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회 묶음 : https://gall.dcinside.com/majak/579729
VTuber 센바 쿠로노의 마작강좌 【제 43회】 리치는 양날의 검! 단점과 장점을 알고 사용하는 것이다!

얏호-이! 이 몸인 것이다-! 오늘도 힘차게 3000 · 6000! 마작력 1000년의 가라스텐구, 센바 쿠로노가 이번 주도 근마web에 등장이다!
저번 주 칼럼에서는 「해저패의 중요성과 위치」에 대해 설명한 것이다.
많은 울기 싸움이 들어와서 해저 쯔모자가 누군지 알 수 없어 졌을 때엔, 비기인 「해저 주사위」를 사용하자!
리치자에게 해저쯔모를 당하지 않도록 흘리거나, 내리는 타가에게 해저패를 떠넘겨 실점을 막는 것이 가능하다고 이야기했었다!
리치는 어떤 역?
리치, 그것은 이 몸이 가장 좋아하는 역. 마작의 기본이며 궁극이라고 불리는 공격수단이다!
이 칼럼에서도, 다양한 형태로 리치의 사용법을 전해 온 것이다.
하지만, 리치라고 해서 결코 만능 무기가 아닌 것이다.
대활약해 주는 상황도 있지만, 그닥 효과를 발휘하지 못할 때엔 리치하는 것이 오히려 궁지에 몰리게 되는 상황도 있는 것이다!
그러니, 오늘은 「리치의 장단점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자」에 대해 이야기할 것이다!
리치의 장단점을 이해하는 것이다!
리치의 효과적인 사용법을 알기 위해서는, 우선 그 장점과 단점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칠판 나와라!

(리치의 장점 : 타점이 상승한다, 리치의 단점 : 론 화료율이 낮아진다, 손패 교체가 불가능해 진다)
「텐파이하면 일단 리치인 것이다~!」라고 내가 자주 말하는 것은, 대부분의 경우에 「타점 상승」의 가치가 다른 단점을 커버하고 남을 정도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때때로 디메리트가 커지는 상황도 있는 것이다!
그것은 대체 어떤 상황일까?
자신의 화료 가치가 높을 때!
우선 첫 번째인, 「론 화료율이 낮아진다」에 따른 디메리트가 평소보다도 높아지기 때문에 리치를 하지 않는 케이스를 소개하겠다!
그것은, 「자신의 화료 그 자체가 큰 가치가 있는 경우」인 것이다!
대표적인 것은 「화료 시 1위」인 오라스. 1000점이라도 화료한다면 1위인 상황이라면, 텐파이를 타가에게 알리고 화료율을 낮추는 것보단, 다마텐으로 화료하여 1위를 확정시키는 것이 깔끔한 일격!
또한, 리치를 걸어도 순위 상승이 기대되지 않는 점수상황이라면, 2위, 3위를 지키기 위한 다마텐도 유효한 선택이 되는 것이다.

(3위 유지를 위해 여기선 다마텐이다!)
이 「화료 자체에 큰 가치가 있으므로 다마텐」 이라는 생각은, 오라스 이전이더라도 유효하다. 예를 들면 이러한 점수 상황으로 맞은 남3국!

2위인 대면의 오야, 자신은 15000점 차로 1위.
여기서 빠르게 화료해 버리면 남은 두 국 중에 한 국을 소화하는 것이 가능하므로, 자신의 1위율은 크게 높아지는 것이다!
또한, 1위 경쟁 라이벌인 상대도, 남은 1국으로 16000점차를 극복해야 하는 상황이 되기 때문에, 1위를 포기하고 2위 확정으로 전략을 바꿀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다.
이렇게 자신이 1위일 때 국 소모의 가치가 높은(지금의 순위를 유지하며 다음 국으로 가고 싶은) 때에는 남3국, 또는 남2국이라도 다마텐이 유효한 것이다!
다마텐이라도 충분히 강한 패일 때!
또 한가지, 「론 화료율이 낮아지는」것에 의한 디메리트가 높아 리치하지 않는 패라고 하면, 「다마텐이라도 충분히 높은 패」이다!
구체적으로는 이런 텐파이다.
- 다마텐으로 가고 싶은 패 모양 ①

다마텐이라도 「백 혼일」로 4판 만관이고, 리치를 걸어도 5판 만관.
쯔모하거나 뒷도라가 붙지 않는다면 타점이 변하지 않으므로 「타점 상승」의 효과가 작아져 버린다.
- 다마텐으로 가고 싶은 패 모양 ②

이런 패도 다마텐을 추천!
이번에는「탕야오 이페코 핑후 아카1 도라2」으로 다마텐이어도 6판 하네만이고, 리치해도 7판 하네만.
방금과 같이 「타점 상승」을 기대하기 어려운 패이기 때문에 닌자와 같이 다마텐을 유지하는 것이 좋은 수이다!
왜 손패가 강하면 다마텐이 유효해지는 것인가? 그것은 마작의 점수계산에서는
- 4판까지는, 1판마다 점수가 2배 증가
- 5판부터는, 점수 증가는 2판마다 이루어지고 증가량도 적어짐
이라는 룰이 있기 때문이다!
방금 예로 든 패 모양과 같이 이미 충분히 강한 패인 경우, 리치에 따른 타점상승 효과는 떨어지고, 상대적으로 화료율 감소 디메리트가 가중되는 것이다.
따라서, 다마텐이라도 4판 이상인 강한 패라면 다마텐을 하는 것이 실전적인 리치 판단인 것이다!
(3면팅과 같은 자신 있는 대기라던지, 순이 매우 빠른 경우는 리치도 가능하다!)
자, 이번 주는 화료율을 높이기 위해, 공격적인 면에서 사용하는 다마텐을 설명했다만, 리치의 또다른 중요한 디메리트인 「손패를 바꿀 수 없게 된다」 (화료패 이외에는 반드시 쯔모기리해야 한다) 에 관해서도 신경이 쓰인다!
다음 주는 그것을 중점으로, 수비적인 이유에서 「리치를 하지 않는」 케이스를 설명할 것이다!
이번 회의 정리다!
- 장단점을 이해하고, 리치와 다마텐을 적절하게 사용하자!
- 리치의 장점은 「타점 상승」, 단점은 「화료율 저하」와 「손패 교체 불가」이다!
- 자신의 화료 자체가 중요한 국과, 리치하지 않아도 강한 패일 때는 「다마텐」이다!
※ 센바 쿠로노는 누구?
리브레 위키 '센바 쿠로노' 문서 (외부 링크)
센바 쿠로노의 YouTube 채널 (외부 링크)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