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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팁/가이드] C56 이탤리언 게임: 투 나이츠, 오픈

누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3.04.08 21:12:43
조회 163 추천 2 댓글 1
														

Italian Game: Two Knights, Open


이탤리언 게임: 투 나이츠, 오픈

Italian Game: Two Knights, Open

1. e4 e5 2. Nf3 Nc6 3. Bc4 Nf6 4. d4




1. 개요

1.1. 상하위 오프닝


전체 ECO 코드


C55 (3... Nf6): 이탤리언 게임: 투 나이츠 디펜스(Italian Game: Two Knights Defense)

C56 (4. d4): 오픈(Open)



1.2. 설명


백이 바로 폰 긴장을 만들었습니다.

동시에 어두운색 비숍의 길도 열었습니다.

마스터 경기에서는 4. d3, 4. Ng5 다음으로 많이 두어지는 수입니다.

비슷하게 d폰을 움직이는 4. d3과는 다음과 같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분위기

4. d3은 일반적으로 주오코 피아니시모 베리에이션으로 전환되며, 독자적인 수순도 이와 비슷한 분위기를 가집니다.

그래서 중앙이 닫힌 상태로 킹쪽으로 기물을 재전개해 싸우거나, 긴 수순 이후 e4 같은 수를 두며 진행됩니다.

하지만 4. d4는 보통 빠르게 폰이 교환되면서 경기가 날카로운 수순으로 진행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e폰

4. d3은 e폰을 지키지만 4. d4는 e폰을 방치하는 수입니다.

물론 바로 Nxe4를 하는 것은 좋지 않다 여겨지지만, 이후 백은 e폰을 희생하는 수순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는, 4. d4가 흑의 e폰을 끌어들이는 수라는 점을 통해 e5로 e폰을 밀어서 나이트를 공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2. 파생형


현재 흑의 e폰은 백의 d폰을, 흑의 나이트는 백의 e폰을 먹을 수 있습니다.

근대 4... Nxe4를 하면 5. dxe5 이후 백의 Qd5나 Bxf7+가 무섭기 때문에 Nc5로 피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흑은 폰 이득을 본 것도 아닌데 백은 전개 우위를 가지게 됩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4... Nxe4는 추천되지 않습니다.

가장 추천되는 수는 4... exd4로 백은 이후 크게 2가지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2.1. 4... exd4 5. e5

4... exd4 5. e5


지켜지지 않는 e폰을 전진시켜 나이트의 수비를 받으며 흑의 나이트를 공격하는 수입니다.

지금 바로 d폰을 먹지는 못하지만, 어차피 나중에 회수할 수 있습니다.

흑은 나이트를 g4칸이나 e4칸으로 피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가장 많이 두어지는 수는 d5로 비숍을 역공하는 것입니다.


5... d5 6. Bb5 Ne4 7. Nxd4

5... d5 6. Bb5 Ne4 7. Nxd4


백은 비숍을 피하면서 나이트를 핀에 걸어 이후 흑의 d4폰을 먹을 준비를 합니다.

흑도 나이트를 피해야 하는데, 일반적인 e4칸으로 피하면 백은 d4폰을 먹으면서 c6칸을 더 공격하게 됩니다.


7... Bd7 8. Bxc6 bxc6 9. 0-0

7... Bd7 8. Bxc6 bxc6 9. 0-0


비숍을 전개하며 c6칸을 수비하면, 비숍과 나이트를 교환한 후 백은 캐슬링을 할 수 있습니다.

8. Nxc6은 bxc6 이후 비숍을 피해야 하기 때문에 한 수 손해라 8. Bxc6이 더 추천됩니다.

8... Bxc6은 흑의 쌍비숍 이점을 포기하는 수이므로 8... bxc6이 더 일반적입니다.


9... Bc5 10. f3 Bg5 11. f4 Ne4 12. Be3 Bb6

9... Bc5 10. f3 Bg5 11. f4 Ne4 12. Be3 Bb6


이제 흑도 비숍을 전개하며 캐슬링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백은 f폰을 흑에게 시간을 주지 않고 밀어 e, f폰으로 킹쪽 영역을 차지할 수 있습니다.

흑은 대신 c, d폰을 밀어 퀸쪽 영역을 차지하는 게 좋습니다.

