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도 중고매물 못보니까 내가 그냥 각잡고 중고매물 보는법 알려줌
"니가 뭔데 알려주나 마나야"
하겠지? 내가 바이크 전문 사기꾼 이라면 ?
사실 바이크 사기친적 없음
그냥 나이드신분이 인생의 황혼기를 보내고 싶다길래
500만원짜리 골드윙 1450만원에 되팔렘한게 전부임 ㅇㅇ
(사실구라임 ㅎㅎ)
아무튼 중고 바이크에서 가장 먼저 봐야할건 키로수 연식도 아님
외부 내부임 전문가도 아닌데 이걸 어떻게 아냐 무슨수로 아냐
그걸 보는법을 알려줌.
예시로 사진 몄장을 보여주겠음

이건 스즈키 넥스임
딱봐도 개쓰레기 썩차같지? 개썩차맞음 ㅇㅇ

꼬라지 봐라 대포싸제 배기에 개조발판까지 콘솔백으로 낚시 가방 쓴거보니까
배달용으로 썻을거임

이것도 매한가지임 이렇게 옵션 덕지덕지 발라져있으면
와지긴다 ㅅㅂ 이거사야지 ㅎㅎ 할게 아니고
무조건 걸러야함
이빨간차량은 보이져125 라는 대만제 스쿠터인데
붙은 옵션만 봐도 개쓰레기 썩차임
높은확률로 배달용으로 사용됨

특히 이런거 휴대폰 거치대
이렇게 자석이 달려서 휴대폰을 착! 붙였다 뗏다 할수 있는걸
일명 몬스터거치대 라고부름 ㅇㅇ
이거 달려있으면 그냥 거르셈
존잘여자가 자기입던 팬티 서비스로 준다고하면 몰라도
이거 달려있는 바이크는 스쿠터든 리터급 슈퍼 스포츠 바이크던 절대!!절대!! 사지마라
외부는 대충 감이오지? 사야 돼는 좋은 매물 보는법은 또있음
보통 중고나라.번개장터로 많이 볼건데
사진을 대충 넘겨보지 말고 확대를 해줘야함
예시로 보여줌


자. 뭐가보임?
깨끗한 중고 배달스쿠터?
전혀아님 이건 썩차다.
복창해라
"이건 썩차 쓰레기 개씹썅니미똥꾸릉내 해병오토바이다"

빨간 동그라미를 잘봐라
기스가 나있고 먼지가 제법 쌓여 있다
근데 카울이 엄청 깨끗하지?
이런걸 올바라시 차량 이라고 부른다
슬립으로 카울이 박살나거나 하면 카울 전체교환을 하는데
보면 뒷쇼바.시트고 가드부분에는 먼지가 흥건하게 뭍어 있는데
이런차량은 관리를 좆도 안하는 차량임
중고로 되팔려고 카울을 새로 끼운거기 때문에
높은 확률로 구매를 했으면 얼마 못타고 퍼지고 박살남
특히 저부분에 세로줄로 긁힌 기스는 슬립임
제꿍으로는 저런 세로줄 기스가 절대로 날수가 없음 제꿍이 나면
*** 찍힌 기스가 나면서 쩜쩜쩜 하고 찍히는 흉터가남
근데 저속 슬립이라던가 그런 경우에는
바이크가 눕으면서 저렇게 세로줄로 기스가남
"그럼 뭐사라고 ㅅㅂ놈아"
라고 해서 내가 좋은 예시를 보여줌

이차량은 16년식 pcx임 외부가 엄청나게 깨끗하지?

혼다로고 위에 스티커 이정도는 무시해도됌
대부분 스티커를 붙이는 이유가
카울에 실금이 가거나 찍히면서 구멍이 나면 그부분을 때우려고 스티커를 붙임
근데 이사람의 경우는 단순히 그냥 이뻐서 붙여놓은거임
크게 거슬리지도 않게 심플한편임

이사람의 바이크의 경우는 아주 깨끗한데 보이려나?

