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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떡밥정리 3편) 원신이 모티브로 삼은 신화 (장문주의)

비비렌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0.11.08 23:29:37
조회 29448 추천 248 댓글 137
							

장문 주의, 데이터 주의


떡밥정리 1편) 몬드의 역사 & 벤티의 정체


떡밥정리 2편) 켄리아와 원신의 세계관에 대한 설정




원래 2편 쓰고 나서 일주일 내로 3편도 쓰려고 했는데, 시험기간이랑 컴퓨터 맛가는게 겹쳤더니 너무 바빠서 결국 2주가 지나서야 3편을 쓰게 됐다

원래 질문 댓글로 남겨주면 싹 답해주겠다고 했었는데, 이렇게 과분한 관심을 받을줄은 몰라서 일일이 답해주기엔 질문이 너무 많았음 ㅈㅅ

그래서 너희가 댓글로 남겨준 질문들은 5편을 통째로 Q&A로 만들어서 한꺼번에 답해주려고 함

4편은 이번 3편과 이어지는 내용이니까 많은 기대 바라


그리고 댓글로 원붕이가 하나 말해준 내용이 있는데, 내가 쓴 글들이 떡밥정리보다는 세계관의 신화적 해설에 더 가까워 보인다고 하더라고

나도 곰곰히 생각해보니까 그 말이 맞는거같음. 떡밥을 정리해준다기보다는 스토리 내의 어떤 요소가 어떤 신화랑 대응되는지를 보여주는게 메인이더라

그러니까 정말 이 글의 내용대로 스토리가 흘러갈거라고 생각하지 말고, 이런 신화적 내용이 담겨있구나~ 하는 재미 용도로만 봐줘

내가 미호요 스토리 팀이 아닌데 내용 전개를 어떻게 정확히 알겠냐?



3편에서는 원신 스토리가 여러 신화와 종교들을 어떻게 모티브로 삼았는지 알려주려고 함

원신 스토리에서 지금까지 발견되는 신화적 요소들은 총 6가지다

영지주의(그노시스 종교관), 크리스트교, 북유럽 신화, 켈트 신화, 인도 신화, 그리스 신화

그리스 신화와 영지주의는 1,2편에서 다뤘으니 패스함


이전 글들과 마찬가지로 매우 길기 때문에 시간날때 재미삼아 천천히 읽는걸 권장



I. 북유럽 신화



I-1) 켄리아


2편에서도 말했지만 켄리아는 북유럽 신화의 드워프를 모티브로 따온 것으로 보임


특히 케이아가 켄리아의 왕족 후손이라는 추측도 상당히 신빙성이 높은데, 모나가 케이아를 보고 고귀한 핏줄이라고 점치는 부분에서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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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나는 운명의 그날 케이아는 자기만의 선택을 해야 한다고 미래를 예언하는데, 이 선택에 대한 내용은 4편에서 보충하겠음



I-2) 몬드


몬드와 관련된 다른 북유럽 신화 요소로는 드발린, 두린, 그리고 500년 전 몬드의 기사였던 것으로 추정되는 가지의 수호자 데인슬레이프가 있음


데인슬레이프는 북유럽 신화에 나오는 마검 중 하나로, 한 번 뽑으면 살인을 하기 전까진 절대 칼집에 들어가지 않는다는 저주를 받은 검이다


그래서 검의 주인을 파멸로 몰아간다는 설정이 있는데, 데인슬레이프도 마물을 계속 죽이다가 피에 미쳐버렸다는 스토리가 있으니 여기서 따온게 확실함


그리고 풍마룡 드발린과 악룡 두린도 북유럽 신화에 등장하는 이름인데, 마검 튀르핑을 만든 대장장이 드워프 두 명의 이름이 드발린과 두린이다


튀르핑도 데인슬레이프랑 똑같이 한 번 뽑으면 살인을 하기 전에는 칼집에 들어가지 않는다는 저주를 받은 검이라서 데인슬레이프=튀르핑 이라고 여기기도 함



