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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주행] 도로주행 꿀팁[장문 주의]

이천이백이십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0.07.29 00:28:40
조회 40394 추천 117 댓글 8
														

개추는 별로 못받았지만, 도움되었다는 사람들 있어서 도로 주행도 써본다.

마찬가지 1종 보통이다.


일단 학원 고르는 팁에서 설명할 거긴 한데, 일단 이야기를 좀 해보자면

도로주행이 어려운 곳이 있고, 쉬운 곳이 있다.

예를 들면 고속도로 넘어가는 구역에 있는 학원은 쉽다. 그 이유는 차도 별로 없고 어려운 도로도 별로 없기 때문이다.

역주변, 시내 한가운데 있는 학원은 어렵다. 그 이유는 쉬운 학원과 반대, 차가 많고 도로가 어렵다.

물론, 고속도로 넘어가는 구역에 있는 학원이라고 해서 항상 쉽지는 않다. 내가 다닌 학원 근처에 다른 학원이 있었는데 거기는 엄청 어려웠다.

즉 도로주행 코스가 어떤지 확인하면 된다.

여기서 함정에 조심!

도로 주행 약도를 보고 직진만 있어서 와 쉽다! 할 수도 있는데 그거 역시 조심해야 한다.

약도 표시로 직진이지 신호 복잡하고, 중간에 처선 계속 바꾸는 코스가 나올 수 있다.

그러니 제공해 주는 영상 보고 결정하자

그리고 학생분들, 출근시간에 연습, 시험 하면 힘들어요 차가 많아서 오후 6시 시험 도 마찬가지 퇴근시간 이여서...

직장인 분들은 죄송합니다. 제가 시험 시간에 대해 드릴 팁이 없네요.... 본인 시간 남으실때 보기 때문에... 힘내세요.


자 이제 꿀팁 방출을 해보도록하지

0.이건 우리가 바꿀 수 없는거다.

바로 강사

강사중에는 정말 강사님도 계시고 운전 잘하는 아저씨도 있다.

나는 물론 정말 강사님을 만났다.

첫번째 강사님은 농담 따먹기도 하면서 정말 잘 가르쳐 줬다.

기본기 탄탄하게 당근과 채찍을 잘 해주셨다.

두번째 강사님은 나이가 지긋한 분이셨는데 이분도 정말 좋았다.

이분은 기본기 말고 각종 코스 꿀팁을 많이 주셨다.(신호시간, 코스 암기하는 팁등)

그리고 내가 긴장해서 코로 한숨쉬니깐 "땅 꺼지겠네" 하면서 "우리 운붕이 긴장하지 말라고 사탕 줄께"하면서 사탕 주셨다 ㅋㅋㅋㅋㅋㅋ

이때 사탕은 스카치 캔디 커피맛이었음

그리고 시작할때, 끝날때 이렇게 두번 주심 ㅋㅋㅋㅋㅋ

쨋건 이말의 요점은 운이 좋아야 한다는 거다

여기 념글 잠깐만 돌아다니면 강사가 별로여서 힘들다 라는 글 많다.

운이 좋아서 좋은 강사님 만나면 땡큐지만

운전 잘하는 아저씨 만나면 2시간(보통 2시간이다. ab갔다가 돌아오는데 1시간, cd갔다가 돌아오는데 1시간 해서 2시간 정도임)하고 다음날에는 다른 강사님 해달라고 요청하면 보통 바꿔준다.

우리가 운이 없어서 1트에 실패했으면 그거 재물로 치고 2트에는 좋은거 나오니깐

다들 그렇게 하자

그리고 우리 중붕이들은 운이 좋을 테지만 만약 없다면, 그래도 멘탈 깨지지 말고 최선을 다하자!


이제 진짜 우리가 바꿀 수 있는 꿀팁으로 가보자


1.출발

우리가 기능 볼때는 어떻게 했지?

바로 타서 <탑승 → 등받이 조절, 의자 앞뒤 조절 안전 벨트 → 클러치 + 브레이크 후 차키 돌리기>

이거 였는데 이렇게 하면 감점 된다.

도로주행 하기 전에 준비 동작이 있다.

바퀴를 발로 툭툭 건들면서 바람 빠졌나 안빠졌나 확인하고 타야한다.

