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작성자 - 올드비
이 글은 스토리 클리어 이후, 실전 배틀에 입문해보려고 하지만 실전 개념에 익숙치 않고, 무엇을 어디서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막막해서 실전 입문을 꺼리거나 못하는 입문자를 위해 작성되었음. 최대한 쉽게 이해하고, 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함.
1. 능력치
포켓몬의 능력을 나타내는 수치이다. 스테이터스라고 불리기도 한다.
능력치에는 모두 HP, 공격, 방어, 특수공격, 특수방어, 스피드 등의 6가지가 있다.
능력치는 일반적으로 H (체력,Hit Point) , A (공격,Attack) , B (방어,Block) , C (특수공격,Contact), D (특수방어,Defence) , S (스피드,Speed)라고 줄여서 부른다. HABCDS.
HP : 포켓몬의 체력을 나타내는 능력치로 0이 되면 기절하게 된다.
공격 : 이 수치가 높을수록 물리 공격기를 사용하였을 때, 더 많은 데미지를 준다.
방어 : 이 수치가 높을수록 물리 공격기를 받았을 때, 데미지를 더 적게 받는다.
특수공격 : 이 수치가 높을수록 특수 공격기를 사용하였을 때, 더 많은 데미지를 준다.
특수방어 : 이 수치가 높을수록 특수 공격기를 받았을 때, 데미지를 더 적게 받는다.
스피드 : 이 수치가 높을수록 상대보다 먼저 행동할 수 있다. 서로 우선도가 같은 기술을 사용한다면 이 수치가 더 높은 포켓몬이 선공을 하게 된다. 서로 우선도와 스피드가 같다면 선제공격 포켓몬은 랜덤하게 정해진다.
2. 종족값 : 각 포켓몬마다 부여된 고유한 능력치. 어떠한 방법으로도 이 종족값의 수치는 플레이어가 변경할 수 없다.
체력, 공격, 방어, 특수공격, 특수방어, 스피드 6가지로 나뉘며, 같은 종류의 모든 개체에게 적용된다.
ex ) 무우마직의 종족값은 체력 60 / 공격 60 / 방어 60 / 특수공격 105 / 특수방어 105 / 스피드 105 , 총합은 495 이다.
3. 개체값: 같은 종류의 포켓몬이라도 이 개체값에 따라서 능력이 차이나게 된다.
개체값은 포켓몬을 처음 잡거나 키우미집에서 알을 받는 시점에 정해지게 되며 이 수치는 이후 영원히 변하지 않는다.
개체값은 체력, 공격, 방어, 특수공격, 특수방어, 스피드 각각에 하나의 값을 가지게 된다.
0 (Z) ~ 31 (V) 까지 있으며, 레벨 100의 경우 숫자만큼 실능에 플러스된다.
레벨 50은 개체값 / 2만큼. 즉 V (31) 는 실능 +15(.5)이다.
ex) 이 무우마직의 개체값은 31, 0, 30, 31, 31, 31 이다. (왼쪽부터 H,A,B,C,D,S)
높은 개체값을 가진 포켓몬을 야생으로만 만난다면 매우 보기 어려운 확률이다. ORAS의 서치를 통해 어느정도 높은 개체값을 가진 포켓몬을 조우할 수 있지만, 역시 확률은 낮은 편.
여러 가지 교배 방법을 통해 보다 쉽게 높은 개체값을 가진 포켓몬을 만날 수 있다.
10부터 A로 카운트해 30은 U, 31은 V라고 부르며, 0은 Z라 한다.
*야생 전설의 포켓몬과 베이비 포켓몬의 개체값은 최소 3V 이상이다. 정확히는 알그룹 '미발견' 포켓몬.
※팁: 좋은 개체값을 얻으려면?
교배 (일명 알까기) 를 하면 부모의 12개 개체중 랜덤으로 3개가 유전된다. 나머지는 랜덤.
변함없는돌을 부모 한쪽에 주면 그 부모의 성격을 유전시킬 수 있다.
빨간실을 부모 한쪽에 주면 부모의 12개 개체 중 랜덤으로 5개가 유전된다.
교배 관련 정보는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pokemon&no=1742812을 참조.
엔딩 후 갈 수 있는 배틀리조트의 포켓몬센터의 남자에게 물으면 포켓몬의 개체값을 심판할 수 있다.
아래는 엔하위키 출처.
