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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팁/가이드] C50 이탤리언 게임

누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3.03.12 23:21:40
조회 636 추천 8 댓글 4
														

Italian Game


이탤리언 게임

Italian Game

1. e4 e5 2. Nf3 Nc6 3. Bc4

• 3... Bc5, 3... Nf6을 제외한 다양한 수

3... Bc5에서 4. b4, 4. c3을 제외한 다양한 수




1. 개요

1.1. 상하위 오프닝


전체 ECO 코드


C44 (2... Nc6): 킹스 폰 오프닝: 킹스 나이트 베리에이션(King’s Pawn Opening: King’s Knight Variation), 2... Nc6

C50 (3. Bc4): 이탤리언 게임(Italian Game)

 ├C51 (3... Bc5 4. b4): 주오코 피아노 게임: 에번스 갬빗(Giuoco Piano Game: Evans Gambit)

 ├C53 (3... Bc5 4. c3): 주오코 피아노 게임: 메인 라인(Giuoco Piano Game: Main Line)

 └C55 (3... Nf6): 투 나이츠 디펜스(Two Knights Defense)



1.2. 설명


비숍을 c4칸으로 전개하며 킹쪽 캐슬링을 준비합니다.

역사가 긴 오프닝 중 하나로, 15세기부터 지금까지 많이 두어집니다.

이탤리언 게임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집니다.


백의 비숍이 좋은 위치로 전개된다.

비숍은 구석보다 긴 대각선에 있어야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백은 비숍을 전개하며 바로 긴 a2~g8 대각선을 차기하게 됩니다.

이 비숍은 d5칸을 제어함과 동시에 흑의 f폰을 공격하고 있습니다.

이 비숍을 소위 이탤리언 비숍이라 하며, 좋은 기물로 평가합니다.

따라서 보통 백은 최대한 이 비숍을 살리는 게 좋고, 흑은 이 비숍을 다른 기물과 교환하는 게 좋습니다.


백의 기물이 흑의 f폰을 공격하기 쉽다.

당장 백의 비숍이 흑의 f폰을 공격하고 있습니다.

백의 나이트도 바로는 안되지만 e5칸이나 g5칸으로 갈 수만 있다면 f폰을 공격할 수 있을 것입니다.

f폰은 킹의 안전과 관계있기 때문에 중요한 만큼 몇몇 수순에서는 백은 이를 노린 공격을 시도하기도 합니다.


백의 비숍이 4행에 배치돼 있다.

일반적으로 루이 로페스 오프닝(Ruy López Opening)에서도 비숍이 b5칸, a4칸, b3칸을 거쳐 a2~g8 대각선으로 이동합니다.

둘 다 같은 대각선을 차지하지만 도착 위치가 다른데, c4칸은 흑의 d폰에게 공격 당할 여지가 있습니다.

흑은 기회가 된다면 d5로 백의 비숍을 밀어내면서 중앙을 차지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백은 필요하면 비숍을 이후 b3칸이나 (a폰을 움직인 후)a2칸으로 옮겨야 할 수도 있습니다.


흑의 수를 크게 강제하지 않는다.

비숍을 전개하며 바로 흑의 f폰을 공격하고는 있지만, 이를 다음 수에 바로 잡을 수는 없습니다.

또한 비숍이 다른 기물을 바로 공격하고 있지는 않기 때문에 흑에게 선택권을 넘겨주게 됩니다.

이탤리언 게임은 흑의 대응에 따라 날카롭게 진행될 수도, 조용하게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이탤리언 게임과 비교할 만한 오프닝으로는 루이 로페스 오프닝이 있습니다.

둘은 비숍을 전개한다는 것은 같으나, 전개하는 위치가 다릅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 루이 로페스 오프닝에서도 결국 비숍을 이후 a2~g8 대각선에 배치하는 게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그 과정이 달라짐에 따라 서로 차이점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생기는 장단점을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비숍의 안전성

이탤리언 게임에서는 비숍이 4행에 배치돼 이후 흑의 d5에 공격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루이 로페스 오프닝에서는 결과적으로 3행에 배치되면서 이런 공격을 받지 않습니다.


