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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 인요명감 저승편 (1)

cifer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0.10.28 23:01:16
조회 1177 추천 35 댓글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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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티 화이트락


ZUN

이 녀석도 꽤 수수께끼인 요괴입니다. "홍마향"에서는 1면 보스를 의외성이 있을 법하게 만들었지만, "요요몽"에서는 조금 바꿔 스토리에 허탕을 치는 느낌을 주고 싶었기에 준비하게 된 캐릭터네요.

'겨울이 끝나지 않는다고 하는 이야기의 도입부니까 아마 이 녀석이 나쁜 짓을 하고 있는 거겠지',라는 느낌으로. "눈의 여왕"이라도 있는 건가 싶은 생각이 들지만, 실은 그게 아니라는 거죠. 그런 느낌으로 "요요몽"의 겨울 요소는 1면에서 끝나요(웃음).


하니와葉庭

"겨울", "추위"라는 특징을 지녔지만 비슷한 이미지를 지닌 캐릭터인 치르노가 있으므로, 레티는 그와는 대조적으로 "누님", "쿨" 등의 이미지를 드러나게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정적인 포즈가 되었기에, 힘내서 이번의 배경을 다이아몬드 더스트와 아침해, 역광으로 만들었습니다.


Character Data

종족: 요괴

활동 장소: 불명

주요 능력: 한기를 조종하는 정도의 능력


Spell Cards

한부 "링거링 콜드"

괴부 "테이블 터닝"


Personality

레티 화이트락은 "요요몽" 1면 보스로서 등장하는 요괴이다. 겨울이 되면 어딘가에서 슬그머니 나타나는데, 그 외의 계절에는 어딘가에 숨어있거나, 자거나 하며 쉬고 있다는 듯하다. "요요몽"에서는 주인공들이 이변을 해결하여 긴 겨울을 끝내려고 했기에 쓸데없이 참견을 하고 말아 퇴치당하게 되었다. 그녀는 겨울이 계속되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지만서도, 한편으론 봄이 찾아오는 것 자체는(우울하지만) 당연하다고 받아들이고 있다.

레티는 한기를 조종하는 정도의 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겨울의 한기를 세게 만들어 기온을 낮추는 것이 가능하다. 이 능력은 요정인 치르노가 지닌 "냉기를 조종하는 정도의 능력"과는 다르며, 얼음 따위의 차가운 것을 만드는 건 불가능하다. 하지만 자연의 힘 그 자체를 이용하여 조종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실제론 강력한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기온을 낮춤으로써 상당히 넓은 범위에 영향을 미치는 게 가능한 점도 강점이다. 반면에, 자연에 의존하므로 겨울 이외에는 힘을 발휘할 수 없다는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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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나사 프리즘리버 & 메를랑 프리즘리버 & 리리카 프리즘리버


ZUN

폴터가이스트는 유령이라고 하기보다도 초능력 현상이라는 이미지가 있기에, 독립된 유령 캐릭터로 만들고 싶었습니다. '그런 폴터가이스트가 연주를 하는 것도 좋지 않아?',라는 식으로. 당시엔 이런저런 음이 나오도록 하는 걸 생각했었는데, 지금 와서 냉정히 생각해보면 타악기를 넣었으면 좋았을 것을(웃음). 그 외엔 탄막을 만드는 게 힘들었네요. 제작 중에 버그가 나오기 쉬워서요.



하니와

단순히 세 명이라서 힘들어요(웃음). 하지만 그런 만큼, 정보량이 많아서 자연스럽게 그림은 채워지네요. 캐릭터 이미지가 역시 "악기"이기에, 항상 형태가 없는 음을 어떻게 표현할지에 대해 신경 쓰고 있습니다. 알아보기 쉬운 오선보를 넣는 경우가 많네요. 그 외엔 무지개색을 넣는 경향이 있어요.



Character Data

종족: 소령

활동 장소: 환상향 전역

주요 능력: 손을 쓰지 않고 악기를 연주하는 정도의 능력(전원), 우울한 음을 연주하는 정도의 능력(루나사), 들뜨는 음을 연주하는 정도의 능력(메를랑), 환상의 음을 연주하는 정도의 능력(리리카)


Spell Cards

소부 "팬텀 디닝"

합장 "프리즘 콘체르토"


Personality

장녀 루나사, 차녀 메를랑, 셋째 리리카로 이루어진 소령(폴터가이스트) 세 자매는 유령 악단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요요몽" 4면의 보스이다. 주로 요괴들에게 불려 다니며 연주를 피로하는데, 이번에는 사이교우지 가家에서 꽃구경을 할 때 연주를 해 달라는 의뢰를 받은 상태였다.

