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래프톤이 26일 PUBG '개발자 토크: 비켄디 REBORN'의 온라인 방송을 변화된 비켄디의 맵에 대해 소개하고 Q&A 시간을 가졌다. 이날 배틀그라운드의 개발진들이 대거 참석해 바뀔 비켄디의 모습에 대해 설명했다.
개발자 토크 /유튜브 공식 영상 갈무리
비켄디는 8x8km 사이즈의 대형맵으로 변경된다. 이용자들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설원이 추가됨과 동시에 빙하, 녹지대 등 다양한 환경 요소가 맵에 적용된다. 이어 북쪽에는 많은 눈과 가파른 지형, 남쪽에는 적은 눈과 완만한 지형이 추가된다.
변경될 비켄디의 디자인 모습 / 유튜브 공식 영상 갈무리
바뀐 비켄디에서는 눈 컨셉을 살려 기존의 레드존이 블리자드 존으로 변경되었다. 블리자드 존 안에선 적은 데미지를 받는 대신 시야에 큰 제한을 받게 된다. 시야가 차단되기에 이 부분을 사용하여 진입하는 등의 전략적 플레이가 가능하다.
동시에 지형도 변경됐다. 능선들이 이어지는 형태로 변경되어 지속적인 전투를 요구한다. 동시에 새로운 이동 수단인 케이블카가 추가된다. 케이블카는 파괴 불가이며, 안에 자동차도 실을 수 있어 적극적인 이동이 가능하다.
쇠 지렛대도 특수한 기능이 추가된다. 잠긴 문이나 캐비닛에 쇠 지렛대로 공격을 하게 되면 문이 열리면서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케이블 카에는 자동차도 탑승이 가능하다 /
추가될 케이블 카의 모습 / 유튜브 공식 영상 갈무리
이른바
테이고에서 이어진 복귀전 시스템도 적용된다. 특이사항으로는 1페이즈가 끝나기 전까지 복귀전이 3번 가능하기에 이용자들의 적극적인 교전이 예상된다.
자리에 참석한 임웅빈 디자이너는 "비켄디 리본은 상당히 어려운 맵이라고 생각한다. 이번 비켄디리본을 사내 테스트 한 결과 항상 치킨을 먹던 잘하던 직원이 치킨을 먹지 못했다. 지형지물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되기 때문에 이용자들의 많은 탐구가 필요할 것이다."라며 비켄디 리본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말했다.
이날 이용자들의 질문을 받는 Q&A도 진행됐다. 이용자들은 약 1,300개의 질문을 보내며 변경될 비켄디에 많은 궁금증을 보냈다. 아래는 진행된 Q&A의 내용을 요약한 내용이다.
이날 이용자들과 소통을 위해 많은 개발자들이 자리에 참석했다 / 유튜브 공식 영상 갈무리
Q : 블리자드 존의 안의 건물 안에 있어도 대미지를 입나?
A : 건물 안에 들어가 있어도 대미지도 입고 이동속도도 느려진다. 동일한 효과를 받게 될 것이다.
Q : 스노우모빌 같은 비켄디 전용 차량이 다시 생기는가?
A : 스노우 바이크는 없지만 스노우 모빌은 돌아왔다. 그리고 타이어가 윈터 타이어로 교체되서 눈길 운전의 부담감을 줄였다.
Q : 비켄디가 경쟁전에 들어간다면 E스포츠 리그에서도 사용되는가?
A : 확답을 드리기는 어렵지만, 이용자분들이 원한다면 충분히 가능성있는 안이다. E스포츠에서도 사용 가능하다고 보기에 이용자들의 맵 평가에 따라 경쟁전에 들어가거나 리그에서도 사용될 것이다.
Q : 빙하지역에도 건물들이 존재하는지?
A : 빙하지역에는 일반 건물은 없고 텐트, 상자, 레이더 등이 존재할 것이다. 옆에 관측소 건물이 있을텐데, 텐트가 설치된 곳은 빙하 연구를 위해 캠프가 설치되어 있다는 컨셉트가 잡혀있는 곳이다.