I-3) 지맥


원신의 중요한 떡밥 중 하나인 지맥이 북유럽 신화와 관련이 있음


심연메이지 잡으면 지맥의 나뭇가지라는 아이템 드랍하는데, 이게 북유럽 신화의 세계수 위그드라실을 모티브로 따온 것


아이템 설명을 보면 지하 깊은 곳에 세계 곳곳에 뿌리를 내린 거목이 하나 있다고 한다


아마 원신에서 계속 등장하는 지맥이라는게 이 세계수와 연관이 있는 무언가로 추정된다. 세계수의 힘이라고 보면 될듯



I-4) 리월을 지배했던 고대의 용


리월 호로산쪽에 가면 복룡목이라는 큰 나무랑 옥구라는 꼬맹이를 찾을 수 있는데, 얘가 암왕제군을 찬탈자라고 비하하면서 진정한 주인을 기다리고 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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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거대한 나무의 이름이 복룡목같은데, 옥구가 던지는 떡밥으로 보면 이 나무는 이미 봉인이라는 제 기능을 잃고 용에게 흡수된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지맥이 이 용에게 반응하고 있으며, 용이 지맥의 정수(세계수의 힘)를 빨아먹고 있다고 함


이 부분은 북유럽 신화에서 세계수를 갉아먹는 용 니드호그에서 모티브를 따온 것으로 추정된다


이 떡밥을 스토리팀이 의미있게 회수한다면 나중에 이 용이 깨어나서 레이드 보스가 될 것 같음



I-5) 라그나로크


이 부분은 4편에서 윤회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나갈 때 더 자세히 설명하기로 하고 패스함




II. 켈트 신화



II-1) 페이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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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몬 배에 있는 저 무늬는 켈트 신화에 등장하는 「트리퀘트라」 라고 하는 문양이다


저 문양의 형태를 보면 선이 뫼비우스의 띠처럼 끊기는 곳 없이 계속 이어진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트리퀘트라는 순환하는 매듭으로 삶의 순환, 즉 윤회를 상징한다


그리고 이는 동시에 전쟁과 풍요의 삼신일체 모리안(or 모리그나)을 대표하는 문양이기도 하다


모리안 = 여신 세 명을 일컫는 말로 보통 「네반 + 바이브 카흐 + 마하」 이 셋의 조합으로 이루어진다


신화 속에서 모리안의 역할은 끊임없이 전쟁을 일으키고 세계 종말을 예언하는 것.


여기서 종말은 현 시대의 끝이자 다음 시대의 시작을 의미하는데, 이것도 윤회를 상징하는거랑 똑같다


페이몬이 윤회의 상징을 가지고 있는걸로 봐서는 얘가 티바트의 종말과 재창조에 관여를 하고 있는 것 같음


비상식량 주제에 떡밥 존나 많은 새끼임



II-2) 마신


옛날부터 티바트 대륙에 존재했다는 마신들은 켈트 신화에 신들과 적대하는 「포모르」라는 존재들에서 모티브를 따온 것으로 추정된다


그 이유는 우인단 집행관들이 마신들의 힘을 이용해서 만든「사안」을 가지고 있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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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만화 중국판에서 캡쳐한 사진인데, 죽음의 눈을 뜻하는게 아니라 '간사할 사' 를 사용해서 사악한 눈이라는 뜻이다


여러 신화나 민간신앙에서 눈과 관련된 부정적 요소들은 자주 언급되지만, 사안이라고 명칭되는 물건은 켈트 신화 외에는 찾아보기 힘들다



켈트 신화에서는 발로르의 사안이라는게 등장한다


발로르는 켈트 신화에서 「투아하 데 다난」이라는 신족과 적대하는 또 다른 신족인 포모르의 왕이다


발로르가 가진 능력중 가장 강력한게 바로 사안인데, 발로르의 눈을 마주본 자는 전부 픽픽 죽거나 저주를 받는다


판타지 창작물에서 나오는 흔히 나오는 마안은 전부 이 발로르의 사안을 모티브로 삼았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가장 유명한 판타지 소재임



아무튼 포모르는 에린이라는 땅에 살고 있던 신족이었는데, 이후 다른 신족들이 에린에 건너오면서 먼 바다로 쫓겨나게 된다


마신들은 전쟁 패배 후 일곱 원소신이 집정관으로서 티바트를 다스리는 체제에 불만을 갖고 어둠의 외해로 도망갔다는데, 이게 포모르 일화랑 상당히 겹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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켈트 신화에서, 다른 신족들에 의해 먼 바다로 쫓겨난 포모르들은 다시 에린을 침공하면서 전쟁을 일으킨다


원신에서도 마신들의 부활과 전쟁의 조짐이 종종 떡밥으로 언급되는걸 보면 아마 2차 마신전쟁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