흑의 퀸쪽 영역

루이 로페스 오프닝에서는 비숍을 b3칸에 배치하는 동안 흑의 a6, b5를 허용해 흑에게 퀸쪽 영역을 내주게 됩니다.

하지만 이탤리언 게임에서는 이런 과정 없이 대각선을 차지하기 때문에 퀸쪽 영역을 그냥 허용하지는 않습니다.


흑의 대응과 이론의 복잡성

루이 로페스 오프닝에서는 주 수순 외에도 흑이 선택할 만한 파생형이 많습니다.

이런 대표적인 예로 악명 높은 베를린 디펜스가 있습니다.

또, 백이 선택하는 것이긴 하지만 비숍과 나이트를 교환하는 수순도 가능합니다.

이렇다 보니 백이 원한다고 비숍을 대각선에 확정적으로 배치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공부할 이론의 양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탤리언 게임에서는 바로 대각선을 차지할 수 있고, 루이 로페스 오프닝에 비해 이론의 양도 적습니다.




2. 파생형

2.1. 투 나이츠 디펜스(Two Knights Defense, 3... Nf6)

Two Knights Defense



2.2. 주오코 피아노 게임(Giuoco Piano Game, 3... Bc5)

Giuoco Piano Game


흑도 백처럼 비숍을 전개합니다.

‘giuoco piano’는 이탈리아어로 ‘조용한 경기’를 뜻합니다.

역시 오래전부터 지금까지 많이 두어지는 오프닝입니다.

Chess.com에 따르면 이탤리언 게임에서 흑이 가장 많이 두는 대응입니다.


흑의 c5비숍 역시 좋은 a7~g1 대각선을 차지했습니다.

동시에 d4칸을 제어하며 백의 f폰을 공격합니다.

서로 d폰의 2칸 전진을 막고 있기 때문에 최대한 이를 성공시키기 위해 준비하며 경기가 진행됩니다.

또는, 서로 잘 제어하는 d5칸, d4칸을 활용하려 하기도 합니다.


위의 투 나이츠 디펜스와는 어떤 기물을 전개하는가가 다릅니다.

이로 인해 두 수순은 차이가 발생합니다.

투 나이츠 디펜스에서는 나이트가 전개되며 퀸의 길을 막습니다.

이로 인해 백에게 Ng5를 허용하며, 4. Ng5부터 경기가 날카롭게 진행됩니다.

하지만 주오코 피아노 게임에서는 퀸의 길을 막지 않아 Ng5가 불가능합니다.

이후 나이트를 전개하면 다음 수에 캐슬링이 가능하기 때문에 더 이상 Ng5로 f폰을 공격하는 것이 위협적이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중앙 차지에 더 힘을 쓰며 경기가 조용하게 진행됩니다.


2.2.1. 메인 라인(Main Line, 4. c3)

Main Line


2.2.2. 에번스 갬빗(Evans Gambit, 4. b4)

Evans Gambit


2.2.3. 주오코 피아니시모 베리에이션(Giuoco Pianissimo Variation, 4. d3)

Giuoco Pianissimo Variation


백이 d폰을 밀어 e폰을 수비함과 동시에 어두운색 비숍의 길을 열었습니다.

‘giuoco pianissimo’는 이탈리아어로 ‘더 조용한 경기’를 뜻합니다.

주오코 피아니시모 베리에이션은 크게 c3을 하는 계열과 Nc3을 하는 계열로 나눌 수 있습니다.

c3 계열은 메인 라인의 주오코 피아니시모 베리에이션으로 분류해 C54에서 다루고, 여기서는 Nc3 계열만을 다루겠습니다.


4... Nf6 5. Nc3

4... Nf6 5. Nc3


4... Nf6 이후 5. Nc3까지 한 것을 이탤리언 포 나이츠 베리에이션(Italian Four Knights Variation)이라 합니다.

