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존 번역자에게 허락을 받아 지난회 링크를 첨부합니다.
VTuber 센바 쿠로노의 마작강좌 【제 21회】 「전체역」과 「부분역」, 헤맬 때의 선택법이다!

얏호-이! 이 몸인 것이다-! 오늘도 힘차게 3000 · 6000! 마작력 1000년의 가라스텐구, 센바 쿠로노의 마작 칼럼이 이번주도 시작한 것이다!
전환점이 된 20회를 맞이한 저번 주에는, 번외편으로써 「마장은 어떤 가게일까?」라는 읽을거리를 쓴 것이다!
인터넷 마작도 매우 재미있지만, 실제의 패의 촉감과 소리는 역시 각별. 그런 마작을 가볍게 즐길 수 있는 마장을 소개한 것이다.
아직 읽지 않은 사람은, 부디 한 번 읽어주길 바라는 것이다!
VTuber 센바 쿠로노의 마작강좌 【제 20회】 번외편 「마장은 어떤 가게인 것인가?」
(예전 번역 링크)
어느 날 갑자기, 미소년 두 사람이 동시에 고백해 온다면 어쩌지!? 이런 망상은, 건전한 가라스텐구라면 너나없이 경험이 있을 터이다.
게다가 어느 쪽이든 한 사람밖에 고를 수 없다! 그런 때, 그대라면 어떻게 할 터인가? 갑자기 무슨 이야기를 하는 거냐니... ...물론, 마작의 이야기니까 말이지?
그래, 예를 들면 이런 식으로!

23만 45688통 23789삭 白白
역패> (기쁘지만 고민되는 것이다~!)Oo <핑후
역패 군과 핑후 군 쌍방에게 고백받았다!
두 가지의 손역의 가능성이 보이는 손패가 왔을 때, 어느 쪽의 역을 고르는 게 좋은 것인가?
오늘은 그런 고민 상태에서의 타패 선택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다!
| 「전체역」과 「부분역」이란?
마작의 손역은, 크게 나눠 두 가지로 분류하는 게 가능한 것이다!
「전체역」과 「부분역」이라는 단어를 들어본 적은 있을까? 모르고 있던 사람도 걱정할 필요 없다. 제대~로 하나부터 설명하는 것이다!
* 전체역이란!
손패 전체로 조건을 만족하는 것에 의해 성립하는 손역.
대표적인 것으로는 핑후와 탕야오. 혼일색이나 또이또이호 등도 이것에 해당하는 것이다.
* 부분역이란!
손패의 일부분이 특정한 형태가 되었다면, 그 외의 부분이 어떤 형태라도 OK인 손역.
대표적인 것으로는 역패나 삼색동순, 일기통관 등인 것이다!
| 기본은 「전체역」!
이 분류를 어떻게 사용하느냐고 하면, 방금처럼 두 가지의 손역이 동시에 보일 때에, 어느 쪽을 노릴 것인가! 같은 장면에서 유용한 것이다.
전체역은 손패 전체로 조건을 만족시키면 성립하는 것에 대해, 부분역은 특정한 형태를 만들지 않으면 성립하지 않는 역.
즉, 부분역에는 높은 쪽과 낮은 쪽이 존재하는 케이스가 많은 것이다!
처음에 보여줬던 이쪽의 패 모양을 예로 들자면

동 1국 남가 5순째 도라 3만
23만 45688통 23789삭 白白
①전체역인 「핑후」를 노려 백을 버린 경우의 텐파이 형태

123만 45688통 23789삭
14삭 어느쪽으로 화료해도 「리치 · 핑후 · 도라1」의 3판.
②부분역의 「역패」를 노려 23삭을 버린 경우의 텐파이 형태

123만 45688통 789삭 白白
8통으로 화료하면 「리치 · 도라1」로 2판. 白으로 화료하면 「리치 · 백 · 도라1」의 3판.
높은 쪽과 낮은 쪽이 존재하는 「부분역」을 노리는 것보다도, 반드시 3판이 되는 「전체역」을 노리는 쪽이 이득이라는 걸 알았을까?
또, 대기가 양면이 되기 쉽다는 것도 「전체역」을 노리는 것의 커다란 메리트다.
이런 이유에서, 전체역과 부분역으로 두 가지의 손역이 보일 때는 전체역을 우선하는 편이 이득인 때가 많은 것이다!
또 하나, 예를 들어 설명하는 것이다!