이거 안하면 감점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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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순서대로 하면 끝냄과 동시에 차를 탈 수 있다.

뭐 물론 이게 큰 영향을 끼치지는 않지만 그래도 혹시 모르니깐

만약 이렇게 안했더니 감돈관이 째려보며 표정에 "왜 이리 늦게타?"하고 써있으면 운붕이들 신경 쓰여서 평소 실력 발휘 못할 수도 있으니깐 그렇게 하는 거임

이거하고 타서는 비슷하다.

물론 학원출발 vs 학원으로 출발 인 경우 살짝 다르다.


학원 출발

바퀴확인 → 탑승 → 의자 앞뒤조절, 등받이 조절 → 룸미러 조절(룸미러가 2개 있는차 : 하나는 감독관 or 강사 하나는 운붕이꺼, 룸미러가 1개 감독관꺼 이 상황에서는 그냥 룸미러에 손 대면 룸미러 조절 한걸로 해준다) → 안전벨트(여기서는 인식 그런걸 떠나서 안전을 위해서 꽉해라 꼬이면 감점이니깐 그거 조심하고)→ 클러치 + 브레이크 → 기어 중립 → 시동 → 출발


학원으로 출발

바퀴확인 탑승 → 의자 앞뒤조절, 등받이 조절 → 룸미러 조절(룸미러가 2개 있는차 : 하나는 감독관 or 강사 하나는 운붕이꺼, 룸미러가 1개 감독관꺼 이 상황에서는 그냥 룸미러에 손 대면 룸미러 조절 한걸로 해준다) → 안전벨트(여기서는 인식 그런걸 떠나서 안전을 위해서 꽉해라 꼬이면 감점이니깐 그거 조심하고)→ 클러치 + 브레이크 → 기어 중립 → 시동 → 비상등끄기(or미리 꺼져 있는 경우도 있음) → 우측 깜빡이 끄기 → 좌측 or 우측 깜빡이 키고 차선변경 하면서 출발


밑줄친 부분이 다르다. 물론 이게 추가된다고 해서 더 어려운건 아니고 학원 출발 만 기억하다가 비상등 안꺼서 감점, 깜빡이 안꺼서 감점, 차선변경할때 깜빡이 안켜서 감점되면 너무 아까우니깐 둘다 숙지하도록


2. 골목길

보통 학원 출발일 경우에는 골목길에서 시작해서 나가는 경우가 많다.

이럴 경우에는 2단넣고 출발하는데 굳이 3단으로 바꾸지 않아도 괜찮다.

물론 자신 있으면 바꿔도 되는데 나는 비추한다.

골목길 = 좁다 + 주차된 차가 많다. = 사고날 위험이 많다.

사고나면 실격 + 보험비 10만원 이다.

여기까지만 서술하지


학원으로 출발일 경우에는 학원으로 들어오는 과정에서 골목길인 경우가 많다.

그때는 보통 좌우를 번갈아 가면서 하기때문에 난이도가 덕상한다고 생각하는데 이때는 3단이 아니고 2단으로 둔 상태에서 클러치와 브레이크에 발 올려둔 상태에서 이동하면 된다.

속도가 좀 난다 싶으면 클러치 + 브레이크로 속도 확 줄인다음에 그후에 반클러치 + 브레이크 다 때기 해서 마저 진행하면 된다.(물론 여기서 차가 오거나 신호를 받지 않았을때 (골목에서 신호가 없긴하지만)상황이 아니고 정지하면 감점이다. 주의해서 정지하지 않도록 해야한다.)

그리고 이런거 처음해본다고 걱정할 수도 있는데 너무 걱정하지 마라

왜 기능에서 길게 직선으로 안만들고 꼬불꼬불 만들었을가 계속 차로 따라 턴 하는거 연습하게 할려고 그런거다 물론 땅값이 비싸서 그런것도 있겠지만


3. 주행

주행 쓰기 전에 필요한 생각 : 엑셀을 발끝으로 밟는다, 클러치와 브레이크는 다리 전체를 상용해서 꾹 밟는다, 2단은 출발기어 3, 4단은 주행기어

3-1 출발 및 주행

일단 지금 상황은 신호에 빨간불로 걸린 상태이다. 그리고 이제 파란 불로 바뀌었다. 이땐 어떻게 해야할까?

