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HIT 갤러리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스압) 아이유 공식 응원봉 충전식 배터리 개조기

XURC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6-13 09:40:18
조회 65724 추천 591 댓글 299







그동안 (...9년동안) 공식 응원봉이 없다가 작년에나 나온 아이유 공식 응원봉.

페이브 답지 않게 나름 무난무난한 디자인과 성능이지만 치명적인 단점은 위의 이미지에 깨알만하게 적혀있듯이 AAA 건전지를 3개나 쳐먹는다는 것이다. 그와중에 건전지 미포함 ㅎ


이게 애매한게 콘서트 한번은 커버되는데 그대로 다음 콘서트 들고가면 중간에 꺼짐.. 콘서트장 가면 페이브놈들이 건전지 팔긴 하는데 3개에 3천원 받아먹는 창렬의 끝을 보여준다. 미리 다이소 같은데서 싸게 사가는 방법과 공카 애들 나눔하는거 잘 받아먹는 방법이 있긴 한데 심히 귀찮음.


그래서 집에 굴러다니는 부품들을 모아 충전식으로 개조해보았다.









희생양이 될 흰색 아이크


팬클럽 1기 한정 회색은 왠지 아까워서 이걸로 작업하는 걸로









분해해줍니다.


내부 구조는 엄청 간단함. 갤이나 공카 보면 가끔 저거 대가리 날려먹고 고장났다고 하는 애들 있던데 원래 돌리면 열리도록 되어있음. 꺾쇠 있는 부분 잘 보고 맞춰서 반대로 돌려주면 다시 끼워짐. 뭐 꺾쇠가 부러졌다면 애도를 표합니다.


건전지 여는 쪽은 여는 방법 알테고 위쪽도 똑같이 돌려서 당겨주면 열림. 위쪽 열면 기판 바로 꺼낼수 있음 따로 나사 같은거 없더라. 앱등이 자가 수리할때 제일 귀찮은게 접착제였는데 그런거도 없고 그냥 위쪽 열면 내부 부품 쭉 빠짐.




보면 알겠지만 기판이 꽤나 길어서 생각보다 내부에 공간이 많지 않음. 저기다가 리튬 전지를 집어넣어야 하는데, 기존의 건전지 홀더가 차지하던 공간 외에는 딱히 넣을 공간이 없다. 고로 그 건전지 홀더 만한 전지를 구해야됨.







값싸고 용량 크고 흔해서 집에도 많이 굴러다니는 18650 전지를 사용하고 싶었으나, 사이즈가 안맞아서 fail... 될거같은데 0.5~1cm 차이로 안들어감;;


그래서 어쩔수 없이 18500 전지를 구입함. 18650이랑 굵기는 똑같고 길이만 6.5cm에서 5cm으로 짧아진 규격. 길이가 짧아진 만큼 용량도 적어서 걱정되었지만, 응원봉 안에 우겨넣을수 있는 크기가 저게 최대라 답이 없어서 그냥 이걸로 넣었다. 18650 배터리는 삼성 LG 파나소닉 등 메이저 제조사 제품부터 시작해서 중국산 듣보까지 널려있고 용량도 2600mAh부터 3500mAh까지 넘쳐나지만, 18500 배터리는 흔한 규격이 아니어서 구하기도 쉽지 않고 비쌈


6000원짜리 1400mAh짜리 듣보 중국산 배터리를 쓸지 산요(라고 써져 있었는데 재고가 없어서 파나소닉 셀이 왔다) 1620mAh짜리 고오급 일제 배터리를 14000원 주고 쓸지 한참 고민했는데 조금이라도 배터리 타임을 늘리려고 1620mAh짜리 비싼거 샀음... 근데 밑에서 배터리 타임 보면 알겠지만 1400mAh 사도 충분하긴 할듯 중국산 폭탄일지도 몰라서 문제다만 ㅋㅋ;


위에 사진 배터리 보면 이상한 전극이 양쪽에 붙어있는데, 스팟 용접 해달라고 해서 저렇게 받음.







리튬 이온 전지는 열에 약하기 때문에, 전선 연결하겠다고 전극에다가 직접 땜질하면 배터리 수명이 팍팍 줄어듬. 그래서 저렇게 고전류로 스파크를 발생시켜서 열 없이 납땜하는걸 스팟 용접이라고 한다더라.


문제는 스팟 용접기는 비쌈. 유튜브 보면 전자레인지 뜯어서 자작할수도 있다고는 하는데 이거 하겠다고 그런짓 하고싶지는 않더라 (재미있어 보여서 해볼까 하긴 함... 나중에 심심할때 하면 재밌을듯)

리튬 이온 전지에 보호회로가 붙은 애들은 전선이 나와있으니 그걸 사면 해결되는데, 18500에 보호회로 붙은건 2만원이 넘음. 애초에 내가 달려는 충방전회로에 보호회로가 내장되어 있으니 이중으로 달 필요도 없는데 추가적인 지출만 늘어나는 꼴


어찌할까 했는데 찾아보니 건전지 파는데에 부탁하면 해준다더라? 그래서 건전지 살때 전화해서 양극에 스팟용접 해달라고 했더니 아저씨가 친절하게 해주심. 개꿀.


