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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안물어보고 들고옴(씹스포/큐앤에이질답)앱에서 작성

ㅇㅇ(182.229) 2019.08.17 15:57:19
조회 15180 추천 97 댓글 29
							

질문 중간중간 생략된거 있음
내가 듣고온게 아니라 친구가 듣고 후기남긴거 들고온거라
추가질문 답 못해준다
만약 허락못받으면 삭제될수있으니 빨리 전두엽에 박아놓자


로보토미 질의응답 - Q. 저등급 직원이 고등급 에고를 입었다면?
A. 에고에 침식 (사로 잡힌다. 잡아먹힌다). 에고라는 개념은 앞으로도 당장의 다음 작품에서도 많이 다뤄질 예정.

Q. 청소부들은 어떤 일은 하나요
A. 다음 작품에 나옵니다. 다음 작품이 시나리오 쪽에서는 90에서 95정도로 끝났고, 도시에서 벌어지는 여러일들을 단편적으로 풀어가고 조합하여 큰 이야기로 통합되는 방식. 궁금했던 이야기들을 많이 접할 수 있음.

Q. 환상체의 실제 크기는?
A. 등신대처럼 크다. 특히 종말새는 게임에서 구현한 것 보다 크다. 게임 속에서는 압축된 부분. 아쉽다.

Q. 삼새들은 검은 숲은 사람들의 개념에서 끌어져온 건가요.
A. 사람들의 개념에서 삼새들이 끌려나옴.

Q. A가 안젤라를 만들때 왜 카르마와 같지 않느냐.
A. 어... 이부분에 대해서는 일단 A자체가 카르멘과 똑같이 본떠서 만드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 있었음.

Q. 세피라와 엔젤라 ABC 전부가 납득할 수 있는 해피엔딩이 있는가.
A. 없는 것 같다. 해피엔딩이라는 개념이 사람마다 다른데, 디렉터 생각에는 모두가 해피할 수 있는 상황은 없었을 것. 각각의 세피라들만의, 엔젤라만의, A만의 해피엔딩은 가져올 수 있을 것. 루이나에서 풀어질 예정.

Q. B엔딩에서 직원들은?
A. B엔딩에서의 명예퇴직은 다 죽는 것.

Q. 세피라들의 크기는?
A. 사람만하다. 170에서 180정도. 비나 보스전때 나오는 비나 통이 너무 크게 나와서 오해하는데, 크게 구현된 이유는 게부라 보스전때 열리는 걸 했는데 세피라 몸통에서 나왔다는 걸 잘 구현하지 못한 것 같아 크게 구현함. 스크립트는 작은 편.

Q. 레거시 시절 엔케팔린과 지금의 엔케팔린은 서로 다른 가?
A. 레거시까지의 설정은 완벽히 기억하고 있지 않다. 엔케팔린에 대한 디렉터의 생각은 마약이라고 말을 하면 안될 것 같은데 정신을 좀 멍하게 만드는 역할이다. 동시의 에너지로 활용할 수 있는 것.

Q. 로보토미 세계관에는 여러 날개가 있는데 이 날개들에 대한 스토리가 구상이 되었는 가.
A. 구체적으로 구상되진 않았으나, 특이점과 모순들은 생각이 되어있음. 날개들의 저마다의 이야기를 어떤 게임 장르로 써낼지는 좀 자유로운 상태. 풀어내고 싶다는 생각이 가득하고 두근거린다.

Q. 지금 생각하는 날개의 개수는
A. 알파벳으로 따라간다.

Q. 창작마당을 넣어주실 수 있나요?
A. 내부에 이야기가 계속 나왔는데, 쉽게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여서 창작마당을 넣을려면 처음부터 창작마당을 구상하고 개발해야했다.

Q. 엘레베이터 액션은?
A. 엘레베이터 안에서 직원들이 환상체에게 쫓길때 엘리베이터에 환상체가 같이 탔으면 제압과정이나 당하는 모습을 구현하고 싶었음. 환상체마다 엘레베이터를 이용하는 모습을 상상했었다.

Q. 혹시 이후에도 콜라보 이벤트나 행사같은 걸 준비중이신가요?
A. 구체적으로 준비중인 것은 12월달에 일산에서 열리는 애니메이션과 게임에 대한 행사가 열리는데, (AGF) 라이브러리 오브 루이나에 대한 부스를 낼 생각. 그 다음의 콜라보레이션 카페는 당장은 없음.

