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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인성, 주지훈, 김혜수…‘이곳’에 모인 이유는?

CCBBLAB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1.10.27 10:3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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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인성, 주지훈, 김혜수, 김희애, 김우빈…영화 시상식 라인업이 아니다. 최근 머스트잇, 트렌비, 발란, 캐치패션 등 온라인 명품 플랫폼 모델로 나선 배우들의 이름이다. 코로나 이후 온라인 명품 시장이 커지면서 빅모델을 기용해 플랫폼 인지도와 신뢰도를 높이려는 플랫폼 간 경쟁이 치열하다. 화려한 라인업으로 ‘급’이 달라진 온라인 명품 플랫폼의 현황과 전망을 살펴봤다.

◇거액 모델료도 OK, 치열한 빅모델 모시기

온라인 명품 플랫폼 발란은 최근 배우 김혜수를 모델로 발탁했다. 김혜수와 발란이 함께한 새로운 캠페인 영상은 TV 광고 및 브랜드 채널 등을 통해 만날 수 있다. 김혜수는 발란이 오픈서베이 패널 조사로 진행한 모델 선호도 조사에서 400명 중 61%의 지지를 받았다. 응답자들은 고급스럽고 세련된 이미지(64%), 명품 이미지(36%), 신뢰감(23%) 등을 이유로 김혜수를 발란의 모델로 꼽았다.

발란은 앞서 지난 4월부터 배우 봉태규와 변요한을 내세워 TV 광고 등을 선보여 화제가 됐다. 드라마에서 각종 명품 패션 스타일을 완벽하게 소화한 봉태규와 변요한은 광고 속에서 ‘발란 까져가지고’ ‘쟈넬(샤넬) 위한 반값’ ‘지갑에 돈이 굳지(구찌)’ 등 명품 브랜드와 유사한 언어유희로 젊은 층에서 인기를 얻은 바 있다.

머스트잇은 배우 주지훈을 모델로 발탁하고 지난 8월 첫 TV 광고를 선보였다. 업계 1위인 머스트잇이 스타 마케팅을 시도한 건 창사 10년 만에 처음이다. 머스트잇은 주지훈을 내세운 광고 효과를 톡톡히 봤다. 광고 공개 한 달 만에 신규 고객 수는 전년 동기 대비 66% 증가했으며 앱 다운로드 수는 383% 증가했다. 해당 기간 거래액은 320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머스트잇의 전체 거래액은 약 2510억원으로, 월 210억원 수준이다.

배우 주지훈을 모델로 내세운 머스트잇. /머스트잇

트렌비는 배우 김희애, 김우빈과 함께 3가지 에피소드의 광고를 선보이고 있다. 두 배우의 브랜드 캠페인 영상은 TV 광고, 트렌비 홈페이지 및 공식 SNS 채널을 통해서 만나볼 수 있다. 캐치패션은 배우 조인성을 모델로 발탁해 지난 8월부터 광고를 내보내고 있다.

이처럼 국내 온라인 명품 플랫폼들이 톱배우를 경쟁적으로 모델로 내세우는 데는 이유가 있다. 코로나 이후 국내 온라인 명품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국내 온라인 명품 시장 규모는 약 1조5000억원대로 이는 2019년에 비해 11%, 2017년에 비해서는 26.2% 늘어난 규모다. 업계에선 온라인 명품 플랫폼 상위 3개사인 트렌비, 머스트잇, 발란의 지난해 연평균 거래액만 2000억원이 넘은 것으로 추정한다. 


트렌비는 최근 배우 김희애와 김우빈을 모델로 발탁했다. /트렌비

오프라인에 집중됐던 명품 수요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보복심리와 비대면 소비 증가 등으로 이어지면서 온라인으로 빠르게 이동했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국내 명품시장은 부를 과시하는 플렉스(Flex) 문화와 함께 명품 소비의 큰손으로 떠오른 MZ세대가 온라인 채널을 선호하면서 온라인 판매도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온라인 명품 플랫폼도 우후죽순 늘어나면서 경쟁 업체 사이에서 단기간에 존재감을 드러내기 위한 방법으로 앞다퉈 스타마케팅을 선택하게 된 것이다. 영화 시상식을 방불케 하는 화려한 라인업은 이렇게 만들어졌다. 

◇인재 영입, 투자금 확보로 경쟁력 강화

온라인 명품 플랫폼이 톱배우 모시기에만 나서고 있는 건 아니다. 플랫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인재 영입에도 열심이다. 머스트잇은 이베이코리아에서 15년간 모바일 앱 개발 및 운영 전반을 주도한 조영훈씨를 최고기술책임자(CTO)로 발탁했다. 손화정 최고마케팅책임자(CMO)은 구글코리아 출신이다. 

트렌비는 글로벌기업 베인앤드컴퍼니 민예홍 상무를 트렌비 최고전략책임자(CSO)로 영입했다. 발란의 김은혜 신임 부대표는 샤넬코리아와 크리스찬 디올 출신 마케팅, 리테일 전문가로 최근 발란에 합류했다. 발란은 앞서 이랜드리테일에서 이커머스 본부장을 역임한 원종관 이사를 최고전략책임자로 영입했다.

