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나노 외장그래픽 확장팩 제작기 겸 제작법
이전 똥나노 제작글로 힛갤 가게돼서 한동안 데나노로 슾갤 유입이 많아져서 즐거운 초보 슾붕이 입니다.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hit&no=17433&page=2
이번엔 데나노의 내장그래픽 때문에 아쉬운 아기데나노 슾붕이들을 위해
외장그래픽 확장팩 제작기&제작법을 준비해봤습니다.
정확한 리터수는 모르겠지만 1.2L 데나노의 2.5배정도 되니깐 4L는 안넘을것 같네요
M.2(4레인)을 사용하는 연결법이라 3060Ti나 2080Ti까진 성능손실이 5%수준이고
그 이상 글카를 사용하면 대역폭 때문에 성능 손실분이 더 많아지는점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우선 완성 사진 하나 올리고....

편하게 음슴체로 작성했습니다
◈데나노 외장글카 확장팩 재료 준비편◈
따라할 갤럼 있을거 같아 만들면서 재료관련 정리해봤어
(타오링크는 점이랑 숫자, 특문이 많이 들어가서 링크 클릭도 안되고 금칙어 걸리기도해서 단축주소로 넣음)
단축주소 금칙어라 걍 원주소로 넣음...;;
필요재료
- 데나노 그래픽카드 확장팩 출력물 -
슈라우드있는 200w 12V pico보드 사용하는 202mm글카버젼있고(난 이거출력)
pico보드 안쓰는 160mm 버젼도 있고 무한대 버젼도 있고 다양함 원하는 글카에 맞춰
출력하면 됨
https://www.printables.com/model/248643-gpu-adapter-for-deskmini-and-desknano-x300
(슾붕 출력소 애용하자)

후면 m.2 슬롯 하나 잃는 대신에 2.5인치 스스디가 하나 추가로 들어감
- 글카 -
난 피코보드 쓰는 버젼 만들거라 원작자랑 같은글카 evga 3060ti xc 2팬으로 구매
- PICO-BOX DC-ATX 전원 공급 장치 200W -
19.5V어댑터에서 전원공급받아서 12V로 뿌려주는 보드
글카 전력 넣어주는데 필요함 타오바오에서만 판매중
https://item.taobao.com/item.htm?spm=a1z09.2.0.0.1e042e8dBfYz88 target=_blank>https://item.taobao.com/item.htm?spm=a1z09.2.0.0.1e042e8dBfYz88 target=_blank>https://item.taobao.com/item.htm?spm=a1z09.2.0.0.1e042e8dBfYz88 target=_blank>https://item.taobao.com/item.htm?spm=a1z09.2.0.0.1e042e8dBfYz88&id=623738560461&_u=k31g2skbce7a

이거 넣냐 안넣냐에 따라 벽돌어댑터 사야할게 달라짐
- PCI-E 4.0 16x M.2 NVMe M키 라이저 비디오 케이블 10cm R43UH 4.0 -
데나노 후면 m.2슬롯에서 글카슬롯으로 변환해주는 컨버터
어차피 대역폭 안나와서 pci3.0이면 충분하지 않을까 하는데 제작자가 저거 사라해서 삼
R43이 종류별로 글카슬롯 위치나 방향이 조금씩 다르니 UH버젼 10cm로 사면됨
ADT사 제품으로 알리에 공식 셀러샵 있음
https://ko.aliexpress.com/item/1005003200143999.html
- DELL 19.5V 16.9A 330W 에일리언웨어 17인치 노트북 어댑터 (단자7.7_5.5) -
나는 데나노랑 글카 둘다 벽돌 하나로 처리하고 싶어서 데나노가 19V라
델 19.5V 330W 제품으로 삼 단자는 잘라서 개조할 예정 19.5V는 데나노에 직결로 들어가고
글카는 12V를 써서 위에산 pico보드로 12V변환해서 들어감
pico보드 안넣는 버젼으로 만들 사람은 8pin출력 단자에 12V 240W출력이었나 하는 DELL DA-2 어댑터로 사야함
12V로 만들면 데나노랑 글카 각각 따로 어댑터 넣어줘야함 글카에 들어가는 전원선도 새로 만들어 줘야함
pico dcdc보드가 200W라 써있긴한데 피크치 적어놓은 걸거라 pico보드 사용시 200W급 쓰는 글카는
언더볼팅 좀 해주어야 할듯함 (테스트 후기는 아래 제작기에 따로기재)
일단 난 타오서 중고 같은거 삼 알리에서는 300W대 벽돌은 죄다 40-50불대더라고..
https://item.taobao.com/item.htm?spm=a1z09.2.0.0.1e042e8dBfYz88 target=_blank>https://item.taobao.com/item.htm?spm=a1z09.2.0.0.1e042e8dBfYz88 target=_blank>https://item.taobao.com/item.htm?spm=a1z09.2.0.0.1e042e8dBfYz88 target=_blank>https://item.taobao.com/item.htm?spm=a1z09.2.0.0.1e042e8dBfYz88&id=546009829416&_u=k31g2skb75ce
굳이 알리서 사야하는사람은 아래링크
https://ko.aliexpress.com/item/1005004691242414.html
- 슬리빙케이블&몰렉스단자 GPU 8P, 5557암놈핀등등 케이블 재료 -
pico보드가 CPU 4핀으로 입력받고 출력단자는 CPU 8핀 하나밖에 없어서
글카에 맞는 기성품 케이블이 없어서 제작해야함
나는 우선 원하는 색상(똥색) 슬리빙 연장케이블로 알리에서 주문제작 해뒀는데
거기도 다 연장케이블로만 제작을 해줘서 한쪽은 단자 CPU로 바꿔야해서
몰렉스 단자랑 핀등 추가구매함 물론 케이블 만드려면 선 집는 툴같은 것들도 다 필요함
https://ko.aliexpress.com/item/1005004355261890.html
https://ko.aliexpress.com/item/1005004355774187.html