일단 발의 상태는 클러치는 때고 브레이크만 밟은 상태이며 기어는 중립니다.(왜 이렇게 되는가는 이따가 정지에서 설명하겠다.)

파란불(만약 차가 많아 신호가 안보이면 내 앞의 앞차가 움직이면 너도 준비해라)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에서 오른발 클러치 → 2단 → 반클러치 + 왼발은 브레이크 때고 엑셀로 → 클러치 떼면서 엑셀 밟기 → 계기판 속도 20넘는거 확인(사실 이건 소리로 알수 있다. 후술) → 클러치 밟고 3단 → 엑셀 밟으면서 40언저리 유지 →(만약 앞에 차가 없고 제한속도 60이라면) → 클러치 밟고 4단 → 엑셀 밟으면서 50언저리 유지

물론 아무리 4단, 3단 이건 상관없이 앞에 차가 속도 줄이고 그러면 너도 속도 줄여야 한다.

계기판 속도를 보지 않고 2단에서 3단으로 바꾸는건 소리로 알 수 있다.

우리가 살면서 소리가난다. 라는 표현은 다른 말로 하면 에너지가 있다 로 치환 할 수 있다.

이건 자동차도 마찬가지 엑셀을 밟고 있더니 엔진 소리가 난다. = 엑셀을 밟고 있더니 엔진에 힘이있다. 그러므로 더 높은 기어로 바꿀 수 있다.

이 팁은 처음부터는 힘들고(처음하면 소리로 바꾸는게 뭐야 일단 중립에서 기어 바꾼는 것도 힘든데) 차차 연습하면 느낄 수 있다. 나도 이거 추가시간 2시간에 깨우친거다

그렇다고 속도 계기판은 안보는건 또 안된다. 너도 모르는 사이에 속도 위반 할 수도 있으니깐

즉 종합하면 계기판을 최대한 적게 보면서 적정 속도를 유지하고 앞을 봐야 한다

는 말인데 이건 많이 하는 수밖에 없다. 많이 해야 이정도 속도감이 이정도 속도구나 를 알게 되고 그거 알게 되면 속도 조절은 그리 어렵지 않다.

게다가 코스가 보통 직진이 많으므로 이걸 제일 많이 연습하게 되니 힘들거 같다고 너무 걱정하지 마라

3-2 정지

정지를 할때는 신호를 받거나 앞차가 정지할때이다.

신호등을 지날땐 항상 여기에 걸릴 수 있다는 생각을 하자

앞차가 정지할 경우 정지등이 켜지므로 그걸 확인하면 된다.

"정면 보는데 그걸 어떻게 확인함?"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는데 생각보다 눈에 잘띄니깐 너무 걱정하지 말자

브레이크로 감속 → 어느정도 감속 + 차와 거리가 줄어드면 클러치 → 브레이크 살살 밟다가 점점 쎄게 (→ 정지할때쯤 아주 살짝 브레이크떼기 →다시 꽉 밟기) → 꽉 밟기 기어를 중립 → 클러치를 때고 옆에 발 받침에 둔다.

()에 있는 말이 신경 쓰일 텐데 이건 급정지 혹은 몸이 쏠리는 것을 막기위해 하는 거다. 물론 약간의 숙련도가 필요하다. 그러니 ()는 없다고 생각하고 조금 하면서 익숙해지면 한두번 시도해 보자

마지막 두단계 긴장하면 반대로 할 수도 있는데 그러면 시동 꺼지니깐 조심해라

혹시나 시동꺼지면 차분하게 중립 넣고 시동 걸고 이단 넣고 출발해라

뒷차는 네가 시험 or 주행 연습 중인거 알고 있으니깐 들이받거나 빵빵거리지 않을거다.(근데 빵빵거릴 순있는데 나는 2번 밖에 못봄)


4. 차선 변경

주행 다음으로 많이 하게 될게 차선 변경이다.

물론 "150m좌회전, 우회전 입니다." 이런 식으로 "이때쯤 변경해라 운붕아" 그러는 경운데 그게 아니라 내가 직접 언급없는데 차선을 변경해야 할때는 다른 방법없이 암기이다.

정말 암기 밖에 없다.

그래서 주변 지형을 이용해야 한다. 예를 들면 "00병원있는 사거리 지나서 차선 변경", "우럭집 지나서 차선 변경", "빨간 유도선 있는 언덕 지나고 차선 변경"이런 식으로 암기해 두면 편하게 할 수 있다.