세 사람을 불러낸 건 "인간"인 그녀들의 여동생, 넷째인 레일라다. 레일라는 프리즘리버 백작이라는 귀족의 딸이었는데, 어떤 사고로 인해서 가족을 잃어버리고 말았다. 남겨진 네 자매는 뿔뿔이 흩어지게 되었지만 레일라는 집에서 떠날 수 없었고, 어느 날 언니들의 모습을 한 소령들을 만들어냈다. 이윽고 인간인 자매들은 죽게 되었지만, 지금도 소령 세 자매는 환상향에 있는 어느 서양식 폐가에서 지내고 있다는 듯하다.

그녀들은 모두 폴터가이스트이기 때문에 손을 사용하지 않고서도 악기를 연주할 수 있다. 악단에서의 담당은 루나사가 바이올린, 메를랑이 트럼펫, 리리카가 키보드 및 퍼커션이다. 그녀들이 내는 소리는 소리의 유령이다. 귀가 아니라 직접 정신에 울리기 때문에, 육체를 지니고 있지 않은 자들에게도 호평이라지만, 의욕이 없어지거나 텐션이 너무 올라가는 등 부작용도 있다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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앨리스 마가트로이드



ZUN

"요요몽"의 체험판은 3면까지였는데, 플레이어가 체험판을 플레이한 시점에서 그 이후의 스테이지나 최종 보스를 예상할 수 있도록 만들고 싶진 않았습니다. 그래서 일부러 과거의 캐릭터를 꺼내, 그쪽 방면과 관련된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게 만든 것이죠(웃음). 이 "체험판은 3면까지"라는 부분은 게임에도, 캐릭터에도 큰 영향을 주고 있어서, 설정이나 등장시키는 방식이 바뀌게 되는 겁니다.


아즈마아야あずまあや

모습은 마치 인형같이 보이지만, 똑 부러진 누님같이 보이도록 만들었습니다. 인형과 함께 그린다면, 조종하는 실과 함께 동적인 포즈가 되는 점이 즐거워요.


Character Data

종족: 마법사

활동 장소: 마법의 숲

주요 능력: 주로 마법을 사용하는 정도의 능력



Spell Cards

창부 "박애의 프랑스 인형"

마부 "아티풀 새크리파이스"



Personality

앨리스는 마법사다. "요요몽"의 3면에서 등장하며, 봄기운의 흐름을 조사하던 주인공들과 마주치고 말아 우선 퇴치당했다. 그녀는 원래 인간인 마법사이며, 수행 끝에 인간을 그만두었지만 요괴가 된지는 얼마 안 되었기에 인간이었을 때의 습관-식사나 수면 등-을 아직도 지니고 있다는 듯하다. 마리사와 마찬가지로 평소엔 마법의 숲 어딘가에서 살고 있으며 연구에 매진 중이다.

마법으로 인형을 조종하는 것이 특기로 다수의 인형을 동시에 조종하는 것이 가능하다. "요요몽"에서의 등장했을 때 "칠색의 인형사"라는 이명을 내걸었으며, 레이무나 마리사와의 회화에 있어서도 홍백이나 흑백의 컬러링인 둘 보다 일곱 색을 다루는 자신이 더 뛰어나다는 주장을 펼쳤다.

참고로 인형은 전부 그녀가 직접 만든 것으로, 집에는 좁은 공간에 대량의 인형이 놓여 있다. 가사를 전부 인형에게 일임하고 있으나, 그 인형을 움직이는 건 앨리스 본인이기에 피곤해진다는 점은 변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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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파쿠 요우무 & 사이교우지 유유코



ZUN

요우무의 인간과 유령의 하프라고 하는 설정은 무척 좋아합니다. 요괴나 악마와의 하프는 꽤 존재하지만, 이 설정은 아직까지도 다른 곳에서 들어본 적이 없다고 생각하는데, 어떨지요? 실제로는 옛날부터 있었던 심플한 발상이지만,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유령이나 사자가 어떤 것인지에 대한 정의가 확실히 되어버리면 붙이기 힘든 설정이 되어버리겠죠.

최근에는 '유령에는 실체가 없다'라는 게 디폴트가 되어가고 있을지도 모릅니다만, 유유코는 실체를 지닌 유령 같은 느낌이네요. 언제부터 유령이 다리가 없다고 여겨진 거야?


마사키치匡吉

"요요몽"에서 처음으로 출연한 두 사람이지만, 주로 다음 작품인 "영야초"의 대화를 생각하며 그렸습니다. 이 둘의 관계성은 무척 좋아해요.


