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찮기도 하고 스압글 되는게 싫어서 사진이나 영상 없이 글로만 설명할 테니 내용은 게임에서 직접 실험해보시길
2013. 9. 11 버전 1.21에서 작성
2013.12.10 버전 1.31 갱신
1.기본 설명
특성은 넘치는 고독의 그릇(蠱毒皿の積重)으로 플레이 도중 특정 기술로 필드에 접시를 설치할 수 있고, 이를 또 특정 기술로 파괴하는 플레이를 하는데 파괴한 그릇은 게임 하단에 표시됨. 파괴한 그릇은 20개 단위로 색이 바뀌면서 후토의 기술을 강화시킴. 이 누적시킨 접시 갯수는 3라운드까지 끝까지 가니 후토가 초반보다 후반에 더 유리한 캐릭이라는 건 확실하다. 사격 성능은 중간 정도라고 생각하며 근접 성능은 초반에는 정말 약하나 후반에는 강해지는, 심기루 최속의 속도를 잘 살려서 너무 근접전 위주로 플레이하기보다 설렁설렁 접시를 깨면서 적절한 운영으로 플레이해야 하는 캐릭터임.
2.기본 공격 설명
a 심기루 캐릭 평타중 확실히 최하위권 평타이지만 그래도 못 쓸 건 없다. 리치는 최악이고 발동 속도도 타 캐릭에 비해서 느린 편이지만 다른 스킬보다 평타의 속도가 약간 더 빠르다는 점과 후토의 이동 속도가 매우 빠르다는 점이 평타도 자주 사용하게 만들어줌. aaa후 a는 b가, 2a는 2b가, 6a는 6b가, 8a는 8b가 나가면서 마무리함.
da 손에 회오리바람을 휘감아서 공격하고 20장에서 범위가 증가된다.
ta 20장마다 히트수가 1장씩 강화되고 히트시 이중접시 설치. 판정이 좋기때문에 자주 쓰게되는 공격이므로 이것때문에 빗자루 카드는 넣는게 반은 필수. 대시하면서 최고속도가 되는 타이밍을 몸에 꼭 익혀두기 바람. 벽에 상대가 다운됬을 경우 기상되는 타이밍 맞춰서 ta를 써서 압박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b 회오리바람이 나가면서 여러 번 타격함. 선딜이 약간 있고 20장, 80장 째에 판정이 강화되며 처음에는 아쉬운 리치 때문에 애매하지만 20장 업그레이드 후엔 리치가 매우 늘어나면서 쓸만해짐.
tb 선딜이 매우 길고 히트 후 콤보 연결이 힘들어서 후토 유저랑 대전하면서 쓰는사람 한명도 못봄. 40장 정도 되면 입향좌산으로 연결이 가능하긴 함.
2b 이것도 선딜이 약간 있으며 불로 아래쪽을 내려침. 40장에 강화되면 상당히 좋은 스킬이 되는데 강화되기 전에는 사용에 익숙해지기 전에는 맞추기 힘듬. 80장에서 추가로 강화되면 불 탄막까지 추가로 나감. 벽 압박시에는 치킨가드당할시 많이 밀려나감
6b 이것도 선딜이 약간 있고 후토가 회오리처럼 돌진함. 좋아보이지 않지만 매우 유용한 스킬. 1~2히트 후에 캔슬하는게 좋으며 영력이 없으면 6히트까지 맞추는 일도 많다. 상대가 타격기를 쓰러 올때 6b로 대응한다면 카운터 먹이기 딱 좋으나 리치가 그렇게 긴 편은 아니므로 역으로 카운터 당할수도 있다. 6번째 타격에는 상대를 무조건 벽꽝시킴. 60장 강화
8b 위쪽으로 올라갈때 한번, 내리칠 때 한번 판정이 있다. 첫번째만 히트시키고 사격으로 캔슬할 수 있으며, 첫번째 타격은 후토 뒤쪽으로도 약간 판정이 있기 때문에 써보면 알겠지만 머리 바로 위에 있는 적을 맞출 수 있다는 점, 적절한 거리에서 사용하면 2번째 타격을 맞아주는 경우가 많다는 점, b보다 압박에 사용하기에는 훨씬 유용하다는 점에서 b와는 다른 차별성이 존재한다.
x 적을향해 접시를 던짐. 히트시 이중접시가, 가드시 접시가 한장 설치됨. 계속 누르고 있으면 충전해서 발싸할 수 있는데 충전해서 발사하면 히트수가 증가함.