봉지걸이 단하나 달려있음
아마 편의점 장봐올때 쓰려고 갖다 붙인거같음
이걸로 어떻게 판단하냐 돌앗냐ㅅㅂ놈아? 하겠는데
배달용은 봉지걸이를 두개 또는 세개 정도 달아야함
봉지를 좌우하나씩 걸거나 물건을 여러개 걸어서
하나라도 더 배달해야하기 때문에
딸배가 봉지걸이를 하나만 걸어둔다?
가까운시일내에 두개 더붙이러 센타에 방문하게 돼어있음

그리고 메다기 유리 이걸로 매우 높은 확률로 이차는 개인매물로 확신이들게됌
메다기에 이 기스가 가로줄로 많이 긁혀 있잖아?
이건 메다기를 닦으면서 나는 상처임
왜냐하면 메다기는 가로로 넓기 때문에
닦을때 가로로 칫솔질 하듯 문질러서 닦게됌
이사람의 경우는 아마 수세미로 닦아서 이렇게 됀거같음
바이크 메다기 유리가 카울이랑 다르게 기스가 아주잘남
물티슈로 닦아도 기스가나게 돼어있음
물티슈의 경우 기스잘안나는거 같지만 1~2년 닦으면서 타다보면
기스가 나있음
그리고 대부분 딸배차는 메다기가 깨끗하거나
테이프 자국이 있는데
테이프 자국은 엔진오일 교환주기를 위해서 키로수를 표시해놓기에
테이프자국이 있음
또는 메다기를 돌리면서 유리를 교환 해서
새거처럼 보이게 하기 때문에 메다기가 아주 깨끗함 ㅇㅇ
근데 이차량은 16년식인데
다른부분은 깨끗해도 메다기만 이렇게 낡아 빠져있다면
높은 확률로 메다기를 손대지 않았다고 보면됌
아마 타는 사람도 나이가 많은 사람이 타는거같다
마실용.출퇴근용으로 타고다니는 스쿠터면 키로수가 낮아도 이상할게 없음
대부분 순정 상태를 잘유지 하고있음
이런것들은 직접 찾아가서 스쿠터를 한번 보고
구매를 결정하는게 좋음
자그러면 외관은 대충 알았으니까
내관을 알아야 하겠지.
내관을 어떻게 아냐 내가 전문가도 아닌데~ 하면서 글을 읽을거라봄
근데 내관 보는게 참쉬움 스쿠터는 더욱더

먼저 시동을 걸면 위짤처럼
RPM 게이지가 1800~2000 사이로 바늘이 멈춰있다 시피 고정 돼어야함
그리고 참고로 PCX는 RPM게이지가 따로 표시 안돼어 있음
그래서 시동을 걸고 예열이 받쳐진 상태에서
배기음을 들어야함
배기음이 도도도도도도도 일정하면 정상이고
도도도도도도 하다가 도로로~도도도도 도로롱~도도도도도 하면
비정상임.
왜 이런 소리가 나냐면 한번 쳐깔아서 엔진에 데미지를 입고
흡기배기가 원활하지 못한상태면 이런소리가남
스쿠터 엔진 컨디션의 가장 이상적인 RPM은
1950~2000RPM사이를 미세하게 오락가락 하는게 가장 이상적인 컨디션임
그러면 RPM조절해서 2천으로 강제로 맞춰놓으면 속일수 있다! 하는데
강제로 2천 RPM을 맞춘 스쿠터는
도도도도도가 아니라 약간 악셀을 당겨놓은 소리가남
이런 놈들은 예열걸고
메인스탠드 올려서 악셀을 5천~6천 감았다 풀고
바로 풀악셀쳐서 최고알피엠으로 올렸다가
한번에 스로틀을 놓으면
빼애애애애애앵~~ 에에에엥~ 하다가 픽! 하고 시동이 꺼지기도함
만약 안꺼져도 엔진이 데워지면 RPM이 2천오버로 바늘이 맞춰지거나
아까 말했다 시피 RPM게이지가 오르락 내리락 비정상적인 움직임을 보임
그리고 배기압을 뭐 페트병 끼워서 확인한다 뭐한다 하는데
RPM이 정상적이면 굳이 마후라 배압을 안봐도됌
엔진은 이만하면 대부분 90퍼는 거를수 있고
어차피 스쿠터 엔진은 튼튼해서 사고차여도 굳이 상관없음
가장 중요한건 밋션임
딸배 병신 불가축천민 새끼들은 절대!! 절때!! 모르는거임