아니면 1.1 패치에서 타르탈리아가 고대의 마신을 부활시키려는 것처럼 마신과 우인단 사이에 연결고리가 있을지도 모름


우인단 집행관들이 마신들의 힘을 이용하고 있다는걸 감안하면 사실상 마신과 얼음의 신 사이에는 모종의 관계가 있는게 확실하다



여기서 추가로 알아야 할 게 있는데, 마신이라고 해서 무조건 나쁜 신이 아니라는거임


과거에 존재했던 인간을 초월한 존재들을 모두 마신이라고 칭하는거고, 실제로 모락스 역시 옛날에는 흙의 마신과 친했다고 나옴


단순히 [원소신 vs 마신]을 [선 vs 악]의 구도로 생각하면 안됨




III. 인도 신화


원신에서는 인도 신화까지 끌어다가 쓴다. 내가 진짜 신화 이렇게 많이 갖다 쳐박은 게임은 처음봤다


불교가 인도 신화를 모티브로 삼은 종교이기도 하고 중국겜이라서 불교적 내용을 담으려고 한 것 같은데, 일단 원판이라고 할 수 있는 인도 신화로 서술함



티바트 대륙의 원소신은 인도 신화에 등장하는 신들에서 모티브를 따왔다


"2편에서는 원소신들이 영지주의 집정관을 모티브로 삼았다고 설명했다고 하지 않았냐?" 라는 의문이 들 수도 있다


부연설명하자면 집정관이라는 소재만 영지주의에서 따온거고, 원소신들 각각의 개성은 인도 신화에서 따온거다


여기서 일곱 원소신들 중 수메르 지역의 풀의 신은 인도 신화가 아니라 기독교, 유대교 쪽에서 따온 것 같으니 얜 빼고 여섯 신에 대해서만 설명하겠음


풀의 신을 빼고 여섯 신들에 대해서 다시 짚고 넘어가보자.


TMI) 참고로 영어판에서는 우인단이 얼음 신을 차릿사(Tsaritsa)라고 부르는데, 이는 러시아의 황후를 칭하는 말이다. 러시아어로 황제는 차르(Tsar)라고 부름. 한국판에서는 이걸 그냥 여왕님이라고 번역했는데 틀린 번역은 아니다. 저게 얼음 신의 진짜 이름은 아니고 그냥 우인단이 얼음신을 높여서 부르는 말.



영문판에서는 여섯 신들을 어떻게 설명하고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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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의 신은 자유를, 바위의 신은 계약을, 번개의 신은 영원을, 물의 신은 정의를, 불의 신은 전쟁을 주관하고, 얼음의 신은 아직 뭘 주관하는지 밝혀지지 않았다


이때 각 신들이 무엇을 주관하는지가 인도 신화에서 모티브로 따온 부분이다


캐릭터 돌파 재료인 보석의 이름들을 보자


바람 Vayu, 바위 Prithivi, 번개 Vajra, 얼음 Shiva, 물 바루나, 불 Agni


전부 인도 신화에 등장하는 명칭들이다


왜 바루나만 한글로 썼냐면, 이상하게 바루나 철자의 4번째와 5번째 알파벳을 이어붙인 단어가 금지어로 지정되어있네


도대체 왜 저게 금지어일까



어쨌든 인도 신화에 대한 이야기를 이해하기에 앞서, 먼저 인도 신화에 등장하는 신들의 체계를 알아보자


인도 신화에서 신들은 크게 두 종류로 분류된다. 신화의 주인공인 신족 데바(Deva), 그리고 데바와 적대하는 마신족 아수라(Asura)


여기서 데바 신족을 구분하는 세 개의 계급을 알아보자



1. 삼주신 트리무르티(Trimurti)


삼주신은 인도 신화에서 가장 지고한 세 명의 신을 뜻한다


창조의 신 브라흐마, 유지의 신 비슈누, 파괴의 신 시바가 삼주신에 속한다


이들의 역할은 세상을 유지시키고, 종말의 때에 파괴하고, 다시 세계를 재창조하여 윤회의 굴레를 돌아가게 만드는 것이다


그리고 이 세 명의 신은 동싯에 하나의 신이기도 하다


셋이면서도 하나, 하나이면서도 셋이라는 이 교리는 기독교의 삼위일체 신앙과도 비슷함


창조가 곧 세계의 유지이며, 파괴는 곧 새로운 창조의 시작이라는 뜻



2. 방위신 로카팔라(Lokapal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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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신화의 세계관은 수미산이라는 거대한 선산을 중심으로 펼쳐지는데, 이 산을 팔방에서 지키는 여덟 수호신들을 「로카팔라」라고 부른다


