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내가 업스를 싫어하는 이유-껍데기는 현학적, 본질은 무식함 ft.닫힌계

ㅇㅇ(175.223) 2020.09.28 13:06:46
조회 332 추천 16 댓글 12
							


viewimage.php?id=2fbcd433ee&no=24b0d769e1d32ca73fec87fa11d0283168a8dd5d0373ee31e5f33784e62a8773b60feff259f2f36d261cd7201425d1ab676d6620baeddff01493c761c08387c02f


viewimage.php?id=2fbcd433ee&no=24b0d769e1d32ca73fec87fa11d0283168a8dd5d0373ee31e5f33784e62a8773b60feff259f2f36d261cd7201425d1ab676d6620baba8fa41f90ce63cf839dde42



어느 갤럼이 사활닷컴의 문제들을 인공이 만들었다는 사실이 신기하다는 글을 올렸는데 위 짤에서처럼 업스가 '닫힌 계에서의 수읽기라 아쉽다'는 댓글을 달았음.


업스는 사활 문제를 닫힌 계에서의 수읽기 문제라고 정의를 하는데...


과연 이 표현이 맞는 것일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먼저 '닫힌 계'라는 건 물리학적 용어로서 영어로는 closed system이라 한다.


수읽기는 물리학과 관계 없는 수학의 영역이므로 업스는 '닫힌 계'를 '닫힌 집합'과 혼동하여 잘못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물론 나이 많고 조선족이니까 국문 용어에 혼동이 생겨서 잘못 사용할 수 있는 일이고 이것 갖고 뭐라 하고 싶진 않고 업스가 말하고자 하는 내용적인 측면에 집중해 보자.




여기서 '닫힌 계에서의 수읽기'라는 말을 통해 업스가 의미하고자 하는 바는 '수읽기 경우의 수가 다시 닫힌 집합이다' 엄밀하게 수학적으로 표현하자면 '수읽기 경우의 수 함수의 공역이 닫힌 집합'이라는 의미로 보인다.


즉 아무리 복잡해 보이는 사활 문제라도 결국은 수읽기 경우의 수는 한정되어 있다, 즉 수읽기 할 가짓수가 몇 개 안 된다는 의미이다.




그렇다면 수읽기의 경우의 수가 '닫힌 계'가 아닌 '열린 계'('열린 집합')인 것이 바둑에 존재할까?


바둑은 전체 한 판의 모든 경우의 수는 우주 전체의 원자의 갯수보다도 더 많은 361!이다.


여기서 느낌표는 수학에서 팩토리얼이라고 부르는 연산으로 1이 될 때까지 하나씩 빼가면서 모두 곱하는 연산을 의미한다.


즉 5! = 5 X 4 X 3 X 2 X 1 = 120, 같은 방법으로 10! = 3,628,800이 된다.


이렇게 계산한 361! > 2.6 X 10^845라고 표현할 수 있다.


여기서 10^845는 10의 845지수승을 뜻하는 것으로 숫자에 0이 845개 있다는 걸 의미한다.


0이 3개 있으면 천이라고 읽고 4개면 만이라고 읽는데 845개 0이 있는 이런 숫자를 읽을 수 있는 단위는 인간에게는 없다.




이 경우의 수가 상상하기 힘들 정도로 엄청난 것이지만 분명한 것은 무한한 것이 아니라 유한하다는 것이다.


즉 경우의 수는 닫힌 집합으로 표현 가능한 것이다.




그렇다면 업스는 바둑 전체 판에서의 수읽기도 사활의 수읽기처럼 닫혀있는 집합 내에서의 수읽기인데 왜 굳이 사활 문제를 '닫힌 계'라고 표현한 것일까?


그 이유는 이 새끼는 그냥 닫힌 계든 열린 계든, 닫힌 집합이든 열린 집합이든 아무 것도 모르는 존나 무식한 새끼인데 자기도 그 뜻을 전혀 모르면서 사람들이 잘 모를 것 같은 어디서 주워들은 말들만 골라 처하면 좀 유식하게 보이지 않을까하는 쓰레기 같은 동기에서 사용한 말이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이 새끼는 유식한 척만 하려고 하고 어떻게 해서든 껍데기라도 좀 현학적으로 보이려고 노력하는, 본질적으로는 걍 존나 무식한 쓰레기이기 때문이다.



