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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링뱅크 증류소 Barley to Bottle 투어 후기
아 어제 저녁에 쓰다가 잠들어서 오늘 일정 시작하기 전에 마저 쓰고 올림한국은 이제 저녁 시간이라 오히려 좋을라나 오늘은 대망의 스프링뱅크 증류소의 Barley to Bottle 투어를 갔다 옴무려 250파운드(!)지만 어마어마한 시음 라인업과 직접 블렌딩한 700ml 보틀을 들고 가는 걸 생각하니 오히려 가성비가 좋다는 생각이 듦케이지에 있는 캐스크 샘플을 구매하기 위해 증류소 오픈 한 시간 전에 왔는데 이미 내 앞에 5명이나 있었음;;사실 별 의미없던 오픈런이었던 게 Barley to Bottle 투어 참가자는 케이지에 안 나와있는 전용 캐스크 샘플 목록 중 하나를 선택해서 구매할 수 있었기 때문암튼 비바람이 몰아치는 가운데 한 시간 남짓 오들오들 떨면서 오픈을 기다림 스뱅 15는 그나마 두어 병 있던 거 증류소 오픈하자마자 사람들이 집어 가서 캐스크 샘플 허탕치고 돌아왔을 때는 없었음 눈 돌아가는 보틀들 잠시 감상해주고헤이즐번 / 롱로우 21은 260파운드(약 44만원). 예전 후기에서 봤던 가격에서 다소 인상되었음이게 그 케이지에 있는 캐스크 샘플들16년 이상의 고숙성은 아예 없었고 케이지의 3/4 정도가 전부 킬커란이어서 아 조졌다는 생각이 들었었는데생각해보니 이번 주가 킬커란 20주년이어서 그런 거 같더라고 ㅇㅇ요 케이지 보틀들은 워시백 바 메뉴에 추가되어 있었음. 킬커란 퍼필 셰리 14년 색깔 거의 간장이더라 ㄷ 핸드필 술통. 시음 가능하고 내 입맛에는 스뱅/헤이즐번이 괜찮았는데 그 중 스뱅 200ml 짜리 여행하는 동안 마시려고 삼 투어 시작하면 우선 워시백 바로 데려가서 웰컴 드링크로 헤이즐번 퍼필 셰리 24년을 줌 ㄷㄷ열대과일 / 과숙된 핵과류 / 캠벨타운 펑크 / 초콜릿 / 코코아파우더 / 짭짤한 느낌이 있었고 상당히 맛있었음마시는 동안 투어 진행자와 참가자들끼리 아이스 브레이킹 좀 조진 다음 플로어 몰팅하는 곳으로 넘어감 많이들 아시다시피 스프링뱅크는 100% 플로어 몰팅을 하는 것으로 유명함. 매주 23톤 정도를 몰팅한다고 하네숙련된 조교의 시범을 본 다음 플로어 몰팅 찍먹해보고 싶은 사람들은 자원해서 해볼 수 있었음생각보다 저 쟁기? 무게가 있드라Laureate라는 품종을 사용한다고 함2층으로 올라가면 보리를 물에 불려 발아시키는 과정을 볼 수 있음저렇게 물에 불린 뒤 싹이 터서 맥아가 되면 아래층으로 내려보내서 플로어 몰팅하는 구조원래는 2층에서도 플로어 몰팅을 했다고 하는데 지금은 안 해서 텅텅 비어있음. 저기 손잡이를 잡아당기면 몰트가 후두둑 떨어져 내려오는 구조라고 함비어있는 2층 한 켠에 쌓여있는 저게 바로 그 로컬 발리 ㄷㄷ 맛있는 녀석들로발은 일반 로리엣 보리에 비해 사이즈가 절반 정도로 작다고 함피트다 피트! 그 자체로는 별 냄새 안 남손 저거 뭔데 ㄷ발아된 맥아를 건조시키는 가마인 Kiln. 피트 처리된 스뱅 / 롱로우의 경우 이 때 피트를 태워 훈연시키는데 나무 작대기 > 드라이 피트 > 웻 피트 순으로 넣는다고 함 제품별 킬르닝 시간기계가 멈추면? 망치로 두들기면 된다근데 피?같은 뻘건 거 묻어있는 거 뭔데 ㄷㄷ스뱅식 하이테크 컴퓨터몰트 외의 이물질 걸러내는 통돌이. 사진을 뭣같이 찍었지만 각 통의 구멍 크기가 살짝 다름당화조 브랜드 별 증류 과정 - 롱로우 2회 / 스프링뱅크 2.5회 / 헤이즐번 3회도대체 2.5회라는 숫자가 어떻게 나오나 싶었는데 처음에 일부 빼놓은 로우와인을 2차 증류분과 스까서 증류해서 그렇다고 함연간 264,000리터 정도 생산하는데 그 중 스뱅이 80%를 차지한다고 함증류시설 얼추 보고 나면 뉴 메이크 스피릿을 한잔씩 주는데 꽤나 프루티하고 맛이 괜찮았음캐스크에 있는 QR코드 찍으면 캐스크에 대한 정보가 나옴대망의 저장고로 이동해서 나머지 두 잔을 시음함 소박하게 저 중 하나만 내 꺼였음 좋겠다는 꿈을 꿔봤다...스프링뱅크 32년 1990 리필 버번 혹스헤드 41.6%최근 몇 년 사이에 도수가 팍 낮아졌다고 하드라 ㅠㅠ상당히 트로피컬 & 프루티하고 살짝 코코넛오일 / 섬유유연제 등 은은하게 감싸주는 느낌이 있었음. 향 GOAT도수 치고는 맛의 레이어도 두터웠으나 그래도 좀 더 도수가 높았으면 완벽했을 거 같아서 살짝 아쉬움이 있었음 시간 지나니까 쓴맛이 좀 올라와서 딱 지금이 시음 마지노선같다는 생각이.. 