때 그 자리에 참석한 생물학자에게 세포가 2개로 분열하는 것을 무엇이라 부르는지 물어보았고, 이분법(binary fission)의 fission이라는 명칭을 따서 이름붙였다고 한다.

- dc official App

추천 비추천

0

고정닉 0

0

댓글 영역

전체 리플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설문 과잉대응 스태프 때문에 팬심 떨어지는 스타는? 운영자 18/10/22 - -
공지 ★2018시즌 한화 이글스 갤러리 통합공지 2.0★ [20] 성악갑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4 63076 126
공지 2018 한화이글스 경기일정 [22]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6393 13
공지 ★★ 2018년도 한화이글스 경기 일정 ★★ [30] 킹-하마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9245 24
공지 ★한화 이글스 갤러리 통합공지★ [44] 샤렐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5215 10
공지 한화 이글스에 관련된 사진과 내용을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13] 운영자 05/09 6015 11
1341318 진짜 5차전까지 가면 개꿀잼이겠네 ㅇㅈ? ㅇㅇ(1.246) 10/23 1 0
1341317 국저스 명장 로버츠봐라 cs 마지막경기에서 4점차인데도 ㅇㅇ(122.38) 10/23 7 0
1341316 고척도착한사람 ㅇㅇ(175.223) 10/23 4 0
1341315 비트코인,암호화화폐 거래로 돈벌어라 r(1.242) 10/23 3 0
1341314 인터파크 좌석위치보기 들가서 3루 블루석 좌석 색깔좀 보여줄갤러있냐 ㅇㅇ(211.214) 10/23 1 0
1341313 중계연습)번트요??ㅋㅋㅋㅋ 저 최재훈인데요?? ㅇㅇ(211.243) 10/23 5 0
1341312 좆쥐 입장에서는 이것이 쪽팔린 기록이가? [1] ㅇㅇ(58.234) 10/23 21 0
1341311 오늘 이긴다 [1] ㅇㅇ(39.7) 10/23 4 0
1341310 얘네는 진짜 상식이없네 메이저리그에서도 이런상황이면 전원대기야 불펜.. [2] ㅇㅇ(61.81) 10/23 22 0
1341309 연습) 뽕거르고하ㅋㅋㅋ ㅇㅇ(221.146) 10/23 4 0
1341308 오늘 마리한화 압승 가즈아 ㅇㅇ(122.44) 10/23 6 0
1341307 오늘 대패각인디 ㅅㅂ ㅇㅇ(211.243) 10/23 6 0
1341306 박주홍은 코장선발이고 사실 김민우가 2~3회부터 던질 예정임 ㅇㅇ ㅇㅇ(121.133) 10/23 5 0
1341305 스포츠분석픽 무료공유 kk5208(211.49) 10/23 2 1
1341304 중계연습)) 좆주석 또또 좆습좆트 ㅇㅇ(180.229) 10/23 2 0
1341303 뉴비새키들 포시를 해봤어야 알지 [3] ㅇㅇ(223.38) 10/23 30 1
1341302 오늘 지고 2019시즌 3연승 5할 이글스임 ㅇㅇ(223.38) 10/23 9 0
1341300 5차전가면 거지는 누구나옴 [2] ㄹㄹ(58.235) 10/23 10 0
1341299 중계연습) 씨발 ㅇㅇ(211.243) 10/23 5 0
1341298 중연) 개좆열 탐욕 폭삼 ㅋㅋㅋ ㅈㅈ(223.54) 10/23 4 0
1341297 근데 오늘은 확실히 어제보다 맘이 편하다 %20ㅇㅇ(110.70) 10/23 14 0
1341296 갤 상태 보니까 오늘 졌다 느낌이 오네 ㅇㅇ(49.175) 10/23 19 0
1341295 금손인가 뭔가 갸는 왜 요즘 안오냐?? [1] ㅇㅇ(110.9) 10/23 21 0
1341294 원래 선발 로테 돌아갈때 1주에 한번씩 불펜 투구 있지 않음?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23 18 0
1341293 3일쉰 헤일 >>>>좆댕댕 좆미누 ㅇㅇ(117.111) 10/23 8 0
1341292 선수들 나왔는데도 어째 어제보다 조용하다 오늘응원은 ㅇㅇ(59.15) 10/23 9 0
1341291 서균 오늘 등판하면 3이닝 가능허다 [2] ㅇㅇ(223.32) 10/23 31 0
1341290 팩트)정규시즌에 아무리 못햇어도 5할은 과학이였다 ㅇㅇ(175.223) 10/23 12 0
1341289 설레발 쳐서 이기는 꼬라지를 못봄 ㅇㅇ(175.223) 10/23 7 0
1341288 개추요청)김회성 말고 겆혜성 고척돔 근황 [9] 학식(175.223) 10/23 137 2
1341287 오늘 헤일을 대체 왜 쓰냐 [5] ㅇㅇ(175.117) 10/23 100 0
1341286 아재 3명이서 ㅗㅜㅑ ㅓ렁(112.144) 10/23 38 0
1341285 중계연습) 은범..! 은범은 어디있는가!! ㅇㅇ(211.243) 10/23 7 0
1341284 김쩍벌과 돔근우가 먼저 몸푼다 ㅇㅇ(223.62) 10/23 30 0
1341283 오늘 아프리카가 지상파보다 해설 좋을것 같은데 ㅇㅇ(223.38) 10/23 15 0
1341282 아예 못 박았는데? 미출전선수 샘슨헤일은밤 ㅇㅇ(121.183) 10/23 24 0
1341281 짤녀 예쁘면 오늘 한화가 이김 [4] ㅇㅇ(223.39) 10/23 125 4
1341280 갑자기 박주홍 존나 잘던지면 어쩌지..걱정이내 ㅇㅇ(110.70) 10/23 10 0
1341279 헤일새끼 프로맞냐 ㅇㅇ(110.70) 10/23 41 1
1341278 오늘 쳐발리는 날이지??? ㅇㅇ(175.223) 10/23 5 0
1341277 만약에 오늘 이기면 25일 대전이냐? 탑칰독수리군단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23 7 0
1341276 지금 입갤했다 누구욕하면되냐 [1] ㅇㅇ(221.146) 10/23 20 0
1341275 중계연습) 그래도 김태균이 그동안 해준게있는데.. ㅇㅇ(211.243) 10/23 5 0
1341274 넥센타자들이 무슨 메쟈타자들이냐 3일쉬고 못나오게 ㅇㅇ(222.239) 10/23 15 0
1341273 리버스 스윕 팩트만 말해준다 ㅇㅇ(210.178) 10/23 60 0
갤러리 내부 검색
전체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개념글 []

/

    뉴스NEW

    1/3

    디시위키

    심심할 땐 랜덤

    힛(HIT)NEW

    그때 그 힛

    1/3

    초개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