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회 묶음 : https://gall.dcinside.com/majak/648763
VTuber 센바 쿠로노의 마작강좌 【제 60회】 번외편 : 특보! 마작 AI 「NAGA」 등장이다!

얏호-이! 이 몸인 것이다-! 오늘도 힘차게 3000 · 6000! 마작력 1000년의 가라스텐구, 센바 쿠로노가 이번 주도 근마web에 등장이다!
저번 회의 칼럼에서는 「안전패가 없을 때 버티는 법」에 대해 이야기한 것이다.
빠른 리치에 대해 현물도 스지도 없을 때는, 자패나 단패를 버리는 것으로 방총률을 낮게 억제할 수 있다! 또, 여러 매를 가지고 있는 패를 자르면, 1번의 승부로 다음 순 이후의 안전을 살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이득이라고 전한 것이다.
VTuber 센바 쿠로노의 마작강좌 【제 59회】 안전패가 없을 때의 긴급수단! 「자패 · 가장자리 작전」이다!
자 그러면, 이 칼럼도 여러분 덕분에 연재 제 60회! 여기까지 계속할 수 있었던 것도 항상 읽어주는 여러분 덕택이다. 고비를 맞이한 이번 회는 번외편!
평소의 전술 칼럼과는 조금 다른 단면에서 마작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다!
전술혁명!? 누구나 쓸 수 있는 마작 AI!
이번 주는 인터넷 마작의 세계에서 역사에 남을 대사건이 있었던 것이다.
dwango社가 개발한 마작 AI 「NAGA (ナーガ)」가 패보검토 서비스를 시작한 것이다!
천봉의 패보 해석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고민했던 국면이 있던 반장을 해석해서 단위전을 되돌아보는 데 사용하거나, 해석 리포트를 지인들과 공유하고 논의하거나, 마작을 즐기는 새로운 방법으로 연결되었으면 합니다. https://t.co/APl1AXXanO #NAGA解析 pic.twitter.com/gLjhW8Py9D
―마작 AI NAGA (ナーガ) 특남십단 (@NAGA025) August 19, 2021
「NAGA」는 인터넷 마작 「천봉」에서 인간 톱 플레이어라도 도달하기 어렵다고 여겨지는 10단에 도달해 큰 화제가 된 마작 AI다. 600만 이상의 ID가 등록되어 있는 천봉에서 불과 28명밖에 없는 10단 중 한 명 (1AI?) 이라는 것에서도 그 강함을 엿볼 수 있겠지.
실은 4월의 칼럼에서도 한 차례 마작 AI에 대해 다룬 적이 있었던 것이다.
VTuber 센바 쿠로노의 마작강좌 【제 40회】 신시대의 마작?! 마작 AI 등장이다!
그러나 당시의 마작 AI는 그 성능의 극히 일부밖에 밝혀져 있지 않아, 「인터넷 상에서 싸울 수 있는 강한 대전 상대」에 지나지 않았던 것이다.
이번에 공개된 NAGA의 획기적인 점은, 임의의 패보를 NAGA에게 해석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마작 AI의 활용폭이 비약적으로 넓어진 것이다!
이 커다란 뉴스에는 프로 작사 분들도 주목하고 있는 모양이다!
단위전 & NAGA 패보 검토 감사합니다!
NAGA씨에게 강한 어조로 혼나는 것을 줄인다를 의식하면 성적이 매우 안정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의도적으로 수비 중시로 하는 선택 등은 혼나기 쉬우므로, 패효율이나 베타오리 선택 이외에 대해서는 마지막까지 지켜볼 필요가 있을 것 같은 걸 포함해 재미있다 #牛さんの集い pic.twitter.com/hcHXDqvg0k
―사이토 고 (齋藤 豪) @마작프로VTuber우시상 (@Go_Saito3110) August 20, 2021
실례합니다. 전문가 분께 여쭤보고 싶습니다만 마작 AI인 NAGA를 개발한 분의 말씀으로는 내쉬 균형에서 크게 벗어난 플레이어가 있으면 게임의 성질이 크게 바뀌어서 그 플레이어로부터 착취하는 편이 최적 전략을 취하는 것보다 이득이 되기 때문에 내쉬 균형대로 한다는 게 (계속)
―시라토리 쇼 (白鳥 翔) (@s_Shochan0827) August 21, 2021
AI로 할 수 있는 것 · 할 수 없는 것
구체적으로, AI에 의해 할 수 있게 된 것은 아래와 같다.