대사 | 개체값 합계 |
훌륭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 151 이상 |
상당히 우수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 121~150 |
평균 이상의 힘을 가지고 있다. | 90~120 |
그럭저럭 힘을 가지고 있다. | 90 이하 |
대사 | 각각의 개체값 |
최고의 힘을 가지고 있다. | 31 | V |
훌륭한 힘을 가지고 있다. | 26~30 | |
상당한 힘을 가지고 있다. | 16~25 | |
그저 그런 힘을 가지고 있다. | 0~15 | |
4. 노력치: 같은 종류의 포켓몬이라도 후천적으로 노력해서 얻는 값.
모든 포켓몬의 최초 노력치는 모두 0이다 (이 때 말하는 처음이란 포켓몬을 잡았을때, 포켓몬을 알에서 부화시켰을때를 뜻한다).
야생포켓몬과 트레이너간의 포켓몬 배틀을 통해 상대 포켓몬을 쓰러트렸을 때 상대 포켓몬에 해당하는 노력치를 얻을수있다(일반적으로 공격이 강한 포켓몬의 경우 공격 노력치를, 스피드가 빠른 포켓몬의 경우 스피드 노력치를 준다).
ex) 야생 무우마를 쓰러트렸을 때 받는 노력치는 특수공격과 특수방어 1씩이다.
한 능력치당 최대 노력치는 252, 총 510을 줄 수 있다. 이 중 508만 실능에 영향을 미친다. 2는 버려버려.
렙 50은 노력치 8당 1. 개체값이 홀수일경우 처음에 한해 4만 줘도 1 올라간다. (홀수일 경우 0.5가 붙기 때문)
즉 8n+4로 줘야한다. (잠재파워 등으로 개체를 짝수로 맞출시에는 8n으로 줘야함)
포켓몬이 독특한 것은 알까기, 개체값과 더불어 이 노력치의 다양성이 있다.
노력치를 이용해 원하는 능력치를 좀 더 보완 할 수 있기때문에 포켓몬을 육성할 때 신경 써야 할 부분중 하나다.
특정 도구와 무리배틀을 이용하면 쉽고 빠르게 많은 노력치를 줄 수 있다.
각 노력치를 쉽게 주는 무리배틀 장소는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pokemon&no=1348496 여기를 참조.
5. 성격
포켓몬의 능력치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다.
총 25가지의 성격이 있고 포켓몬은 그중 어느 한가지 성격을 가지게 된다.
성격은 주로 포켓몬의 2가지 능력치에 영향을 미친다.
체력을 제외한 공격, 방어, 특수공격, 특수방어, 스피드중 어느 한가지 스탯을 1.1배 상승시키고 다른 한가지 스탯을 0.9배 하락시키는 것이 바로 그것. 상승시키는 스탯과 하락시키는 스탯이 겹치게 되면 실제론 아무것도 변하지 않게 되며 이것을 무보정 성격이라고 한다.
기본적으로 포켓몬의 성격은 25가지 중 한가지를 무작위로 가지게 되지만 교배와 특성 싱크로를 통해 원하는 성격의 포켓몬을 얻을 수 있다. 암컷 포켓몬 혹은 메타몽 (또는 수컷) 에게 변함없는돌을 지니게 한 뒤 교배를 해서 태어나는 포켓몬은 100%의 확률로 암컷, 혹은 메타몽 (또는 수컷)의 성격을 유전받게 된다.
특성이 싱크로인 포켓몬을 엔트리의 선두에 놓아두면 50%의 확률로 야생 포켓몬의 성격이 싱크로 포켓몬의 성격과 일치하게 된다. 이것은 필드에 등장하는 전설의 포켓몬에게도 적용되며, 또한 선두의 싱크로 포켓몬이 기절한 상태여도 적용된다.
| 하락하는 능력치 (0.9배) |
| | 공격 | 방어 | 특공 | 특방 | 속도 |
상승하는 능력치 (1.1배) | 공격 | 노력한 がんばりや Hardy | 외로운 さみしがり Lonely | 고집스런 いじっぱり Adamant | 개구쟁이 やんちゃ Naughty | 용감한 ゆうかん Brave |
방어 | 대담한 ずぶとい Bold | 온순한 すなお Docile | 장난꾸러기 わんぱく Impish | 촐랑거리는 のうてんき Lax | 무사태평한 のんき Relaxed |
특공 | 조심스러운 ひかえめ Modest | 의젓한 おっとり Mild | 수줍은 てれや Bashful | 덜렁거리는 うっかりや Rash | 냉정한 れいせい Quiet |
특방 | 차분한 おだやか Calm | 얌전한 おとなしい Gentle | 신중한 しんちょう Careful | 변덕스러운 きまぐれ Quirky | 건방진 なまいき Sassy |
속도 | 겁쟁이 おくびょう Timid | 성급한 せっかち Hasty | 명랑한 ようき Jolly | 천진난만한 むじゃき Naive | 성실한 まじめ Serious |
성격표. 출처는 엔하위키 미러.
