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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프레임바디VS모노코크VS테슬라? 뚝배기 터지는 사이드 폴 테스트에 대해서앱에서 작성

Skymomo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0.11.25 10:2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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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차붕이들은 모두 다 알고있을 내용이겠지만 신규 차붕이같은 친구들을 위해서 짧게나마 글을 써보려고 합이다
그리고 이번엔 자동차의 급소격이자 구형 프레임 바디와 모노코크의 차이를 보여주는"사이드 폴 (Side Pole) 테스트"에 대해서도 얘기해보려 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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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프레임 바디, 혹은 바디 온 프레임이라 부르는 섀시의 간략적인 묘사입니다.
엔진과 미션(기어)를 비롯한 구동장치들이 얹혀진 뼈대위에 사람이 탑승하는 캐빈이 올라가는 형태의 구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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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본(척추) 타입이라고 해서 기출 변형역시 존재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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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현재 대부분의 승용차들이 취하고 있는 모코크크(Monocoque) 혹은 유니바디라 표현하기도 하는 (다만 유니바디를 강화된 프레임 바디의 다른말로 표현하는 경우도 존재) 형태입니다
프레임 바디 구조와는 다르게 외피와 골격을 아우르는 하나의 뼈대가 구동장치와 캐빈을 감싸는 형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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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출변형으론 카본튜브(욕조)가 존재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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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히들 프레임 바디 차량이라고 한다면 무거운 대신 통뼈 차대가 기반인 만큼 모노코크 차량보다 훨씬 안전하고 오프로드 주파능력이 뛰어나다고 하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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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가지 방심하면 안되는것이 60km이하의 중저속에서 완벽하게 프레임이 충격을 흡수하는 정후면 충돌시엔 차가 튼튼하게 버텨주겠지만, 뼈대위에 그냥 알루미늄 캐빈을 얹은것에 불가한 프레임 바디의 특성상 "극단적인 사고"의 경우 프레임은 멀쩡하고 탑승석만 찌그러지거나 사라지는 수가 있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차량에 대해 사선으로 발생하는 힘에는 약할수 있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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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디온 프레임 방식의 1세대 쏘렌도 (1세대까지는 봉고의 플랫폼을 대거 개량하여 사용하다 2세대 부터 NF 쏘나타의 플랫폼으로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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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노코크 방식의 기아 텔룰라이드 (팰리세이드와 차대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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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디온 프레임 방식의 모하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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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텔룰라이드

위 정면 충돌과 정측면 충돌 사고 비교 사진으로 보다시피 프레임바디 차량역시 프레임에 직선으로 들어오는 충격은 모노코크와 비슷하게 방어해서 캐빈이 무너지지 않게 보호함
물론, 에너지의 흡수율 자체는 모노코크 바디가 우월하겠지만,

뭐 아무튼 사선으로 작용하는 힘에대한 보호력 부족과 더불어 구동축이 달린 프레임과 탑승객이 있는 캐빈이 사실상 분리되어져 있기 때문에 스포츠 주행시의 다소 둔한 피드백 능력과 모노코크 대비 떨어지는 승차감이라는 단점역시 내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단점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프레임 바디를 사용하는 차들이 여럿 존재하는데.. 그럼 이것들은 죄다 옛날의 그 단점들을 다 껴안고 가는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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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지널 G바겐의 차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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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G바겐의 전체 섀시

1.다방면 충돌시의 탑승자 보호
2.승차감과 주행 감각의 향상
당연히 이런 주요 2가지 굴지를 해소하기 위한 노력을 거듭한 결과 지프와 G바겐 같은 목적성이 뚜렷한 차량들은 극악의 재설계를 거쳐 프레임바디를 사용하고 있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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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려 사이드폴 테스트까지 웬만한 모노코크 바디 차들과 비슷하거나 뛰어난 신형 G바겐 그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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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프 저...점마 우데가는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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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한번 실수였고 지프도 신형부턴 무려 비껴까지 구현해주었음

