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이재명 대통령 "게임은 문화산업의 중추, 중독 물질 아냐"

데일리e스포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5.10.15 14:04:57
조회 11288 추천 55 댓글 119

이재명 대통령이 15일 오전 서울 성동구 크래프톤 '펍지 성수'에서 열린 K-게임 현장 간담회에서 정부의 게임 정책 기조 전환 의지를 강하게 드러냈다. 이날 간담회에는 주요 게임사 대표와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해 규제 개선과 산업 육성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이 대통령은 먼저 성남시장 재직 시절을 회상하며 과거 정부의 규제 중심 정책이 산업 성장을 억눌렀다고 지적했다. 그는 "정부의 기본적인 생각이 (게임을) 4대 중독으로 묶고 억압정책을 펼쳤던 것 같다"라며 "중국보다 앞서 있었는데 추월을 당한 시점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성남·판교가 차지하는 비중이 여전히 크다"라며 "지금도 예전과 크게 변하지 않은 것 같다. 고향에서 하던 사업 같다"고 덧붙였다.

게임을 문화산업의 핵심 축으로 보고 정책적 접근법을 바꾸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한국 게임은 문화산업의 초기 단계인데, 정부 정책과 어긋나면서 어려움을 겪는 것 같다"라며 "대한민국은 문화산업 국가로 나아가야 하며, 게임은 중요한 산업 분야"라고 강조했다.

게임을 단순한 오락이나 중독물질로 보는 시각에 대해서는 경계의 뜻을 분명히 했다. 그는 "게임은 너무 재미있어서 과몰입이란 부작용이 생기는 것 같다"라며 "부작용은 부작용대로 대처하고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이어 "구더기가 생기면 연구해서 막아야지, 장독대를 없으면 안 된다"라고 비유하며 산업 자체를 억압하는 접근은 지양해야 한다는 뜻을 밝혔다.

청년 일자리와 수출을 견인하는 핵심 산업이란 점도 높게 평가했다. 이 대통령은 "게임이 성공하면 좋은 일자리가 많아지게 정책적으로 지원해야 하는 게 우리의 역할"이라며 "매출이나 영업이익이 늘어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젊은 직원들이 혜택을 나눌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노동환경 개선에 대에 대해서는 조심스럽게 접근한다는 계획이다. 이 대통령은 "개발자와 사업자의 의견이 엇갈린다"라며 "최소한의 인권이 보장되지 않거나, 소모품처럼 버려지는 최악의 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하는 게 정부의 역할이다. 제도적 보완이 필요한 부분인데, 충돌하지 않도록 해결할 방법을 산업계와 함께 찾겠다"라고 밝혔다.

이재명 대통령은 끝으로 "대한민국 문화산업의 중추라는 생각을 가지고 업무에 임해달라"며 "게임은 중독 물질이 아니다"라고 재차 강조했다.

한편, 이 대통령은 지난 14일 대통령실 홈페이지를 통해 이번 한 주를 'K-컬처 주간'으로 정했다고 밝혔다. 또한, 내년 문화 예산을 9조60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8.8% 증액해 문화예술 부문 14%, 관광 부문 9.5%를 각각 증액해 문화 부문 경쟁력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서삼광 기자 (seosk@dailygame.co.kr)




▶ 지상파 LCK 중계 바라본 방송 관계자, "첫술에 배부를 수는 없죠"▶ [롤드컵] '카나비' 서진혁, "3시드로 진출 나쁘지 않다"▶ [ERM] 치열한 막판 싸움 이겨낸 CNJ e스포츠 시즌8 우승▶ [롤드컵] '페이커' 이상혁, "오랜만의 '루키' 대결, 새로운 느낌 들 것"▶ [롤드컵] 주제곡은 'SACRIFICE', 늦은 공개 이유는?