동 1국 남가 5순째 도라 北
12567만 2378통 133삭 西西
자, 이쪽은 어떤가?
123의 삼색동순 군과, 핑후 군에게 동시에 고백받아 버렸다! 이번에는 어느 쪽의 미소년과 사귀는 게 좋을지 알 거 같은가?
그래, 이번에도 전체역인 「핑후」를 우선해서, 5블럭 타법의 관점에서 가장 약한 파츠인 12만의 변짱을 버려 진행하는 것이 좋은 것이다!
VTuber 센바 쿠로노의 마작강좌 【제 5화】 금방 쓸 수 있는 패 정리의 기본! 「5블럭 타법」을 전수하는 것이다!
(기존 번역 링크)
여기서 「전체역」의 또 하나의 메리트, 멘쯔가 완성되는 쯔모만이 아니라, 좋은 형태로 변화하는 쯔모도 전부 유효패가 된다는 것이 살아나는 것이다.
이번의 패 모양에서는 통자의 쯔모로 양면에 붙이는 게 된다거나, 4삭을 쯔모해서 삭수가 양면으로 변화한다거나 하는 등,
직접적으로 꽂히는 것 이외에도 전진할 수 있는 패가 많이 존재하는 것이다!

전체역인 「핑후」를 노리면…
(전부 양면이 되었다! 좋은 형태의 리치까지 앞으로 1보!}
그에 반해 「부분역」인 삼색동순은 특정한 형태를 만들지 않으면 성립하지 않기 때문에,
양면으로 변화하는 쯔모나 낮아지는 쪽을 뽑아오면 손역이 망가져서, 단번에 손이 싸구려가 되어버리는 것이다!

부분역인 「삼색동순」을 쫓으면…
(삼색이 안 되는 쪽이 들어와서 힘이 빠진다…}
만들면 화려하게 고타점이 되는 삼색동순, 그러나 완성시키기 위해서는 3만, 1통, 2삭. 핀 포인트로 세 종류의 패를 가져올 필요가 있기 때문에, 실은 제법 힘들다!

「전체역」은 이 부분이 대단해!
* 좋은 형태로의 변화가 많아, 양면 텐파이가 짝짓기 쉽다
* 낮은 쪽, 높은 쪽에 좌우되지 않는다.
이 2개에서, 전체역과 부분역을 고를 때는, 전체역을 우선하는 게 손을 만드는 기본이다!
| 부분역 쪽이 이득일 때!
여기까지 부분역의 마이너스인 면만 잔뜩 소개했지만, 물론 좋은 점도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이런 패 모양, 짠-!

동 1국 남가 5순째 도라 北
1246789만 23통 66789삭
이번에는 일기통관과 핑후에게 동시에 고백받은 상황이다!
방금까지의 생각 방식이라면, 전체역인 핑후를 우선해서 1만을 버리는 게 좋을 것처럼 생각되는 패 모양.
그러나 1만을 버린 후, 먼저 통자의 양면이 메워져 버리면 이런 텐파이가 되어 버리는 것이다.

46789만 123통 66789삭
손역도 적도라도 도라도 없는 간짱 텐파이, 리치를 거는 것도 망설여지는 형태다.
거기에 비해, 일기통관을 노려 23통을 버리면, 필요한 3만과 5만이 변짱과 간짱이기 때문에 「낮은 쪽이 존재하지 않는 형태가 되는」 일기통관의 텐파이가 되는 것이다!

또, 급소인 3만과 5만을 울어서 텐파이를 얻을 수 있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메리트.
이처럼 「전체역이 마지막까지 확정되지 않고, 우형(愚形)으로 리치 노미 (リーチのみ; 따로 역이나 도라가 없는 리치) 가 될 가능성이 높을」 때에는, 부분역을 우선하는 타패가 나은 케이스도 있는 것이다!
| 이번 회의 정리다!
* 마작의 손역에는 「전체역」과 「부분역」이 있는 것이다!
* 어느 쪽을 고를지 고민될 때에는, 대부분의 케이스에서 「전체역」을 노리는 쪽이 이득!
* 「우형의 리치 노미」가 될 가능성이 높은 때에는, 유효패의 폭을 좁혀서라도 고타점이 되는 「부분역」을 노리는 게 유효한 케이스도 있는 것이다!
센바 쿠로노는 누구? - 리브레 위키 '센바 쿠로노' 문서
센바 쿠로노의 Youtube 채널 - 유튜브 링크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