이중에 인드라는 좀 더 특별한데, 삼주신을 제외한 모든 신들의 왕으로 군림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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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결언덕 퀘스트는 이미 완료한지 오래라서 그냥 갤에서 대충 취결퀘 사진 하나 줏어왔다. 대신 UID는 가렸음


여기 보면 리월의 팔방을 지키라는 말이 나오지? 이게 인도 신화에 등장하는 수미산의 팔방에서 따온 것



3. 기타 잡신들


삼주신 트리무르티와 방위신 로카팔라를 제외하면 나머지는 다 잡신이라고 보면 된다


이중에서도 유명한 몇몇 신들이 있기는 한데 별로 중요한건 아니니까 패스




그럼 이제 각 원소신들이 인도 신화의 어느 부분을 모티브로 따온건지 하나씩 살펴보자




III-1) 바람과 자유의 신 바르바토스


인도 신화에서 바유(Vayu)는 바람의 신이면서 동시에 수미산의 북서쪽을 수호하는 방위신이다


인도의 경전 우파니샤드(Upanishad)에서는 바유에 대한 일화가 하나 등장한다



「어느 날 여러 신들이 인간의 몸을 가지고 내기를 했다.


신들은 인간들의 몸에서 자신들의 권능을 하나씩 빼앗아서 누구의 권능이 가장 중요한 것인지 시험해보고자 했다.


첫 번째로 봄(See)의 신은 인간에게서 시야를 빼앗았다. 하지만 인간은 불편함을 느낄 뿐 여전히 자유로웠다.


두 번째로 만짐(Touch)의 신은 인간에게서 촉각을 빼앗았다. 하지만 인간은 불편함을 느낄 뿐 여전히 자유로웠다.


이들은 하나씩 인간에게서 권능을 앗아갔지만, 여전히 인간은 자유로웠다.


마지막으로 숨결(Breath)의 신이 인간에게서 숨을 빼앗았다. 그러자 인간은 다른 어떤 권능도 행사할 수 없었다.


이에 다른 신들은 감탄하며 숨이야말로 인간이 가지는 모든 자유의 근원이라 칭송했다.」



여기서 나오는 숨결의 신이 바로 바람과 공기의 신 바유임


저 일화에 등장하는 신들이 좀 싸이코같긴 한데, 저기서 말하고자 하는 핵심은 숨이 모든 자유를 보장해준다는 점이다


즉 인도 사람들은 바람을 인간이 숨을 쉴 수 있게 해주는 은혜이자 모든 자유의 근원이라고 여겼다


그래서 바유는 바람과 함께 자유의 신이기도 했다



III-2) 바위와 재물의 신 모락스


다른 신들이 하나씩만 모티브로 따온 것과 다르게 모락스는 신 두 명을 모티브로 따왔다


하나는 대지와 풍요의 여신 프리티비 마타(Prithivi Mata)이고, 하나는 수미산의 북쪽을 수호하는 방위신이자 재물의 신 쿠베라(Kubera)이다


대지의 여신 프리티비에 대한건 보석의 이름에서도 알 수 있으니 넘어가고 쿠베라에 대한 내용만 살펴보자


리월에 관한 책들 중 「기형경」을 보면 마신전쟁 당시 암왕제군은 호법 야차들과 선인들을 이끌고 마신들을 토벌하러 다녔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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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석서 수록집」에 의하면, 원래 바위의 신은 리월의 북쪽 땅을 다스리던 신이었다


이후 암왕제군은 마신전쟁으로 북쪽이 황폐해지자 남쪽으로 내려와 리월항을 세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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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락스에 관한 위 언급들은 쿠베라를 모티브로 따온 내용이다


쿠베라는 신화에서 수미산의 북쪽을 지키는 신이면서 동시에 야차들과 선인들을 이끄는 수장이다


그리고 쿠베라는 재물의 신이기도 했는데, 모락스가 자신의 몸으로 모라를 빚어 티바트 전역에 화폐로 유통시켰다는 사실과 일치한다



III-3) 번개와 영원의 신


캐릭터 돌파 재료인 보석의 영문판 이름을 보면, 번개 보석의 이름에 Vajrada가 들어가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서 Vajra, 바즈라는 인도 신화에서 번개의 신 인드라의 무기를 뜻한다. 한국에서는 금강저라고 더 많이 알려져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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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저는 대충 이렇게 생긴 무기인데, 번개를 형상화한 모습임을 알 수 있다