5. 특성
포켓몬 각각의 고유한 특수능력을 뜻한다. 모든 포켓몬에게 최소한 1개의 특성이 주어져 있으며, 대부분 포켓몬 배틀에 영향을 주지만 배틀과는 아무 상관이 없는 특성도 몇 가지 존재한다. 특성이 2개인 포켓몬은 야생에서 출현시, 알에서 태어날시 1/2 확률로 특성이 정해지게 된다. 5세대부터는 꿈 특성이 추가되어 포켓몬 한 종류당 최대 3개의 특성을 가지게 되었다. 일반적인 포획, 교배로는 기존의 특성만이 나오지만, 특수한 방법으로 얻은 포켓몬은 숨겨진 특성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 꿈특성을 가진 포켓몬와의 교배나, ORAS의 서치 기능을 이용하여 꿈 특성 포켓몬을 포획, 얻을 수 있다.
6. 실제 능력치
앞서 말한 종족값, 개체값, 노력치, 성격과 레벨로 인한 상승치를 종합하여 게임내에서 표시되는 수치를 뜻한다. 줄여서 실능, 실능치라고 부름.
ex) 6V(모든 개체값이 31) , H6 CS252 (체력에 노력치 6, 특수공격과 스피드에 노력치 252), 겁많은 성격의 레벨 50 무우마직의 실제 능력치는 136 , 72 , 80 , 157, 125, 172이다.
실능 계산:
HP = [ { (종족값 x 2) + 개체값 + (노력치 / 4) } x LV / 100] + 10 + LV (껍질몬은 무조건 1)
렙 50, 개체 V 기준=종족값+75+노력치로 인한 추가 실능 (0~32)
공격, 방어, 특수공격, 특수방어, 스피드 = [ { (종족값 x2) + 개체값 + (노력치/4) x LV / 100 + 5] x 성격보정
렙 50, 개체 V 기준=종족값+20+노력치로 인한 추가 실능 (0~32)
(심화학습)
잠재파워: 개체값의 홀짝에 따라서 잠재파워의 타입이 달라진다.
견제폭이 좁은 전기 타입이 한카리아스 '하나'만을 노리기 위해 설정하는 잠빙,
깡내구 강철몬 중 불 4배를 견제하기 위한 잠불이 많이 쓰인다.
ex) 잠불- 홀 짝 홀 짝 홀 짝
잠빙-홀 짝 짝 홀 홀 홀
다음은 작은비버가 만든 잠재파워표다. 원래 커뮤니티에 올리는 것은 금지되어 있으나, 뉴비들을 위해 올린다.
랭크업: 배틀 도중 일시적으로 포켓몬의 능력치가 변화하는 것으로, 교체/배틀 종료시 원래대로 돌아간다.
'~~~의 ~~가 올라갔다!' 에서 ~~~의 ~~가 1랭크 올라간 것이다.
크게 올라갔다 는 2랭크, 매우 크게 올라갔다 는 3랭크.
반대로 (~~) 내려갔다 는 그만큼 떨어진 것이다.
1.공/방/특공/특방/스핏의 경우: 실능에 곱한다.
x | 상승 | 하락 |
---|
1랭크 | 3/2배 (150%) | 2/3배 (66%) |
---|
2랭크 | 2배 (200%) | 1/2배 (50%) |
---|
3랭크 | 5/2배 (250%) | 2/5배 (40%) |
---|
4랭크 | 3배 (300%) | 1/3배 (33%) |
---|
5랭크 | 7/2배 (350%) | 2/7배 (29%) |
---|
6랭크 | 4배 (400%) | 1/4배 (25%)
|
---|
2.회피율/명중률의 경우
x | 상승 | 하락 |
---|
1랭크 | 4/3배 (133%) | 3/4배 (75%) |
---|
2랭크 | 5/3배 (166%) | 3/5배 (60%) |
---|
3랭크 | 2배 (200%) | 1/2배 (50%) |
---|
4랭크 | 7/3배 (233%) | 3/7배 (43%) |
---|
5랭크 | 8/3배 (266%) | 3/8배 (38%) |
---|
6랭크 | 3배 (300%) | 1/3배 (33%)
|
---|
3.급소율의 경우
기본: 1/16 (6.25%)
1랭크: 1/8 (12.5%)
2랭크: 1/2 (50%)
3랭크 이상: 1/1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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