하지만, 프레임 바디를 이렇게 계량할빠엔 걍 모노코크 바디 하나 쓰는게 훨씬 수월하고 가볍기 때문에 대부분의 자동차 회사들은 SUV라 할지라도 모노코크 바디를 사용하고 있음
또한 아무리 충격을 잘 흡수하게 설계해도 모노코크 차량이 충돌 에너지 분산에는 절대적으로 유리할수 밖에 없기도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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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례로 위에서 잠시 언급한 슈퍼카나 고가의 경량 로드스터등에서 사용되는 카본 터브 방식의 섀시의 경우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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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속 200으로 때려박아도 엔진이랑 앞부분은 다 날아가도 탑승석은 얼추 보호된듯한 모습을 보여줌. 물론 카본이라는 하나의 소재로 만들어진 섀시의 특성상 모양은 유지할지언정 충돌시 발생한 운동에너지를 상당수 탑승자가 맞는수가 있음
이러한 부분에서 다시한번 복합소재 모노코크 바디의 장점이 드러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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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볼리의 유니바디 프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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팰리세이드의 모노코크 프레임


모노코크 방식의 최대 강점은 다양한 소재를 차대의 필요한곳에 골라서 사용할수 있다는것임
간단하게 A,B,C필러가 무너져서 우리 뚝배기를 깨버리면 안되잖아? 그래서 사이드 폴 영역의 스틸은 이빠이 튼튼한걸 쓰고 정면에는 보행자 충돌+사고 충격 흡수를 위해서 다소 연성의 재료로 설계를 할수가 있게 되는거임.
이게 모노코크 프레임의 굴지임
필요한곳에 필요한 소재를.

"아늬 씨× 씹× 새끼야 그래서 아까부터 사이드폴이 뭔데"
라고 한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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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가 빙그르르르하거나 교차로 등에서 발생하는 사고에서 충격을 받는 부분의 명칭이자 테스트 이름입이다
위에 처참하게 무너지는 차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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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이렇게 ×나 탄탄하게 진화한 상태입니다

대충 사이드폴 테스트는 내연기관 자동차의 급소라고도 할수 있는 차량 측면에서 전방 30~40% 사이의 부분에 충격을 가하는 테스트인데, A필러를 비롯한 루프 필러들과 사이드 임팩트 바, 섀시 전체를 종합적으로 테스트 한다고도 볼수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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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 XC90의 사이드폴 테스트 모습.
내연기관치고 저정도는 굉장히 우수한 결과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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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당히 안전한것이라 볼수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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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테슬라를 보면 이부분에서 전기차와 내연기관과 EV의 처이점이 두드러지는데, 엔진이 들어가는 내연기관의 특성상 사이드 폴 테스트에서 발생하는 충격을 사실상 사이드 임팩트 빔이랑 필러들이 올곧게 버텨야만 되는데 반해서 EV의 경우 앞휀더의 본닛 앞쪽까지 보강제를 넣을수 있음
따라서 비단 테슬라뿐 아니라 EV 플랫폼으로 만들어진 차량들은 사이드폴 테스트에서 상당히 강력함.
전기차들이 다른 충돌 테스트는 밀리는 경우가 있어도 사이드폴 테스트만큼은 든든한 이유가 이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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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핥고싶은 옆라인을 가진 쏘나타 dn8의 경우역시 비껴까기도 시전하는 현대의 3세대 모노코크 플랫폼 답게 테슬라나 여타 안전한 자동차들만큼 사이드폴 테스트를 잘 버텨주었음.
그럼 우리 한번
미국의 상징.
마초의 상징.
멋짐의 상징.
악마도 도전했다 뺨싸데기 후려맞고선 울면서 뛰어내려버리게 만든다는 우주 최강 1사 최고의 머슬카.
"THE DODGE CHALLENGER"의 사이드폴 테스를 한번 구경해 볼까?
이거이거 너무 튼튼해서 기둥이 부러질까봐 걱정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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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만 알아보도록 하자...


결론: 2015년도 이후로 나오는 어지간한 모노코크 바디 차량들은 안전하고 승차감 좋은게 당연하고 프레임바디도 엄청난 개량을 통해서 유사 유니바디가 되면 대각선 충돌, 전복사고에서도 상당히 안전하지만, 어쩔수없는 한계는 명확하다.
요새 트랜드 자체도 여러 회사가 협업해서 혹은 그냥 ×나 좋은 모노코크 플랫폼 하나 맹들어서 길이 줄이고 늘리고해서 돌려쓰는게 유행..

최종 결론: 오프로드 뛸거 아니면 그냥 모노코크, 유나바디 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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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자동차 갤러리 [원본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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