서로 c폰을 쓸 수가 없기 때문에 상대에게 각각 d5칸과 d4칸이라는 전초기지를 내줍니다.

이 상황에서 생각할 수 있는 공격에는 다음이 있습니다.


비숍으로 나이트를 핀에 걸기

각 나이트는 퀸이나 킹 때문에 핀에 걸릴 수 있습니다.

직관적으로는 킹쪽 나이트를 핀에 걸고 자신의 나이트를 전초기지에 넣어 공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공격 때문에 이 상황에서는 캐슬링을 미리 하는 게 그렇게 좋지 않습니다.

나이트의 핀을 풀겠다고 킹쪽 폰을 올리면 킹이 노출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상대가 d폰을 움직였다면 퀸쪽 나이트를 핀에 걸어 움직이지 못하게 막을 수도 있습니다.


비숍 교환하기

c열에 있는 비숍들은 좋은 비숍입니다.

그래서 d폰 1칸 전진으로 비숍 길을 열고 상대의 좋은 비숍과 자신의 비숍을 교환시킬 수 있습니다.

상대가 교환에 응하면 더블 폰이 생기긴 하지만, 이는 중앙 확장에 도움이 되며 열린 f열을 활용할 여지도 줍니다.

그래서 상대는 보통 이탤리언 비숍을 뒤쪽 b열로 옮기는데, 이 비숍을 먹으면 a열을 열겠다는 의도입니다.


나이트로 이탤리언 비숍 공격하기

만약 상대가 d폰을 1칸 움직인 경우, 이탤리언 비숍은 더 이상 킹쪽으로 돌아갈 수 없습니다.

이를 노려 a폰을 1칸 움직인 후 나이트로 비숍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상대가 대응하지 않으면 상대의 이탤리언 비숍을 나이트와 교환할 수 있기 때문에 괜찮은 공격입니다.

따라서 상대도 a폰을 움직여 비숍이 피할 공간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 상황에서 가장 직관적인 백의 수는 Bg5로, 흑의 나이트를 핀에 걸면서 이후 Nd5로 해당 나이트를 잡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흑은 h6으로 이를 막거나, d6으로 자신도 같은 공격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5... d6 6. Bg5 h6

5... d6 6. Bg5 h6


흑이 d6을 두면 백은 비숍으로 핀을 걸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핀을 거는 것을 카날 베리에이션(Canal Variation)이라고 합니다.

h폰으로 비숍을 공격하면 백은 나이트를 먹거나 비숍을 뒤로 피할 수 있습니다.


7. Bxf6 Qxf6 8. Nd5 Qd8 9. c3

7. Bxf6 Qxf6 8. Nd5 Qd8 9. c3


백이 나이트를 먹으면 흑은 퀸으로 되잡고, 백은 이때 나이트를 전초기지에 넣을 수 있습니다.

이 나이트는 퀸을 공격하면서 이후 Nc7 포크까지 위협하기 때문에 흑의 퀸은 다시 돌아와야 합니다.

백은 이제 나이트가 움직이면서 빈 c3칸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c3을 두어 d4로 중앙을 차지할 준비를 하거나, b4와 a4로 퀸쪽 영역을 확장할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흑도 이후 c6나이트로 전초기지의 나이트를 제거하면, c폰으로 수비할 수 있습니다.


7. Bh4 g5 8. Bg3

7. Bh4 g5 8. Bg3


백이 비숍을 뒤로 피하면 흑은 g폰으로 한 번 더 공격할 수 있습니다.

캐슬링을 미리 하지 않았기 때문에 킹쪽 폰을 적극적으로 쓸 수 있습니다.

8. Nxg5로 나이트를 희생하면서까지 핀을 거는 건 Bb4 때문에 불가능하니 백은 그냥 뒤로 피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8... a6 9. a3

8... a6 9. a3


a6은 이후 Na5로 비숍을 공격하겠다는 의도입니다.

이를 막으려면 백도 a폰을 움직여 비숍이 피할 공간을 만들어야 합니다.