4핀 8핀 주문제작 케이블은 이런식으로 주문할때 열별 색상 기입하면 그대로 만들어줌
길이는 잘라쓰는거라 얼마들어갈지 몰라 걍50cm 시켰는데
덕분에 자르고나서 남은선 길이가 꽤 돼서 추가선 작업할때 슬리빙 몇개 뺴서 씀
https://item.taobao.com/item.htm?spm=a1z09.2.0.0.1e042e8dBfYz88 target=_blank>https://item.taobao.com/item.htm?spm=a1z09.2.0.0.1e042e8dBfYz88 target=_blank>https://item.taobao.com/item.htm?spm=a1z09.2.0.0.1e042e8dBfYz88 target=_blank>https://item.taobao.com/item.htm?spm=a1z09.2.0.0.1e042e8dBfYz88&id=688425414985&_u=k31g2skb3dc0

단자 필요한건 CPU8핀 숫놈 1개랑 몰렉스핀 하이랑 로우 뭐써야될지 몰라서 다 사봤는데
로우로 사면 됨 다른 것들은 두셋 만들어볼까 해서 주문했던 것들이라 필요한건 딱 말한 두개
-제작중에 몰렉스 핀 뽑아야 해서 핀 제거기 추가 구매함
https://smartstore.naver.com/vim/products/5860786194
배선 하다 잘못 꼽아서 빼느라 산 건데 첨부터 맞게 작업하면 필요 없을수도...
근데 있음 좋을듯
- GPU 상단꺽임 180도 젠더 -
글카 파워선 깔끔하게 연결하는용도 알리서 주문함
https://ko.aliexpress.com/item/1005004737643291.html
그래픽카드따라 정방향 역방향 방향이 틀림 본인 글카보고 주문하도록
- XT90E-M 커넥터 패널형 + XT90암단자 -
글카 전원 입력부 도면이 여기 맞춰져 있어서
어댑터 단자 잘라서 이걸로 만들어야 함 굳이 이미 어댑터 기본 단자 있는거
자르기 싫어서 DC소켓으로 달아줄 수 있게 도면 수정할까 했는데
델 어댑터가 고용량이라 DC단자가 7.7에 5.5 크기인데 이 크기에 대전류 되는 암 단자가
알리랑 타오 둘다 검색해도 못찾겠더라
https://smartstore.naver.com/makeparts/products/7067149019
암 (블랙) 사면됨
https://smartstore.naver.com/makeparts/products/5803304975
이것도 하나구매
https://smartstore.naver.com/makeparts/products/4719767645
데나노에 전원 넣어줄 단자 배송비 아낄겸 같이 주문 할랬는데 데나노는 5.5 - 2.5인데 여긴 2.1만 팔아서 그냥 시켜봄
억지로 넣으면 들어갔던 기억이 있어서... ㄱ자 꺽임형이랑 (꺽임형은100W가까지 버틸까 싶어서) 대전류형 주문해둠
(위에단자는 안들어갑니다 사지마세요 ㅋㅋㅋ)
https://smartstore.naver.com/makeparts/products/4763959334
데나노 전원선 만들어줄 18AWG 전원선도 빨강이랑 검정 하나씩 배송비 아낄겸... 납땜으로 만들어줘야함
- DC플러그 5.5_2.5 90도 숫놈-숫놈
위에 5.5-2.1 단자가 안들어갈 경우를 대비해서 데나노에 들어갈 전원선 잘라쓸거 예비로 주문함
https://ko.aliexpress.com/item/1005003683157039.html