즉 코스 암기가 필요하다.

어떤 강사는 뒤에 음성이 말하는 대로 하면 된다지만 그것보다 코스 영상 보고 루트 짜서 암기하는게 좋다. 영상을 보면서 어떻게 루트 짜는지는 후술하겠다.

차선 변경에는 두가지 방법이있다.

1. 50m전 깜빡이 → 들어가야하는 곳 사이드 미러 확인(눈빛으로만 보면 감점 될 수도 있음) → 들어가는 곳으로 약간 크게 핸들 돌리기 → 핸들 원위치 및 도로 중앙 유지

이 방법은 차가 뒤에 많이 붙어서 빨리 들어가야 할때 사용한다.

2. 50m전 깜박이 → 들어가야하는 곳 사이드 미러 확인(눈빛으로만 보면 감점 될 수도 있음) → 들어가는 곳으로 핸들 약간 돌리기 → 핸들 원위치 및 도로 중앙 유지

이 방법은 차기 뒤에 없어서 안전하고 길게 들어가야 할때 사용한다.

이 두방법 모두 속도가 20정도 이상이 되야 사용할 수 있다. 그냥 2단 넣고 바로 할려 그러면 속도가 없어서 잘 안된다. 굳이 3단으로 안바꿔도 괜찮고 그냥 가속 밟고 20언저리만 유지하고 차선 변경 후에 3단으로 하던지 그건 코스와 도로 상황에 따라 결정하자


5.좌회전

좌회전은 크게 세가지가 있다.

5-1신호 받고 가는 일반 좌회전

매우 쉽다.

말 그대로 신호등 앞에 서서 좌회전 신호 받으면 유도선 따라 2단으로 지나가서 들어가야 하는 차선에 맞추면 되는거다. 이때 올바른 차선에 들어가야 한다.

1차선에 들어가야 한는데 2차선에 들어가거나 그러면 -7점 이다. 조심조심


5-2신호 없이 가는 좌회전

보통 골목길 나오면서 하는 좌회전이다.

그렇게 어렵지 않다.

물론 나오기 전에 고개 돌려서 차 오는거 확인 하는지는 필수 안하면 -10점이다.

골목길 앞에서 서있다가 차가없을때 2단으로 핸들 다돌려서 들어가면 된다. 그렇게 어려운거 아니다.

걱정하지 말자

뭔가 어단가에 부딧칠거 같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는데 진짜 걱정말자

당신의 차는 생각보다 짧다.

마찬가지 차선 햇갈리면 안된다.


5-3비보호 좌회전

좌회전중 제일 어려운 좌회전이다.

일단 비보호 조회전은 직진 신호에 가는 좌회전이다.

여기서 어려운 점은 직진 신호를 받고 가는 차가 있을 수도 있고 유도선도 없고 들어가는 골목 혹은 도로가 멀리 있으면 가면서 내가 잘 들어가나 하는 감각이 떨어져서 어렵니다.

하지만 여기서 들어가는 감각은 내가 글로 설명해 줄 수 없다. 코스 연습하면서 익혀야 한다.

이제 들어가는 방법인데

차 오는거 확인 하는지는 필수 안하면 -10점이다.

차 없는거 확인하면 2단 넣고 핸들을 적당히 돌린 다음에 잡고 유지하자

그러면 원하는 길목에 들어가는 입구와 일직선이 될때 핸들 풀고 들어가면 된다.

마찬가지 차선 햇갈리면 안된다.


6. 우회전

이건 진짜 어렵다.

나는 유턴 보다 어렵게 느껴진다.

우회전을 할때는 2가지 횡단보다를 지나는 경우가 많다.

여기서는 모든 점수가 깎이지 않은 모든 경우를 서술하겠다.

6-1 첫번째 횡단보도 통과

1.가려는 신호가 청색

야호! 축하한다. 너는 첫번째 횡단보도를 손쉽게 통과하였다. 횡단보도를 통과하며 핸드를 적당히 꺾고 잡아주자 아직 너는 두번째 횡단보도가 넘았다.

2.가려는 신호가 적색

이런! 일단 정지해라 정지하고 확인해야할 것이 있다. 바로 보행신호 이다.