Q. 50일 이후의 직원들은?
A. 다음 작품에서 나옵니다. 직원들도 세피라들과 마찬가지로 도서관안에서 사서로써 일을 하게 된다.

Q. 개발 과정에서 프로그래밍적인 부분에서 가장 어려웠던 것은?
A. 메인 프로그래머는 이제 없어서 잘 모르지만, 백야같은 특수한 이펙트가 가장 어려웠음. 연출 많이 넣고 싶고 특별하게 만들고 싶은 환상체일 수록 힘들었음. 이러다보니 가성비나오는 환상체를 생각하게 됨.

Q. 대학생 팀으로 시작했다고 알고 있는데, 개발과정으로 가장 힘들었던 시기는?
A. 초장기때. 팀으로 엮이는 과정이 가장 힘들었다. 어떻게 보면 제가 로보토미라는 게임을 만들자고 했는데 이 게임이 먹힐까? 시간을 투자한 만큼의 보상을 받을 수 있을까 라는 확신을 주지 못했기 때문에 설득하는 과정이 가장 힘들었다. 게임 개발자체에서 힘든 것은 힘들어도 많은 팬 분들이 좋아해주셔서 괜찮다. (백야 빼고) 팀원들과 맞춰가는 것 하나는 힘들었다. 세피라 움직이던 베타판에서 팀원 넘어갔을 때가 많이 힘들었음.

UI제작자 - UI랑 배경 작화도 작업했음. 제일 힘들었던 것은 베타에서 넘어가는 기간에서 컨셉 위주로 작업을 했었음. 발랄하고 통통 튀는 형태를 원하여 디자인의 기본을 챙겼어야했는데, 모양적인 부분만 챙겨서 사람들의 반응이 안좋았다. 그때가 가장 많이 욕먹었음. 이 부분을 보강하는 때가 1달이 흘렀음.

밸런스 - 밸런스를 처음해봐서 난이도가 이게 너무 쉬울 것 같은데 패치를 해보면 이걸 깨라고 만든거냐 라는 반응과 너무 쉽게 만들면 이건 뭐냐 라는 반응을 보여서 힘들었다. 환상체의 밸런스나 사운드를 살리는 것이 힘들었다.

Q. 구현되지 못한 환상체 중 가장 아까운 것은?
A. 마법소녀 시리즈. 오즈의 마법사 시리즈도 아까웠음. 마법소녀도 종말새처럼 마법소녀끼리 전부 모였을 때 이벤트를 넣고 싶었는데 현실적으로 힘들었다. 그 이벤트 하나 만들 시간에 환상체 10개는 만든다라는 결론 도달. 그런 것이 아쉬웠음.

Q. 외부에서 온 환상체 있나요?
A. 외부에서 온 환상체가 있음. 외부가 어디냐가 중요. 이 부분은 말씀드리기가 아직 어렵다.

Q. 뚜껑따인 웰치스는 어떻게 만들어졌나요?
A. 목표에 도시 괴담적인 환상체를 넣고 싶었음. 여기서 또 한국적인 도시괴담을 넣고 싶었음. 선풍기나 웰치어스를 넣으면 한국 분들은 익숙해서 재밌고, 해외분들은 신선해서 재미있을 듯 하셔서 넣었다.

Q. 장산범은 어쩌다가 등장하지 못했나요.
A. 장산범은 그 .. 아 컨셉은 확정했는데 시간과 기획력의 한계로 인해 등장하지 못함. 시간에 쫓기고 비용적인 부분에 의하여 제작할 수 없게 되었음. 가난한 극본가의 수첩또한 같은 이유로 삭제됨. 시스템이 바뀐 것이 가장 큰 이유.

Q. 게임을 개발하는 도중 세피로트의 나무 등에 대해 알아볼때 도움이 된 자료는?
A. 학교 도서관에서 유대교와 카발라에 대한 것들을 다 집어서 읽고 인터넷 검색도 하고 그걸로 끝남. 관련된 정보를 취합해서 라이트하게 디자인 했다.

Q. 환상체 도감을 보면 빈 번호가 많은데 차후 업뎃 계획이 있나요?
A. 정확히는 나중에 저희가 더 개발력이 좋아지고, 회사 규모가 커지면 로보토미2를 만들고 싶음. 처음부터 제대로 다시 제작하고 싶다. 현 로보토미에서 채워질 일은 없다.