Character Data

종족: 반인반령(요우무), 망령(유유코)

활동 장소: 명계

주요 능력: 검술을 다루는 정도의 능력(요우무), 죽음을 다루는 정도의 능력(유유코)


Spell Cards

옥신검 "업풍신섬참"(요우무)

천신검 "삼혼칠백"(요우무)

사접 "화서의 영면"(유유코)

"반혼접 -8분소-"(유유코)


Personality

콘파쿠 요우무는 "요요몽" 5면의 보스로 첫 등장한 반인반령이다. 명계의 사이교우지 가문을 섬기는 정원사이자 검술 사범도 겸하고 있다. 유유코의 의향으로 환상향에서 "봄"을 모으고 있었지만, 그 영향으로 인해 영원히 환상향의 겨울이 지속되었기에 이변이 발각되고 명계에 쳐들어온 주인공에게 응징당한다.

겉모습은 어린 소녀지만 반쪽은 유령이기에 반쪽 밖에 수명이 없으므로, 그녀도 그녀의 주인처럼 반인반령 생활을 오래 해왔을 거라 여겨진다. 기본적으론 솔직하고 성실한 똑 부러진 인물이지만, 기준점을 잡기 어려운 주인을 돌보고 있는 영향인지 약간 속아넘어가기 쉬운 경향이 있다.

사이교우지 가문은 명계에서 유령의 관리를 맡고 있는 탓인지, 요우무가 지니고 있는 두 자루의 검도 기본적으론 유령과 관계된 능력이 있는듯하다. 긴 쪽이 누관검으로 요우무의 말을 빌리자면 "유령 10마리만큼의 살상력"이 있으며, 짧은 쪽인 백루검은 베어진 자의 마요이迷い*를 끊을 수 있다고 한다. 유령은 성불하며, 인간은 피를 흘린다.

사이교우지 유유코는 "요요몽"의 최종 보스이다. 정원사인 요우무에게 명하여 환상향에서 봄을 모으는 이변, 통칭 "춘설 이변"을 일으켰다. 성격은 꽤나 여유로우며 항상 얼빠진 모습을 보이며, 망령-유령과는 다른 매우 위험한 존재-임에도 불구하고 인간에 대해 무척이나 우호적이다. 그러나, 얼빠져 보이는 건 어디까지나 그런 척을 하고 있는 것에 불과하며 실제로는 날카로운 사고와 관찰력을 겸비하고 있는 모양이다. 평소엔 명계에 있는 광대한 저택, 백옥루에서 지내며 성불이나 전생을 기다리는 유령들의 관리를 하고 있다. 참고로, 유령의 통제가 가능한 능력이 있다는 이유로 멋대로 하고 있는 게 아니라 제대로 염마님(중에서도 환상향 담당)에게 의뢰받은 일이라고 한다.

조용하고 태평하나 사계절이 확실히 존재하는 명계에서, 백옥루의 영원히 피지 않는 요괴 벚나무인 "사이교우 아야카시". 그것에 관한 문헌을 사소한 계기로 읽어, 유유코가 흥미 본위로 생각을 행동으로 옮겼기에 춘설 이변이 일어났다. '벚나무의 뿌리 밑에는 무언가가 봉인되어 있고, 꽃이 피어나면 봉인이 풀리는 것이 아닐까, 그리고 누군가가 부활하는 것이 아닐까'라며. 하지만 실제로는 "벚나무가 봉인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뿌리 밑에 묻힌 무언가가 벚나무를 봉인"하고 있으므로, 벚꽃을 피워내 봉인을 풀어내도 아무 일도 벌어지지 않는다(※ 여러 의미로 재미없는 일은 생긴다).


*죽은 자가 성불하지 못하게 방해하는 잡념, 망집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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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쿠모 유카리 & 야쿠모 란 & 첸


ZUN

유카리는 완전히 초월적인 시점에서 회화를 할 수 있는 캐릭터를 원했기 때문에 등장시켰습니다. "요요몽" 뿐만 아니라, 이야기 전체에 깊은 맛을 더하기 위해서죠. "홍마향"의 "빨강(홍紅)"에서 시작해서, "첸橙-주황색"이 오고, ...갑자기 건너뛰어서 그 중간은 어디 갔냐고 말할지도 모르겠지만, "란藍-남색"이 오고 그대로 "유카리紫-보라색"이라는 식으로 조금씩 무지개색을 따라 편해가는 이름이 붙여진 캐릭터입니다. 그리고, 그런 부분은 스토리와도 별 상관없네요.


마사키치

수상쩍다는 평판을 지닌, 환상향에서 으뜸가는 대 요괴와 그 식과 식의 식인 세 분. 유카리 씨는 원작에 가까운 소녀감도 좋다고는 생각하면서도 세 사람의 알기 쉬운 관계성을 생각해 약간 어른스러운 느낌으로 그려보았습니다. 이 분은 어느 나이 대의 모습이라도 어울릴 듯한 느낌이 드네요. 세 명이 나란히 있으면 평소의 대화나 일상생활이 상상되어 재밌습니다.


