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타임스=최봉애 기자] 소프라노 조수미가 프랑스의 문화예술 분야 최고훈장인 문화예술공로훈장 코망되르(Commandeur)를 받는다.
21일(현지시간) 주프랑스 한국문화원에 따르면 조수미는 오는 26일 파리 오페라 코믹에서 프랑스 문화부로부터 훈장을 받는다.
조수미는 프랑스 최고등급 문화예술훈장
1975년 프랑스 문화부가 제정한 문화예술공로훈장은 예술과 문학 분야에서 탁월한 창작 활동을 펼치거나 프랑스 문화의 국제적 위상을 높인 이들에게 수여한다. '코망되르', '오피시에(Officier)', '슈발리에(Chevalier)' 순으로 세 등급으로 분류되는데, 조수미가 받는 코망되르는 이 중 최고 등급이다.
1986년 이탈리아 트리에스테 베르디 극장에서 오페라 '리콜레토'의 질다 역으로 데뷔한 조수미는 '신의 목소리'로 평가받으며 세계적인 주목을 받아왔다. 세계 최고 기량의 밤의 여왕이자 체르비네타 역의 전곡을 ‘원본’으로 녹음하고 공연한 세계 유일의 소프라노이다.
그녀의 가창력은 이탈리아 유학 시절 2년에 7개의 국제 콩쿠르에서 우승한 경력과(1위끼리의 왕중왕전인 베로나 콩쿠르까지 우승), 카라얀에게 "신이 내린 천상의 목소리", "100년에 한 번 나올까 말까 한 인류의 자산" 이라는 극찬을 받은 것으로 더 이상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다.
프랑스에서는 파리 샤틀레 극장, 샹젤리제 극장 등 주요 극장 무대에 섰다. 지난해에는 루아르 지역의 고성인 라페르테앵보 성에서 ‘제1회 조수미 국제 성악 콩쿠르’를 개최, 한국 음악가의 이름을 내건 첫 해외 국제 콩쿠르를 개최하는 등 약 40년 간 전 세계 주요 오페라 무대에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수훈식에는 한국계인 플뢰르 펠르랭 전 문화 장관이 훈장을 수여한다. 프랑스 문화예술공로훈장은 예술과 문학 분야에서 탁월한 창작 활동을 펼치거나 프랑스 문화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는 데 기여한 인물에게 준다.
한국인이 프랑스의 최고 문화훈장을 받는 것은 2011년 지휘자 정명훈에 이어 한국인으로는 두 번째다.
소프라노 조수미의 공연 모습(크레디아 제공)
활동 내용
모차르트의 오페라 《마술피리》의 밤의 여왕 역을 맡은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조수미가 참여한 마술피리는 3년 안에 3개가 서로 다른 메이저 회사에서 녹음되어 나왔고, 게오르크 솔티 경이 이미 조수미와 계약 중이던 에라토 사를 설득하여 데카 레이블의 본인 지휘 음반에 참여시켰을 정도였다.
조수미가 데뷔부터 리골레토의 질다 역으로 주연으로 시작했지만, 《가면 무도회》의 오스카도 찬사를 받았다. 오스카 역은 당시 신예였던 조수미를 카라얀이 점찍어서 캐스팅한 것인데, 활달한 성격을 가진 시동 캐릭터에 잘 맞아서 이 역으로 몇 번 무대에 오르기도 했고, 카라얀과 같이 가면 무도회 전곡반을 도이치 그라모폰에서 녹음하기도 했다.
MBC 허준의 '불인별곡(不忍別曲)', KBS의 명성황후의 주제가 '나 가거든' 등의 드라마 OST에 참여했고, 2002년 한일 월드컵 응원가로 유명한 Champions 등이 대표곡이다.
조수미의 음색과 창법은 서정적이면서도 콜로라투라의 기교가 화려하며 테크닉이 완벽에 가까운데, 이는 오페라에 익숙하지 않은 청중에게도 호응을 일으키며 아리아가 줄 수 있는 감동을 높은 수준으로 구현해낸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조수미의 트레이드마크는 다른 소리가 섞이지 않은 완전한 두성의 활용과 완벽한 절대음감, 그리고 미분음 플랫마저 허용하지 않는 완벽한 시창이다.
초고음역대의 콜로라투라 기교를 완벽한 음정으로 클린하는 모습은 조수미의 상징이 되었으며 전성기에는 그야말로 단 하나의 음정 실수도 내지 않는 모습으로 유명했다.
동양인으로서 세계 5대 오페라 극장에 프리마돈나로 무대에 선 최초의 인물이며[22] 1993년 '람메르무어의 루치아' 에서 루치아 역으로 메트로폴리탄에서 공연시 "메트 사상 최고의 루치아" 라는 찬사를 메트로부터 받은 바 있다.
작곡가인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조차 실제 부르기에는 너무 어렵다고 판단하여 악보를 수정한 '낙소스의 아리아드네' 의 체르비네타 역을 처음으로 원본 그대로 공연하고 레코딩으로도 남겼다.] 이에 대해 메트오페라 뉴스는 "조수미의 노래는 비평을 넘어섰다" 라고 표현했다.
조수미는 신이 내린 목소리로 40여년간 전 세계를 무대로 활약하고 있다(크디아 제공)
주요 경력
동양인 최초 세계 7대 콩쿠르 석권
동양인 최초 세계 5대 오페라 극장 프리마 돈나 활약
동양인 최초 그래미 어워드 오페라 부문 최고 음반상[11] 수상
동양인 최초 황금 기러기상[12] 수상
칠레 최고의 소프라노상 수상
UNESCO 세계의 평화 음악인 선정
비이탈리아인 최초 국제 푸치니상[13] 수상
이탈리아 친선 훈장 ‘오르디네 델라 스텔라 디 이탈리아’ 수훈
이탈리아 기사 작위 ‘Cavaliere’ 수훈
이탈리아 카프리 할리우드 국제 영화제 음악 부문 평생 공로상 수상
한국인 최초 아시아 명예의 전당 헌액
금관문화훈장 수훈
조수미 국제 성악 콩쿠르[14] 개최
프랑스 문화예술공로훈장 ‘코망되르(Commandeur)’ 수훈
<bachoi@reviewtimes.co.kr>
<저작권자 ⓒ리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