얼마 안 남아서 올 여름쯤에는 다른 술로 대체될 것 같다고 하심롱로우 28년 1994 리필 버번 혹스헤드 45.6%리필 버번캐 치고 색깔이 진해서 리필 셰리인줄;앞서 스뱅 32와 비교하면 캠벨타운 펑크 / 스모키 / 시트러스 등이 좀 더 짱짱한 편이었고 메탈릭한 느낌도 살아있었음. 다만 28년 고숙성이라 기존 롱로우처럼 피트가 강렬하진 않았고 매우 은은했음. 요것도 상당히 맛있었다웨어하우스에서 시음하는 것으로 투어는 종료됐고 워시백 바로 넘어가서 점심을 먹은 뒤 블렌딩 세션으로 넘어갔음맛은 좋았는데 전체적으로 좀 짜드라눈 돌아가는 가격의 메뉴판. 블렌딩까지 하고 오면 취해있을 게 뻔했기 때문에 실제로 어제는 로발과 롱로우 17년 럼캐 정도만 마시고 옴.이따 스뱅 30년 먹으러 가야지 히히!대망의 블렌딩 세션! 앞에 있는 여섯 가지 종류의 샘플들을 시음해보고 각자 원하는 비율로 섞으면 됨어디까지나 블렌딩 세션이기 때문에 최소 두 가지는 섞어야 했음시음해봤는데 포트랑 퍼필 셰리는 내 기준 좀 과했고 소테른은 맛이 신기하드라가장 괜찮았던 건 퍼필 버번이었고 진행자 분도 버번캐가 캐스크 좋은 거 썼었다고 하시드라이리저리 섞보고 정한 최종 비율 - 퍼필 버번 60% / 리필 셰리 15% / 리필 소테른 15% / 리필 럼 10% 내 입맛에는 괜찮았는데 솔직히 다른 사람 입맛에는 어떨지 궁금해서 나중에 따게 된다면 눔나 한 번 해볼게ㅋㅋㅋㅋ블렌딩 마치고 워시백 바로 돌아와서 좀 더 마심. 스뱅 30과 10년 PC는 투어 같이 한 다른 사람이 마신 거 ㅇㅇ 요번 로발은 예전에 마셔봤던 것들에 비해 황이 좀 튀어서 아쉬웠고롱로우 17년 퍼필 럼 맛있드라 과일과일하면서 에스테르 살짝 묻어있는데 매우 드링커블했음투어 마치고 나왔더니 비 그치고 무지개도 떠서 동네 한 바퀴 산책하고 숙소로 돌아옴긴 글 읽어줘서 고맙고 풍경 사진 함 보고 가라
작성자 : aes고정닉
본인 2년간 게임 11개 출시한 일기 (진짜 일기)
↑ 그동안 출시한 게임 (11개)수능 끝나고부터 개발 시작해서 거의 2년동안 게임 11개 출시했네요사실 늅늅이일때 제작한 게임은 퀄리티가 별로 안좋고수익도 더 이상 안생겨서 비공개로 전환했습니다.↑ 19살때 처음 출시한 1번째 게임 ( 기관총키우기 - 운석디펜스 ) (비공개)처음 출시해서 홍보할 곳이 없어서 인디게임개발갤에 글 썻는데디시 = 커뮤니티 = 일베 = n번방 같은 선입견이 있었지만댓글에 "상위0.0001%다" "재능있다" 등등 많은 칭찬?을 해주셔서 지금까지 게임개발할 수 있었구요↑ 구세주 같은 3번째 게임 (건물 부수기 - 총키우기) (비공개)내가 게임개발을 지금까지 하게 해준 구세주같은 게임썩x유튜버가 플레이 해줘서 똥겜임에도 불구하고 수익이 천만원 가량생김알바 안하고 게임개발만 하게 해준 시발점↑ 개발하는데 6개월 걸린 5번째 게임 (건물주 군인 키우기 - 노가다 전쟁) (비공개)나를 한동안 우울하게 했던 최악의 게임그동안 개발한 게임은 개발기간 1~2달 정도였으나야심차게 6개월동안 개발했고 폭망 ( 사유 : 노잼 )↑ 어이가 없는 수익이 나온 9번째 게임 (외계광부 키우기) (프로덕션)그냥 아무런 기대도 하지않고 2주만에 만들어서 출시했으나또 썩x유튜버가 플레이 해줘서 수익이 n천만원이 나온 게임↑ 한번 더 빨아먹으려고 만든 10번째 게임 (우주광부 키우기) (프로덕션)외계광부 키우기를 출시하고 1달이 지나 만 20세가 되었다만 20세가 되면 인앱 결제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어서인앱 결제가 들어한 첫 게임을 출시하였다.이 또한 썩x유튜버가 플레이 해주었고 수익은 n천만원 ( 외계광부 키우기보다 살짝 낮음 )↑ 가장 최근에 출시한 11번째 게임 (탱크 키우기 - 3D 방치형 클리커) (프로덕션)출시한지 2주정도 되었고 수익은 지금까진 안정적으로 생기는 편 (신규 인기 25위)나름 게임 디자인이 잘나왔다고 생각하지만1~2년 뒤에 더 성장하고 다시보면 디자인이 구려보일게 뻔하다참고 : 레딧에 나름 간접홍보도 하였으나 (조회수 38k)게임에 영어 번역 추가 전이라 홍보효과 Zero (몽총한뇬,,)=> https://www.reddit.com/r/Unity3D/comments/1bmkq3c/does_my_games_design_look_sloppy/ 결론 : 키우기 개발하는 사람들에겐 썩x유튜브는 신이다.
작성자 : ㅇㅇ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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