Character Data

종족: 요괴(유카리), 요수(첸, 란)

활동 장소: 어디든지(유카리), 환상향 전반(란), 요괴의 산(첸)

주요 능력: 경계를 조종하는 정도의 능력(유카리), 식신을 사용하는 정도의 능력(란), 요술을 사용하는 정도의 능력(첸)


Spell Cards

유카리 오의 "탄막결계" (유카리)

환신 "이즈나권현 강림" (란)

선부 "시해영원" (첸)


Personality

야쿠모 유카리는 "요요몽"의 "Phantasm" 스테이지의 보스이다. 이미 알고 있던 사이인 유유코에게 부탁을 받고 유유코가 환상향에서 봄을 모으기 위해 유명경을 느슨하게 하고 있었지만, 이변이 일단락된 후 다시 원래대로 돌려놓길 부탁받았다. 하지만 유카리가 잠만 자고 있었기에 환상향이 유령 천지가 되어버려, 기다리다 지친 레이무에게 응징당하게 된다.

성격은 수상쩍다는 한마디로 정리된다. 겉모습만큼은 인간과 그다지 다르지 않지만, 사고방식은 전혀 달라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지 평범한 사람은 이해하기 힘들다. 밤낮이 뒤바뀐 생활을 보내고 있기에 대부분의 일은 식신에게 맡기고 있다. 평소에는 하쿠레이 신사와는 반대쪽에 위치한 환상향의 끝에서 살고 있다는 것 같지만, 환상향의 어디에서도 나타날 뿐 아니라, 이 요괴에 한해서는 바깥 세계에까지 들락날락 한 흔적마저 있다.

유카리의 능력은 "경계를 조종하는" 것. 논리적으로 온갖 것에 간섭할 수 있는 강대한 능력이지만, 게임 속에서는 유카리도 어디까지나 스펠 카드 룰 안에서 싸운다. 그렇다곤 하나, 그 룰의 제정에조차 일부 관여한 게 유카리지만...

식신을 조종하는 것도 유카리의 주요한 능력으로써 꼽을 수 있다. 식신은 주인의 명령대로 행동하며, 지능이 높고, 계산이나 분석 능력이 우수하지만 응용력 부분이 약하다고 한다. 유카리는 여러 식신을 사역하고 있지만, 그 대표적인 식신이 바로 야쿠모 란이다. 또한, "야쿠모 란"은 어디까지나 식신을 지칭하는 것으로, 란이 빙의하고 있는 요수인 구미호는 또 별개의 요괴이다. 식신이 빙의하고 있는 동안 본래의 여우는 전혀 겉으로 나오지 않는다.

란은 "요요몽"의 엑스트라 스테이지 보스로, 자고 있던 유카리를 대신해 결계를 조사하기 위해 백옥루에 방문했었다. 성격은 온화하며, 본체가 여우인 점도 있어서 유부를 좋아한다. 기본적인 사고방식이 "유카리의 명령을 수행한다"라는 데에 있으므로, 습격당하지 않는 이상 멋대로 싸우는 일도 없다. 단지, 주인인 유카리는 란에 대해서 그저 분부대로 명령을 수행하는 이외의 것을 바라기도 하기에 고뇌하는 일도 있는 모양.

란은 스스로가 식신임에도 불구하고 식신을 사역하는 것이 가능하다. 란이 사역하고 있는 식신이 첸이다. "요요몽" 2면 보스로, 마요이가가 있는 곳을 지나치던 주인공에게 퇴치당했다. 여러 요술을 사용하며 신체능력도 높지만, 란 같은 고도의 식신과는 달리 산수 능력이 뛰어나지는 않은 모양이다. 란처럼 첸도 "요괴 고양이에 빙의한 식신"이며, 빙의하고 있는 요괴 고양이와 다른 존재이다. 식신이 빙의해있을 때이든 아니든, 물과 개다래나무에 약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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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키 시즈하 & 아키 미노리코


ZUN

"풍신록"의 테마가 신앙이었기에, 신을 잔뜩 선보이고 싶었습니다. "어느 것에도 신은 존재합니다"라고. 계절이 한정된 신이라면 융통성이 없을 것 같다고나 할지, 다른 계절에는 뭘 하고 있는지 상상해보는 게 즐거웠네요. 그런 감각으로 가을에 활약하는 신을 만들어보고 싶었죠. 가을이라고 하면 풍작의 가을, 그리고 단풍이니까요. 수확과 그 이후에 저물어가는 것, 양쪽을 넣어보고 싶었습니다.


shnva

아키 자매만으로도 가을스러운 그림을 그리고 싶었네요. 캐릭터에게는 전체적으로 포근한 햇살 같은 색감을 사용했고, 뒤에 과일이라든지 잎사귀를 그려 풋풋함을 넣어 가을다운 분위기와 실루엣 등의 밸런스를 잡았습니다.