아무튼 원신에서 번개의 신은 인드라를 모티브로 따왔는데, 원래 인드라는 영원의 신보다는 전쟁의 신으로 더 유명하다


그럼 인드라가 왜 영원의 신인지 관련 일화를 통해 알아보자



인드라는 삼주신 브라흐마, 비슈누, 시바를 제외한 모든 데바 신족의 왕이면서 동시에 인류의 수호자이기도 하다


인드라가 삼주신으로부터 부여받은 임무는 데바 신족을 적대하고 있는 신족 아수라의 위협으로부터 인세를 보호하는 것이다


그런데 신화 상에서 보여지는 인드라의 모습은 인간을 보호하기보다는 사육하는 것에 더 가깝다


아수라로부터 인간을 보호하기도 하지만, 동시에 인간들이 신의 위치를 넘볼수 없게 한다


인드라에게는 온 세상을 한 번에 볼 수 있는 천개의 눈이 달려있다


인세에서 수행을 통해 신과 가까워지는 인간이 있으면 인드라는 천개의 눈으로 이걸 파악하고 「압사라스」라는 요정들을 보내 수행을 방해하는 졸렬함을 보인다


즉 인드라는 인류를 영원히 인간으로서만 머물 수 있게 통제하면서 지키는 역할을 하고 있는 셈



이 부분은 영지주의에서 데미우르고스를 비롯한 집정관들이 인간들을 방해하면서 그노시스를 얻지 못하게 하려는 것과 상당히 비슷하다


이나즈마에 있는 번개와 영원의 신은 인드라의 이러한 면모를 묘사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나즈마의 인간들을 감시하면서 영원히 자신의 울타리 안에 가둬두려고 하는 번개 신의 모습은 신화에서 인드라가 보여주는 행동과 똑같다



III-4) 물과 정의의 신


인도 신화에서 바루나는 물의 신이면서 동시에 수미산의 서쪽을 수호하는 방위신이다


고대 인도 사람들은 하늘의 은하수를 보면서 우주의 법칙(Dharma, 다르마)을 강이 휘감는 것이라고 여겼다


따라서 물은 모든 깨끗함의 근원이면서 동시에 법칙을 묶는 매개체가 된다


그리고 바루나가 정의의 신이 된 이유는 또 있는데, 신화에서 바루나는 원래 서쪽의 방위신이 아니었다


그런데 아수라와의 전쟁에서 바루나가 큰 공을 세웠기 때문에 승리의 공을 공정하게 분배하기 위해서 바루나를 서쪽의 방위신으로 임명했다


그래서 바루나는 공정함의 신으로 여겨졌고, 이게 정의의 신이 된 일화이기도 하다



III-5) 불과 전쟁의 신


인도 신화에서 아그니(Agni)는 불의 신이면서 동시에 수미산의 남동쪽을 수호하는 방위신이다


원래 전쟁의 신으로는 인드라가 훨씬 유명하고, 원래 아그니는 제물의 신 역할이 강하다


인도에서 신에게 바치는 모든 제물은 불에 태워야만 신에게 전달되어서 불이 신성한 매개체로 여겨졌기 때문임


하지만 아그니는 인드라가 창조한 폭풍의 군대 마루트(Marut)의 지휘관이기도 하기 때문에 전쟁을 상징하는 것도 맞음. 단지 인드라가 더 유명할 뿐


제물의 신으로서의 아그니는 불의 신성함을, 전쟁의 신으로서의 아그니는 불의 위험성을 상징하는 요소라고 보면 된다



III-6) 얼음과 ???의 신


이 부분이 원신 스토리에서 제일 중요한 떡밥이다


영문판에서 얼음 보석의 이름에는 시바가 들어간다


다른 원소신들은 다 방위신에서 모티브를 따왔는데, 얼음신만 삼주신에서 모티브를 따왔음


그런데 삼주신은 인도 신화에서 다른 신들이랑은 차원이 다른 존재로 등장함


다른 신들과 삼주신이 가진 격의 차이를 보여주는 꽤 유명한 일화가 있음



『인드라는 신들의 왕답게 오만한 성격으로 종종 삼주신에게 건방진 태도를 보이곤 했다.