2-1 보행신호가 적색이다.

횡단보도를 통과하며 핸드를 적당히 꺾고 잡아주자 아직 너는 두번째 횡단보도가 넘았다.

2-2 보행신호가 청색이다.

보행신호가 적색이 될때까지 기다리자. 뒷차에서 빵빵 거릴 수 있다. 예전과 달리 법이 바뀌었다. 예전에는 보행신호가 청색이어도 사람이 없으면 갈 수 있는데 지금은 안된다. 그냥 무시하고 적색 되면 횡단보도를 통과하며 핸드를 적당히 꺾고 잡아주자 아직 너는 두번째 횡단보도가 넘았다.


6-2 두번째 횡단보도

1.횡단보도의신호가 적색

야호! 축하한다. 두번째 횡단보도는 가뿐히 통과하면 된다. 마찬가지로 횡단보도에 들어가고 나면 일직선이 되니 거기서 핸들을 풀어주면 된다.

2.횡단보의 신호가 청색 + 지나는 사람 없음

이런! 조금 당황할 수도 있지만 사람이 없으므로 그냥 통과하면 된다. 마찬가지로 횡단보도에 들어가고 나면 일직선이 되니 거기서 핸들을 풀어주면 된다.

3.횡단보도의 신호가 청색 + 지나는 사람 있음

3-1지나는 사람이 절반을 넘어가지 않음

그냥 기다리자 사람이 절반을 넘어가면 그때 통과하자 마찬가지로 횡단보도에 들어가고 나면 일직선이 되니 거기서 핸들을 풀어주면 된다.

3-2지나는 사람이 절반을 넘어감

이때는 사람이 없다 판단하고 그대로 횡단보도를 통과하면 된다. 마찬가지로 횡단보도에 들어가고 나면 일직선이 되니 거기서 핸들을 풀어주면 된다.


7.유턴

유턴은 보통 좌회전시, 보행자 신호시 유턴인 경우가 많다.

물론 다른 유턴도 있지만 나는 이 유턴 밖에 연습을 안했다. 학원 코스상 그러니 이 유턴만 설명하겠다.

유턴자체는 어렵지 않다.

좌회전 신호 혹은 보행자 신호를 받으면 핸들을 모두 꺾고 2단으로 출발하면 된다.

마찬가지로 들어가는 차선에서 일직선이 되면 핸들을 풀면 된다.

다만 조심해야할것은 유턴장소에서 유턴해야한다는 것이다.

만일 유턴장소보다 더 들어갈경우 실격이라 보면된다.

그 이유는 그 장소에서 유턴을 안한다 = 코스이탈 실격

그장소에서 유턴을 한다 = 신호위반 실격

그 장소에서 유턴을 위해 후진을 한다 = 사고유발 실격

물론 마지막 것은 운이 좋아서 뒤에 차량이 없으면 실격까지는 면할 수 있다.


8. 주차

축하한다. 여기까지 오면 당신은 거의다 마친거다

하지만 그래도 긴장을 풀지는 마라

여기서 급브레이크, 주차시 해야될거 안함으로 탈락할 수도 있다.

여기서 할건 간단하다

우측깜빡이 ( 차선변경) → 정지 → 비상등 → 중립 → 주차브레이크 → 시동 → 비상등 →1

이렇게 하면 된다. 여기서 차선 변경은 코스에 따라 할 수도 안할 수도 있다.

이렇게 하면 감독관이 알려준다.

몇점으로 합격입니다. 축하드립니다.

몇접으로 불합격입니다. 사실 어디서 불합격 되었습니다.

를 들을 수 있다.

만일 학원 출발 코스이면 안전벨트 풀고 내려서 뒷자석으로

학원도착 코스면 그냥 내리면된다.


9.루트짜기

아까 위에서 후술한다고 써서 후술한다.

영상을 보고 루트를 짜는것은 간단하다

어디서 우회전, 좌회전을 하는지 150m이 뜨고 차선을 변경하는지, 안전지대를 따라 들어가는지, 어느 지점에서 차선을 바꿔야 하는지 그런것을 적어두면 된다.

그리고 그걸 달달 외우면 된다.

기능에서 공식 못 외우면 연습으로 커버친다 라고 했는데 여긴 힘들다

공식 못외우면 떨어진다고 봐야한다.


