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초개념 갤러리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호프만 커핑 소감

마커스(211.186) 2019.09.22 10:00:01
조회 973 추천 5 댓글 11


난장판 만듬


A

니카라과 엔트레 리오스

공개되기 직전까지만 해도 과테말라인 줄. 견과류스러운 구수한 맛 약간 정도.

올해 니카라과를 하나도 못 먹어봐서 레퍼런스 삼을만한 게 없네요...


B

과테말라 산 로렌조

견과류스러운 구수한 맛 약간. A보다는 좀 덜한 듯.

코코아의 쌉쌀한 느낌. 입에 오래 물고 있을수록 쓴맛이 더 나오는 듯.


C

에티오피아 나노 찰라 워시드

레몬 산미. 꽃향. 이걸 핵과라고 하던가 싶기도... 에티오피아 워시드라고 외치는 듯한 맛.

확실히 이번 커핑 콩들 중에서 가장 좋았어요.


D

케냐 키랑가

호프만은 완숙한 과일이라고 좋아했지만 저는 홍삼캔디밖에 느낄 수 없는걸요...

가장 좋아하는 게 어떤 거냐고 질문이 들어왔을 때 호프만은 마지막까지 C랑 D 중에서 고민했지만 저는 얘는 일단 탈락.

키리냐가 Kii 볶아놓은 것도 이런 비슷한 홍삼톤이 있었던 것 걸로 기억해요. 그래서 홍삼 느끼자마자 아 이건 케냐구나 감이 딱 왔음.


E

에티오피아 담비 우도 내추럴

딸기. 파인애플? 내추럴이지만 아주 잘된 내추럴. 깔끔하고 발효취도 거의 없었어요.

개인적으로 저는 C랑 E랑 고민이었음. 그래도 굳이 꼽자면 C가 더...


전반적으로.

써드 웨이브 워터 만드는 게 일. 2g짜리 레모나 포장을 3.8L의 증류수에 타야 하는데 그렇게 큰 병이 없어서...

대강 냄비에 때려붓고 저어줘도 잘 안 녹길래 인덕션에 올려 살짝 열 가해줬습니다. 그제서야 다 녹았음.

전도도식 TDS 측정해 보니 100 후반대쯤 나오는 것 같더라고요. 마그네슘이랑 칼슘으로 경도를 조절하는 것 같은데 우리나라 수돗물에 비하면 꽤 높은 느낌도.


남은 물로 나중에 시도해봐야 알겠지만 다들 하나같이 과소추출된건가 싶을 정도로 산미가 처음에 강하게 나왔어요.

입 안에서 몇 초 사이에 산미는 잦아들기도 하고, 무엇보다 굴절도계 찍어보니 어떤건 거의 24%까지 수율 나오는 걸 보아하면 추출 문제는 아닌 것 같음.

아마 그만큼 호프만이 식초단이 아닌가 싶기도... 제가 좀 더 어둡게 볶기도 하는 것 같고요.


로스팅도 마찬가지. 확실히 제대로 된 프로와 비교하면 얼마나 격차가 큰지, 제가 얼마나 갈 길이 먼지 객관적으로 느낄 수 있었음.

(아니면 그냥 생두 탓을 할 수도... 하고 싶을수도...)

취미로 하는 거니까 계속 하겠지만, 처음 한스푼씩 떠먹고선 내가 이런거 두고 직접 볶아먹겠다고 하는 게 맞나 싶은 생각도 들었습니다.


영상에서 호프만도 언급했고, 일부러라도 좀 더 두루뭉실하게 맛 설명을 하긴 했지만 이게 제일 어렵습니다.

홍삼맛 케냐정도만이 그나마 좀 딱 감이 왔고, 저는 내공도 짧고 경력도 없어서 맛 이름은 못 붙이겠음.

다만 니카라과랑 과테말라에서 견과류 느끼면서... 정말 저는 견과류맛 커피는 안 좋아하는 것 같아요. 특히 예민하게 느끼는 듯.


채팅은 일부러 끄고 봤습니다. 남들 말하는 거 들으면 안 그래도 팔랑귀라.

마지막에 호프만이 자기가 느낀 노트 설명할 때에는 흠? 싶기는 했어요.


결론

케냐... 홍삼... 누가 영국 가서 호프만한테 홍삼캔디 한 봉 쥐어주고 와 주세요.



출처: 차, 음료 갤러리 [원본보기]