걍 이것만 사면 위에 DC단자랑 18게이지 전원케이블은 안사도됨 절반 자르면 2대분 사용가능
(이걸로만듬)
- 인서트 너트(M3), 각종 M3볼트,나사 -
인서트너트는 데나노 연결부에 5개, 글카 거치대가 3조각이라 연결부들에 7개 총 12개 들어감
볼트 길이는 데나노랑 거치대 연결은 M3 접시머리볼트 5mm
글카 거치대 슈라우드등 연결부는 좀 더 긴거 써야 하는듯
뭐쓸지몰라서 걍 4, 6, 8, 10, 12 십자 접시머리볼트 길이별로 다 삼
https://smartstore.naver.com/boltmall/products/106695149
(조립 다하고보니 무슨길이 나사들 썼는지 기억이 안난다;;)
※제작시 모자란 나사가 있었음 pico보드는 M2.5 나사로 고정됨※
https://smartstore.naver.com/boltmall/products/7066555254
M2.6에 6mm사면 맞을듯
인서트 너트는 밋밋하게 생긴 인서트 너트 집에 있던거 사용해서 제작했었는데
글카 무게가 있으니 힘 못 받아서 빠지더라 다른 갤럼이 추천해준 인서트 너트 써야할 듯
https://smartstore.naver.com/09worker/products/5049570702
M3xD4.6(5.0도가능할듯?)xL4.0 정도 쓰면 될듯
준비할게 참 많지?
슾질 한지 얼마 안됐지만 슾질 재료모으기가 참 힘든듯함
여튼 구매한 재료가 다 와서 작업해봄
◈데나노 외장글카 확장팩 제작편◈
우선 외장GPU 출력물 출력함
프린터가 문젠지 계속 출력 실패하길래 원래 0.4노즐로 뽑던거 0.8노즐로 바꿨더니
출력시간도 3배는 줄고 시원하게 잘 뽑힘... 노즐이 커져서 출력물 품질은 떨어지는데
나는 도색할거라 그냥 뽑음

그담은 저번에 봐서 다들 알듯한 물 사포질-퍼티질 연속
이번엔 좀 지쳐서 두번만 작업하고 도색함

도색을 원래 gpu슈라우드 부분은 아이보리하고 글카를 똥칠 할랬는데
글카 AS가 아직 2년1개월 남아서 보증 버리고 도색하기 뭐해서... 포기함..
걍 출력물 슈라우드를 똥칠함 아침에 시작해서 새벽까지
프라이머(4시간건조) - 도색(4시간건조) - 무광탑코트(4시간건조)
속독으로 끝냄... 원랜 하나당 하루씩은 말려야함..

도색 해보고 느낀건데 걍 블랙이나 화이트 출력물 고대로 쓰는게 돈, 인력 모두 아끼는 길임
인서트 너트는 구멍에 올리고 인두기로 지져주면 쏙 들어감.
내가쓴 저 얄쌍한거 말고 위에 링크 남긴 넓은거 써야할 듯 하중 받으니 빠지더라 저건...
데나노 하판에 5개, 글카 전원입력부 2개, 슈라우드체결 3개, 글카 다리고정 2개
총 12개 들어감

제대로 찍어둔 사진이 없어서 하나 더 만들어야 할게 있어서
글 작성 시작하면서 출력 걸었는데 GPU 고정부는 출력 끝나서 추가 촬영함

이게 위에 링크 걸어놓은 새로 받은 인서트 너트 써보니
들어가는쪽은 너비가 얇고 뒷부분은 커서
반대쪽에서 나사 들어오는 방향 생각해서 얇은쪽을 앞으로 해서
녹여 넣어줘야 나중에 힘받아도 뒷부분이 더 넓어서 안빠질듯함
이제 데나노 하판에 연결을 해줘야 하는데 내가 뽑은 데나노 하판은
원작자가 만든 구멍 뚫린 버젼이 아니고 슾갤럼이 수정한 막힌 버젼이라
하판 다시 뽑아 도색 할 시간이 없어서 그냥 물리 레이어 실행함 위잉~
글카버젼 만들 갤럼은 첨부터 구멍뚫린 하판으로 뽑도록...