이를 위해 바로 캐슬링을 하기 보다는 12... Bb6으로 c폰을 밀 준비를 하는 게 좋습니다.

12... 0-0은 13. Nd2 Nxd2 14. Qxd2 이후 백이 Nb3을 두어 c폰 전진을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7... Bc5 8. Be3

7... Bc5 8. Be3


흑이 수비하기 전에 비숍으로 나이트를 공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백은 퀸이 수비하고 있기 때문에 무시하고 캐슬링을 할 수도 있지만, 보통은 비숍으로 지켜 줍니다.

이는 이후 Nxc6을 할 때 Bxf2+를 방지하는 수이기도 합니다.

흑이 c6칸을 수비해야 한다는 점은 동일하지만, 이제 바로 캐슬링도 가능하다는 점이 차이점입니다.



2.2. 스코치 갬빗(Scotch Gambit, 4... exd4 5. 0-0)

Scotch Gambit


e폰을 지키지 않고 캐슬링을 하는 수입니다.

e폰을 희생한 대신, 흑이 e폰을 먹는 데 수를 쓰는 동안 캐슬링까지 해 전개 우위를 가져가겠다는 의도입니다.

흑이 할 수 있는 수에는 Nxe4, Bc5 등이 있습니다.


2.2.1. 안데르센 어택(Anderssen Attack, 5... Nxe4 6. Re1 d5 7. Bxd5 Qxd5 8. Nc3)

Anderssen Attack


나이트로 폰을 먹는 수입니다.

백이 Re1을 하면 나이트가 핀에 걸리기 때문에 d5가 강제됩니다.

f5는 7. Bg5 Be7 8. Bxe7 Qxe7 9. Nbd2로 백은 지속적으로 나이트를 압박하면서 흑의 캐슬링과 전개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비숍으로 폰을 먹으면 비숍도 희생한 것 같지만, 8. Nc3으로 퀸을 쫓아내면서 나이트를 먹을 수 있습니다.

흑은 퀸을 크게 a5칸이나 h5칸으로 피하는 게 일반적이고, 이후 밝은색 비숍을 꺼내 퀸쪽 캐슬링을 하는 게 보통입니다.


참고로 백이 6. Re1 대신 6. Nc3으로 나이트를 희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흑이 6... dxc3을 두면 7. Bxf7+ Kxf7 8. Qd5로 강하게 공격하겠다는 의도입니다.

여기서 흑은 그냥 나이트로 먹고 d5를 두는 게 좋습니다.


8... Qa5 9. Nxe4 Be6 10. Neg5 0-0-0 11. Nxe6 fxe6 12. Rxe6

8... Qa5 9. Nxe4 Be6 10. Neg5 0-0-0 11. Nxe6 fxe6 12. Rxe6


퀸을 a5칸으로 피하면 백은 나이트를 먹고, 흑은 퀸쪽 캐슬링을 준비합니다.

나이트 대신 룩으로 먹는 것은 별로인데, 어차피 흑은 비숍을 e6칸으로 전개할 생각이었으니 체크가 상관없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나이트가 폰에게 공격받고 있어서 10. Nxd4가 거의 강제고, 캐슬링 이후 백의 나이트가 핀에 걸리게 됩니다.

흑은 쌍비숍 이점도 가지고 있으니 오히려 흑이 좋습니다.


흑은 일단 비숍을 전개하며 e열을 막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Nf6+로 이중 공격에 당하며 망할 수 있습니다.

킹쪽 캐슬링도 가능한데, 이 경우 10. Bg5 0-0 11. Bxe7 Nxe7 12. Nxd4로 백이 안전하게 폰 회수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비숍을 e열에서 다른 칸으로 옮기면 안되다 보니 Bxg5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퀸쪽 캐슬링에서도 캐슬링 전에 비숍을 못 움직이므로 결과적으로는 비숍을 교환하게 되고 폰의 수도 맞출 수 있습니다.


8... Qh5 9. Nxe4 Be6 10. Bg5 Bd6 11. Nxd6+ cxd6 12. Bf4

8... Qh5 9. Nxe4 Be6 10. Bg5 Bd6 11. Nxd6+ cxd6 12. Bf4


퀸을 h5칸으로 피하는 것은 퀸을 백의 킹쪽에 배치해 더 공격적인 수라 할 수 있지만, 백에게 다른 수를 허용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는 똑같이 진행되지만, 9... Be6에 10. Bg5로 캐슬링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Qa5 때는 그냥 폰으로 쫓아낼 수 있지만, 지금은 퀸이 h5칸에 있기 때문에 Bf6으로 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폰으로 비숍을 먹으면 나이트로 킹, 퀸 포크를 걸어 흑은 퀸을 잃습니다.

