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과 PC, 모바일 앱과 서비스 등 다양한 IT 기술을 손쉽게 쓰도록 도와드립니다.
[IT동아 박귀임 기자] "카카오톡에서 공유한 사진으로 영상을 만들 수 있다고?"
영상이 온라인 콘텐츠 주류로 자리잡은 가운데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도 합류하는 모양새다. 영상 만들기 기능을 새롭게 도입한 것. 카카오톡의 영상 만들기 기능에 대해 알아보자.
카카오톡은 최근 영상 만들기 기능을 도입했다 / 출처=IT동아
카카오톡은 최근 모바일 버전 공지사항에 영상 만들기 기능을 소개하며 "카카오톡에서 카나나 템플릿을 활용하면 이미지로 짧은 영상을 손쉽게 만들 수 있다"고 밝혔다.
카카오톡 영상 만들기, 기본 템플릿 15개 제공
영상 만들기 기능은 카카오톡 26.1.0 버전부터 적용된다. 15개의 템플릿이 기본으로 제공되는데 ▲추억 복원소 ▲아날로그 필름 ▲라이브 프로필 ▲데일리 무드 ▲신나는 하루 ▲모던 감성 ▲폴라로이드 ▲일상의 기록 ▲행복한 순간 등이다.
카카오톡 영상 만들기 기능에는 15개의 템플릿이 기본으로 제공된다 / 출처=IT동아
템플릿 중 아날로그 필름은 6장의 사진으로 30초간 재생되며, 잔잔한 배경 음악과 아날로그 필름 감성의 영상을 완성할 수 있다. 모던 감성의 경우 빠른 컷 전환과 줌 인·아웃 효과로 감각적 무드가 특징이라고 설명한다. 16초 동안 재생되며, 12장의 사진이 필요하다.
특히 카카오톡은 "세상에서 가장 쉬운 영상 만들기"라면서 "복잡한 편집 없이 클릭 몇 번으로 바로 영상 완성"이라고 강조했다.
사진으로 만드는 영상 '1분이면 완성'
카카오톡 영상 만들기 방법 / 출처=IT동아
기자가 카카오톡에서 사진으로 영상 만들기를 직접 해봤다. 우선 채팅방에서 주고받은 사진을 선택한다. '나와의 채팅'을 통해서도 가능하다. 오른쪽 상단에 '영상으로 만들기'를 누르면 '묶음 사진으로 만들기'와 '이 사진으로 만들기'를 고를 수 있다. 어떤 것을 선택해도 기본 템플릿이 나온다.
이어 '추억을 영상으로 만들어 보세요'라는 안내와 함께 15개의 기본 템플릿을 확인할 수 있다. 사진과 어울리거나 원하는 스타일의 템플릿을 선택하면 된다. 각 템플릿에는 특징 설명과 함께 필요한 사진이 몇 장인지, 몇 초 동안 재생되는지 등도 알려준다.
기자는 15개의 템플릿 중 '폴라로이드'를 선택했다. 이후 화면 아래의 '다음'을 누른다. 이후 선택한 사진이 나오는데 '휴지통' 아이콘을 눌러 삭제할 수도 있고, '+' 아이콘으로 추가할 수도 있다. 이때 필요한 사진이 부족하면 더 추가하라고 안내해준다. 필요한 사진의 개수를 채우지 못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없다. 또 사진 순서는 처음 선택한 그대로 나오기 때문에 바꾸고 싶다면 다시 처음부터 시작해야 한다.
카카오톡 내 사진으로 영상 완성까지 평균적으로 1분이 채 걸리지 않는다 / 출처=IT동아
'만들기'를 누르면 선택한 사진과 함께 '영상을 만들 준비를 하고 있어요' '열심히 만드는 중이에요' '조금만 더 기다려 주세요' 등의 문구가 반복된다. 영상 완성까지는 1분이 채 걸리지 않았다. 영상은 바로 재생돼 확인 가능하다. 사진을 주고받은 채팅방에 보낼 수도 있고, 스마트폰에 저장도 가능하다. 왼쪽 상단의 'X'를 누르면 없어진다.
기자가 선택한 폴라로이드는 짤스튜디오의 '걸어서 별까지' 배경음악과 함게 20초 동안 재생됐다. 직접 선택한 12장의 사진이 폴라로이드 형태 이미지에 맞춰 감각적으로 배치, 눈길을 끌었다.
세로 방향 사진에 최적화 '아쉬움'
카카오톡 영상 만들기 기능은 세로 방향 사진에만 최적화돼 있고 가로 방향 사진의 경우 조정이 불가하다 / 출처=IT동아
이번 영상 만들기 기능은 사진과 템플릿만 선택하면 간단하게 완성되는 만큼 어렵지 않았다. 사진을 영상으로 바꾸는 만큼 재미 요소도 분명했다. 다만 모든 템플릿이 세로 방향 사진에 최적화돼 있어 아쉬움을 남겼다. 가로 방향 사진 선택 시 사진을 확대하거나 조정이 불가한 부분 역시 마찬가지. 뿐만 아니라 사진 순서를 변경하려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는 것도 번거로웠다.
카카오톡은 영상 만들기에 대한 접근성은 일부 낮췄으나 기술적으로는 개선해야 할 부분이 있다. 많은 사용자가 활용할 수 있도록 템플릿 종류를 확대하고, 영상 수정 기능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