이제 조립시작
M3-4mm나 5mm나사로 데나노 하판이랑 GPU틀 붙여줌

M.2 to PCI-E 10cm짜리 어댑터 끼워주고 2.5인치 SSD 케이블도 연결해서
SSD도 고정해줌 SSD랑 PCI부 볼트는 M3 6mm씀

PCI 슬롯부는 출력물에 바로 M3 볼트 박는 구조라 출력물이 얇아서
너무 힘줘서 돌리면 출력물 바로 부러짐 손으로 받치고 살살 조여야 함
슈라우드 부분에 pico dc보드 체결~ 나사 2개로 고정하는 방식인데
M3은 안 들어 가고 M2는 남아서 걍 쏙 들어가 버리고...
나중에 제작자 메뉴얼 읽어보니 m2.5 쓴다네... 위에 링크 걸어둔 m2.6 사면 될 듯
난 그냥 사둔게 M2밖에 없어서 다시 사기 돈 아까워서 구멍 퍼티로 채우고
M2 나사로 억지로 체결함

슈라우드 각 맞나 올려보는데 응? PCI-E 단자 PCB에 걸림 ㅋㅋ

다시 물리 레이어 위잉~

자르니까 금속 부분 보이길래 캡톤테잎 붙여줌
가조립~

본체는 똥색 도색후에 반광 마감제 뿌렸었는데 깜빡하고 무광 마감제로 확장부 도색 했더니
질감이 좀 틀려보임 ㅋㅋ
그리고 장착하다 엄지 손꾸락이 엄한곳을 잡아버려
옆면 통풍구 기둥하나 쿠크다스처럼 바스라짐...

순접으로 붙여보려 했지만 계속 뿌라져서 걍 포기..
이제 전원작업 남았네...
작업전 크고 늠름한 델330W 빠와 구경...
안보이면.... 0L 안보이면.... 0L

알리서 주문 제작한 똥색 케이블이랑 데나노 전원 케이블 한번 대보고
얼추 필요한 길이에 맞춰 과감하게 잘라줌

슬리빙 자르면 가루 겁나 날리더라.. 책상 위에서 할 땐 청소 생각해서 뭐 깔아 놓고 잘라라..
이제 배선 작업해줘야 하는데 아래 이미지 보고
PICO는 입력 4핀 출력 8핀 모두 CPU전원 쓰고
그래픽카드는 GPU 8핀이니 배선 맞게 따로 구매한 CPU소켓에 연결 해 줘야함

PCIe 8핀쪽은 알리서 구매한 연장 케이블 글카 연결부 쓸거니 그대로 쓰면 되고
반대쪽 EPS-12V쪽에
글카 - CPU 8핀
1 - 5
2 - 6
3 - 7
4 (슬리빙 손으로 땡기면 줄어드는데 줄여서 선 중간에 자르고 테이핑 해서 안씀)
5 - 1
6 (4번이랑 동일)
7 - 3
8 - 4
이런식으로 연결해주면 됨
6개만 연결하면 되는데 난 슬리빙 다 있는게 이뻐 보여서 그냥 저렇게 중간 선만 끊고 작업함

실은 무아지경으로 연결 하다 보니 선 안 끊은거 생각나서 뺼려고 하니까 안경 드라이버 같은걸로 해도 안빠지더라...
몰렉스 핀제거기 구매하고 또 2일 지연...

M.2 to PCIe 보드에도 12V입력을 해줘야 작동을해서
PICO보드 12V 출력부 중에 안쓰는 8번핀이랑 GND를 연결을 해주는데
처음에 굵은 전선 납땜으로 작업을 했었음...


근데 선이 두꺼워서 피코보드가 위로 살짝 올라와서 나중에 조립할 때 글키랑 간섭나더라..
그냥 납땜 한 거 제거하고 PCIe 12V +랑 -를 아까 위에서 GPU쪽 안 쓰는
4,6번 핀쪽에(pico보드는 2번,8번핀) 몰렉스핀으로 같이 찝어줌..

