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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글벙글 삼성이 한 큰 실수
삼성 워치류 디자인을 원형으로 바꾼 것 사각형인 애플이랑 비교하면 그 차이가 보임 일상 거의 모든 컨텐츠는 사각임 그 사각 컨텐츠를 원형 프레임에 넣으려니 1,2,3 사진처럼 디스플레이 모서리 부분은 컨텐츠가 온전한 모습으로 표시되질 못 함 그런 이유로 원형이지만 실제 사용자들은 원 안에 임의의 사각 프레임을 만들고 거기로만 컨텐츠를 보게 됨 사실상 디스플레이 사이드 부분은 컨텐츠 사용이 불가능한 공간임..... 참고로 이게 초창기 삼성 워치류 디자인 이때까진 사각형 프레임 나도 삼성 폰 삼성 태블릿을 쓰고 있고 삼성을 까내리거나 경쟁 회사를 치켜 세우려는게 아님 단지 그냥 워치류들 사각형으로 계속 이어갔어야되지 않나.... 아쉬울 뿐임
작성자 : ㅇㅇ고정닉
최신 기함의 원가는 얼마일까.araboja
https://escapecollective.com/why-are-modern-bikes-so-expensive/ Why are modern bikes so expensive? - Escape CollectiveInflation is only part of the story; we delve into the actual dollar figures of what premium performance bikes cost to produce.escapecollective.com 기사 번역해옴 최신 자전거는 왜 그렇게 비쌀까요? by 로난 맥 라플린 최신 카본 기함 자전거를 만드는 데 드는 비용은 얼마일까? 어떤 회사도 쉽게 대답할 수 있는 질문이 아니며, 자신의 직업을 걸고 알려줄 사람은 없을 것. Factor의 CEO Rob Gitelis가 인터뷰에 응함. 팩터는 자체 공장을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자전거 가격 퍼즐의 모든 조각을 알고 있음. 주의 사항 다음 내용은 한 제조업체를 대표할 뿐 모든 브랜드나 제품을 반영하는 것은 아님. 팩터는 연간 10,000대의 자전거를 생산하는 회사이고, 판매량에 따라 제조 단가는 많은 차이가 있음. Gitelis는 비즈니스를 운영하기 위해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밝힘. 그러나, 해당 내용은 높은 가격을 정당화하는 수단이 될 수 있음. 자전거 가격 상승에서 인플레이션의 역할 Gitelis는 인플레이션을 고려하면 20년 전에 비해 같은 가격으로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한다고 주장함. 2004년식 트렉 마돈 5.9는 약 5,000달러. 인플레이션 계산기에 대입하면 2024년 2월 말에 예상되는 가격은 8,279달러. 하지만 현재 동일한 마돈 듀라 Di2 모델 가격은 12,750달러로 더 비쌈. 기함의 가격은 상승했지만 한두 단계 낮추면 인플레이션에 맞는 가격이 책정되어 있다고 함. 울테 Di2 트렉 마돈 SLR 7은 9,100달러임. 공장 소유 대 서드파티 팩터는 자체 공장을 소유하고 운영한다는 점에서 대부분의 브랜드와 다름. 컴포넌트는 물론 프레임도 OEM, ODM 제작하는 곳이 많음. 그렇다면 관리비용은 줄고 단가는 오를 것 원자재 - $365 팩터 오스트로 VAM의 경우 카본 시트 소재 비용은 약 330달러. 내부 폼은 35달러. 