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월 18일까지 계속되는 설날 연휴시즌이 왔다. 이번 연휴는 주말과 맞닿아 있어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 뭔가에 집중하기에 좋은 시기다. 그간 지친 몸과 마음을 달래줄 힐링이 필요한 유저들이라면 게임과 함께 보내는 연휴도 나쁘지 않은 선택일 것이다. 연휴 시즌 동안 소위 정신줄(?)을 놓고 몰입해서 게임을 즐기면서도, 너무 과하지 않은 인디게임계 숨은 보석들을 모아 봤다.
단순한 룰, 깊은 전략의 반전 '위대한 악녀 릴리의 전략'
거대한 맵을 점령해 나가는 전략 게임의 대표 주자는 누가 뭐래도 '삼국지'시리즈일 듯 하다. 먹고 먹히는 약육강식의 세계속에서 전략을 키워 나가면서 나만의 영토를 확장해 나가고 유명한 장수들을 모집하는 이 장르의 매력은 밤을 지세우기에 만들기에 충분하다. 지난 2024년에는 RPG를 결합한 '유니콘 오버로드'가 출시돼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이어 2025년에는 이 게임 '위대한 악녀 릴리의 전략'이 있다.
'위대한 악녀 릴리의 전략'은 일본에서 개발된 인디 전략게임 장르다. 이른바 '동인 게임'에 가까운 스타일인데, 서로 사랑하는 미소녀 커플(?)이 등장해 세상을 뒤엎는 백합물(?)이 베이스다. 여기에 온갖 동인물에서 인기를 끄는 캐릭터와 설정들이 등장해 판을 짠다. 일본 동인게임 전성기의 캐릭터 빌딩 기법을 기반으로 특색있는 캐릭터들을 쌓고, 이들을 기반으로 세상을 점령해 나간다.
▲일반인이라는 단어에 반응한다면 이 게임을 일단 사야 한다
게임의 룰은 간단하다. 각 캐릭터별로 기병, 보병, 포병 3개 병과로 나뉘어져 있으며 각기 다른 패시브 스킬과 액티브 스킬을 기반으로 전투한다. 상대 국가가 점령한 병력들과 전투해 승리하면 점령. 턴이 지나면 체력이 회복된다.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새로운 캐릭터들을 영입하고 지역을 점령해나가면서 모든 장소를 점령하면 게임은 끝난다.
▲각 부대별 상성, 캐릭터별 시너지 등을 고려해 부대를 짜고 같은 형태로 설계된 적을 향해 싸워 나간다
기본적으로 많은 캐릭터들을 모아 병력이 적은 장소에 쳐들어 가면 승리할 확률이 높다. 그런데 맵 마다 주둔할 수 있는 캐릭터 숫자를 달리 뒀고, 병력 보급률에서 차이가 발생한다. 여기에 지역마다 특수 기믹이 존재해 유저를 압박한다.
▲릴리나 스칼렛이 죽으면 게임오버, 이후 게임은 유저에게 간단한 개그를 보여주거나 공략 팁을 선사한다
게임은 최고 난도로 플레이할 때 그야말로 진국이다. 절대 이기지 못할 것 같은 적을 만나고, 이를 온갖 방법을 동원해 무너뜨려 나가면서 난공불락의 요새와 세력들을 점령해 나가는 맛이 있다. 특히 매 장마다 후반으로 갈수록 유저들의 머릿속을 뒤흔들만한 개발자의 전략이 튀어 나오니 이를 지켜보기를 추천한다.
▲적진 사이로 들어가는 순간 여러곳에서 집중 견제를 받는다 출진할 수 있는 아군은 1명, 적은 3명이 올때 대응법을 고민해야 한다
동인게임 특유의 어이없는 설정과 만화적인 스토리라인과 서사, 캐릭터 케미스트리 등이 조미료역할을 수행하는데, 이러한 설정이 익숙한 유저들이라면 유쾌하게 즐길 수 있을 것이다. 반대로 이 같은 문화에 이해도가 없다면 뜬금 없는 캐릭터들의 엉뚱한 면모에 당황할 수 있으니 이 점은 염두에 두도록 하자.
▲동인 장르에 익숙한 유저들의 여러 취향을 반영한 캐릭터들이 대거 포진돼 있다
'위대한 악녀 릴리의 전략'은 한없이 가벼워보이는 게임설정과 달리 치밀한 설계를 기반으로깊이 있는 전략을 즐길 수 있는 게임이다. 한 번 게임에 빠져들면 시간가는 줄 모르고 플레이하게 되는 게임이다. 특히 '유니콘 오버로드'와 같은 지역 점령형과 팀빌딩 게임을 즐겁게 플레이 해봤다면, 이 게임 또한 즐겁게 플레이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