5... h6 6. Be3 Bb6

5... h6 6. Be3 Bb6


흑은 5번째 수로 d폰 대신 h폰을 움직일 수도 있습니다.

이는 비숍으로 핀 거는 것을 방지하는 수로, 백은 이제 어두운색 비숍을 d2칸이나 e3칸으로 옮길 수밖에 없습니다.

Be3은 흑의 이탤리언 비숍과 자신의 비숍을 교환하려는 수로, 당연히 흑의 비숍이 좋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6... Bxe3 7. fxe3은 백에게 더블 폰을 주지만, 위에서 언급했듯 더블 폰을 이용할 수도 있고 f열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흑은 Bb6으로 교환을 거절할 수도 있습니다.


2.2.4. 기타 백의 수


4. 0-0

4. 0-0


보통 어떤 경우에도 캐슬링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상대에게 의도를 숨기는 목적으로 캐슬링을 먼저 할 수도 있습니다.

이후 수순에 따라 여러 파생형으로 전환됩니다.


4. Nc3

4. Nc3


퀸쪽 나이트를 먼저 전개하는 수입니다.

보통 위의 주오코 피아니시모 베리에이션으로 전환됩니다.



2.3. 기타 흑의 수


헝가리안 디펜스(Hungarian Defense, 3... Be7)

Hungarian Defense


비숍을 소극적으로 전개했습니다.

단단하지만, 흑이 이기기 위해서 쓰기 보다는 무승부에 만족할 때 쓸 수도 있습니다.

위의 투 나이츠 디펜스나 주오코 피아노 게임의 복잡함을 피하는 수입니다.

백은 바로 4. d4가 가능하며, 4. d4 exd4 5. Nxd4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d6

3... d6


일명 세미이탤리언 게임이라고도 불리는 수입니다.

위의 헝가리안 디펜스(Be7)를 Bg4와 같이 쓰고자 하는 의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비숍이 긴 대각선을 차지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소극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백은 주오코 피아노의 메인 라인처럼 c3 이후 d4를 노릴 수 있습니다.

또는 c3 이후 Qb2로 흑의 f폰을 공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3... g6

3... g6


흑이 어두운색 비숍을 피안케토하고자 할 때 쓰입니다.

백은 바로 4. d4로 대응할 수 있으며, 4... exd4 이후 5. Nxd4나 5. c3을 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백이 중앙을 차지하게 됩니다.


안티 프라이드 리버 디펜스(Anti–Fried Liver Defense, 3... h6)

Anti–Fried Liver Defense


Ng5를 막기 위한 수로, 너무 소극적입니다.

백은 여기서도 바로 4. d4로 중앙을 차지할 수 있습니다.


루소 갬빗(Rousseau Gambit, 3... f5)

Rousseau Gambit


f폰을 희생하는 수입니다.

희생을 4. exf5로 받아들이면 이후 4... e4 5. Nd4 Nf6으로 서로 동등하다고 평가됩니다.

참고로 5... Nf6 대신 5... Nxd4를 두면 6. Qh5+ 이후 킹이 많이 위험해집니다.

백은 희생을 수락하지 않고, 4. d4나 4. d3으로 대응하는 게 유리합니다.

f5는 전개와는 관계없는 수이므로 빠른 전개를 바탕으로 경기를 풀어갈 수 있습니다.


블랙번 실링 갬빗(Blackburne Shilling Gambit, 3... Nd4)

Blackburne Shilling Gambit


e폰을 지키는 나이트를 움직였습니다.

그렇다고 4. Nxe5로 폰을 잡으면 4... Qg5로 백의 킹쪽을 공격당하게 됩니다.

이후 5. Nxf7?? Qxg2 6. Rf1 Qxe4+ 7. Be2? Nf3#는 유명한 체크메이트 함정 중 하나입니다.

백은 4. Nxd4나 4. 0-0이 좋습니다.

흑이 같은 나이트를 2번 움직이며 생긴 전개 우위를 바탕으로 경기를 진행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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