기함이나 중급 카본 프레임을 만드는 데 드는 인건비는 거의 동일함. 차이가 나는 것은 재료비. 일반적으로 카본 시트는 토레이의 T700같은 상용제품을 사용하나, 기함 프레임에는 붕소 섬유와 방향성이 있는 시트 등을 사용하여 경량과 강성 설계를 구현함. 금형 – 여러 사이즈 총합 $100,000-150,000 카본 제조 공정은 금형에 카본 시트를 쌓는 것이 일반적. 팩터의 경우 하나의 프레임 디자인을 위해 필요한 6~7개의 금형 제작 비용은 13만 달러. 포크 금형은 6천 달러. 어떤 브랜드라도 두 가지 이상의 사이즈가 필요할 것. 자전거 1대당 부담하는 금형 비용은 판매량에 따라 달라짐. 브랜드의 인기 있는 모델은 상대적으로 빨리 손익분기점을 넘길 수 있음. 그러나 TT, 트랙 프레임은 개발 및 제조 비용을 감당하기가 어려움. 연간 프레임 생산량이 1,000개 미만이라면, 손익분기점을 겨우 넘기고 있을지도 모름. 연구 개발(R&D) - $100 몇 가지 모델만 생산하는 소규모 브랜드의 경우 설계 및 엔지니어링 투자는 상당히 큰 지출이라고 함. 설계, 양산 및 테스트 비용이 이에 포함됨. 팩터의 경우 R&D에 연간 100만달러를 지출하는 것으로 추정. TT차의 경우, 개발 과정에서 3D모델 CFD 분석에 3~5개월이 소요되며 모델당 풍동 실험에 총 6만~10만 달러 지출함. 물론 이런 지출은 개발 노하우로 남아서 다음 TT차 또는 에어로 프레임 개발 기간과 비용을 절감하게 될 수도 있음. CFD 분석에 사용되던 연간 100만 달러의 컴퓨팅 비용이 클라우드 기반 월 600~800달러로 낮아지면서 접근성이 훨씬 높아졌다고 함. 컴포넌트 - $별도 요즘 제조사들은 대부분 팩터의 Black Inc 핸들바 같은 자체 컴포넌트 브랜드가 있음. 이러한 부품은 독점 부품인 경우가 많음. Gitelis는 "마진을 조금 더 벌 수 있는 곳"이라고 기꺼이 인정함. 그러나 최적화에 필요한 요소라고 주장하며, 공급업체에 의존하는 경우 (성능 면에서) 필요한 부품 수급이 어렵다고 주장함. 팩터의 경우 이러한 각 부품을 자체적으로 개발하기 때문에, 소재, 성형, R&D, CFD 및 풍동 비용이 발생함. (프레임만큼 비싸진 않음) 단일 림 높이의 휠을 개발하는 데 2만 달러가 들었다고 함. 앞뒤 림 높이가 다르다면 개발 비용도 두 배가 됨. 물류 - $120-400 일반적으로 해상 운송을 통해 제조사에서 지역 유통업체로 운송함. 해상 운송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항공 운송이 대당 200달러라면 해상 운송은 대당 40~50달러 정도. 관세는 자전거 완제품의 약 11%라고 추정. Gitelis에 따르면, 유통업체의 마진은 30%, 대리점의 마진은 30~40%가 일반적이라고 함. (제조사 권장 소매가 기준) 모든 물류비용과 유통업체, 대리점 마진을 합치면 120~400달러가 추가됨. 마케팅/후원 - ~ $300 월드투어 팀을 후원하면 판매량이 느는 걸까, 아니면 판매량이 늘면 후원이 가능해지는 걸까? 팩터는 전자의 케이스. 거의 10년이 지난 지금에서야 "마케팅 예산을 감당할 수 있는 수준에 도달했다"고 함. 마케팅 지출이 적정 수준인 매출의 10%를 상회하고 있으나, 레이싱 브랜드이므로 레이싱 커뮤니티에 대한 지원이 핵심이라고 생각함. 남자 월드투어 팀에 대한 지원은 현금과 장비 등 연간 300~500만 달러로 다양함. 팩터는 남녀 월드투어 팀을 지원하기 때문에 상당한 비용이 추가됨. 이러한 추가 비용은 소비자들이 원한 것인지 묻는 질문에, 레이싱에서 많은 것을 배우고 있으며, 마케팅 약속(승리)을 정당화할 수 있다고 주장함. 