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회 묶음 : https://gall.dcinside.com/majak/579729
VTuber 센바 쿠로노의 마작강좌 【제 51회】 연속형을 잘 다뤄서 호형 텐파이 확률 UP이다!

얏호-이! 이 몸인 것이다-! 오늘도 힘차게 3000 · 6000! 마작력 1000년의 가라스텐구, 센바 쿠로노가 이번 주도 근마web에 등장이다!
제 50화로 고비를 맞이한 저번 회의 칼럼에서는 「부진과 교제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 것이다.
피할 수 없는 운의 쏠림에 의해 생기는 「부진」은, 누구에게나 반드시 찾아오는 것. 그런 때일수록 평소대로 마작을 치는 것으로써 한층 강인한 작사(打ち手)로 성장할 수 있다고 전해준 것이다.
VTuber 센바 쿠로노의 마작강좌 【제 50회】 번외편 : 부진은 반드시 찾아온다! 어떻게 극복하면 될까?
지난 주는 한결같이 마작을 친 것이다~!!
작혼 랭킹 상위자 대회 「사상전」에다, 「작혼 2주년 대대감사배」까지! 많은 분들이 지켜보는 가은데, 혼신의 대국을 펼쳐보인 것이다!

꿈에 그릴 만큼 두근두근한 큰 무대를 마음껏 만끽한 것이다!
응원해 준 모든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의 인사를 전하는 것이다~
!!
강한 연속형을 소중히 여기자!
패가 이어진 4567이나 4556 같은 모양을 「연속형」이라고 부르며, 굉장히 강한 형태다! 라고 이전에 이야기한 걸 기억하고 있을까?
(잊어버린 사람은 복습이다! VTuber 센바 쿠로노의 마작강좌 【제 39회】 「패의 작용」을 알고 화료율 UP이다!)
이건 말하자면, 맛있는 손을 만들기 위한 최고의 소재다.
좋은 재료를 알았다면, 다음에 배울 것은 맛있게 요리하는 방법이다~!
| 연속형의 활용법 ① : 우형 타츠가 있을 때!

실전에서도 자주 보이는 형태의 이샹텐이다.
4통이나 7통을 자르면 유효패 매수는 최대! 이지만, 여기서는 타2만을 하는 게 연속형을 활용하는 1타다!
먼저 유효패 매수를 비교하면

타4통 : 7종 24패로 텐파이
타2만 : 5종 17패로 텐파이
이것만 보면 유효패 매수에서 이기는 타4통이 좋은 것처럼 보이지만?
그런데 잠깐!
「호형 텐파이가 되는」 유효패 매수만을 비교해 보면,

타4통 : 3종 10패
타2만 : 5종 17패
이럴 수가! 타2만 쪽은 텐파이하는 유효패 전부가 호형 텐파이가 되는데, 그에 비해 타4통은 먼저 만자의 타쯔가 완성되지 않으면 우형 텐파이가 되어버리는 것이다!
또, 연속형을 남기는 메리트는 이것만이 아니라, 타2만을 한 후에 통수가 한층 늘어서면

이처럼, 더욱 넓은 이샹텐으로 변화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최종적인 호형 텐파이 확률에는 커다란 차이가 생겨나는 것이다!
여기서 기억해 두길 바라는 건!
마작의 골인점은 「리치」가 아니라, 「화료」라는 것이다. 그걸 위해서 중요한 게 좋은 형태의 텐파이를 구성하는 것이다!
그 요령이 바로, 연속형을 남기는 것이라는 말씀―!

잔뜩 화료한다!
↑
좋은 대기를 만든다
↑
연속형을 소중히 여긴다
대기로써 약한 변짱이나 간짱이 남은 이샹텐일 때는 연속형이 없는지 체크해 보는 것이다!
| 연속형의 활용법 ② : 버리는 것에 의해 손역이 확정되는 타쯔가 있을 때!

이번에도 이샹텐에서의 뭘 버릴까 문제다. 이 장면의 선택지는 3개!
4통 · 1만 · 2만이다.
각각에 대해 즉시 설명을 하는 것이다.
먼저 타2만. 이게 텐파이를 향한 유효패 매수가 가장 넓은 일타!
25삭을 더해 1만과 8만, 그리고 3만의 3종류로 리치를 걸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먼저 삭수가 채워져 버리면 최종적인 대기는 샤보나 변짱이 되어버리고, 타점도 리치 · 도라1의 2600점. 이만큼 좋은 배패의 결과로는 조금 부족한 최종형이 되어버릴 가능성이 농후하다!
또, 4통을 잘라 버리면 그 후 통자의 쯔모가 모두 헛쯔모가 되어버리는 것도 아픈 우라메다. 5667통과 같은 형태에서 6통을 자르고, 그 뒤 바닥에 7통, 5통을 늘어놓으며 머리를 감싸쥔 경험은 누구에게나 있을 터이다.
바닥에 중장패를 많이 버리면 막상 리치를 걸어도 바닥이 힌트가 많이 나온 상태가 되어 버리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타가가 쉽게쉽게 내릴 수 있게 되어버리겠지? 이걸 「바닥이 미지근해진다」 (河がぬるくなる) 라고 부르는 것이다.

{리치!)
초반에 연속형을 자르면 바닥이 미지근해지기 쉽다!
(통자패는 대체로 통할 거 같네!)
따라서, 이 경우에 추천하는 건
112만의 타쯔를 버리면서, 4567통의 연속계를 늘려 통수로 2블럭을 만드는 것이다!

3통~8통을 뽑아와서 188만 45567통 34456삭
이런 이샹텐이 되면, 리치 · 핑후 · 탕야오 · 도라가 확정! 만관 이상의 화료가 코앞이다!
연속계를 남기는 것은 호형 텐파이를 올릴 뿐만 아니라, 타점을 노리는 것에 대해서도 유리한 것이다!
(또한, 1만과 2만의 비교에 대해서는, 곧바로 텐파이했을 때의 타점차와 우라메를 뽑았을 경우 형태가 얼마나 좋은지에 따라 타 1만이 약간 유리하다.
2만을 잘라 다이렉트로 텐파이하면

리치 · 도라1의 2600점
그에 비해, 1만을 잘라 다이렉트로 텐파이하면

리치 · 핑후 · 도라1의 3900점
텐파이를 향한 유효패 매수는 변하지 않지만, 핑후의 텐파이가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타1만이 타점면에서 약간 유리한 것이다.
이어서, 우라메를 뽑아왔을 때의 형태라는 것은
2만을 잘라 우라메 (텐파이를 놓치는 패) 가 되는 3만을 뽑으면

이런 형태의, 단순히 텐파이를 놓친 형태가 되지만
1만을 잘라 우라메인 8만을 뽑아올 경우에는

텐파이는 놓치지만, 헤드리스의 보다 넓은 이샹텐으로 파워업하기 때문에, 이런 면에서도 타1만이 유리한 것이다.)
이번 회의 정리다!
연속형을 남기는 메리트는
* 좋은 형태의 텐파이를 구성하기 쉽다
* 핑후나 탕야오가 붙어, 타점이 올라가는 게 가능하다
* 바닥이 미지근해지기 어려우므로, 타가가 내리기 힘들어진다
연속형을 특히 소중하게 여겨야 할 경우는
* 똑바로 진행해도 우형 텐파이가 될 가능성이 높은 손
* 버리는 것에 의해 손역이 확정되는 우형 타츠가 있을 때
인 것이다!
센바 쿠로노는 누구? (링크)
센바 쿠로노의 Youtube 채널 (링크)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