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편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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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무전수

복수의 외침
전차 파괴 시 스팟하고 있었던 전차들의 스팟 유지 시간을 증가시켜 주는 복수의 외침입니다. 이전에는 2초간만 추가로 유지시켜 주었기 때문에 애매했고, 애초부터 효과 자체가 스팟을 직접 띄우는 경전차만의 스킬이었습니다. 물론 지금도 경전차만이 사용할 만한 스킬이라는 것은 동일하지만, 4초라는 매우 긴 시간을 추가 유지시켜 주므로 EBR와 같은 경전차들의 강행 정찰 후 폭사도 이 스킬을 동반한다면 굉장히 오랜 시간 스팟을 지속시킬 수 있어 (약 14초) 강행 정찰의 효과가 더 강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고티어 경전차들은 전차장이 무전수를 겸직하므로, 겸직인 경우에도 부상 확률 감소가 적용된다면 팔방미인과 더불어 전차장의 부상 확률을 매우 억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소화
무전수 전용 스킬로 변경된 소화입니다. 식량을 사용하기 위해 필수적이고, 화재 가능성도 미래 환경에서 증가할 만큼 소화 스킬의 우선도는 매우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정보 분석
도움 피해를 전차 기본 내구도보다 높게 기록하면 승무원 숙련도를 증가시켜 주는 정보 분석입니다. 경전차의 경우 기본 내구도 이상 도움 피해가 매우 쉬우므로 경전차의 새로운 전용 스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초반에 경전차의 스팟을 사격으로 도와 주어, 경전차의 숙련도 증가로 동반되는 시야 / 위장 증가를 아군 경전차가 빨리 얻도록 한다면 간접적으로 경전차 싸움에 기여가 가능할 것입니다.

정보 분석
강제 스팟 거리(50m) 에 아군 전차가 있다면 승무원 숙련도가 5%가 증가하는 스킬입니다. 장전수의 근접전 숙련과 마찬가지로 조건을 만족하기는 비교적 빡빡하지만, 전우애와 동일한 숙련도 5%라는 매우 큰 효과를 제공하고, 라인전 상황에서 아군과 함께 있는 것은 적과 강제스팟 거리 유지하기 보다는 만족하기 쉬운 조건이므로 강력한 스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전차나 중형전차, 자주포의 경우 우선적으로 찍을 만 한 무전수 기술입니다.
6) 공용

전우애
익히 잘 알고 있는 전우애로, 툴팁 상으로 변경된 것은 없지만 상당한 변화가 있는 스킬로, 기존에는 승무원의 숙련도는 공용 스킬이었던 수리, 위장, 소화에만 추가 효과를 부여했지만, 승무원 개편 이후에는 모든 스킬 (전우애와 일부 몇개는 예외 있다고 함) 에 승무원 숙련도가 추가 효과를 부여하므로 강력한 스킬들이 많이 추가되었음에도 전우애는 일단 우선적으로 찍어야 하는 스킬임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2. 직군별 추천 스킬 사용
일단 수리 / 전우애는 항상 우선적으로 찍어야 하며, 경전이나 중형전차, 구축전차는 위장까지도 먼저 찍어야 하는 것은 스킬 개편 이후에도 변함이 없습니다.
그 이후의 스킬 선택의 경우는 저는 다음과 같이 추천합니다.
전차장 : 정찰 - 팔방미인 - 매의 눈 - 효율 중시 (음향 탐지를 선호하는 경우 선호도에 따라 우선적으로 사용)
포수 : 조준 향상 - 죽음의 시선 - 정신 집중 - 목표 추적 (경전 / 시야형 중형전차 목표 추적의 우선도가 더 높음)
조종수 : 엔진공학 - 안전운행 - 험지주파 - 선회 향상 (불이 잘 나는 탱크의 경우 정밀 정비는 안전운행보다 우선도가 높을 수 있음)
장전수 : 적재함 강화 - 포탄 개조 - 근접전 숙련 (저격 전차는 게릴라, 탄종 전환이 중요한 경우 직관을 적재함 강화 이후 사용)
무전수 : 상황 인식 - 소화 - 협동 정신 (경전차의 경우 협동 정신을 제외하고 정보 분석, 복수의 외침, 신호 왜곡을 순서대로 사용)
전차장(무전수) : 상황 인식 - 정찰 - 소화 - 팔방미인 - 협동 정신 - 매의 눈
이 외의 겸직의 경우에는 우선도를 본인이 판단하여 적절히 섞으면 될 것입니다.
3. 미래 환경 예상
계속 언급하였듯이 앞으로는 매의 눈 + 죽음의 시선을 동시 사용하는 고스킬 플레이어들에 의해 모듈 손상은 좀더 자주 발생하는 이벤트가 될 것이므로 모듈 손상에 대비하기 위한 스킬 선택을 해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필수 스킬인 엔진공학을 모든 플레이어가 사용할 것이므로 모든 전차들이 조금 더 빨리 전투 배치를 하게 될 것이고, 마우스와 같은 초중전차들이 조금 더 활약할 수 있을지도 기대됩니다.
그리고, 앞서 해로운 스킬이라고 언급하였던 게릴라 스킬은 앞으로 저격 중형 / 구축의 생존성을 더욱 올려줄 것이므로 본진 저격을 뚫어내는 것에 조금 더 어려움이 생길 것으로 예상되므로 이 부분은 너프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모든 생각들은 저의 개인적인 사견이므로 본인의 판단, 혹은 선호도에 따라 스킬 선택을 하셔야 합니다.
다양한 의견들을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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