Character Data

종족: 야오요로즈의 신八百万の神

활동 장소: 요괴의 산

주요 능력: 단풍을 담당하는 정도의 능력(시즈하), 풍작을 담당하는 정도의 능력(미노리코)


Spell Cards

엽부 "광기의 낙엽" (시즈하)

추부 "가을 하늘과 소녀의 마음"(미노리코)


Personality

시즈하와 미노리코는 양쪽 모두 가을에 관련된 힘을 담당하는 자매 신이다. 둘 다 "풍신록" 1면에 등장하는데, 레이무가 가는 길을 막아섰기 때문에 일단 퇴치당했다.

언니인 시즈하는 단풍을 담당하며, 낙엽수나 광엽수를 빨갛게 물들인다. 시즈하가 한 장, 한 장 잎을 물들이는 수수한 방법으로, 단풍에 얼룩이 있는 건 급히 칠했기 때문이라나. 무슨 이능을 사용하던가 하는 건 아니라고 한다.

동생인 미노리코는 풍작을 담당한다. 하지만, 그 능력은 가을에 여무는 것들에게만 효과가 있으며, 더불어 언니처럼 수작업으로 하나하나 힘내서 작물을 키우기 때문에 은혜를 받을 수 있는 규모와 범위는 꽤나 한정되어 있다.

자매신이라고 들으면 엄청난 은혜나 신덕을 상상해버리는 사람도 있을지 모르겠지만, 그 이상적인 모습은 "자연현상의 일부를 가능한 범위에서 힘내는 조력자" 정도의 검소한 것이다. 이름이 붙여져 형체가 확립되어 있기는 하지만, 환상향에 있어서의 야오요로즈의 신-"온갖 물체의, 이름이 붙여지기 이전의 존재"-과 그다지 큰 차이는 없고, 그녀들을 위한 신사가 세워져있는 것 또한 아니다(환상향에 세워져 있는 신사는 하쿠레이 신사 정도겠지만).

풍작을 불러온다고 하는 은혜로움 덕분인지 동생 쪽이 인기가 더 많아서 언니 쪽은 그것을 약간 질투하고 있다. 하지만 동생 쪽은 언니의 미적 센스를 부러워하고 있기에 어느 의미로는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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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기야마 히나


ZUN

나가시비나流し雛*라는, 파고 들어가면 하나의 스토리나 게임이 만들어질 것 같은 설정을 아낌없이 2면 보스에 써버렸습니다(웃음). 신으로 계절에 관계없이 내보낼 수 있고, 엄청 적 캐릭터에 어울리기도 하며, 스토리에는 일절 관계없는 캐릭터가 2면 보스로 적당했으니깐요. 액이라고 하는 것도 신앙의 한 형태라고 생각하네요.


*히나 인형을 강이나 바다에 흘려보낸 것


shnva

액신적인 면모를 표현하고 싶었기에 전체적으론 어둡게, 표정도 밝은 느낌보다는 어른스러운 느낌으로 그렸습니다. 그림이 전체적으로 왼쪽에 치우친 느낌도 있고, "풍신록"이라면 가을!!이라고 생각해서 오른쪽 위에는 단풍도 넣게 되었네요.


Character Data

종족: 액신

활동 장소: 요괴의 산

주요 능력: 액을 모으는 정도의 능력


Spell Cards

자부 "브로큰 아뮬렛"

창부 "유배 인형"


Personality

카기야마 히나는, 역병신이다. "풍신록"에서는 2면 보스로 등장한다. 요괴의 산에 찾아온 레이무를 보고 "헤매고 있는 인간이 보여, 산은 위험하니깐 다치기 전에 돌려보내"려고 했을 때, 쓸데없는 말참견이라며 퇴치당하고 말았다.

역병신은 그 성질상 인간과는 이해가 일치하고 있기 때문에 우호적이다. 인간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액을 떨치는데, 그녀는 그 떨쳐진 액을 받아들여 그것을 원동력으로 활동하고 있다. 히나는 대부분 하천에 흘러오는 히나 인형으로부터 액을 모으고 있는 듯하다.

액이 힘의 원동력이기에 히나 스스로가 불행・불길의 덩어리라고 불릴 수 있는 존재이며, 인간이든 요괴든 가까이 오는 것들은 구별 없이 모두 불행하게 만들어버린다. 그 때문에 히나 자신은 인간에 대해 오히려 호의적으로 여기고 있지만 인간들에게는 터부시되는 존재로, "보지 아니하고, 말하지 아니하고, 듣지 아니하는" 대상이 되어있어 기본적으로는 접촉하는 것이 무척 꺼려지고 있다.