온라인 명품 플랫폼들이 기성 명품업체와 컨설팅 업체에서 인재를 영입하며 몸집을 불리는 것은 신사업 확장과 서비스 고도화를 위해서다. 명품이라는 재화 특성상 스타트업인 이들은 명품의 최대 유통처인 백화점과도 경쟁해야 하는데 온라인에서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해 소비자를 끌어들일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온라인 명품 플랫폼에 모이는 투자금도 만만치 않다. 트렌비는 지난 8월 3년 만에 누적 투자액 400억원을 달성했다. 캐치패션도 최근 210억원 규모의 투자를 추가로 유치하면서 누적 투자액 380억원을 달성했다. 머스트잇은 총 280억원, 발란은 100억원 이상의 투자를 유치했다. 이렇게 확보한 투자금으로 공격적인 마케팅, 인재 영입 등으로 경쟁력을 강화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  

◇온라인 명품 플랫폼 간 소송전도 치열

온라인 명품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지만 온라인으로 거래되는 명품에 대한 ‘짝퉁’ 논란은 여전하다. 백화점이나 면세점 등에 공급되는 제품들은 해외 브랜드 본사에서 국내 지사 혹은 국내 공식 수입업체를 통해 공급, 소비자에게 판매된다. 온라인 제품의 경우 대체로 병행수입을 통해 물품을 판매한다.

병행수입은 유럽 등 현지 부티크와의 계약을 통해 도매가로 제품을 확보, 이를 국내로 수입하는 방식이다. 백화점과 같이 브랜드와의 직접 계약이 아닌 도매가로 제품을 확보하고 들여오기 때문에 운송비 등 마진을 붙여도 백화점에서 유통되는 제품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다. 그러나 병행수입은 개인이나 일반 업체가 같은 브랜드의 상품을 수입해 국내에서 판매할 수 있어 가품이 섞일 가능성이 있다. 

이에 따라 명품 쇼핑 플랫폼들은 소비자 불안감을 없애기 위해 정품 보장 프로그램을 속속 도입하고 있다. 머스트잇은 가품 소견서를 통해 위조품 판정이 날 경우 구매금액의 200%를 보상하고 있고 트렌비 역시 판매된 상품이 가품이면 ‘200% 배상’이라는 정품보상제를 시행하고 있다. 캐치패션은 병행수입이 아닌 해외 유명 파트너사와 협업해 명품을 판매한다.

조인성을 모델로 기용한 캐치패션은 발란, 머스트잇, 트렌비 등과 소송전을 벌이고 있다. /캐치패션

저작법권 위반과 허위광고 논란도 뜨겁다. 지난 9월 30일 캐치패션을 운영하는 스마일벤처스는 동종 업계 3사인 발란, 트렌비, 머스트잇을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소했다. 이들 3사가 매치스패션, 마이테레사, 파페치 등 글로벌 메이저 명품 판매채널과 정식 계약을 체결한 사실이 없음에도 여러 매체 및 홈페이지를 통해 마치 이들과 정식 계약을 체결한 것처럼 시장을 교란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해당 업체의 사진과 정보도 인터넷에서 수집해 무단 사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발란, 트렌비는 병행수입, 구매대행 등 복합적인 상품 공급 형태가 섞여 있는 유통 구조임에도 불구하고, 해외 온라인 판매업자와 ‘정식 파트너 관계’ 또는 ‘해외 온라인 판매업자의 상품을 판매하는 회사’ 등으로 표시하며 공식 루트를 통해 100% 정품을 판매하는 믿을 만한 플랫폼으로 과장 광고하고 있다고도 했다. 

이에 대해 발란·트렌비·머스트잇은 “말도 안 되는 주장”이라며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머스트잇은 “유럽 현지 부티크와의 정식 계약을 통해 확보한 상품만을 판매하고 있으며 상품, 판매 정보도 적법한 절차를 거쳐 공개하고 있다”고 밝혔다. 데이터를 무단으로 긁어왔다는 크롤링 의혹에 대해서도 “해외 유통 업체와도 정식 계약을 맺고 있는 상태로 상품·판매 정보 활용 권한을 갖고 있다”고 해명했다. 

트렌비도 “캐치패션 측에서 언급한 일부 파트너사들의 물건은 판매하고 있지 않거나 파트너십을 가지고 정당하게 운영하고 있다”며 “크롤링도 계약에 따라 이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발란도 마찬가지로 언급된 해외 플랫폼들과 공식 계약을 체결하거나 공식 바이어 형태로 몰 내 입점해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소송전과 진품 논란 등이 일고 있는 온라인 명품 플랫폼을 두고 일각에선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업체들의 점유율 싸움으로 불필요한 출혈 경쟁이 이어질 수 있다는 것. 또한 소송전으로 진품·가품 진위 여부가 공론화되면서 인지도를 높이기도 전에 부정적인 인식을 심어줄 수 있어서다. 업계 관계자는 “온라인 명품 플랫폼 시장의 발전에는 성장통이 따를 것으로 본다”며 “범죄 의식 없이 자행된 부정행위가 있다면 바로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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