추천 비추천

55

고정닉 0

76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본문 보기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설문 해외에서 겪는 불합리한 대우에 대응 잘 할 것 같은 스타는? 운영자 25/11/03 - -
7217 [롤드컵] '케리아' 류민석, "노련함으로 '피터' 꺾을 것" [1] 데일리e스포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0:10 1221 3
7216 '던파 모바일' 최고 레벨 확장, 남마법사 전직 클래스 2종 추가 확정 데일리e스포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8 96 0
7215 [서든어택 챔피언십] 핀프 이병화, "악마와 스릴 넘치는 승부 원해" 데일리e스포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8 79 0
7214 [서든어택 챔피언십] 핀프, 루나틱 잡고 "덤벼라 악마!" 데일리e스포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8 72 0
7213 [서든어택 챔피언십] 악마 임건우 "우리는 경기 흐름 주도해야 돋보이는 팀" 데일리e스포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8 67 0
7212 [서든어택 챔피언십] 악마, 4실점으로 루시퍼 제압하고 승자 결승 진출 데일리e스포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8 68 0
7211 [롤드컵] '비디디' 곽보성, "상징적이고 중요한 통신사 대결...최선 다할 것" 데일리e스포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8 89 0
7210 식지 않는 열기, '던파 페스티벌' 20주년 티켓 1분 만에 매진 [8] 데일리e스포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8 9372 1
7209 [롤드컵] '페이커' 이상혁, "결과 알 수 없지만 최선 다해야" [1] 데일리e스포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7 308 1
7208 내년 MSI 개최 장소는 대전, 한국 개최 4년 만 데일리e스포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7 151 0
7207 웹젠 3분기 영업익 76억원…전년비 20.7% 감소 데일리e스포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7 139 0
7206 한국게임개발자협회, '지스타 2025'서 게임잼 수상작 6점 전시 데일리e스포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7 131 0
7205 엔씨소프트, 2025년 하반기 헌혈 진행 데일리e스포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7 125 0
7204 스마일게이트, AGF 2025 현장에 '에픽세븐'-'미래시' 부스 마련 데일리e스포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7 125 0
7203 넥슨 '마비노기 모바일' 유력? '게임대상' 대상 품을 후보는? 데일리e스포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7 124 0
7202 카카오게임즈, 부산서 '에어 펍지: 퍼스트 클래스' 개최 데일리e스포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7 115 0
7201 엔씨소프트, '지스타 2025' 전시로 엔비디아와 협력 강화 데일리e스포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7 113 0
7200 본선 마친 이스포츠 대학리그, 결승 진출전 이어간다 데일리e스포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7 124 0
7199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 亞 대표 '소셜 이노베이터'로 선정 데일리e스포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7 121 0
7198 넥슨, '퍼스트 디센던트' 시즌3 에피소드2 '집결' 업데이트 데일리e스포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7 119 0
7197 [롤드컵] kt 고동빈 감독, "계속 생각해도 결승 믿기지 않아" 데일리e스포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7 125 0
7196 스마일게이트, '지스타'서 게임 접근성 개선 실천 사례 공유 데일리e스포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7 119 0
7195 드림모션, '마이 리틀 퍼피' 글로벌 출시 데일리e스포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7 134 0
7194 니케, 글로벌 모바일 차트 역주행…3주년 업데이트 통했다 데일리e스포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7 123 0
7193 세시소프트 '열혈강호: 화룡전', 구글 인기 1위 달성 데일리e스포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7 152 0
7192 엔씨소프트 '아이온2' 깜짝 라이브 진행, 기대감 ↑ 데일리e스포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7 117 0
7191 협회, 법률사무소 법정과 국대 법무분야 파트너십 체결 데일리e스포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7 119 0
7190 돌아온 북미 LCS, 스위스 토너먼트 도입 [2] 데일리e스포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7 9654 2
7189 [서든어택 챔피언십] 치열했던 생존 경쟁, 첫 4강 진출팀 나온다 데일리e스포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6 181 0
7188 넷마블 김병규 대표 "4분기 실적은 3분기 보다 나을 것" 데일리e스포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6 166 0
7187 10월 최고 인기 게임 '로블록스', 최고 매출 게임은 무엇? 데일리e스포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6 159 0
7186 게임베리 스튜디오, 방치형 RPG '헌터 키우기' 누적 매출 200억 원 달성 데일리e스포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6 154 0
7185 넷마블 3분기 매출 6960억 원, 신작 연속 흥행으로 실적 반등 데일리e스포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6 162 0
7184 구글-에픽, 안드로이드 제3자 스토어 전 세계 개방 '전격 합의' 데일리e스포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6 151 0
7183 '로스트아크 모바일' 테스트 D-7, 어떤 콘텐츠 있을까? [15] 데일리e스포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6 6764 4
7182 엔씨소프트, 신작 '신더시티' 개발 위해 MS와 맞손 데일리e스포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6 162 0
7181 'FC 온라인' 한국 대표, 'FC 프로 페스티벌 2025'에 출전 데일리e스포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6 142 0
7180 문체부, 게임업계 노조와 노동환경 현안 논의 데일리e스포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6 153 0
7179 페스티벌에 앞둔 '던파', 월드보스 콘텐츠로 분위기 예열 데일리e스포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6 244 0
7178 '코어장전' 조용인, "'룰러' 힘든 마음 공감...조금 짠하다" [1] 데일리e스포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6 264 0
7177 LCK, 내년 AG 때문에 일정 압축... 주말 시간도 변경 [15] 데일리e스포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6 7079 2
7176 배그 모바일, 겨울 테마 '폴라 빌리지' 테마 선보여 데일리e스포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6 145 0
7175 엠게임-칠룡네트워크, '귀혼' IP 라이선스 계약 체결 데일리e스포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6 129 0
7174 컴투스 '서머너즈 워', 신규 업데이트 '투모로우' 방향 공개 데일리e스포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6 124 0
7173 엑스플라, 차세대 핀테크 전환…토큰 리브랜딩 추진 데일리e스포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6 140 0
7172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 난치병 환아 소원 성취 캠페인 전개 데일리e스포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6 128 0
7171 웹젠, '지스타' 출품작 '게이트 오브 게이츠' 정보 추가 공개 데일리e스포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6 144 0
7170 넷마블, 콩스튜디오 신작 '프로젝트 옥토퍼스' 퍼블리싱 데일리e스포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6 157 0
7169 크래프톤, '딩컴' 닌텐도 스위치 버전 출시 데일리e스포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6 145 0
7168 유니티 '지스타 2025' 참가, 인디 생태계 지원 [1] 데일리e스포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6 2435 1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