하지만, 히나 자신은 명랑하며 붙임성이 있는 성격을 지녔다고 한다. 그녀의 형편 때문에 그러한 인격을 유지한다는 건 이만저만한 일이 아니겠지만, 신이란 물질보다도 정신에 중점을 둔 존재인 것을 생각해보면 납득이 갈지도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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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와시로 니토리


ZUN

3면에서 갑자기 신이 아니게 되는데, '요괴의 산에 들어가는 것이니 요괴가 나와야겠지'라는 생각이었네요. 또한 알기 쉬운 요괴라면 캇파와 텐구라고 생각해 3면, 4면의 보스가 정해졌습니다. 제가 이제 와서 말할 것은 별로 없지만, 여기서 나오는 캇파는 도래인이 테마라고 할지. '해외에서 온 기술자들이지 않을까', '강변에 살고 있었던 게 아닐까'라는 생각으로 만들게 되었습니다. 그렇기에 환상향에서 보면 미지의 기술을 사용하는 집단이 된 것이죠.


아즈마아야

표정이 풍부한 캐릭터를 그리는 게 즐거워요. 활짝 웃는 표정에서 비웃는 표정까지. 컬러라면 푸른 계열의 색밖에 안 쓰게 되어서 단조해지지 않도록 신경 쓰고 있습니다.


Character Data

종족: 캇파

활동 장소: 요괴의 산(현무의 계곡)

주요 능력: 물을 조종하는 정도의 능력


Spell Cards

수부 "캇파의 포로로카"

캇파 "괴물 큐컴버"


Personality

니토리는 캇파다. 다른 캇파들과 마찬가지로, 요괴의 산에 있는 현무의 계곡을 거처로 삼고 있다. "풍신록" 3면에 첫 등장하여, 산을 방문한 레이무에게 위험하다며 전하려 왔지만 그 상대가 이변 해결 모드였기 때문에 우선 퇴치당했다.

캇파는 주로 물을 다루는 능력을 지닌 외에도, 손재주가 좋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도구 제작의 기술이 발달했으며, 그 수준은 바깥 세계의 것들에 육박한다고 한다. 자신들이 제작한 도구를 판매하러 나갈 기회가 많은 탓인지 돈벌이에 민감해, 환상향에서는 평범한 행사나 모임 현장에서 노점상을 열고 있는 캇파들이 자주 볼 수 있다.

요괴의 산에 사는 요괴들은, 다른 지역에 사는 요괴들과는 크게 다른 특징이 있다. 그것은 그녀들이 종족별로 커뮤니티를 구축하여 생활하고 있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요괴들은 자유롭게 살고 있는데, 산의 요괴들은 집단을 조직화하여 관료제적인 하이어라키* 사회를 구축하고 있다. 캇파(와 텐구)는, 그야말로 집단화된 요괴의 대표 예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현재는 모습을 드물게 보이는 오니들도, 원래는 산의 하이러라키 정점에 군림하고 있었기에, "오니>텐구>캇파"라고 하는 도식이 그려진다. 이러한 옛날부터의 종족 간 권력 구도에도 민감하여, 상위의 자에게 대해선 저자세를 취한다. 물론 저자세를 취하는 건 어디까지나 표면상일 뿐이기에 복종하거나 지배하거나 하는 것은 아니지만, 강력한 요괴 상대로 구태여 귀찮은 일을 벌이지 않는다는 것이 캇파의 지혜일 것이다.


* Hierarchie, 피라미드식 계층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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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치야 사나에


ZUN

의외로 사나에는 써먹기 편한 캐릭터죠. 어느 시추에이션에 아무렇게나 넣어도 꽤 잘 어울려요. 말도 잔뜩 해주고, 그녀 자신의 줏대도 확실히 있어 다른 캐릭터와도 겹치지 않으니까요. 레이무와 마리사 양쪽의 요소를 가지고 있어, 독립된 성격도 가지고 있어서 특히 써먹기 쉬운 거겠죠. 원래는 레이무의 라이벌 캐릭터로써 만들어서, 그게 쓰기 편한 이유일지도 모르겠네요. 레이무가 말하지 않기에, 사나에는 그만큼 알기 쉬운 겁니다. "풍신록"을 만들었을 때 그러한 써먹기 쉬운 캐릭터가 있었으면 편하겠다고 생각은 하고 있었기에, 그것을 의식하여 만들어져 있습니다. 그때까지 나온 캐릭터들은 인기는 있지만, 써먹기 쉽지는 않죠. 인기가 있으면 설정을 손대기 어려우니까요. 요우무도 일단은 그런 의도였는데, 의외로 다루기 어렵게 되어버렸네요(웃음).