Q. 그 시나리오는 혹시 어떤 분이 하셨나요.
A. 디렉터가 플롯을 짜고 시나리오 라이터 친구가 시나리오를 썼음.

Q. 스토리에 대한 교훈은?
A. 카발라를 선택한 것은 인간의 완성과 관련되었기 때문. 저는 한 인간의 완성이 어떻게 되어야할까. 그것이 카발라가 담고 있고 카발라라는 그릇에 맞춰서 한 인간의 완성이라는 목적성을 띌 수 있었음.

Q. 게임 이름이 로보토미 코퍼레이션인 이유는?
A. 어어어 이 부분은... 막연하게 느껴지는 이미지로 말씀을 드리자면 환상체라는 존재 자체가 끄집어 내어지고 거기서 이거 좀더 생각해봐야겠음. 로보토미 시설의 이면에는 부작용이 심각하게 있었고, 야만적인 의도가 있었기 때문에 로보토미 시술과 유사하다고 생각함.

Q. 네짜흐 왼쪽 눈썹이 갈라진 이유는?
A. 이것은... 소올찍히 여기까지는 의미가 없음. 이때 네짜흐를 디자인을 요구를 했던 시나리오 라이터의 취향이다.

Q. 처음부터 히든 엔딩이 계획되어있던 엔딩인가?
A. 네네네네네네네

Q. 그 티페리트 로봇형태의 리본은 과거 인물의 리본인가?
A. 그건 아니다. 유사하게 보인 이유는 디자인의 문제.

Q. 개발자가 좋아하는 세피라와 환상체는?
A. 디렉터 - 비나 / 환상체는 다 좋아함. 딱 꼬집자면 아무것도 없는 이나 백야 정도.
    프로그래머는 비나를 좋아함. 마탄의 사수 좋아함.
    UI쪽은 게부라도 좋아하심. 환상체는 행복한 테디, 빨간 구두, 큰새.
    호드 좋아하는 개발자분 계심. 역할 기억 안남.

Q. 세피라들의 이름은 어디서 왔는가.
A. 카발라에서 따온 이름이다. 위치에 맞게 지어줌.

Q. 환상체라거나 캐릭터들을 구상할때 아이디어 짜내고 컨셉을 구상하던 기간은 어느정도?
A. 디렉터의 경우는 상시 가동중이었음. 그래서 몇 분만에 나오는 경우도 있었음. 늘 생각하는 것이 답이었음. 컨셉이 잡히는 것에 엄청 오래걸리는 환상체는 2주정도. 짧은 경우는 4일정도. 일주일 안.

Q. 환상체 식별코드 앞의 영문의 뜻은?
A. 이부분에 대해서 아트북에 적어놨다. O는 오리지널 / F는 페어리테일 / T는 트라우마 / D는 후원자 환상체.

Q. A도 로봇 상태인가?
A. A는 인간이다. 타임머신을 이용하여 원래 모습을 계속 유지할 수 있음. B는 그 사이에 어설프게 껴있어서 나이를 먹게 됨.

Q. 흑조의 꿈의 엘리야와 말쿠트의 엘리야는 같은가?
A. 접점은 없다. 흑조의 꿈의 세부 시나리오는 시나리오 라이터가 썼었음.

Q. 카발라에서 보통 네짜흐가 여성이고 호드가 남성으로 표현되는데 세피라는 반대인지.
A. 이 부분에 대해 첫째는 성비 대칭을 만들고 싶었다. 그 여성으로 표현된다는 것이 좀 뭔가 굳이 지켜지지 않아도 되는 상징이지 않아도 되나 라고 생각을 해서 그렇게 결정했다.

Q. 황혼종이라고 불리는 직원과 알레프와 머리의 임원들의 차이는?
A. 이부분에 대해서는 전투력이라는 것이 딱딱 떨어지는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음. 황혼종이라고 불리는 직원들 정도는 알레프 급 환상체에 속하는 개인이 된 것. 이는 46일날 출현하는 발톱의 밸런스이다.

Q. 다른 지부도 있나요?
A. 네에. 있습니다. 다른 지부는 세피로트의 나무 형태를 취하고 있지 않다. 세피로트의 나무의 형태는 A가 어거지로 끼워맞춰놓은 것이다. 다른 지부의 관리자는 나름의 기준으로 뽑음. 얼마나 매정할 수 있는 지를 평가. 플레이어들이 관리자이지 않을까.

