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싱글벙글 일제강점기 문관총독에 대해서 알아보자.text앱에서 작성

페키니즈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4.06.21 22:45:02
조회 17603 추천 66 댓글 228

※ 단순 역사 정보글임. 그런 목적으로 쓰는 글 아님

1ebec223e0dc2bae61abe9e74683706d2ca34d83d3d0ceb7b4c5c4044f179093abd20820248d0c0f9c4e7f3394f591cc27

역사 시간에 3.1 운동 이후로 조선에도 문관 출신으로 임명이 가능하다고 배웠을 것이다

문관은 군인 생활이 아닌 행정 쪽이나 내각 쪽에서 일하던 관료들을 의미한다. 일제의 속셈은 "그래도 군인들 보다 정부에서 일한 관료들이 조선인들을 잘 대해주지 않겠냐."는 의미였다

7aebc32ff2f7028e76e7ffa45be30968f65d29257d65f3ccb9f43800ae3a86ea0475f857ac791e85a238beb9d9bda16822f01f8c3f2b8bd3bc90475c51650376efed0cb8d877a2f5

하지만 1대 총독 이후로 모든 총독들은 군인 출신이었음

지정학적으로 중요한 위치여서 군인들이 꽉 쥐고 있었던 거

하지만 조선에도 문관 총독이 임명될 뻔했던 적이 있음

04aed124f0c0379957bedbb411d0303cccc95227dc00233df6917d6e566d2952

야마가타 야시부로는 2대 총독 요시미치 해임 후에 로비를 통해서 조선 문관 총독을 하겠다고 열정을 드러냄

3.1운동이 터진 원인이었던 무단 통치 때문에 일본 정계에서도 육군을 경계하고자 받아들이려고 했는

388b8605e0f02ea537b680a003e5122b2a78778dd2f6756726fea760d28c27ec5f12a3a35a269938ea20afac12d3a2a30b37db1d893b9fe9c1909e00687af69c29617a13d4950121

야시부로의 양아버지이자 육군의 실세인 아리토모가 반대함

야시부로에겐 양아들보다 육군의 이득이 먼저였기 때문

대신에 야시부로는 해군 출신인 사이토 마코토의 임명은 동의했고, 사이토 빼고는 다 육군 출신인 채로 마무리가 됨

09b8de19ced736ac67add9fb1cc1231d9a30323dfbb1577e7662ca

반면에 조선보다 먼저 식민 통치를 받은 대만에서는 문관 총독이 있었음 지정학적으로 조선보다 딸렸기 때문에

이 사람은 덴 겐지로로 귀족원 의원을 지낸 남작으로 첫 문관총독이었음

나름 대만에서 통치를 잘 하려고 노력했다고는 함

19bcdb2feaed11bc6fa8d78a479f2e2d40348f88b61ed55c8075873c

7bed8036fd9f0ca765badcbc29da252a12b599d7023d595ec4e45773262013f8b1231f5373

덴 겐지로 이후 이와무라 다케지, 이자와 다키오 등 유한 성격의 문관총독들이 임명되었으나 허울 뿐 실제로는 강압적인 통치는 교묘하게 이루어지고 있었음

태평양 전쟁과 만주사변 이후로 대만도 군인들이 다시 총독으로 집권함


출처: 싱글벙글 지구촌 갤러리 [원본 보기]