10.준비

기능보다 더 많은 잠을 자야한다.

무슨 말이냐면 진짜 잠을 많이 자란 말이 아니라 더 피곤하지 않은 상태를 만들라는 말이다

내가 연습하기 전날에 무슨 일이 있어서 조금 늦게 잤더니 다음날 강사가 피곤해? 오늘은 영 상태가 않좋네 라고 했다. 그만큼 컨디션이 중요하다

시뮬레이션도 중요하다

코스를 완전히 숙지했으면 눈을 감고 의자에 앉아서 그 코스를 머릿속으로 주행해 보는 것도 좋다

물론 많이 할 수록 좋다.

시험은 마지막 연습날에 보자

무슨 말이냐면 목요일 9-11시 연습이면 시험은 그날 11시에 잡는 것이 좋다.

그 이유는 일단 감을 익히고 들어가는 거랑, 감을 익히지 못하고 들어가는 거랑 긴장감이 다르기 때문이다.

도로주행이 생각보다 쉬운데 많이 떨어지는 이유는 긴장을 해서 실수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도로에 무슨 일이 생길지 모르기 때문이다.

나는 도로시험 날에 공사를 해서 차선을 한번 더 바꾼는게 추가되었다.

내가 연습을 하고 들어가서 다행이지 연습 못했으면 오늘 떨어질 뻔해했다.

혹시나 하는건데 슬리퍼, 샌들, 하이힐, 짧은 치마 같은거 입고 혹은 신고 시험 보러 가는 운붕이들 없겠지?

이건 차도 못타보고 실격이다.



11. 실격 요인

실격 요인을 적어 보았다. 사실 감점까지 적을려고 했는데 너무 많아서 포기했다.

11-1 안전벨트 미착용(긴장하면 잊을 수도 있지만 잊는다면 심하게 반성하자)

11-2 시동꺼짐 -7, 세번 꺼질시 실격

11-3 급조작, 급출발, 급제동 -7 급출발, 급제동의 경우 세번 하면 실격

11-4 중앙선 침범(중앙선은 노란색이다.)

11-5 중앙버스차로 침범(물론 공사중이어서 어쩔 수 없이 침범하는 경우는 괜찮다. 이럴땐 감독관이 미리 말해준다.)

11-6 우측버스차로 침범(물론 공사중이어서 어쩔 수 없이 침범하는 경우는 괜찮다. 이럴땐 감독관이 미리 말해준다.)

11-7 신호위반(빨간불 출발, 파란불 정지 이런게 아니고 내가 진입할려는 순간 노란불로 바뀌는 거다 만일 그렇게 되면 실격이다.)

11-8 보행자 보호 의무 위반 : 사람이 길을 건너면 무조건 서행 혹은 정지 후 사람이 길을 건너면 지나가야한다.(물론 무단횡단자도 포함이다.)

11-9 현저한 교통사고 위험 : 사고가 일어나거나 사고가 일어날 거 같아 감독관이 핸들을 잡아주는 경우도 포함이다.(출발할때 사이드 비러 스치면 실격이다.)

11-10 최고속도를 10이상 초과

11-11 긴급자동차 양보의무 위반

11-12 점수 미달 : 69점 이하로 받으면 실격

11-13 음주운전(이건 당연한 거다)

실격 되면 감독관이 한방 실격되면 바로 이야기 해준다. 지금 뭐때문에 실격되었다고, 한방 실격이 아니더라도 69점 이하가 되면 말해준다.(간혹 코스가 얼마 남지 않았을때는 코스 완주후 말해준다.)그러면 어디로 가서 정지하고 비상등 키세요 한후 내리려서 뒷자석으로 가세요 라고 한다. 그럼 뒷자석으로 가면 된다.

학원에서 출발 일 경우네는 다음 사람이 할 수 있게 거기까지 가서 다음 사람시험을 한다.

학원으로 출발일 경우 학원까지 태워다 준다.

이때 멍때리거나 핸드폰 하지말고 코스를 다시 상기하자



으아아아아아아아아

한 2시간에서 3시간 정도 걸린거 같다.

질문 있으면 내가 아는 한에서 답변해 주겠다.

다음은 좋은 학원을 고르는 법에서 보도록 하자

아마 짧을듯 하다


이 글을 읽든, 안읽든 모든 분이 도로주행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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