이건 스쿠터의 구동계임
대부분 여기까지 한번씩은 볼거임
빨간 동그라미가 풀리 어셈블리인가 하는거임
그리고 파란 동그라미가 클러치 아쎄이임
새끼..기합!! 하면서 뒷바퀴 돌아가게 해주는 애임
풀리랑 클러치아쎄이
이게왜 중요하냐.
이 두개가 비정상이면
악셀을 감아서 출발할때 스타트가 더디거나 반응속도가 영 이상하게 동작함
오르막에서 좀 힘들어하거나
출발하는데 조금 뜸들이면서 출발하거나
중고스쿠터의 대부분은 구동계가 병신인게 많음
출발하는데 도르륵 도도롱 하면서 스타트가 좀 더디고 구동계에서 소리가 나는데
이런건 풀리가 다돼서 그런소리가 나는거임
풀리가 뭐하는놈이냐면
풀리안에는 비즈가 있는데

이렇게 생긴 하얀 비즈가 들어가 있음
악셀을 감으면 저통이 돌면서 안에 있는 비즈가
원심력으로 밖으로 밀려나는데
그힘으로 벨트를 조여서 클러치를 돌리고
뒷바퀴가 돌아감
근데 이비즈가 닳아버리면 무게가 줄고
맞물리는게 영시원찮아서
2500RPM만 당겨도 앞으로 나가던게
3500RPM 까지 당겨야 나가지게됌
만약 중고바이크가 위의 증상대로
출발이 더디고 도로롱 소리가 나면
15~20만원 깍으셈
어차피 풀리 교환 하면 클러치도 한방에 같이 바꿔줘야 컨디션좋게 탈수있음
그리고 클러치는 이상없는데
메인스탠트 세워서 악셀을 당겼다가 놓으면
무슨 수프라 흡기 빠는 소리처럼 후리리리릭 피유유우우우웅 기기기기기이잉~ 소리가 클러치쪽에서 나면
밋션기어가 박살나기 일보직전인 쓰레기 썩차니까 무조건 거르셈
구동계 클러치.풀리교환을 하면 기어오일도 필히 교환을 해줘야하는데
스쿠터의 3분의2는 기어오일 좆도 관리안함 그냥 소리날때까지탐.
이런건 무적권 거르셈
그리고 밋션 잡음이야기 하면서 떠올랐는데 엔진 이야기로 다시 한번 돌아가면
시동걸었는데 경운기 소리가 나는차량이 있음
막 북따다닥따라라라 북딱북딱 따라라라 하면서
아무튼 경운기 소리가남
이런 스쿠터는 절대로 사지마셈
배워먹지도 못한 무근본 씹새이가 정비한 바이크임
왜냐하면 이건 헤드벨브를 손대면 이런소리가남
밸브간극 이라고 함 ㅇㅇ
이소리가 나면 타다가 뒤짐 진짜로
타다가 사고나서 이상한 중국 정품로고 인증 박힌 움짤로
싱글벙글 지구촌 갤러리 고어탭에 박제됌
이게 왜 위험하냐면 엔진에 흡기배기 밸브라는게 있음.
이 밸브가 간극이 안맞으면 데미지가 쌓이는데
데미지가 쌓이다가 밸브가 박살나면
마후라에서 불쇼 나오면서 퐈하아아아아아!! 하면서
차가 그자리에서 멈춤 달리다가 그지랄나면 백퍼 사고임
어지간해서는 이밸브간극을 손볼 필요가 없는데
양아치 씨발놈의 샵가면
엔진 이상하다 뭐 손봐야한다 하면서
멀쩡한 밸브간극을 엔진열 식지도 않은 상태로 쳐만져놔서
사시사철 밸브간극 조율해서 타야 돼는 통기타 오토바이됌
원래는 밸브간극 조율안해도됌 평생 손안대도 돼는게
밸브간극임
사고로 자빠라지거나 하지않는 이상한
밸브간극 절대안벌어짐 절대!!
밸브간극 손대는 이유가 엔진 퍼져서 자기가게에 또오게 하려는 상술임
진짜 악질임 이거는 고객 목숨갖고 장난치는 짓거리임
만약 중고 스쿠터 시동을 걸었는데
경운기 소리가난다 북딱북딱 거린다 이런거 절대로 사지마셈
예외로 달릴때 휘파람소리 휘이이잉 소리가 잘집중해서 들린다면
신경안써도됌 이건 흡기필터에 공기 통하는 소리임
그리고 브레이크 이거 존나게 중요함
이것도 정비 문제인데
브레이크를 잡았을때 꽉쥐어서 약간 더잡힌다
이런거는 갤리퍼안에 공기차있는거임
돼먹지 못한 씨벌놈의 정비센터에서
국물류 올교환 해준다고 서비스로 브레이크 오일도 갈아주는데
원래 브레이크 오일 교환할때는
5~6미리 고무 호스를 브레이크 오일밸브에 끼우고
마스터 실린더에 새오일을 부어가면서
브레이크를 잡앗다 놨다 밸브를 풀엇다 조엿다 하면서
안에 불순물이나 공기 등등 뽑아가면서 오일을 순환 시켜줘야하는데
이거 그냥 냅다 위에 있는 오일 휴지로 빨아다가 버리고
새오일 채워넣는 미친씨발 또라이 새끼들이 있음
간혹 재수좋으면 알빠노? 인데
이게 계절이 변하면서 안에 공기가 들어차게 돼면
잘잡히던게 쪼금씩 쪼~금씩 브레이크가 밀리는 현상이 발생함
그러면 내가 막 외곽으로 시원하게 달리다가
브레이크 잡는데 브레이크가 안잡히는 경우가 생김
진짜 졸라 위험한거임 매우 위험한거임