추천 비추천

66

고정닉 16

65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본문 보기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설문 흡연때문에 이미지 타격 입은 것 같은 스타는? 운영자 24/07/15 - -
공지 실시간베스트 갤러리 이용 안내 [1907/2] 운영자 21.11.18 6204948 451
247512
썸네일
[남갤] 변우석 과잉경호 논란, '인권침해'로 인권위에 제소했다
[11]
ㅇㅇ(222.14) 12:30 6000 367
247509
썸네일
[디갤] (도쿄 2일차-1)가마쿠라 탐방
[11]
아사히펜탁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2:20 405 9
247508
썸네일
[싱갤] 제트팩을 이용한 도미노피자 배달 ㅋㅋㅋㅋ
[87]
ㅇㅇ(211.193) 12:15 3604 23
247507
썸네일
[한갤] 실시간 ㅈ반초 선생 레전드.....jpg
[805]
ㅇㅇ(221.164) 12:10 7060 230
247505
썸네일
[걸갤] 방탄 진 성화봉송
[108]
ㅇㅇ(110.13) 12:05 4755 229
247504
썸네일
[새갤] 2008년 시흥 슈퍼마켓 살인사건 용의자 긴급체포
[88]
포만한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2:00 4361 50
247501
썸네일
[싱갤] 일본, 라인 매각 요구 사실상 철회...JPG
[359]
ㅇㅇ(113.52) 11:50 16230 159
247500
썸네일
[해갤] 대한민국의 호날두가 아닌 메시가 되라는 손흥민 일침 전문
[98]
ㅇㅇ(223.62) 11:45 4795 107
247499
썸네일
[야갤] 바이든 대선 완주 선언...미국 민주당 분위기 ㄹㅇ...jpg
[261]
Adidas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40 27337 377
247497
썸네일
[싱갤] 싱글벙글 한국의 노비제도.jpg
[501]
ㅇㅇ(1.232) 11:35 10259 67
247496
썸네일
[런갤] ‘런닝맨’ 지예은 벌써부터 악플 피해... 전소민 악몽 반복?
[159]
ㅇㅇ(61.72) 11:30 11475 133
247493
썸네일
[무갤] 낙태 브이로그 정부에서 살인죄 수사 의뢰 들어갔네
[254]
ㅇㅇ(119.198) 11:20 9420 135
247492
썸네일
[싱갤] 싱글벙글 매달 30kg씩 빼는 다이어트방법
[234]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15 11471 42
247491
썸네일
[중갤] 김규완 "윤석열과 한동훈 기차 안에서 엄청난 일이 있었다"
[156]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10 7299 43
247489
썸네일
[야갤] 더치페이에 발작하는 여초..jpg
[626]
감돌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5 30058 491
247488
썸네일
[메갤] 한국으로 귀화한 중국인 근황
[436]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0 15048 290
247487
썸네일
[미갤] 현시간..도게자박는 빅테크 CEO들 + OpenAi 추가
[234]
사투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55 21184 293
247485
썸네일
[싱갤] 안싱글벙글 중국산 전기차버스 근황
[236]
이게뭐야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50 9827 120
247484
썸네일
[중갤] 유비소프트 최전성기 시절에 나왔던 게임들
[62]
언성을높이지마라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45 8451 11
247483
썸네일
[야갤] 버즈3 신제품 까보는 갤럭시 갤러리...JPG
[298]
포흐애액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40 30105 276
247481
썸네일
[싱갤] 싱글벙글 모닝지구촌 0715
[44]
모닝지구촌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35 7096 41
247479
썸네일
[야갤] [트럼프 피격] 50대 전직 소방관, 가족 지키려 몸던진 영웅.jpg
[185]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25 17139 171
247477
썸네일
[이갤] 조수미 콩쿠르를 개최한 조수미 근황.jpg
[147]
감돌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20 10068 107
247476
썸네일
[싱갤] 싱붕이의 카레국 여행기 -1
[58]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15 11013 52
247475
썸네일
[명갤] (추억) 도트 게임에 대해 알아보자. GIF주의
[65]
페로페로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10 8991 32
247474
썸네일
[야갤] 오늘)유로2024 결승전, 스페인vs잉글랜드 <총정리>.jpg
[122]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07 8330 128
247471
썸네일
[싱갤] 싱글벙글 싱붕이...manga
[53]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00 10122 75
247469
썸네일
[F갤] 굿우드 페스티벌 후기 (4편)
[8]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50 4014 35
247468
썸네일
[야갤] 점주가 볼땐" 파고든 손석희 "그럼 반대로" 받아친 백종원
[401]
응우옌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40 13437 39
247466
썸네일
[기갤] 요즘 사장말고 차라리 알바한다고 난리난 이유.jpg
[420]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30 19083 72
247464
썸네일
[싱갤] 제국주의시대 국가들이 내걸었던 슬로건
[164]
ㅇㅇ(1.230) 09:20 9463 45
247462
썸네일
[지갤] [B5]던파 플레이마켓 후기 만화+통판폼
[62]
Hanasii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10 7112 56
247457
썸네일
[싱갤] 싱글벙글..한국에온 일본인들이 주로 꼽는 한국의 단점...jpg
[481]
아린퍄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8:50 28912 190
247455
썸네일
[도갤] [한국기행] 하동 여행기
[39]
楚覇王 項羽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8:40 4387 38
247453
썸네일
[정갤] 형들 일본 도쿄의대 교수가 한탄한 후쿠시마의 실태보십시오
[341]
ryo_yamada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8:30 14046 93
247451
썸네일
[싱갤] 오싹오싹 한국에서 공포장르로 시청률이 52.2% 가 나왔던 드라마
[214]
수인갤러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8:20 20355 100
247449
썸네일
[새갤] 스압)알고 보면 오래된 자동차 회사-KG모빌리티
[55]
야구축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8:10 9473 40
247447
썸네일
[야갤] 부모를 잃어 절망에 빠진 사람에게 조언하는 사업가...jpg
[110]
앤드류테이트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8:00 15330 97
247445
썸네일
[카연] 개찐따 긁는 만화 9
[27]
발랑토끼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50 7044 31
247443
썸네일
[싱갤] 2024 컴뱃 스포츠 프로모션 기업가치 탑10
[13]
설국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40 5965 9
247441
썸네일
[로갤] 짧은 금요일 햄팡 후기
[40]
광산곡괭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30 9376 53
247439
썸네일
[카연] 해골전령이야기 마지막화.manhwa
[46]
kain_y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20 10571 171
247437
썸네일
[싱갤] 싱글벙글 아프리카계 불법 이민자 출신 선수의 약속
[72]
수인갤러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10 16128 56
247433
썸네일
[이갤] 경찰차 5대가 한순간 한장소에 모인 이유...
[210]
산책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50 35669 132
247431
썸네일
[싱갤] 싱글벙글 이승윤 생선대가리 카레 대항마.jpg
[367]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40 35351 255
247429
썸네일
[해갤] 명보빠들에게 팩폭하는 축구전문가...jpg
[654]
ㅇㅇ(58.76) 01:30 38165 274
247427
썸네일
[싱갤] 싱글벙글 검정고무신 크림빵 뽑기하는 기철이
[146]
ㅇㅇ(220.116) 01:20 26569 123
247425
썸네일
[카연] 우주 카페 이모지 4~6화.manhwa (외계인 카페 운영하는 만화)
[10]
박창용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10 11140 22
247423
썸네일
[잇갤] 어질어질 수리남의 역사 (1) 잘못 끼운 첫 단추
[40]
에스프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0 15771 52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뉴스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