인쇄 매체의 몰락으로 업계에서는 소셜 미디어 마케팅이 새롭게 시도되고 있음. 아직까진 소수의 인력으로 운영 중. 리뷰 매체와 관련해서는, 다양한 미디어 매체에 10개의 리뷰 바이크를 할당하고 발송하는 데 연간 약 5만 달러의 예산을 책정함. 일부 업체는 리뷰를 위해 광고비를 요청하나, 팩터는 지불하지 않는다고 함. 결론 팩터 오스트로 VAM 프레임셋의 경우 유통업체와 대리점 마진 각각 30%를 기준으로, 소유자의 손에 전달될 때까지 최소 1,500~2,000달러의 직접 관련 비용이 발생. (핸들바 싯포 스템 포함) 정가인 5,500달러에는 훨씬 못 미치지만, 작은 금액은 아님. 회사 운영과 관련된 간접 비용이 고려되지 않음: 인건비, 에너지, 보험, 품질 관리, 채권 등. 최신 자전거는 많은 비용이 들며, 가격 대비 가치를 제공하는지 여부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 가격을 낮추어 박리다매로 파는 것은 소비자에게 전가되는 비용을 줄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인 것처럼 보이지만, 이를 위해서는 더 많은 사이클리스트(시장의 확대)가 필요함. 현재 대부분 기함의 수명 주기가 3~4년임. 수명 주기를 연장하면 제조업체는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음. (스캇처럼?) 어쩌면 이건 동호인들이 프로와 똑같은 자전거를 구입할 수 있다는 사실의 부작용 중 하나일지도 모름. 월드투어 프로팀들은 항상 더 새롭고, 더 빠르고, 더 가벼운 장비를 생산하도록 제조업체를 압박하기 때문. (개인 의견) 반대로, 제조업체가 짧은 수명주기에 정당성을 부여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과 규제를 도입한다고 볼 수도 있음. 스마트폰과 각종 소비재를 생각하면, 제품의 수명주기를 늘리는 방향은 기대하기 어려움. 요즘 소프트웨어 개발사는 구독 구조로 제품의 수명 주기를 늘리며 안정적인 매출을 내는 동시에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하려 함. 반면에 하드웨어 판매는 타개책을 찾기 어려운 듯하다.
작성자 : 수외고정닉
모주의 시계 칼럼 #4- 시계로 보는 한국의 소비, 명품, 보여주기 문화
[시리즈] 모주의 시계 칼럼 · 브랜드 앰버서더 이야기 #1 - 음바페와 위블로 · 모주의 시계 칼럼 #2 - 엠버서더, 스폰서로 알아보는 롤렉스와 튜더 · 모주의 시계 칼럼 #3 - 제3문화 아이, 해밀턴 나는 오토마타 갤러리 시작하기전 레딧의 시계 서브래딧에서 활동했다.오토마타 갤러리로 이전해오면서 여러가지 느낀점이 있지만 (오토마타 갤이 더 재밌다 ㅋㅋ), 그중 가장 눈에 띄었던 것은한국 시계 문화는 대체로 명품 시계, 특히 롤렉스, 를 중심으로 돌아간다는 것이였다.그리고, 물론 레딧에도 이런 풍조는 있지만, 오토마타 갤러리는 특히 "그돈씨", "급", 인지도, "ㅇㅇ 인데 ㅇㅇ 차도 되나요", "연봉/직장/등등 ㅇㅇ 인데 ㅇㅇ 차도 됨?" 등등의 글이 많이 올라온다는 것 이였다.서구, 특히 미국을 중심으로 돌아가는 레딧의 세이코, 카시오 찬양과는 사뭇 분위기가 달랐던 것이다.특히 카시오는 God-Tier (신계) 라는 찬양을 받으며 카시오 중심의 컬렉션도 많고, 세이코 등 중저가 시계 소비, 개시글이 많았다.