마사키치

실하며 순수함, 하지만 어딘가 나사가 빠져있어 자신의 길만을 걸어가는 캐릭터를 하나의 그림으로 표현하는 건 무척 어려워서, 평소대로의 분위기로 파밧, 하고 그려버리자는 생각으로 완성된 그림입니다. 깊게 생각하지 않는 편이 좋을 때도 있군요.



Character Data

종족: 인간

활동 장소: 모리야 신사 등

주요 능력: 기적을 일으키는 정도의 능력


Spell Cards

비술 "그레이 서머터지"

와부 "속임수 두꺼비"


Personality

요괴의 산에 이사해 온 모리야 신사의 무녀씨. "풍신록" 5면의 보스로 첫 등장해 환상향의 신앙을 둘러싸고 레이무와 싸웠지만, 당해버리고 말았다. 지금 와서는 요괴 퇴치에 관해 레이무의 장사 경쟁자가 되어버렸다.

사나에는 그저 평범한 무녀와는 약간 다르다. 그녀의 가계는 애초에 토착신의 말예로, 예로부터 일자상전의 비술을 계승하는 "카자하후리風祝"라는 신직을 대대로 이어받고 있으므로 그 존재 자체가 신앙의 대상이 되어 신과 같은 취급을 받고 있는, 말하자면 현인신이다. 하지만, 사나에 집안이 모시는 카나코의 신앙이 적어진 것과 마찬가지로, 현인신을 신앙하는 인간은 거의 없게 되었다. 스스로가 일으키는 기적의 힘에 자신이 있던 사나에는, 그러한 것들이 있는 게 당연한 세계로 넘어가는 데에 저항이 없기는커녕 오히려 즐거워했다. 약간 자신 과잉이 되어버려 환상향의 인간들을 얕보고 있던 결과, 카나코와 함게 응징당해버렸지만.

모리야 신사 인물들이 따끔한 맛을 보기는 했으나, 모리야 신사가 요괴의 산에 순조롭게 받아들여지는 것 자체는 성공했기에, 자신들을 향한 신앙을 잃지 않는다는 라는 당초의 목적은 어쨌든 달성할 수 있었다. 이후, 사나에는 보다 더 환상향에 친숙해지기 위해서, 또한 요괴가 아닌 것들로부터 신앙을 모으기 위해 산기슭에 있는 인간 마을에 포교를 나가게 되었다. 그 일환으로 일어나게 된 게 사나에에 의한 요괴 퇴치이다. 원래는 무척 성실했던 사나에였지만, 비상식이 상식인 세계에 익숙해지기 위해, 그녀 또한 점점 비상식적인 인간으로 변하게 되었다.

차세대 "요즘 애들"이라고 할 수 있는 우사미 스미레코가 등장했지만, 어디까지나 바깥 세계에서 현대적인 시점으로 환상향을 관찰하는 스미레코와는 대조적으로 사나에는 현대적인 관점으로 안쪽에서 환상향의 사상을 관찰하고 있다. 또한, 스미레코의 성격에 현대 사회의 부정적인 요소가 다수 들어가 있는 것에 비해, 사나에는 굳이 말하자면 포지티브 한 부분이 전면적으로 드러나있다. "감주전"에서는, 그러한 사나에의 요즘 애들 같은 생기가 넘치는 모습이 묘사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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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사카 카나코


ZUN

모티브가 있는 무척 알기 쉬운 캐릭터입니다. 그야말로 신이라는 느낌이라, 위엄이 있어 강해 보이죠. 처음에 이 신을 등장시자고 생각했을 때, 하여간 '온바시라를 공격에 써보고 싶어', '그걸 내던져보고 싶어'라는 생각을 주체할 수가 없었어요. 한층 더 두꺼운 온바시라였어도 좋았을지도 모르겠네요. 소재가 재미있어서 해봤다는 느낌이 우선된 부분이 있네요. 새로운 등장인물이지만, 힘은 있습니다. 무척 자신감에 차 있죠. 아무튼 포인트는 온바시라입니다. 중요한 부분이기에 다시 한번.



마사키치

건을 창조하는 군신답게 위풍당당한 도발 구도로 그려봤습니다. 온바시라로 도발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스와코 씨와 세트로, 대조되는 느낌이네요.


