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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압)현중 항모설계안 심층 분석앱에서 작성

ㅇㅇ(39.7) 2021.06.23 01:45:01
조회 19828 추천 206 댓글 324

한동안 다들 항모뽕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게 했던 현중 항모안이다.

일각에서서 현중꺼가 뽕빨용이네 선전용이네 하며 설계의 완성도에 대한 불신을 제기했는데 분석해보니 실제로는 그렇지가 않더라

일단 격납고 공간부터 분석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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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렇지만 현중은 대우처럼 격납고짤을 공개하지않았기 때문에, 이짤만 보고서 격납고가 어디서부터 어디인지 아는것은 매우 어려워 보인다. 이제부터 하나하나 천천히 분석해나갈것이다.

우선 격납고의 우측 끝단은 무장엘리베이터 있는곳까지다. 왜냐면 무장 엘리베이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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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격납고 벽에 붙어있어야하기때문. 밥콕의 자문을 받은 설계니 이는 더더욱 명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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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무장용 엘베 있는데까지가 격납고 오른쪽 끝단이면 존나 좁은거 아니냐? 할수있는데 또 그렇지않다.

여기 뒷쪽 엘리베이터를 주목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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뒤쪽 엘리베이터에 수상한 문이 있다. 처음에는 독도함처럼 토잉카 넣어놓는곳인줄 알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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퀸엘같은 경우 무장엘리베이터를 아일랜드 안으로 넣은 전례가 있어 우리 군갤의 보배한테 물어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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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저건 차량용 엘리베이터다.

역시 무장용 엘리베이터와 마찬가지로 그렇게 두꺼운 문을 설치할수없기때문에, 차량용 엘리베이터의 끝단을 격납고의 우측 끝이라고 추정할수있다.

이런저런 근거하에 현중안의 격납고 구획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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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납고 끝단은 우측과 달리 기준을 둘곳이 없어 우현 엘리베이터 끝단으로부터 격납고 구획까지의 거리를 참조하였다.

색칠한 곳을 격납고 구획이라 할때, 프삼오 목업과의 크기를 비교해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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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설계안보다 더 넓은걸 알수있다. 대우는 프삼오 두대를 나란히 놓을수조차 없어 엇갈리게 격납한걸 볼수있다.

자, 다같은 3만톤급이라면서 이런 격납고 면적의 차이는 어디서 오는걸까? 엘리베이터 배치의 차이는 또 왜 이런가?

​바로 대우는 여전히 상륙함형을 고수했고, 현대는 설계를 대폭 변경하여 정규항모의 함형을 도입했기때문이다.​



어지간한 짬밥의 항모충이라면 스폰슨은 당연히 알것이다. 그래도 다시 설명하자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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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주 선체(가운데 사각둥글한 구획)에 어깨뽕같은걸 달아서 비행갑판 면적을 늘리는것이 목적인 구조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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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좀 이상하다. 왜 위 항모들은 불편하게 비대칭의 스폰슨을 가지고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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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바로 위 항모들이 아일랜드와 엘리베이터를 싹다 우현쪽에 몰아놨기때문이다. 무거운걸 오른쪽에 몰아놨으니 당연히 균형을 맞추기위해 좌현쪽으로 스폰슨을 더 크게 만들어야 시계/반시계방향 토크를 상쇄할수있다.

그렇다면 현중설계안은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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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현중안도 대칭에 가깝긴하지만 엄연히 비대칭인 스폰슨 구조를 확인할수있다.

이는 현중도 언제든지 스폰슨 설계를 변경하여 엘리베이터를 한쪽으로 몰수있다는 근거가 된다.

그럼 대우는 엘리베이터도 한쪽으로 몰았는데 스폰슨없이 이런 밸런스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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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납고를 줄여서 해결했다. 이게 무슨 개소린지 이해가 안간다면 아래 그림을 참고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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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방식은 사실 좀 개발진들에게 미안하지만 멍청한 방법이라고 생각된다. 사실 스폰슨이 채고임. 아래 그림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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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가 쉽게 그림을 그려놨다. 무리하더라도 스폰슨을 다는게 여러모로 공간활용에서의 이득을 보게해준다.

물론 이러한 스폰슨도 배수량을 늘리는 요인이 되기때문에, main hull을 축소하는 재설계가 없었다면 영락없는 만재 5만톤급 이상의 중형항모가 됐을것이다. 이건 또 무슨말인고 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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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번째에서 3번째로 바꿔서 만재 5만톤을 넘지않게 배수량을 맞췄다는 얘기다.



보통 항공탄약과 항공유는 흘수선(빨간선)아래 선저 공간(파란색 사각형)에 적재&저장하는데, 주 선체를 날씬하게 재설계하는 과정에서 이런 항공탄약/항공유 적재능력면에서 손해를 보게되었다.



그러나 대우설계안과 비교해 항공유 적재능력에서 얼마나 많은 차이를 보이는지는 모르겠지만, N(>=2)배정도의 압도적인 차이가 아니고서야 여전히 현중안이 우수하다고 생각한다. 사실 항모의 생명은 격납고와 비행갑판이다.



키티호크급 조차도 일주일에 한번씩 보급해야할정도로 고강도 작전 수행시 재래식항모의 연료와 탄약 소모량은 엄청니다.
이렇듯 자체 연료와 탄약은 금방 소진해버리니 어차피 보급함은 붙어다닐것이고, 그렇다면 연료량에서의 작은 차이는 작전수행능력에 큰 영향을 주지않을거라고 생각한다.




결론: 일각에서 말하는 현중 항모가 눈뽕용이라는 주장과는 달리 현대는 의외로 고심끝에 가장 항모다운 설계를 한거같다.


출처: 군사 갤러리 [원본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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