대신 Bd6으로 킹쪽 캐슬링을 준비합니다.


이 비숍은 나이트를 끌어들이는 역할도 합니다.

쌍비숍 이점을 포기하는 대신 e4나이트를 없애 비숍을 내쫓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백에게도 이 교환은 괜찮기 때문에 그냥 교환하는 경우가 많고, 백은 이후 어차피 쫓겨날 비숍을 미리 피합니다.

그러면서 흑의 d6폰을 공격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흑의 대응은 Qd5로 폰을 지키는 것입니다.


2.2.2. 막스 랑게 어택(Max Lange Attack, 5... Bc5)

Max Lange Attack


흑은 e폰을 잡지 않고 비숍을 전개할 수 있습니다.

이를 막스 랑게 어택(Max Lange Attack)이라고 하며, 마스터들이 깊게 분석해 온 포지션 중 하나입니다.


6. e5 d5 7. exf6 dxc4

6. e5 d5 7. exf6 dxc4


백은 e폰을 올려 나이트를 공격하고 흑은 폰으로 비숍을 역공하며, 이후 서로 나이트와 비숍을 잡는 게 일반적입니다.

만약 흑이 나이트를 피한다고 6... Ng4를 두면 7. Bxf7+ Kxf7 8. Ng5+ 이후 흑이 피하는 동안 g4나이트를 잃게 됩니다.


8. Re1+ Be6 9. Ng5 Qd5 10. Nc3 Qf5 11. Nce4 0-0-0

8. Re1+ Be6 9. Ng5 Qd5 10. Nc3 Qf5 11. Nce4 0-0-0


이후 백이 룩으로 체크하면 흑은 비숍을 전개하며 이를 막습니다.

백이 나이트로 이 비숍을 공격하면 퀸으로 수비합니다.

여기서 9... Qxf6은 실수로, 10. Nxe6 이후 나이트가 킹, 룩 포크와 비숍 위협을 동시에 해서 먹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면 10... fxe6 11. Qh5+로 킹과 비숍을 동시에 공격해 비숍을 잃게 됩니다.


백은 나이트를 전개하며 또 퀸을 공격할 수 있고, 흑은 f5칸으로 비숍을 지키면서 또 피합니다.

폰으로 나이트를 먹으면 퀸이 그냥 죽습니다.

결과적으로 흑은 퀸쪽으로 캐슬링을 하고, 매우 복잡한 싸움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8. fxg7 Rg8 9. Bg5 Be7 10. Bxe7 Kxe7 11. Re1+

8. fxg7 Rg8 9. Bg5 Be7 10. Bxe7 Kxe7 11. Re1+


룩 체크를 미루고 비숍으로 퀸을 공격하는 수도 가능합니다.

비숍을 다른 기물로 먹는 것은 룩 핀으로 전개가 더 힘들어지기 때문에 킹으로 먹는 게 괜찮습니다.

결국 흑은 캐슬링을 못하게 됐지만, 아예 망한 건 또 아니기도 합니다.


룩 체크를 막는 방법은 크게 Kf6과 Be6이 있습니다.

Kf6은 위험해 보이지만, 백의 어두운색 비숍이 없기 때문에 이후 시간이 될 때마다 Kxg7, Kh8로 피할 수 있습니다.

Be6은 비숍을 전개하는 수로 킹이 중앙에 한동안 중앙에 있다 보니 위험할 수도 있지만, 어느 정도 기물 전개가 됩니다.



2.3. 기타 백의 수


페뢰 베리에이션(Perreux Variation, 4... exd4 5. Ng5)

Perreux Variation


백이 바로 흑의 f7칸을 공격하는 수입니다.

일반적으로 5... d5 6. exd5 Qe7+로 흘러가며, 백은 Kf1로 캐슬링을 포기하거나, 다른 기물로 막아야 합니다.

이후에는 Ne5 등의 수로 흑이 주도권을 가지고 경기가 흘러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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