Character Data

종족: 신령

활동 장소: 요괴의 산 등

주요 능력: 건을 창조하는 정도의 능력


Spell Cards

신제 "익스팬디드 온바시라"

"마운틴 오브 페이스"


Personality

야사카 카나코는 신이다. "풍신록" 스테이지 6의 보스로 첫 등장하여, 환상향의 인상을 둘러싸고 레이무와 싸웠다. 지기는 했지만 산에 대한 요괴들로부터의 신앙은 확실하게 구축하였으며, 그 영향력은 매일같이 늘어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카나코는 최근에 되어서야 바깥 세계에서 환상향에 들어왔기 때문이다. 신인 그녀는, 바깥 세계에서 발달한 과학과 반비례하듯 희미해져가는 그녀를 향한 신앙심을 단념하고 스와코, 사나에와 함께 거처인 신사나 호수를 통째로 환상향에 이주했다.

사나에에게 요괴 퇴치를 하도록 설득한 게 카나코이다. 모리야 신사의 무녀인 사나에가 요괴 퇴치 장면에서 활약하면, 저절로 신앙이 그녀에게 모이게 된다는 것이다. 더불어 이 책략이 일석이조인 점은, 사나에가 환상향에 한층 더 친숙해지는 것도 한 역할을 맡고 있다는 점이다.

한편, 모리야 신사가 요괴 외... 즉, 인간에게서 신앙을 모으기 위한 가장 큰 허들이 "마을로부터의 거리"이자, "그 사이에 가로놓인 요괴의 산"이었다.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일찍부터 산의 요괴들과 교섭하여, 요괴들은 인간으로부터 공포심을 얻고, 모리야 신사는 신앙을 얻을 수 있도록 교묘하게 꾸민 작전이 산기슭에서 신사까지 이어지는 삭도(로프웨이)의 정비였다. 단순히 태도가 거만하다거나 영력이 큰 것뿐만이 아니라, 교섭술에도 뛰어나다는 것을 엿볼 수 있다. 이처럼 조금 나열한 것만으로도 카나코가 환상향에 오고 나서의 실적이 꽤 많다. 이후로도 눈을 뗄 수 없는, 주목할만한 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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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리야 스와코


ZUN

뱀과 개구리의 조합으로 해보고 싶었습니다. 원래 일본 신화를 보아도 스와쪽 부분은 개운치가 않죠. 도망쳐온 타케미나카타가, 진 주제에 스와에선 신이 되어 힘이 있거나, 스와 신화를 보자면 타케미나카타는 침공해온 것이 되어있는 등. 그러한 부분들이 개운치 않기도 하고, 무척 스토리적으로는 재밌습니다. 그렇기에 이래저래 조사하거나 생각한 결과, '환상향으로선 이런 풍으로 만드는 게 재밌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원래부터 있던 신과 공격해온 신의 관계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원래부터 있던 신은 힘이 있어서 남겨져 있기에, 실질적으로 힘이 있는 건 스와코, 표면에 나서서 거만하게 있는 건 카나코, 그리고 그 둘은 그걸로 만족하는 겁니다. 원래는 야마토大和와 비슷한 정도의 힘이 있는 세력이 잔뜩 있었지만, 그 후 역사를 그려나간 건 야마토 조정이기에 현재의 신화로 남겨진 거겠죠. 하지만, 여기저기의 신사에선 그러한 정당한 신화가 아닌 이야기가 남겨져 있어서, 그런 부분이 또 재밌네요. 그것이야말로 환상향의 테마에 알맞다고 여기고 있습니다.



마사키치

부감 구도, 능력에서 따온 대지의 목초들 등, 카나코 씨와 대조적으로 되도록 그렸습니다. 모자의 실루엣이 특징적이라 좋아합니다.


Character Data

종족: 야오요로즈의 신

활동 장소: 요괴의 산 등

주요 능력: 곤을 창조하는 정도의 능력


Spell Cards

토착신 "케로짱 비바람에도 지지 않아"

수부 "미샤구지 님"


Personality

모리야 신사에 사는 신으로, "풍신록" Extra 스테이지에서 첫 등장한다. 카나코와 놀았으니 자신과도 놀자며 탄막 놀이를 강요했다. 평소엔 대체로 모리야 신사 안에서 지내고 있으며, 사나에나 카나코 수준으로 외출하지는 않는다. 신사로 신앙을 모으는 건 오로지 사나에와 카나코의 역할인 것이다.

애초에 모리야 신사는, 재앙신들을 한데 묶는 리더 역할인 스와코의 신사였다. 하지만 어느 날, 스와코는 중앙에서 침공해온 카나코에게 지고 만다. 그러나 그 지역에선 재앙신을 향한 공포와 그것이 역전된 신앙이 두터웠기에, 승리했을 터인 카나코는 스와코에게 협력을 바라야만 했다. 그것이 원인으로 지금 와서도 모리야 신사의 표면상의 신은 카나코, 실질적인 신은 스와코으로 역할분담이 되어 있다. 또한, 사나에에게 있어선 먼 선조 님이라는 듯하다.


아까 올린글 중간에 잘려서 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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