신토x 발사속도가 느림
도교x 발사속도가 빨라지는데... y축 발사 범위가 매우 좁아져서 대부분의 콤보에 애로사항이 꽃필것
불교x 앞으로 일정거리 갔다가 돌아온다. 불교 한정으로, 충전해서 발사하거나 끝까지 충전하고 있으면 적에게 히트하지 않아도 접시가 설치됨.
y 접시 여러장을 던짐. 최소 갯수는 3개이며 충전하고 발사하면 여러개를 날릴 수 있음. y 사격은 히트해도 이중접시는 설치되지 않으며 5접시 상태에서 추가로 히트해도 이중접시가 생기지 않음
신토y 발사속도가 느리지만 최대 충전 갯수가 늘어남.
도교y 발사속도가 빨라짐. 히트하면 적의 뒤쪽에 설치되며 연계 공격으로 콤보로 연결시키기 좋기 때문에 도교 유저들은 x보다 y를 콤보에 많이 사용함.
불교y 접시가 후토 주위를 맴돌다가 사라짐. 근접전 사양
6y 접시 한장을 던짐. 종교 공통으로 적에게 히트하지 않아도 무조건 한장이 깔리며 탄막에 의해 상쇄돼면 깔리지 않음. 히트하면 이중접시 설치. 그닥 쓸모는 없다. 라워 깔렸을때 접시 터트리기 정도?
3.필살기 설명-카드 선택 창에서 나오는 순서대로 설명함.
바람의 흉혈 순간이동해서 접시를 깨면서 타격한다. 4/6슬롯에 넣으면 오래된 접시부터, 2/8슬롯은 최근에 설치한 접시부터 날라가서 깸. 40장에서 판정이 커지고 80장에서는 낙하하면서도 공격을 하게 된다. 맞춘 후에 콤보가 연결될 때도 있고 안 될 때도 있음. 기습적으로 쓰기 좋은데 물론 깨러 내러오는 도중 맞으면 캔슬됨
귀룡의 화살 접시에 화살을 쏴서 깬다. 2/4/6/8슬롯 각각 날아가는 방향이 다르며 20장마다 접시가 깨진 후 날아가는 화살 수가 강화된다. 견제용으로 좋은 스킬임.
포수명 사용시 범위 안의 접시를 깨고 접시 하단으로 물이 나간다. 4/6/8슬롯에 넣으면 깬 접시가 그 방향으로 이동하면서 물줄기를 뿌리고, 2슬롯은 접시가 반응하는 범위가 증가된다. 20장마다 히트수와 데미지가 증가되며, 1.10 패치 이후 포수명은 고데미지 콤보를 위한 필수 기술이 되었기 덱에 넣는 걸 추천. 6슬롯에 넣는 게 무난하며 8슬롯에 넣는 사람도 봤다.
아마노 이와후네 배 타고 돌진하는 기술인데... 어... 음... 이건... 쓰지마 그냥 이거 연구해서 잘 쓰는 사람 있으면 칭찬해 줄게 나도 이거 써보고 싶다. 후토 공격중에 활용가치가 그닥인 스킬 1위일듯
육임신화 불덩이를 발싸하는데 접시가 있으면 접시를 향해 유도되면서 필드에 있는 접시를 모두 깬 후 마지막엔 적에게 유도되어 날아감. 2/8슬롯에 넣을 경우 각각 약간 아래쪽 윗쪽 방향으로 날아가는데, 사실 이 스킬이 접시 없이 단독으로 쓸일은 거의 없어서 어느 슬롯에 넣던지 상관 없을것임. 불덩이가 날라다니던 중 본체가 맞으면 캔슬되며 콤보용으로 사용하기에는 영력에 비해 데미지가 너무 후지기 때문에, 이 기술의 의의는 접시 편하게 깨기, 우월한 탄막 상쇄력, x-육임신화를 이용한 기습적 공격 정도. 40장에 그릇 파괴시 그릇에 폭발 판정, 80장엔 본체가 맞아도 캔슬되지 않고 날라다님.
입향좌산 2,8슬롯은 제자리에서, 4/6슬롯은 각각 뒤쪽/앞쪽으로 이동해서 공격함. 이것도 영력이랑 올라가는 레이트에 비해 데미지가 후지기 때문에 쓴다면 구석 압박이나 상대가 들어올 때 기습 공격 정도일까.. 쓰는사람 별로 없음
합국풍 1.30에서 추가된 기술. 바람이 지나가면서 접시를 끌어당기며 접시를 깨는데 일단 y사격 히트후 연결 가능함. 쓰려면 쓸 수 있어 보이긴 하나 뭔가 애매해서 아직은 쓰는 사람은 별로 없다. 아무래도 1.32패치 예고에 합국풍 스샷이 있는걸로 보아 개선될거 같긴 하다.