그리고 배터리인데 예시로 배선 사진 올려주겟음 ㅇㅇ
배터리의 경우는
대부분 막 새로 갈았다 뭐다 아가리 존나 터는데
이건 내알바 아니고 복스도라이버나 전동드릴이 있으면
동의 얻고 시트고나 프론트 카바를 열어봐야함
왜냐하면 이게 딸쿠터나 양아치 딸배차는
LED나 몬스터 거치대를 달면서
배선을 뽑아놓는데
중고로 팔면서 이걸 감추려고
배선을 끊는경우가 있음
당장에 운행은 되지만 세월이 지나면서 이배선이
합선 돼면서 비버 앞니 닮은 부품이 끊어짐

이렇게 생긴놈임 ㅇㅇ 이게 합선 나면서 끊어짐
갑자기 이름 기억이 안나서 그림으로 그림 ㅇㅇ
아무튼 배선 빼서 쓰다가 잘라서
마치 튜닝 안해놓은거 같이 해둔 스쿠터는
나중에 이 남겨놓은 배선으로 인해서
잘달리다가 퍽 꺼지고 시동안걸려서
모르는곳에서 오토바이랑 같이 고립됨
그러면 용달 불러서 10만원깨지고
그거또 전자계통이라고 바가지좀 쓰면 15~20만원 알아서 증발함
재수없는는곳 걸리면
아씨발 고객님 ㅋㅋ 이거 엔진 퍼졋네~ 하면서
멀쩡한 엔진 내렷다가 다시 붙이고
돈 60~70만원 갈취 당하게됌
그러니까 요약 하자면
1.중고 스쿠터 사지말고
2.새거를 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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