어느 날도 인드라는 여전히 삼주신에게 시비를 걸고 있었다.


이때 시바는 인드라에게 "너가 몇 번째 인드라였더라?" 라고 시큰둥하게 질문을 던지고는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그리고 비슈누는 지나가는 수만 마리의 개미들을 보며 "이건 전의 인드라고, 이건 전전의 인드라고, 이건 그 이전의 인드라구나" 하였다.


이에 인드라는 자신의 미력함을 느끼고 다시는 삼주신에게 건방진 태도를 보이지 않았다.』



이 일화는 삼주신이 인도 신화에서 얼마나 중요한 존재인지를 보여주는 일화 중의 하나다


모든 신들의 왕이라는 인드라조차 삼주신에게는 수없이 반복된 윤회 속에 존재하는 인드라 중 하나에 불과하고, 지나가는 개미랑 똑같다


인도 신화에서 세계는 끊임없이 창조와 파괴를 거듭하는 윤회의 굴레 안에 있고, 삼주신을 제외한 모든 신들은 이 윤회의 굴레에 속한 존재이기 때문



그런데 하필이면 얼음의 신을 삼주신인 시바에 빗대고, 다른 신들은 방위신으로 빗댄게 좀 의아함


나는 이것도 꽤 중요한 떡밥이라고 봄


시바가 파괴의 신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얼음의 신이 주관하는 무언가도 파괴와 관련된 것일지도 모른다


4편에 윤회와 관련된 부분에서 이 내용을 좀 더 다루도록 하겠음


윤회 파트도 3편에서 쓸라고 했는데 너무 길어서 업로드가 안되길래 짤랐다




IV. 크리스트교


이 부분은 수메르 지역과 연관이 깊다


다른 지역과 원소신들은 인도 신화에서 모티브를 따왔는데, 수메르만 크리스트교랑 엮여있다



IV-1) 무상의 원소


가장 기본적으로 찾을 수 있는 크리스트교의 요소는 필드보스 중에 무상의 ~~ 시리즈에서 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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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상의 원소 시리즈들은 각각 코드네임을 갖고 있다. 각각 알레프, 베트, 기멜


무상의 바위 Gimel 은 한국판에서는 그리모어라고 지랄맞게 번역해놨는데, 기멜과 그리모어는 엄연히 다르다


그리모어는 흑마도서를 뜻하는 말인데 왜 그따구로 번역했는지 나도 모르겠음. 아니면 다른 뜻이 있나?


아무튼 알레프 א, 베트 ב, 기멜 ג 은 히브리어의 알파벳으로 순서대로 영어 알파벳 a b g랑 대응된다


무상의 원소들을 수메르가 주도해서 연구하고 있다는걸로 보아 이 코드네임도 수메르에서 붙인 이름인 것 같음



IV-2) 신의 사도


공식 웹툰에서 콜레이 안에 깃든 검은 뱀이 "역겨운 힘 바르나바스" 라는 것에 대해 언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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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바르나바스(Barnabas)는 예수의 사도 중 하나, 성인 바르나바를 뜻한다


"사도는 12명만 있는거 아닌가?" 라고 할 수도 있는데, 예수의 12제자라고도 불리는 12사도는 예수가 특별히 직접 뽑은 사도들임


12사도 이외에도 스스로 예수의 제자가 되길 원해 들어간 사도들은 굉장히 많다


아무튼 이 장면에서 알 수 있듯이 콜레이에게 주입된건 마신 바르나바스의 잔재임



또한 폭염나무, 얼음나무 등등의 필드보스를 잡으면 떨구는 제화의 관, 제빙의 관같은 아이템 스토리에 보면 과거 신의 사도들이 인간 사이에 섞여있었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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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레이에게 주입된게 마신의 잔재라는 점을 생각해보면, 아마 이 신의 사도라는 존재들은 과거에 존재했던 마신인 것으로 추정됨


이 신의 사도라는 존재들이 예수의 사도에서 따온 것을 보면 나중에 유다, 요한, 베드로같은 12사도까지 마신으로 등장할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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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벤티 스토리를 읽어보면 셀레스티아는 누군가가 초대를 해야 들어갈 수 있는 곳 같은데, 아마 이 초대하는 사람이 사도 베드로가 아닐까 싶음


베드로는 크리스트교에서 천국의 문지기 역할을 맡는 사도임


누구든지 천국으로 가기 위해서는 베드로에게 이름을 불려야만 하는데, 마태오 복음서에 관련 구절이 나옴


「나는 너에게 하늘 나라의 열쇠를 주겠다. 네가 무엇이든지 땅에서 매면 하늘에도 매여있을 것이며, 땅에서 풀면 하늘에도 풀려있을 것이다.