추천 비추천

16

고정닉 0

1

댓글 영역

전체 리플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설문 사극이 찰떡, 한복핏 완벽한 여자 스타는? 운영자 20/10/20 - -
공지 [공지] 입문자 및 바둑뉴비들을 위한 바둑의 룰과 규칙 [90] Godzney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4.12.01 137994 421
공지 바둑 관련 사진과 내용이 있어야 합니다. [82] 운영자 05.07.29 69149 23
631672 이거 누가 이기고있는쪽임? [3] ㅇㅇ(211.36) 01:30 16 0
631671 이 사람 머임 ??. JPG [4] 미카엘05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25 37 1
631670 념글에 167수 밀리는 현상 무슨 드립임 ?? [2] 미카엘05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22 34 3
631669 이제 바둑돌이 밀리는 게 아니라 서치가 안 된다니.. [1] ㅇㅇ(211.246) 01:22 20 0
631668 gtx560 으로 인공 돌리면 어캐대노. 미카엘05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20 16 0
631667 의심하는 프로들도 많다며? [2] ㅇㅇ(14.52) 01:16 39 0
631664 애들아 폰타고 서치가 잘 안된다 [1] ㅇㅇ(110.70) 01:03 36 1
631663 백입장에서 뭐가 더 좋아보임? [9] 아마신현석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3 98 0
631661 근데 김은지이영구 우변쌍립 진짜 8단9단은 볼수있긴 한거냐? [6] 확랜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0 89 0
631660 어떤 수를 두고 나서 2~3수가 외길로 보이는 경우는 있지 않음? [8] 햄스터주먹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0:57 82 0
631659 왕싱하오는 무슨 죄냐 ㅇㅇ(223.62) 00:56 28 0
631658 도사쿠 후지와라노 사이 말고 또 유명한 옛날 기사 누구누구 잇어 ?? 미카엘05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0:55 20 0
631657 나는 햄주 싫어하지 않는데 걔가 헛소리하는 건 맞아 [3] ㅇㅇ(211.246) 00:46 53 0
631656 바둑에 외길수순이 얼마나 많은데 ㅇㅇ(221.149) 00:45 29 0
631654 도사쿠 현재는 누구로 환생해 있을라나 ?? [2] 미카엘05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0:44 42 0
631653 다 당연한 수인데~ 다 외길수순인데~ [2] 도사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0:41 85 1
631652 햄주 오덕새끼인줄 알았는데 [5] 표범왕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0:35 77 1
631651 신진서 박정환이 여자기사랑 둔거 찾아보면 나오지않을까 [1] ㅇㅇ(223.62) 00:32 45 0
631650 아니 저새끼 정신병자임???? [4] ㅇㅇ(175.223) 00:32 73 2
631649 75도 김은지바둑 3번 조사했다 첨에 92퍼 [3] ㅇㅇ(223.62) 00:29 92 0
631648 우승하는 몇 애들이 돈 존나 벌고 그 외는 수익 적고 이런거노. 미카엘05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0:26 30 0
631646 이영구가 십만 번 중 가장 상대한테 발린 기사라고? ㅇㅇ(211.246) 00:25 35 0
631645 김은지사건 쉴드치는 새끼들 보면 공통점이 [1] ㅇㅇ(223.62) 00:23 52 5
631644 왕싱하오 94% 말고 오프라인 대국 들고 오라고~ 도사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0:22 26 0
631643 박정환이 지금까지 계속 벽을 넘어오긴 했음 ㅇㅇ(182.231) 00:19 31 2
631642 김은지가 인공일치율92%에 대해 [23] ㅇㅇ(61.105) 00:14 288 7
631641 우상 모양이 정수임? [2] ㅇㅇ(114.204) 00:13 41 0
631640 김은지 폰타고 원클릭 일치율 78.46% [3] 햄스터주먹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0:12 114 3
631639 이세돌vs알파고 당시 커제박정환이 동급으로 세계최고엿음? 미카엘05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0:10 16 0
631638 자기가 주장자를 깎아내리면서 그 주장을 믿으라고? ㅇㅇ(39.7) 00:06 23 2
631637 이세돌 커제 박정환 오른쪽에 몰아놓은거 실화냐. jpg [1] 미카엘05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0:06 66 0
631635 박정환은 하락세가 아니라 더 강해질 것이다. [7] sudam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0:00 175 12
631632 개성룡 해명 재업한다.못본놈들은 꼭 보도록 ㅇ.ㅇ(121.164) 10.21 36 0
631631 박신커양 실력우열은 지금 어떤 것 같음? [5] 남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21 81 0
631630 어차피 이벤트고 진서덕분에 열린 시합인데 ㅇㅇ(223.39) 10.21 34 0
631629 정환이 2승 정도는 했으면 좋겠다 ㅇㅇ(211.109) 10.21 20 2
631628 이분이 해명 다 해 놓으셨음 [6] ㅇ.ㅇ(121.164) 10.21 108 0
631627 인공일치율 무새들 ㅈㄴ 많어 븅신 바알못종자들 이라 [7] ㅇ.ㅇ(121.164) 10.21 71 2
631626 진 사람 앞에 끌어내서 깔깔대며 이런 인터뷰 꼭 했어야만 했나ㅠㅠ [14] ㅇㅇ(1.215) 10.21 308 23
631625 이 시각 신진서와 박정환...... [1] Hyugui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21 100 3
631624 국보급 인재를 죽이면서까지 어그로 끌고 싶냐? ㅇ.ㅇ(121.164) 10.21 27 0
631623 진서여 전설이 되어라 [1] ㅇㅇ(39.7) 10.21 32 0
631622 기자님 계신가요? [10] ㅇㅇ(59.13) 10.21 111 3
631621 신진서가 다 이겨야 그나마 인기 끌 거다 ㅇㅇ(39.7) 10.21 24 0
631620 호선바둑으로 아마추어기사가 프로기사 이기는거 가능하냐? [7] dfgdfgwdfd(180.231) 10.21 81 0
631619 박정환내일은 이겨야되는디 [7] 확랜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21 141 4
631618 오로에서 대책 마련한거 맞는듯 ㅇㅇ(112.173) 10.21 109 3
631617 조뚝쟁이들 기억폭행ㅋㅋㅋ.TUBE ㅇㅇ(223.62) 10.21 44 0
갤러리 내부 검색
전체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이슈줌NEW

1/6

힛(HIT)NEW

그때 그 힛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