또한 오토마타 갤러리에서 흔히 "롤렉스는 너무 흔하다", 혹은 직장동료, 친구, 아는선배 들이 어떤 시계를 차고 있더라~ 라는 글이 많이 보인다. 허나 미국에서 직장생활을 하는 나는 명품시계를 본적이 단 두번 뿐이다. 디렉터 급, 정부쪽에서도 경력이 20~30년이 됬던 매니저의 태그 호이어 링크.파일럿 출신 동료의 문워치.명품시계를 찾아보기 힘든 환경에 있는 나는, 한국의 예물 이라는 문화로 명품시계는 "하나쯤"은 있다/있어야 한다 라는 풍조에도 놀랐다.이러한 차이를 체감해 가던 나는 궁금증이 생겼다.과연 한국은 정말 명품 시계를 많이 소비할까? 정말 그게 흔할까? 그 이유는 무었일까?#1장 - 명품 소비 지출 1위 나라 "대한민국""대한민국 명품 소비는 1위" 라는 말을 뉴스를 보거나, 인터넷을 하며 들어봤을 것 이다.특히 명품 가방, 오픈런, 리셀 문화를 비난하며 자주 보이는 이야기다.실제로 대한민국은 인당 연간 명품 소비 금액은 시계 1위이다.세계 제 1 의 경제 대국인 미국을 약 16% 앞지르는 금액이다.또한 통계에 따르면 한국 명품 시장은 세계에서 7위 규모이다.이 통계에 따르면 명품 시계 시장만 따로 봤을때도 세계 9위 이다.GDP 로 보면 경제규모가 13~15위권 하는 대한민국의 경제 규모에 비하면 상당히 큰 규모이다그렇다면 인당 GDP (GDP per Capita) 로 보았을때 한국은 미국에 비하여 어느정도를 명품에 소비하는 것일까?한국의 인당 GDP는 약 $32,000 이다. 그 말은, 한국인은 평군적으로 연간 소득의 1.0 %를 명품소비에 할애한다는 것이다 (물론 이건 단순 계산을 위한것이므로, 실제 평균 소득과, 근로자 기준으로 하면 다를것이다. 아마 퍼센트가 더 올라가지 않을까?)미국은 인당 GDP는 약 $76,000. 미국인은 소득의 0.37 % 를 명품에 쓴다는 것이다.이 단순 계산에 따르면 한국인은 미국인과 비교했을때 소득기준, 약 2.7배 더 명품을 소비한다는 것이다.이 수치들을 보면서 체감하던 한국 시계 시장은 명품 중심이다, 혹은 한국에는 체감상 고가의 시계가 많다 라는게 어느정도 증명된거 같았다.#2장 - 롤렉스 열풍, 한국만의 일 일까?월말, 월초가 되면 롤렉스 구입도 아닌 매장 방문 예약 관련 글로 오토마타 갤이 마비가 된다.그때마다 "롤렉스 물량 조절 하는거 꼴 보기 싫다", "시계 사줄려고 이 짓까지 해야되나" 등등 롤렉스를 비난 하는 글이 많다.그 불만에 어느정도 동의 하는 바도 있지만, 롤렉스가 가격 올리려고 물량조절 한다 는 절대 사실이 아니다.(최근에 롤렉스가 중고 시장에 직접 들어가기는 했지만) 많은 옽붕이들이 착각하는 사실은, 리셀가격이 오른다고 롤렉스에게 금전적으로 이득이 가는것은 없다.인기모델은 인기 유지를 위하여 수량 조절을 하는건 사실이지만, 이 상황에 가장 큰 이유는 롤렉스를 원하는 수요가 공급에 비하여 압도적으로 많은것이다.실제로 롤렉스는 새로운 공장을 짓는듯 이 상황을 타개하려 노력하고 있고, 이 상황을 마냥 좋게 바라보지는 않을것이다.(주제에 벗어나는 이야기 임으로 요약하자면, 통계에 따르면 대부분의 명품시계 소비자들은 재구매 하는 소비자들이 아닌, 인생에 단 한번만 구매하는 소비자 이며, 롤렉스를 구매하지 못하였을 경우,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오메가 등 다른 브랜드의 시계를 선택한다. 물론 글로벌 통계임으로 한국 시장과는 추세가 다를수 있다. 그래서 롤렉스는 이 많은 구매자를 놓지고 있으며, 무례한 딜러 등 브랜드 이미지에 타격이 가고 있는것을 인지하고 있을것이다)롤렉스는 혼자 스위스 시계 시장을 매출기준으로 30%를 점유하고 있으며, 2023 년에만 약 124만개의 시계를 판매하였다.