・ 패보를 해석하여, AI가 제시하는 「최선수」 (후로나 리치 판단도 포함) 를 알아본다
・ 순마다의 기대 순위 · 화료율 · 방총률 · 횡이동률 · 유국률을 수치로써 본다
・ 타가의 텐파이 확률과 손 안의 패 위험도를 알아본다
실제로 이 몸도 조속히 NAGA를 사용한 검토 방송을 행해, 그 기능을 확인해 본 것이다!
소홀해지기 쉬운 초반의 단패 · 자패의 버리는 순서부터 시작해서, 미세한 공수판단이나 이 몸의 약점인 후로 판단에 이르기까지, 여러 각도에서 자신의 타패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어서, 매우 유의미한 검토를 할 수 있었던 것이다!
과거의 AI관이라고 하면, 「유효패 매수를 최대로 한다」 ・ 선제 텐파이하면 우형이라도 리치한다」・「리치가 걸리면 베타오리한다」라는 이미지가 강하게 있었지만, NAGA의 타패는 굉장히 유연하다.
우형이나 싸구려 손의 리치가 되지 않도록 주의깊은 손 만들기(丁寧な手組み)를 하고, 때로는 날카로운 후로를 통해 화료를 잡아내는 모습에는 강한 의지를 느끼는 장면도 있을 정도였다!

(실전에서 이 몸이 울지 못했던, 하가의 3삭 펑을 추천하는 NAGA.
「4위의 오야 차례를 넘기고 싶다」, 「변7만의 리치는 걸고 싶지 않다」 와 같은 의도가 느껴지는 것이다!)
반대로, AI가 할 수 없는 건 아래와 같다.
・ 「왜 그 타패가 최선인지 설명해 준다」
・ 대국하면서, 리얼타임으로 AI에 의한 대국 해석 데이터를 본다
그래! AI는 최적이라고 생각되는 타패를 가르쳐 주지만, 왜 그것이 올바른지는 설명해 주지 않는 것이다! 거기서 중요한 것이 AI를 이용한 패보 검토가 되는 것이다. 즉 자신과 AI의 타패가 서로 다른 점을 발견한 경우, 거기에 이르는 과정을 으음~ 으음~ 하고 패보와 눈싸움을 하면서 잔뜩 생각한다! 이 프로세스가 매우 재미있고, 마작에 대한 이해도 한층 깊어질 수 있다고 이 몸은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개중에는 AI의 추천 타패를 본 다음 「그래도 나는 이쪽이 좋다고 생각해!」라는 장면도 분명히 있을 터이다. 그렇지만, AI의 타패를 받아들이지 않더라도, 거기에 도달한 사고과정을 본받음으로써 자신 안에 새로운 회로가 생겨나는 것이다.
이게 AI를 이용한 학습에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메리트라고 이 몸은 느낀 것이다!
AI를 이용해서 성장해 간다!
AI의 타패는 뻔하고 시시하다, AI를 모방하기만 할 뿐이라면 모두가 비슷한 작사(打ち手)가 되는 건 아닐까, 개성이 사라지는 것은 아닐까, 그렇게 느끼는 사람도 물론 있겠지.
확률이나 기대치를 중시한, 이른바 디지털 마작이 크게 화제가 되었던 2000년대에도 같은 의견을 들었던 기억이 있는 것이다. 하지만, 그로부터 20년이 지나 마작은 시시해졌나? 이 몸은 전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 것이다!
오히려 기초가 되는 치는 방법(打ち方)이 확립됨으로써 「이제부터 마작을 배우고 싶다!」라고 하는 초심자 쪽이 체계적으로 마작을 배우고 성장해 나가기 위한 토양이 길러져, 크게 발전했다고 느끼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상급자 사이에서도 전술 트렌드가 연단위로 바뀌어, 앞으로도 점점 진보해 나갈 것이다.
새로운 것을 배운다는 것은 언제나 인생을 풍요롭게 하고, 계속 배우는 한 젊은 그대로의 모습으로 남아 있을 수 있다고 이 몸은 생각하고 있다. 앞으로도 계속 새로운 것을 배워 언제까지나 기운찬 가라스텐구로 있는 것과 동시에, 작사로서도 성장해 가고 싶은 것이다!
새로운 역사의 1페이지를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 기쁨을 느끼며, AI와 함께 발전해 나갈 앞으로의 마작에 주목해 가고 싶은 것이다~!
센바 쿠로노는 누구? (링크)
센바 쿠로노의 Youtube 채널 (링크)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