- 마태오 복음서 16장」


셀레스티아가 신들이 영웅을 부름으로써 들어갈 수 있는 곳이란걸 생각해보면, 천리가 등장하기 전의 최종보스급 마신은 베드로일 가능성이 높다


주인공은 아마 천리와 만나서 최종전을 치르기 전에, 천리와 만나기 위한 문지기인 마신 베드로와 싸우게 될듯


크리스천이라면 아마 마신 베드로라는 말이 굉장히 거부감이 느껴질텐데, 난 종교에 아무런 악감정이 없다. 괜히 뭐라고 하지 마라


이 부분은 내 뇌피셜로 그럴듯하게 추측을 끼워넣은거니까 종교 관련해서 태클 ㄴㄴ


마침 예수의 사도들이 원신에 등장하고, 마침 문지기 역할에 걸맞는 사도가 있어서 스토리를 예상해본 것에 불과함. 재미로만 보셈




IV-3) 마신 봉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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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원신 언어학 박사학위 원붕이가 원신에 등장하는 각종 언어와 문자들을 해석한 분석글이 있는데, 여기서 큰 도움을 받았다


언어 해석 출처 링크는 이상한 금지어 규정으로 인해 올릴 수가 없음... ㅈㅅ



수메르에서 온 캐릭터가 콜레이에게 주입된 마신의 잔재를 봉인할때 쓰는 주문을 보자


YHVH, ADNI, AHIH, AGLA

Above My Head

The Presence of God


이중 YHVH, ADNI같은 글자 4개는 「테트라그라마톤」 이라고 하는 네 글자의 배열이다


원문 분석글에서는 이 문자들이 하급 추방 의식에 쓰이는 오컬트적 주문이라고 나와있다


더 자세히 분석해보자면 이 문자들은 히브리어로 신을 찬양하는 문구들이다



여기서 잠깐 히브리어의 구조에 대해 조금만 짚고 넘어가보자


히브리어, 아랍어 등이 속한 셈어파는 아브자드(Abjad)라고 해서 자음만 적는 문자체계를 사용한다


자음의 배치 자체가 사이에 들어갈 모음까지 뜻하고 있기 때문에 자음만 있어도 해석이 가능하다고 함


그리고 히브리어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읽는다


아무튼 아브자드를 통해 저 테트라그라마톤을 해석하면 다음과 같다



YHVH = 히브리어 알파벳으로 요드, 헤, 바브, 헤 = יהוה

"야훼"

우리가 흔히 말하는 야훼가 이 테트라그라마톤을 복원해서 나온 단어임

히브리어는 기원전에 사용되었다가 한번 유실되고 다시 복원된 언어인데, 수천년 전의 히브리어 יהוה 를 언어학자들이 재구성하여 복원한 말이 야훼


ADNI = 히브리어 알파벳으로 알레프, 달레트, 눈, 요드 = אדני

"나의 왕이시여"


AHIH = 히브리어 알파벳으로 알레프, 헤, 요드, 헤 = אהיה

"나는 나로 존재한다"


AGLA = 히브리어 알파벳으로 알레프, 기멜, 라메드, 알레프 = אגלא

"주여 당신은 영원합니다"

AGLA는 "Atah Gibor Le-olam Adonai"의 테트라그라마톤인데, 이 문구는 유대교 중앙 예배식의 찬송 문구로 지금도 이스라엘에서 많이 쓰임