세바퀴의 그릇폭풍 후토 주위로 접시 5개를 돌려서 공격함. 리버설로 사용 가능하며 사용후 접시가 5개나 공짜로 설치된다는 점도 메리트이며 데미지도 태을진화에 뒤지지 않음
태을진화 방!화!한다. 더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파국의 개문 1.30에서 추가된 스펠. 사용하면 원 안의 접시를 깨고 깬 접시의 개수에 따라 0~2개는 흉, 3~4개는 대흉, 5개는 불멸의 효과가 발동되며 필드 압박용 설치 스펠이라 보면 되겠다. 불멸 히트시는 6500 정도의 경이로운 데미지를 보여주...긴 하는데 왜 이런 스펠을 추가했는지 모를정도로 아직은 효율이 낮다. 접시 많이 깬다고 효율이 좋은 건아니고 불멸은 사용 후 떨어지기까지 시간이 너무 길어서 맞아주는 바보는 없기 때문에 사용한다면 흉이나 대흉 정도에서 발동시키는 게 좋다.
라스트 워드 다이카 개신 필드에 불을 질러서 방화하는데, 적이 필드 아래쪽에 있을수록 지속적으로 데미지를 입는다. 라워 사용 도중에는 설치된 접시는 자동으로 폭파됨. 심기루 라워중에서도 제일 좋은축에 들지 않을까... 이것도 리버설으로 쓸 수 있음. 근데 시전도중에 맞으면 물론 캔슬됨
5.콤보 설명
1.30 패치에서 보탑 데미지가 하향되면서 보탑이 필수가 아니게 되긴 했지만 포수명을 이용한 콤보는 영력을 많이 잡아먹는 탓에 보탑은 여전히 유용하다. 콤보에 사용되는 주요 기술은 보탑 혹은 포수명. 콤보 설명에서 무교는 제외함. 왜냐고? x후에 4포수명으로밖에 연계가 안되서 연구를 안했거든
기본 지식
보탑 으로 레이팅 100% 띄우고 벽꽝 된 후에 x나 ta 등으로 접시를 한장 히트시킬 수 있다. 할수 있으면 안적어져있어도 필수
포수명이 깬 접시갯수에 따라 스턴 올라가는 수치가 다르고 b와 6b 또한 언제 캔슬하느냐에 따라 스턴 올라가는 수치가 다르니 그때그때 상황에 맞춰서 적절히 콤보를 넣도록 한다
x연계
x-포수명-내려가서 b-8y-포수명(신,도교 한정)
한번 쓰면 영력 오링나는 콤보. 내려가서 b는 한대만 맞추고 바로 8y로 캔슬하면 된다. 8y는 5장일때 끊어주자. 도교일 경우 8y와 포수명 사이에 aaa-x를 추가하면 된다.
x-포수명-aaa-x-보탑
영력이 별로 없을때 쓰는 콤보. 보탑이 있다면 윗 콤보보다 이쪽이 더 사용하기 편리하다
b연계
b(최대한 빨리 캔슬)-x-aaa 반복(신,불교 한정)
b를 1타만 맞추고 x로 캔슬하는게 더 좋다. x를 3번째 한 다음 스턴이 95%가 되기때문에 보탑을 쓰거나 접시를 4장째 깔거나 할 수 있기 때문
b(최대한 빨리 캔슬)-8y-aaa-x-포수명(도교 한정)
신토도 b 후에 y로 연결이 되긴 하지만 안정성이 떨어지는데다 영력은 더 많이 쓴다
2b연계
2b-x-da혹은 ta-x-보탑(신토 한정)
재빨리 이동해서 da를 맞추는게 어려울 수 있지만 연습해서 잘 성공시키도록 노력하자
2b-y-ta-x-포수명(도교 한정)
써보면 알겠지만 2b가 상대보다 너무 높은 위치에서 들어가면 y가 안들어가니 그럴 땐 2y로 이으면 된다.
6b 히트 후 x나 y로 연계.
8b x나 y로 연계.
aaa,da,ta x로 연계
콤보야 천칙에 비해 복잡하지 않고 쓰던거 계속 쓰니까 이정도면 익히면 충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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