Q : 복귀전 횟수가 3번인데 많다고 생각한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A : 테이고 때는 기회가 1페이즈 때 1번이었다. 비켄디 복귀전도 1페이즈면 복귀전이 끝난다. 그러나 1페이즈에서만 최대 3번 복귀전이 가능하기에 적극적인 교전과 빠른 게임 속도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Q : 비켄디의 새로운 길리슈트도 등장하는가?
A : 기존에 있었던 하얀색 길리슈트가 다시 나올 것이다. 내부 테스트 당시 맵의 눈이 많아서 하얀색 계열 스킨을 입고 게임을 하는 분들이 많았다(웃음). 이용자 분들도 하얀색 계열의 옷을 입어서 게임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린다.
Q : 케이블 카가 위 아래로 이동하다 보면 만나는 교차점이 생길 것 같은데, 이러한 부분도 존재하는가?
A : 케이블 카에 판처파우스트가 많이 생성될 예정이다. 획득한 판처파우스트로 교차지점에서 싸우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 밖에도 케이블 카 위에서 아래쪽을 공격하는 등 다양한 교전 상황이 생길 것으로 예상한다.
Q : 복귀전이 비켄디, 테이고 맵 외에도 적용됐으면 좋겠다
A : 다른 맵에도 이용 할 수 있게 준비는 하고 있으나, 복귀전 자체가 조금 미흡한 시스템이라고 생각한다. 이번 비켄디를 통해서 이용자들이 복귀전에 대해 완성도가 높고, 긍정적으로 평가해주신다면 그 때 신중하게 다른 맵에 추가할 계획을 해보겠다.
Q : 비켄디 첫 출시 당시 눈이 많아서 하얀색 때문에 눈이 아팠다. 다시 눈이 생긴다고 했는데 가시성 부분에서 수정한 내용이 있는가?
A : 이 부분에 대해서도 많은 고민을 했다. 눈을 없앴을 때 마음에 들었던 이용자들도 있었지만, 콘셉트가 사라져서 불만족한 이용자들이 더 많았다. 그래서 이번에는 눈을 추가 함과 동시에 주변 환경 등을 많이 추가해 눈의 피로함을 줄이기 위해 노력했다.
Q : 블리자드 존의 개수와 크기는 랜덤인지, 매번 다른 장소에서 생성되는지 궁금하다
A : 블리자드 존의 사이즈는 고정된 사이즈로 등장할 것이다. 에란겔의 레드존과 동일한 시점에 등장할 것이며 장소 위치는 랜덤, 개수는 최대 2개까지 생성될 것이다.
Q : 비켄디에 비밀동굴이 있었는데, 이번 비켄디에도 비밀동굴이 있는지 궁금하다
A : 비밀의 방이라는 명칭으로 비켄디에 비슷하게 추가되어 있다. 동작 방식은 기존 맵들과 유사 하다고 볼 수 있다. 미니맵을 유심히 살펴보면 찾을 수 있다.
Q : 비켄디 리본에서 기존처럼 3레벨 헬멧이 스폰되는가?
A : 이번에는 스폰되지 않는다. 저번 컨셉이 저격 플레이와 3레벨 헬멧으로 특징을 줬는데, 이번 비켄디 리본는 다른 맵들과 유사하지만 기존보다 화염병이 조금 더 많이 나올 것이다.
Q : 열화상 스코프도 적용되는지 궁금하다
A : 밤 날씨가 추가될 때 같이 추가될 것이다. 예광탄처럼 표시가 될 예정인데 업데이트되고 정확히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Q : 비켄디 컨셉에 맞는 신규 패스나 성장형 무기 출시 계획이 있는가?
A : 패스는 출시가 되지만 성장형 무기는 출시되지 않을 것이다. 컨셉은 크리스마스로 준비하고 있다.
이밖에도 29일 배틀그라운드 비켄디 리본의 사전 페이지가 공개됐다. 카카오게임즈는 오는 12월 6일 업데이트에 맞춰 게임 내 재화인 G-Coin을 이용자들에게 선물할 예정이다. 또한 카카오 배틀그라운드 이용자들은 비켄디 리본 안내 페이지에서 참여용 훈련 포인트 100개를 얻을 수 있다.
카카오 배틀그라운드의 비켄디 리본 업데이트 및 이벤트에 대한 상세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와 사전 안내 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