이거 한번 들어보면 AGLA라는 말이 어떻게 쓰이는지 알 수 있다. 종교 권유 절대 아니다. 난 무교임



아무튼 마신의 봉인 주문을 해석대로 쭉 나열해서 의역해보면


"야훼, 나의 왕이시여, 나는 나로서 존재하며 당신은 영원합니다. 당신의 존재는 나의 위에 있습니다" 이정도가 됨


유일신을 찬양하는 말이라서 마신을 억누를 때 효과를 발휘하는 것 같음




IV-4) 일곱 국가


티바트에는 일곱 국가가 존재한다. 몬드, 리월, 이나즈마, 수메르, 폰타인, 나타, 스네즈나야


뒤에 윤회 파트에서 설명하겠지만, 켄리아 앞에도 분명 다른 문명들이 존재했다가 멸망한 흔적들이 보임


나는 켄리아가 3번째 문명이고, 현재의 티바트가 4번째 문명이라고 추측하고 있는데 이건 나중에 4편에서 설명함


아무튼 과거에는 3개의 문명이 존재했고, 이들은 신의 영역을 보는데 성공했다. 그러니까 멸망당했겠지


그리고 지금 7개의 국가가 있는데, 이 「3개의 문명 → 7개의 국가」라는 연결고리는 유대교에 나오는 세피로트의 나무에서 모티브를 따온 것 같음



유대교의 신비주의 학파 중 하나인 카발라에서는 세피로트의 나무라는 소재가 등장함


뭔가 굉장히 있어보이는 소재라서 각종 오컬트 매체에 단골로 등장하는 요소이기도 함


세피로트의 나무에는 총 4개의 계와 10개의 세피라가 존재한다


여기서 4개의 계는 4개의 자음으로 구성되는 테트라그라마톤을 상징하고, 10개의 세피라는 나무 위에 열려있는 세상 혹은 그릇이라고 보면 됨


4계와 10세피라를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신성한 세계, 천상의 삼각형 아칠루트(Atziluth) : 케테르, 호크마, 비나

천체의 세계, 도덕의 삼각형 브리아(Briah) : 헤세드, 게부라, 티페레트

천사의 세계, 마법의 삼각형 예치라(Yetzirah) : 네차흐, 호드, 예소드

물질의 세계 앗시야(Assiah) : 말쿠트


여기서 아칠루트는 지고한 신에 가장 가까운 3개의 세피라를 엮은 것으로 신성을 나타냄


그리고 그 아래 7개의 세피라는 신성 아래에 위치한 세계를 나타냄. 그냥 우리가 있는 이 세계라고 보면 된다


하위 일곱 세피라의 창조는 다음과 같은 구절로 표현됨


"빛이 있으라 하여 빛이 있었고, 이 빛이 세 별과 일곱 별을 나누어 새로운 시작을 알린다"


여기서 세 별은 상위 3개의 세피라 케테르, 호크마, 비나를 뜻하고 일곱 별은 그 아래의 세피라 7개를 뜻함


즉 세피로트의 나무에서 상위 3개의 세피라와 하위 7개의 세피라는 신성에 닿았느냐, 그렇지 않느냐로 구분된다는 것



이걸 원신에 대입해보면


원신 세계관에서 앞서 존재했던 3개의 문명은 이미 신성에 닿은 3개의 세피라를 상징하고


그 뒤에 등장한 현재 7개의 국가는 아직 신성에 닿지 않은 7개의 세피라를 상징한다







이렇게 해서 3편이 끝났음. 그래도 원신의 스토리가 여러 신화에서 차용한 부분도 많고 분석하는 맛이 있어서 좋은 것 같다


원래 이 뒤로 내용 더 있는데 너무 길다고 짤려서 뒷내용은 4편에 이어서 쓰려고 함



그런데 이딴 식으로 신화 뒤죽박죽 섞인 스토리를 미호요가 나중에 제대로 수습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미호요 스토리팀의 역량을 믿어봐야지



아무튼 긴 글 봐줘서 고맙고, 4편에서는 여기서 다 못다룬 윤회라는 키워드에 대해서 설명할게


그리고 질문 있으면 계속 댓글로 달아줘. 5편 Q&A때 한번에 몰아서 쭉 답변해주도록 할게


물론 나도 모르는 부분은 답변을 못해주니까 너무 많은걸 바라진 말고...




+ 원신의 언어 분석글 링크를 달려고 했는데 5번째 알파벳과 25번째 알파벳이 왜 금지어로 지정돼있는거냐 ㅅㅂ 진짜 알수가 없네


그래서 링크도 못달아주겠다....


원신의 언어를 분석한 arca라이브 고닉 "언어연구맨"이 만약 이 글을 본다면 사과하고 싶다 미안하다


심지어 저 arca도 금지어라서 못쓰네 어쩌란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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