추천 비추천

5

고정닉 2

2

원본 첨부파일 1

댓글 영역

전체 리플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196896 [멍갤] 미친 욕심 질투심 오지는 똥개는 누구???? [27] 4ja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19 3367 58
196895 [삼갤] 꼴) 이팀은 쓸데없이 치트키 ㅈㄴ 많음 [17] ㅇㅇ(1.251) 10.19 3519 70
196894 [P갤] 창원 상남동 Oh락실 좌측기체 튜닝완료! [14] 부루트 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19 1515 27
196893 [동기] 짱짱이들도 플랏사 생겼다 [8] 짱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19 992 30
196892 [바갤] 퇴근과 동시에 올리는 짤 [29] 장고장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19 1752 16
196891 [필갤] 패션위크에서 모델들이 내 정면을 잘 바라보게 하는 미립자팁 [19] 미나어(121.133) 10.19 2084 18
196890 [디갤] 재탕) 50mm, 35mm [18] ㅇㅇ(36.38) 10.19 1165 21
196888 [어갤] 촬영감독 인텁 [10] ㅇㅇ(223.33) 10.19 3643 50
196887 [주갤] 어제의 식사와 저녁입니다. [23] 악어새_ 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19 2160 21
196886 [카연] 자작 보드게임 동아리 - 토너먼트 [130] sgtHwang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19 3301 88
196885 [기음] 대충 등심 스테이크와 스테이크 파스타를 했다는 글 (십덕주의) [38] 럽포ㄱ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19 3006 23
196884 [기음] 해장축구하고 돼지불백에 쏘주! [18] HARA.$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19 3159 23
196883 [엠갤] 엠붕이 살리는 앚 과질모음 15P (짼,쌈,밍,댕,광,꾸) + 팬아트 [17] 듀디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19 3060 82
196882 [자갤] 일기토 뜨고왔어.... [29] 하늘데일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19 1569 16
196881 [동갤] 그 남자의 입꼬리 [8] ㅇㅇ(119.193) 10.19 5084 29
196880 [동기] 아가 햄뚀 엘따 1주년이야~!!^*^/ [13] girl리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19 1157 28
196879 [동기] ㅈ간이 미안해 합성사진인데 한번봐주십시오 [28] 두한KiM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19 1493 22
196878 [N갤] 야이놈들아 시헌이형 생일이다! [9] ㅇㅇ(175.215) 10.19 1212 67
196877 [디갤] (정보) 탐론은 85mm에 떨방을? 타사렌즈와 비교해보자 [19] MiIK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19 1098 12
196876 [포갤] Slowdive - 40days 번역 [3] maybesomewhere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19 252 9
196875 [모갤] 1/35 독일 대공 로켓 판터 완성 [13] 사막의달빛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19 936 13
196874 [카갤] (전)갤주 한상현의 생일을 축하합니다 [11] 커피프린세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19 1958 100
196873 [P갤] 오늘은 펌하 대신 념글티켓을 써보죠 [29] XM8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19 1336 18
196872 [기음] 불금! 부부 한잔 해봣어요 ^0^ [30] lahnt 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19 3442 36
196871 [월갤] 카가 발견됨 [14] 초민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19 1745 15
196870 [멍갤] 애둥~십새끼덜 용서못한다 [27] 쿠이 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19 1609 27
196869 [기음] 떡볶이 뷔페 먹었으면 뚠뚠이는 시장빵집을 가요 [29] 개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19 3003 21
196868 [엠갤] 논노 12월호 나코.째욘 스캔본 & 번역(츄갤펌) [39] 쌈광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19 3459 127
196867 [로갤] 타) 갤주님 노바디 움짤 몇 장 쪄봤습니다! [7] 네가참좋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19 2262 27
196866 [T갤] [트와이스 팬연합] 10개의 쌀화환 배치 완료! [62] 나연이의총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19 1946 180
196865 [카연] 바이킹 요리사 비욘슨 -5- 마을 수호 대작전 (전투 개시!) [39] Younggoblin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19 2589 43
196864 [엠갤] [정범] 아이즈원 장원영, 찬란하게 빛나는 눈빛...그리고 미모 [34] 쌈광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19 14785 181
196861 [월갤] 최신 패치노트 / 새로운 업적 [18] 초민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19 2148 11
196860 [기음] 싸나이의 한치향 가미 야채볶음 덮밥 [10] 님희조또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19 2657 24
196859 [어갤] 7회 단하루 연못가 & 고택 움짤 [11] ㅇㅇ(180.70) 10.19 3329 70
196858 [기음] 아침 요거트 단호박 계란 홍시 사과 [38] 박또치 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19 1701 16
196856 [미갤] [드랍존 커맨더]샬타리 기갑차량 [6] 개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19 875 14
196855 [엠갤] [배경화면] non-no 나코, MOLAK 사쿠라 [36] 힛걸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19 4063 131
196854 [시갤] “문재인 임기 절반동안 해놓은 일 있으면 하나만 알려달라” [87] ㅇㅇ(175.223) 10.19 2998 98
196853 [기음] 며칠전에 여행갔다 먹은 기내식 [16] 힛히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19 2730 18
196852 [포갤] 리스너들에게도 통쾌한 일침을 가하는 2soo좌... [12] ㅇㅇ(121.136) 10.19 897 21
196851 [다갤] 돼구리식 야발슴살 계란 볶음밥 레시피. [27] 돼리돼구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19 1736 14
196850 [멍갤] ^^ [14] 명견실버(117.111) 10.19 987 25
196849 [강갤] 191018 마닐라 출국 과질 [42] ㅇㅇ(223.38) 10.19 2553 157
196848 [어갤] 어쩌다 발견한 단오의 하루 그리고 능소화 [18] ㅇㅇ(58.125) 10.19 5840 111
196847 [월갤] 구홍학개론 (22)-영구축함 편(상) [10] 이정혜 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19 985 14
196846 [강갤] 마닐라 출국 짤모음 존잘조녜존커다있오 [28]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19 4396 157
196845 [기음] 런치로 스시먹고 왔습니다 [47] Spacebar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19 4469 38
196844 [동기] 어제 념글 갔던 베네딕트 컴버베치 도마뱀 어릴적 [15] 레게엨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19 1461 39
196843 [I갤] 191018 BIAF 포토월 채령 by PEACH [6] ㅇㅇ(117.111) 10.19 1158 18
갤러리 내부 검색
전체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개념글 []

/

    이슈줌NEW

    1/6

    뉴스NEW

    1/3

    힛(HIT)NEW

    그때 그 힛

    1/3

    초개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