롤렉스보다 더 많은 시계를 판매한 스위스 브랜드는 더 저가의 대중브랜드인 론진, 스와치, 티쏘 뿐이며, 롤렉스의 판매량은 오메가와 까르띠에 판매량을 합친것과 비슷하다.이렇듯 롤렉스 열풍과 품귀현상은 한국만의 일은 아니다.그런데 한국 이외의 나라들도 이런 예약 경쟁, 오픈런이 있을까?적어도 현재 내가 거주하는 미국에는 그런 일이 없다. 예약을 하던 말던 그냥 롤렉스 매장에 들어갈수도 있고, 매장별 기준은 다르지만 어느정도의 대기명단에 이름도 올릴수 있다.서유럽 상황도 비슷하다는 얘기를 들었다. 몇몇 비인기 모델은 그냥 매장에 들어가서 살수 있는 경우가 늘고 있다고.그렇다면 한국의 상황은 왜 그런것일까?나는 1장의 한국인의 높은 명품 소비와 경제규모 차이가 합쳐져서 일어난 일이라 생각한다.한국과 미국의 경제 규모차이는 약 20~25배 이다. 인구차이 (약 6배)를 생각한다 해도 큰 규모 차이이다.나는 미국에서 대도시도 아닌 약 20위권 수준의 도시에 거주한다.그럼에도 불구하고 도시권에 롤렉스 매장이 4개가 있다. (대도시인 LA 같은 경우는 도시권에만 18개, 캘리포니아 주에만 32개).이 수는 대한민국 제 2의 도시라 불리는 부산의 2개 의 두배나 되는 숫자 인 것이다.(사진: 미국 전역의 롤렉스 매장 수)엄청난 경제 규모차이로 매장과 소비시장 자체는 크지만, 오히려 한국보다 인당 지출량이 적은 미국, 유럽쪽은 상대적으로 경쟁이 덜 할것이다.앞서 말했듯 한국은 13위권 경재규모의 시장에서 30권의 소득으로 유럽, 미국과 비교했을때 비교적 작은 시장에서, 미국과 소득대비 2.7배의 지출을 하며 모이니 그 경쟁과 쏠림이 클수밖에 없다.결론을 말하면 롤렉스 인기와 품귀현상은 세계적이나, 한국은 경제규모 대비 훨씬 높은 수요를 가지고 있기때문에, 다른 국가들과 비교했을때 롤렉스 경쟁, 쏠림 이 더 심한것이다.#3장 - 이 명품시장의 과열의 이유는 무엇 일까?흔히 "대한민국은 비교, 보여주기 문화가 강하다" 라는 말을 한다.대한민국 전반에 쌓인 그 문화의 이유와 영향을 파해지기 보다는 (그럴 능력도 안되고, 괜히 싸움날거 같고..) 이게 시계시장에 어떻게 나타나는지, 한국만의 일인지를 알아보겠다.얼마전 국가별 소비 성향 관련 통계를 본적이 있다 (아쉽게도 그 통계를 다시 찾지 못함...)그 통계는 소비자들이 소비를 할때 "브랜드", "품질", "가격" 셋중 무엇을 더 중요시 하는가를 국가별로 정리한 통계였다.통계에서는 신흥국 (중국, 아람에미레이트, 등) 으로 갈수록 품질, 가격 보다는 "브랜드"를 더 우선순위로 두고 있다고 하였다.이미 선진국에 든 경우 점점 품질, 가격 등을 더 우선하기 시작하였고.그래서 나는 한국의 "명품 집착" 은 한국만의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중국은 워낙 많은 인구로 통계상 유의미 하게 인당 소비량이 잡히지 않을뿐 중국 명품 소비도 다들 알다싶이 알아준다.한국도 신흥국중 엄청난 속도로 빠르게 선진국에 진입한 만큼, 아직까지 브랜드에 대한 우선순위가 다른 신흥국처럼 높을 뿐이다. (물론 정도 차이는 있지만)또한 지난 몇년사이 가성비, 가심비 등등 새로운 소비트랜드가 떠오른 만큼 대한민국의 소비성향은 과도기에 있는것이 아닌가 싶다.빠른 성장으로 브랜드에 우선순위가 높지만, 선진국의 반열에 오른만큼 품질, 가격의 우선순위가 오르기 시작하여 공존하는 과도기.