 




연결 전에 전압 잘 나오나 테스트. 굳










배터리를 집에 굴러다니던 리튬 전지 충방전 회로에 연결해준다. 저거 TP4056 5V 1A 충방전 회로인데 알리익스프레스 가면 개당 $0.3 꼴로 구할수 있음


난 테스트하는 겸 바로 연결했는데 혹시 따라할 사람은 배터리 맨 마지막에 연결해라... 나머지 납땜하면서 혹시 합선될까봐 엄청 조심하면서 했음








충전 테스트. 잘댐









이제 충전보드의 출력을 아까 응원봉 안에 들어있던 보드에 연결해준다.


리튬 전지 출력은 3.7V 언저리고, 원래 스펙인 AAA 3개 정격 출력은 4.5V라 좀 딸릴거 같아서 중간에 승압회로 같은거 하나 넣어줘야되나 했는데, 뭐 저렇게 연결해도 잘 되더라. 어차피 AAA 전지 풀일때 전압이 1.5V고 실제 재보면 1.3V 정도인지라 큰 문제 없을거 같음. 자세히 안보긴 했는데 차피 저 회로 내부에서 5V로 알아서 올려주는거 같더라.









불 잘 들어옴


배터리 양쪽은 합선되는거 무서워서 절연테이프로 감싸줬다. 수축튜브 직경 굵은거 쓰면 훨씬 깔끔했겠지만 저거 들어갈만큼 굵은게 집에 없었음 ㅠㅠ











역시 굴러다니던 Micro USB 확장선. 커버 벗겨줌.


이거 엄청 안까짐 니퍼로 그냥 다 부셔서 꺼냄 ㅋㅋ;; 케이블 안쓰고 그냥 MicroUSB 커넥터 암놈 사다가 납땜해도 되는데 그거 엄청 작아서 힘들거임. 난 납땜 잘 못해서 걍 저거 썼음 ㅇㅇ 어차피 집에 굴러다니는 커넥터도 없었음








충전 포트를 만들기 위해 응원봉 뒤쪽에다가 구멍을 뚫고 위에서 만든 소켓을 집어넣어줌. 좀 헐겁길래 배관 연결할때 쓰는 테프론 테이프로 몇번 감싸주고 집어넣으니 좀 낫더라.


저거 구멍 드릴로 뚫다가 개망 ㅎ... 이쁘게 안뚫림. 3D 프린터로 저거 커버만 구멍내서 만들까도 생각했는데 모델링 귀찮아










LED 표시용으로 사용할 라이트 파이프. 어디서 적출했던건지 기억 안남 ㅋㅋ;; 걍 집에 있길래 썼음








구멍 뚫고 넣어줌. 저거도 구멍 뚫다가 뒤지는줄 ㅡ.ㅡ


충전 중일때는 적색, 충전 완료되면 청색으로 표시됨






연결 다 했으면 집어 넣어줌. 당연하지만 뒤쪽 충전 단자 있는거 먼저 끼워야 조립됨


조립은 분해의 역순












완성!



배터리는 오늘 하루종일 켜놔봤는데 9~10시간 정도 가는거 같음. 원격 제어 기능 사용했을때 배터리가 어떻게 될진 잘 모르겠다만... 완충에 소요되는 시간은 2-3시간 정도? Micro USB 포트로 만들어놓았으니 콘서트중에 꺼져도 보조배터리 연결해서 쓰면 됨 ㅋㅋ




다음 콘서트가 빨리 열리길 바라며....




출처: 아이유 갤러리 [원본보기]