선이 몬생겨 졌다....
그냥 첨 납땜한 상태가 베스트긴한데 내 기억에 PCI 기본 전원이 75W 먹는걸로 알아서
얇은 선 있긴 한데 얇은 선으로 납땜하면 발열로 문제 생길까봐 그냥 저렇게 작업함
PICO 4PIN 전원 입력부랑 데나노 전원 입력부는 간단함

위쪽 단자설명 그림 ATX 12V쪽 배선 보고 +선 두개랑 데나노 DC단자+ 선 세개 꼬아주고
-선 두개랑 데나노 DC단자 -선 세개 꼬아서 XT90 입력 단자에 납 듬뿍 먹여서 납땜 해주면 됨
단자에도 +- 그려져 있으니까 어렵지않을듯
납땜 하고 나서 4핀 단자 피코보드에 연결해주고 DC단자 데나노에 연결 해주면됨
DELL 330W 어댑터가 19.5V라 입력부에서 데나노로 바로 19.5V 들어가서 작동되고
피코보드로 4핀 들어간 19.5V가 8핀 12V로 변환돼서 글카 전원 공급 되는 구조임
전원 어댑터는 DC단자 자르면 +선 -선 접지선 이렇게 3개 나오는데
접지는 딱히 연결할 곳이 안보여서 그냥 안썼고
+랑 -위치는 테스터기로 찍어서 찾아서 XT90 단자에 납땜 해줌


만드는 사이에 한참 동안 안 오던 GPU 180도 변환 단자 배송와서 끼워줌

전원 연결전에 혹시 모르니 PICO보드랑 데나노 DC단자 다 빼놓은 상태로
어댑터 연결하고 테스터기로 하나 하나 찝어서 출력 테스트해줌

어댑터 연결하면 pico보드 하얀색 불 켜짐 안 쓸땐 좀 꺼졌으면 좋겠는데
PICO사용이 첨이라 전원 관리를 어떻게 하는질 모르겠음;
NPSON단자가 있긴 하던데 +전원에 연결하긴 무섭고 GND같은데 연결해봐도 딱히 적용은 안되던데
혹시 아는 갤럼 있으면 알려주면 고맙겠음 ㅋㅋ

전원 버튼 안 넣고 대기 전력은 체크해보니 2w라 무시해도 될 수준이긴 한 듯
무튼 완성!!

GPU파워선 길이가 180컨버터 오기전에 만들어둬서 감이 없어서 15cm인가로 만들었는데
좀 길어서 안 이쁨 12cm정도로 만들면 적당할 듯
3060ti에 모니터선 연결해서 부팅 하니까 화면 안 나와서
데나노 내장 포트에 모니터 연결하고 부팅해서 엔비디아 드라이버 깔아줌

5700G 내장 그래픽이랑 3060Ti 둘다 잘 잡힘
플루이드모션 사용 영상 한번 틀어봄

플루이드모션 작동 잘 되고 전원은 42W쯤 먹음
타스 한번 돌려봤음

팬도 잘돔 손대보니 열기도 슈라우드 구멍으로 송송 잘 올라오는듯
책상 너저분한건 이해 좀... 청소해도 한달이면 원복임 ㅠㅠ

타스중 총 최대 소비전력 280W
5800X 빅첩 데탑 시스템에 동일 글카 넣고 돌려보고
5700G 데나노에 넣고 돌려본 타스 비교표

글카 점수는 3.66%정도 감소하고
온도는 오픈형으로 바뀌어서 그런지 4도 정도 내려감
글카 소비 전력은 거의 동일한 수준임 200W정도
PICO DCDC 200 보드가 피크치가 200W라고 했는데
열 관리만 잘 된다면 표기된 200W 사용엔 문제가 없을것 같다.
40mm팬 하나 정도 전원 보드로 쏴주면 언더볼팅 없이
200W먹는 3060ti는 사용 가능해 보임
예상 외 였던건 5700G랑 5800X 씨퓨 점수도 별반 차이가 없음...ㅡ,.ㅡ;;
아니 그래도 내 메인 작업 빅첩컴인데... 데나노가 멱살잡는...
슈라우드 평행 안 맞는건 몇 번 꼈다 뺏다 했더니 인서트 너트가 계속 빠져서
인두기로 윗부분 지져서 안 빠져 나오게 좀 눌렀더니 맞물리는 출력물이
녹아서 좀 낮아져서 나사 조이면 평행이 안맞음... 구매 목록에 올린
인서트 너트로 작업하면 빠질 일 없을듯함




여튼 이렇게 완성하고 제작기 겸 설명서 마침!
어후 글 작성 5시간 넘게 걸린 거 같네...
마지막으로 폼디랑 크기 비교~


출처: SFF 갤러리
[원본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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