한국의 장단점으로 여겨졌던 많은 소비 문화가 경제규모가 커지면서, 인건비가 상승하면서 많이 사라지고 있듯, 곧 이런 문화도 변화하지 않을까?(예를 들면, 배달 문화 와 브레이크 타임 없이 밤 늦게까지 영업하는 식당. 한국은 다른나라들과 다르게 어디에서는 수많은 배달음식을 공짜로 시켜먹을수 있었고, 모든 식당을 브레이크 타임 없이 밤 늦게 언제든 갈수 있었다. 하지만 인건비 상승과 여러 요인으로, 이런 소비 형태가 이미 사라졌거나, 사라지고 있다.)그리고 변화하는 시계 소비 트랜드로 중고 시계 시장이 있다.이미 일본, 북미, 유럽은 많은 플래폼과 존제하는 네트워크 상에서 중고 거래가 활발히 이루어 지고 있다.한국 시장, 시계 시장이 규모가 작을 때에는 대인 거래가 주류 였지만, 규모가 커지고 개인거래의 단점이 부각되고 사례가 많아지자, 한국도 점점 중고시장에 들어가는 업체가 생기고 플래폼화 되려는 움직임이 많다. 이렇게 시계 시장이 변화하듯 명품시계에 과열되있난 한국의 시계 문화도 변화하지 않을까~ 라고 짐작해본다.#4장 - 중고 시계, 중고차 딜러한국은 유난히 중고시장을 외면 하고 새제품을 사려 하는 경향이 있는거 같다.이 풍조는 시계시장에도 나타나는것 같다. (시계 시장은 물론 가짜, 사기 위험이 있다는 특수성이 있지만)이 이유는 나도 생각해봐도 잘 모르겠으니, 한국사는 옽붕이들이 대답해주길 바란다. 내가 예측하기로는 한국은 식민지배, 전쟁을 겪은후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발전을 했다.그래서 아마 부모님 세대, 몇년전 의 것, 들은 낡고, 안좋은 것이라는 인식이 국가 전반에 퍼진게 아닐까?아마 한국 아파트 선호와도 연관이 있는거 같다.주택 하면 옛날에 지어진 낡은 집, 아파트는 개발되고 새로 지은 좋은집 같이 빠른 발전과 번영을 누리며 자연스럽게 "새로운것은 좋은것" 이라는 인식이 생긴게 아닐까?(사족: 천천히 발전하고 선진국 반열에 든지 오래된 국가는 오래된것도 오래된것만의 가치가 있다고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은거 같다.예를 들면 미국에서는 옛날 음악, 옛날 밴드 음악을 좋아하는 마니아들도 많고, 그것을 듣는다고 이상하게 보지 않지만, 불과 몇년전만해도 한국은 "최신가요 모르면 뒤쳐진 사람" 이라는 인식이 강했다.젊은 사람이 김건모, 조용필 음악을 들으면 이상한 사람을 취급하고.허나 요즘 이또한 바뀌는 추세인거 같다. 발전한지 오래된 나라에 진입하고 있는 한국의 변화중 하나 인거 같다)한국에서는 "중고차는 사면 안되는것" 혹은 "소개팅 남이 벤츠 타고 왔는데 중고라서 실망했어요" 같이 중고차는 안좋은것. 이왕이면 피해야 하는것 같은 인식이 있다.미국에서는 차를 사면 대부분이 중고차를 생각한다.오히려 신차를 사는 사람들을 경제감각이 없는 사람 취급하기도 한다. "사자마자 감가 얻어 맞는데 왜 새차 삼?" (이 말은 옽갤에서도 많이 보인다 ㅋㅋ)보통 3~5년 되서 급격한 감가를 이미 맞은 새차 같은 중고차 사는 사람이 엄청 많다. 중고차 기피 현상과 비슷하게 한국은 중고시계 기피현상도 큰거 같다.특히 중고차 딜러 와 롤렉스 라는 꽤 재미있는 인식도 있어서 신기하다.마치며...(여기까지 읽었다면) 긴글 읽어줘서 고맙고 의견, 생각 있으면 댓글 부탁함!여러 의견듣고 재밌게 대화했으면 함!
작성자 : 모주에서부곡하와이한잔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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