Q. 다른 지부의 환상체는 다 다른가요?
A. 환상체는 다 다르다. 같은 환상체 종이여도 개체간의 차이로 외형이 다를 수 있음. 인게임에 구현 안된 환상체도 타 지부에서 나타날 수 있음.

Q. 다른 지부들은 지하에서 일하고 있는 것은데 L사는 건재하지 않는가
A. L사는 날개 지위를 박탈당해 있음. 다른 지부는 사실상 던전화 되어 있음.

Q. 비나가 조율자인데 조율자들이 있는 곳은 다 같은가
A. 유사하다.

Q. 만지지마를 계속 누르면 만지지마아아악하고 소리치는 누가 녹음하셨나요
A. 디렉터의 목소리다.

Q. 묘와 게부라의 정확한 관계는?
A. 말씀드리기가 어려움.

Q. 처분탄환을 맞은 직원들은 어디로 가나요?
A. 그 설정은 지금 풀 수 없음

Q. 시계를 가동시킨 5등급 직원은 어찌되나요.
A. 개판난 회사에 혼자 남겨진다.

Q. 세피라들의 목소리도 인지필터에 의하여 다르게 들릴 수 있는가
A. 목소리의 경우는 생각을 안해봄. 목소리 목소리.... 네 목소리도 다를 것 같아요.

Q. 백야 에고 디자인은 어떤 것을 살렸나요.
A. 사도의 이미지를 살리고 있음.

Q. 심판새의 에고만 삼새 중 알레프인가
A. 심판새의 에고 디자인이 가장 멋있어서. 붕대가 풀리는 모습이 해방과 연관되어있음.

Q. 대머리야 환상체는 왜 출시되었나.
A. 웰치어스와 관련되어있음. 가성비가 가장 좋은 환상체다.

Q. 죠슈아는?
A. 개발자들에게 환상체였다.

Q. 죠슈아는 식별번호가 없나요?
A. 죠슈아는 식별번호를 붙일만한 친구였으나 못 붙였다.

Q. 설정상 가장 강한 환상체는?
A. 사람을 죽일때랑 환상체와 환상체끼리 싸울때 다름. 환상체와 환상체끼리 싸울 때는 백야와 종말새가 가장 쌤. 인간 잡을 때는 디렉터 생각으론 아무것도 없는.

Q. 심판새 천칭은 어느쪽으로 기울어지나요?
A. 방향은 생각하지 않음. 늘 기울어진 상태가 중요하여 그것만 강조.

Q. 환상체도 연애감정을 느끼나요?
A. 아네 뭐. 환상체마다 지적수준이 다 다르고 그래서 인간하고 비슷한 지적수준이라면 통상적인 연애감정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봄.

Q. 격리실 안의 숫자 27의 의미는?
A. 27이라는 숫자는 그릴 당시의 나이가 27이라서 27이다.

Q. 직원들이 에고 기프트를 받으면 퇴근 할때는 어찌되나요.
A. 부착된 상태로 퇴근한다. 에고 기프트는 축복이자 저주 같은 것이다. 안경같은 것은 계속 쓰고 싶어지는 것. 사실상 환상체화 되어가는 모습이다.

Q. 종말새 날개 단 친구는 날 수 있나요?
A. 종말새는 날 수 없음. 백야 날개는 한쌍이 있었으면 가능 할 수 있었음.

× 질문 못들음 - 에고 자체는 탈부착이 가능하고, 에고 기프트가 탈부착 불가. 로보토미 자체가 사내에서 숙식이 다 해결되는 구조라 착용하고 지하철 탈 이유가 없음.

Q. 최초의 환상체는?
A. 사람에게 강제로 코기토를 주입을 하여 변형되는 형태였을 것.

Q. 에고 기프트 중에서 눈을 가리는 기프트를 착용한 직원은 어떻게 작업을 하나.
A.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다.

Q. 탄환을 쏘는 것은 어떤 방식?
A. 시설안에 다 쏘는 총이 있음. 플레이어가 쏘는 것은 이 좌표에 탄환을 쏘라고 지령하는 것.

Q. 세피라들을 디자인은?
A. 세피라들 디자인은 상징과 색이 들어갈 수 있게 최대한 노력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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