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목줄 착용은 필수적인 의무 운전자의 안전도 위협하는… 사고 방지를 위해서는 예방이 최선
사진 출처 = 유튜브 채널 ‘법률방송’
사진 출처 = 유튜브 채널 ‘법률방송’ 국내 반려동물 시장은 반려 인구 증가와 함께 펫코노미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애완동물이라는 명칭에서 반려동물로 명칭이 바뀐 만큼 반려동물은 이제 가족이라는 인식이 확고해졌다. 반려동물 양육 문화가 성숙해지고 시장이 커지면서 이에 따른 정책과 법률적 노력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시장 성장과 그에 따른 정책 및 법률 변화는 반려동물이 우리 사회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얼마나 커졌는지를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이다.
반려동물의 목줄 착용은 단순히 반려인의 선택이 아니라 반려동물과 시민 모두의 안전을 위한 필수적인 의무이다. 국내 법규에서도 반려동물의 돌발 행동으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고 특히 예측 불가능한 상황에서 반려동물이 통제되지 않아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의무적으로 목줄을 착용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늘어나는 목줄로 인한 안타까운 사고
사진 출처 =
사진 출처 = ‘Depositphotos’ 반려동물에게 더 넓은 활동 반경을 제공하기 위해 보호자들은 자동리드줄을 이용한다. 하지만 지나치게 긴 목줄은 보호자가 반려동물을 즉각적으로 통제하기 어려워지고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반려동물이 갑자기 도로로 뛰어들거나 지나가는 자동차나 보행자에게 접근하여 사고를 유발할 수 있다.
반려동물 교통사고는 주로 통제되지 않는 반려동물이 도로로 뛰쳐나갈 때 발생한다. 보호자의 부주의나 긴 목줄로 인해 반려동물이 갑자기 자동차에 접근하거나, 운전자가 어두운 환경이나 사각지대에서 반려동물을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 사고가 발생한다. 목줄이 길면 반려동물이 차도로 더 쉬게 접근할 수 있어 사고에 취약하다.
실제로 반려견과 함께 산책하다가 반려동물이 자동차에 뛰어들어 반려견이 충돌 당하는 사고나 운전자가 반려동물을 피하려다가 다른 자동차나 장애물에 충돌하여 발생하는 사고는 여러 미디어 매체를 통해 접할 수 있다. 이러한 사고는 반려동물에게만 위험한 것이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에도 큰 영향을 미치며 보호자는 법적 책임 문제까지 연결될 수 있다.
예방만이 가족을 잃는 상황을 막을 수 있다
사진 출처 =
사진 출처 = ‘Depositphotos’ 만약 반려동물이 늘어난 목줄로 인해 교통사고를 당했다면 즉시 안전을 확보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반려동물의 상태를 확인하고 가능하다면 주변 사람들의 도움을 받아 가까운 동물병원으로 이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법적 측면에서는 반려동물 사고의 책임은 주로 보호자의 관리 소홀 여부에 따라 판단된다. 목줄 미착용이나 지나치게 긴 목줄 사용으로 인해 사고가 발생했다면 보호자에게 민형사상 책임이 부과될 수 있다. 그리고 운전자에게도 전방 주시 의무가 있으므로 운전자의 과실 여부도 함께 고려될 수 있다.
반려동물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보호자와 운전자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 보호자는 공공장소에서는 2m 이내의 짧은 목줄을 사용하거나 통제하기 쉬운 하네스를 사용하여 사고를 예방해야 한다. 그리고 자동차 통행이 적고 안전시설이 잘 갖춰진 곳에서 산책하며 위험 지역에서는 반려동물을 안거나 바싹 당겨 사고를 피해야 한다. 운전자 또한 언제든 돌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음을 인지하고 전방을 주시하여야 한다.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