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가상화폐 거래소인 업비트(Upbit)를 운영하는 두나무의 '업비트 데이터랩 위클리 리포트(Upbit Datalab Weekly Report)'에 따르면 지난 1월 12일부터 일주일간 가상화폐 지수와 코스피는 오르고 나스닥 시장은 떨어졌다.
▲ 업비트 데이터 랩
3%대 상승, 증시는 코스피 주도 업비트 거래소 내, 원화 기반 디지털 자산을 반영해 취합한 지표인 조사기간 동안 '업비트 종합 지수'와 코스피는 각각 3.08%와 4.67% 전진했으며 나스닥 시장은 0.92% 후퇴했다. 두나무 데이터 밸류(Data Value, DV)팀은 "이번 주 '업비트 종합 지수'는 코스피와 함께 강세를 보였다"라며 "주 평균 '공포-탐욕 지수'는 약 53으로 지난주에 이어 '중립' 단계를 유지했다"라고 말했다.
▲ 한 주 동안 가상화폐 지수와 코스피는 오르고 나스닥 시장은 떨어졌다(사진=두나무 데이터밸류)
강세는 비트코인 중심으로 '비트코인' 개량 상품인 '업비트 알트코인 지수(비트코인을 제외한 나머지 가상화폐 관련 지수)'는 조사기간 '업비트 시장 지수'보다 더 적게 상승했다. '업비트 알트코인 지수'는 최근 한 주 동안 1.98% 늘었다. '업비트 알트코인 지수'는 같은 기간 코스피 대비 2.69% 약세를 보였으며, 나스닥보다는 2.90% 앞섰다. 두나무 데이터밸류팀은 '비트코인'과 '트론'을 각각 '업비트 종합 지수'와 '업비트 알트코인 지수' 증가 원인으로 지목했다.
▲ 지난주 알트코인 지수는 1.98% 증가했다(사진=두나무 데이터 밸류)
'공포-탐욕 지수' 한 주간 3.41P 증가 시장 내 투자자들의 참여 심리를 반영하는 '공포-탐욕 지수'의 지난주 평균은 53.86인 '중립' 단계로 직전 주간과 비교해 3.41포인트 확장됐다. 일반적으로 상승장에서 '공포-탐욕 지수'의 수치가 높아지며 하락장에서는 낮아진다. 해당 기간에 걸쳐 평균 '공포-탐욕 지수'가 가장 높았던 가상화폐는 82.38의 '매우 탐욕' 단계를 기록한 '칠리즈'였다. 27.78의 '볼타'는 '공포' 단계를 보이며 가장 낮은 수치를 나타냈다.
▲ 업비트 시장 지수와 알트코인 지수 월간 및 연간 증감율(사진=두나무 데이터 밸류)
'칠리즈'와 '볼타', 시장 주요 등락 자산 '칠리즈'는 스포츠 기반의 블록체인 생태계를 조성하는 프로젝트다. '소시오스닷컴(Socioscom)'이라는 블록체인 기반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에서 '칠리즈' 가상화폐는 스포츠 팀의 팬 토큰 및 투표 토큰을 얻거나 관련 상품들을 구매하는 수단으로 사용된다. '볼타'는 블록체인 기반 전력 및 에너지 거래와 관리에 초점을 둔 에너지 특화 가상화폐 프로젝트다. 프로젝트의 목표는 재생에너지 생산자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해 중개 비용을 줄이는 것이다. 프로젝트의 특징으로는 스마트계약을 활용해 전력 사용과 정산 과정을 자동화하는 것이 있다. '볼타' 가상화폐는 네트워크 내 결제와 참여 보상 수단으로 사용된다.
▲ 낮은
'스포츠', 최고 상승 섹터 최근 일주일 간 가상화폐 시장에서는 26개 중 13개가 직전 주간과 비교해 상승했다. '스포츠'와 '메타버스'는 각각 직전 주간대비 가장 크게 상승한 가상화폐 섹터였다. '스포츠' 섹터는 스포츠 기반의 블록체인 생태계를 조성하는 프로젝트다. '메타버스' 섹터는 가상세계 관련 플랫폼을 의미하며, 사용자들은 가상세계를 체험하고 상호작용하며 콘텐츠, 서비스, 상품 등을 통해 새로운 가치 창출을 경험할 수 있다. '칠리즈'와 '샌드박스'는 각각 '스포츠'와 '메타버스' 섹터 내 주요 상승 가상화폐였다. '스포츠'와 '메타버스' 섹터는 최근 한 주에 걸쳐 순서대로 22.50%와 16.27% 뛰었다.
▲ 한 주간 업비트 거래소 내 섹터 인덱스 주간 변화율(사진=두나무 데이터)
'인공지능(AI)', 최고 하락 섹터 반면, '인공지능(AI)'와 '실물연계자산(RWA)'은 순서대로 직전 주간대비 가장 크게 하락한 가상화폐 섹터였다. '인공지능' 섹터는 블록체인 기반의 인공지능 인프라와 관계가 있으며, 주로 블록체인으로 인공지능 연산 리소스를 거래하는 것이 포함된다. '실물연계자산'은 부동산, 채권, 주식 등 다양한 금융자산 혹은 대체투자자산을 블록체인 상에서 거래 가능하게 하는 서비스를 뜻한다. '렌더토큰'과 '온도파이낸스'는 각각 '인공지능'과 '실물연계자산' 섹터 내 주요 하락 가상화폐였다. 최근 일주일 동안 '인공지능'과 '실물연계자산' 섹터는 각각 10.35%와 10.34% 밀렸다.
▲ 주간 최고(Best) 및 최악(Worst) 섹터 지수(사진=두나무 데이터 밸류)
한편 두나무는 지난 1월 15일 대한체육회와 공식 파트너 후원 협약식을 개최했다. 후원 협약식은 대한체육회에서 열렸으며, 오경석 두나무 대표와 유승민 대한체육회장을 비롯한 양측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업비트와 대한체육회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국가대표 선수단 지원을 넘어 대한민국 스포츠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협력을 본격화한다. 양측은 2026년 2월 개최 예정인 밀라노 코르티나 동계올림픽을 맞아 팀코리아 선수단 응원 영상을 제작할 계획이다. 아울러 꿈나무 선수 육성 지원과 스포츠 저변 확대 등 다양한 협력 방안도 함께 모색한다. 오경석 두나무 대표는 "도전하며 세계로 나아가고자 하는 업비트의 여정은 국가대표 선수들의 끊임없는 도전과 맞닿아 있다"라며 "앞으로도 선수단의 도전에 함께하며 국민에게 긍정적인 에너지와 신뢰를 전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