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가 완전자율주행(FSD) 판매 방식을 전면 구독제로 전환한다는 소식에 투자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 CEO는 2월 14일 이후 운전자 개입이 필요한 감독형 FSD를 일시불 판매 방식으로 제공하지 않고, 월간 구독 형태로만 운영하겠다고 밝혔는데요. 기존에는 약 8000달러의 일시 구매와 월 구독제를 병행해 왔지만, 앞으로는 구독 모델만 유지하겠다는 방침이라고 합니다.
시장에서는 FSD 활성 이용자를 빠르게 늘리기 위한 전략으로 보고 있습니다. 고가의 일회성 옵션 부담을 낮춰 구독 진입 장벽을 낮추려는 판단이라는 분석입니다. 실제로 테슬라 CFO는 현재 FSD 유료 이용자가 전체 차량의 약 12%에 불과하다고 언급한 바 있으며, 이와 함께 향후 구독료 인상 가능성, 또는 완전자율주행 실현 지연에 따른 법적 리스크를 줄이기 위한 사전 조치라는 해석도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번 결정은 테슬라의 밸류에이션 논리에 대한 재평가를 불러올 수 있다는 점에서 주식시장에 부담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FSD가 차량의 자산 가치를 높이는 요소가 아니라,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로 인식될 경우 수천억달러로 평가돼 온 FSD 프리미엄이 축소될 수 있습니다.
이는 중장기적으로 테슬라 주가 변동성을 키우는 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 FSD 구독 전환이 실제 이용자 확대와 반복 매출 증가로 이어질지, 아니면 테슬라의 자율주행 프리미엄에 대한 시장 신뢰를 흔드는 계기가 될지 흐름을 잘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