추천 비추천

591

고정닉 175

276

댓글 영역

전체 리플 299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공지 2013년 1월 1일부터 힛갤에 선정되신 분들께 기념품을 드립니다. [180] 운영자 13/01/11 477282 250
공지 힛갤에 등록된 게시물은 방송에 함께 노출될 수 있습니다. [318/1] 운영자 10/05/18 437911 78
14875 정신병자와 경찰 만나는 만화 [540] 재채기드워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19 15057 719
14874 길냥이 구조-2 [혐주의] [460/1] 개초보집사(220.123) 10/19 25325 358
14873 역대 NXT챔피언들 그림 완성해왔다 [187/1] Mr해골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18 14511 173
14872 집에 불나본사람 [482/1] 딸갑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18 52321 691
14871 2018 풍기바리 1~4부 [170] ROWN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17 16998 59
14870 [자작] 손오공이 추는 'Dance The Night Away' [406] Shadow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17 24134 222
14869 ㄱㅇㄹ단편선 - 포롱구룹의 어느 농장에는 쥐가 산다. [544] ㄱㅇㄹ(125.181) 10/16 23651 604
14868 아니 진짜 집 오다가 소한테 쫓김당함 [551/1] BigKri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16 78285 1036
14867 한글2010로 원펀맨 그리기 [545] 재티JAE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15 75834 802
14866 바갤럼 스퍼트의 탐라 기행 (제주도 오토바이 여행)[스압] [73] 스퍼트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15 11583 57
14865 슈퍼 쇼다운 2018 직관 후기 [사진 多] [79]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13 21538 87
14864 (스압/데이터주의) 조카선물 부스촬영(마지막) [208] HellCross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12 39950 436
14862 쏘련 Zorki1 카메라 외관 살리기 프로젝트의 종지부를 찍다 [165] 티레니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12 24270 250
14860 타조 현재 상황 [495] 라비시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11 99205 743
14859 저희집 강아지 자랑좀 할께요 (스압) [743] 향♪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11 57477 754
14858 자작- 폴리머클레이 베놈 [208] 흙손(58.233) 10/10 38168 346
14857 [꼴갤문학] KBO리그 2040시즌 막바지의 어느 날 [277] 이과출신문창과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10 32038 385
14856 자작 피규어 제작해봤습니다 [376] 픽시(183.98) 10/09 161101 696
14855 필린이 눈팅만 하다가 친구들이랑 찍은거 올려봐요 [744] 괼긛이(119.207) 10/08 87544 1707
14853 모기.....갤러리....추가...jpg [545]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08 100817 1325
14852 [스압] 나의 세계 [1205] 뭐가요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06 98896 1924
14851 [2018 롤 월챔 뮤비 RISE] 1/6 앰비션(강찬용) 피규어 제작기 [316] Hyuragon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05 43100 628
14826 바린이의 바이크 입문기. [296] Rhainov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05 46759 250
14825 운없는 입대만화 [844] Ni(211.187) 10/04 123644 1447
14824 광안리 바다수영 사진들~ (데이터 폭탄) [115] 전동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04 30015 106
14823 [내필카] Kodak Stereo Camera [210] H_E_L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03 28715 335
14822 이지금씨 그려왔오 [727] 겁나져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02 78643 1149
14821 컴붕이 맥북샀다 ㅋㅋㅋㅋ [483] 최빡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02 94362 946
14820 [스압] 2018년 9월 반국일주 [86] Denver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01 21723 62
14819 오늘도 중식이는 힘을 숨긴다. [스압] [737] 흥갤君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01 223893 979
14818 철권덕에 목숨건졌다. [1075] gastroectomy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29 127934 2508
14817 오사카 ~ 도쿄 12박 13일 라이딩 하고온 얘기 [144] うちう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28 44530 153
14816 세상에서 사진이 사라진다면 [858] donquixote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28 87328 1525
14815 샐러드 처음부터 만들어 먹음 [314] 내연기관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27 50786 840
14814 월간고갤 18년 10월호 [340] ㅇㅇ(125.128) 09/27 50174 519
14813 [BGM] 취미가 무기로 - 일본어를 공부한 닝겐 (만화) [804] Pika쭌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26 79156 1894
14812 인도미누스 렉스 만들어 왔다! [282] 초록괴물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25 39502 679
14811 추석 특집) 사촌몬 전용 데스크탑 만들기.JPG [528] 상금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24 100050 1144
14810 방문) 아냐 아이프로의 배경인 러시아.. 배경 장소들을 방문한 여행!! [1186] 처녀자리α성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22 63631 724
14809 칭구덜 ,,,내 장난감,,,,,,,, 보고가라,,,,,,,,& ^^* [531] ㅇㅇ(59.8) 09/21 102481 1035
14808 전라도에서 발견된 붉은가슴넓적배사마귀(가칭) 탐사 후기.txt [697] 춘(갱)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21 92645 696
14807 공룡 빌런 왔다 [249] ㅇㅇ(218.147) 09/20 68152 845
14806 역사만화 [바람따라 물따라] -최무선 편- [257] 사랑은다이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20 41725 777
14805 매실주 증류해봄 [156] ikuhana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19 53758 163
14804 배우별 퓨마 영화화 시나리오.jpg [597] dd(58.148) 09/19 98379 2423
14803 군대에서 맹장걸렸던 SSUL 1편 [247] ㅇㅇ(218.150) 09/18 120944 418
14802 [D750]오로라 촬영 [272] heeeeya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18 32614 670
14801 홈짐 노가다편 [345] ㅇㅇ(67.81) 09/17 61095 299
갤러리 내부 검색
전체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개념글 []

/

    뉴스NEW

    1/3

    디시위키

    심심할 땐 랜덤

    힛(HIT)NEW

    그때 그 힛

    1/3

    초개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