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밍의 정석 시리즈
2. 신입 에이전트를 위한 파밍의 정석: 속성과 아이템 분류의 기초
3. 신입 에이전트를 위한 파밍의 정석: 타겟룻과 아이템 공유
먼저 '신입 에이전트를 위한 파밍의 정석: 속성과 탤런트 이해하기'편을 읽고 오면 좋음

1. 제작 목적
- 내년 업데이트를 앞두고 신규 및 복귀 요원들이 갤에 종종 보이는 추세임
- 이러한 경향 속에서 가장 많이 반복되는 질문 중 하나가 파밍과 빌드에 관한 질문이었음
- 기초 빌드나 파밍에 관한 가이드는 이미 많이 작성되어 있으나, 그 근간을 이루는 속성과 탤런트 개념은 다소 파편화된 상황
- 뉴비들이 게임에 흥미를 붙이기 위해서는 공략글을 수동적으로 따르게끔만 하는 것보다는 스스로 이해하고 쫓아가도록 유도하는 편이 나을 것임
- 이에 기존 공략글에서 속성과 탤런트에 관한 내용만을 묶어 작성하고자 함
- 덧붙여, 파밍 및 빌드 공략글을 모바일에서도 쉽게 볼 수 있도록 재정리하려는 목적 역시 있음
2. 속성의 종류
- 속성은 크게 주 속성과 보조속성으로 나눌 수 있음
- 주 속성은 무기 대미지(화기)/방어도(방어)/스킬등급+1(스킬)의 3가지 종류가 존재함
- 보조속성은 주 속성 계열 별로 4가지 씩 총 12가지가 존재함
(0) 무기
- 무기 속성 매커니즘에 대한 이해는 최상단 URL을 먼저 읽고 올 것
1) 방어도 대상 대미지
- 산탄총의 주 속성(2옵션) / 페트로프 네임드 장갑 '청부업자의 장갑' (+8%)
- 산탄총 외 모든 무기의 보조 속성(3옵션)에 붙으나 선호되지 않음(단, 경기관총과 지정사수소총은 사용)
- 인간형 적(베테랑/정예)의 방어도 게이지에 추가적인 대미지
- 폭발물 계열 스킬과 산화제 화학물질 발사기에 적용
2) 생명력 대미지
- 돌격소총의 주 속성(2옵션) / 얄 기어 네임드 마스크 '공허한 사내' (+10%)
- 돌격소총 외 모든 무기의 보조 속성(3옵션)에 붙으나 선호되지 않음(단, 경기관총은 사용)
- 기계형 적에게 추가적인 대미지(기계의 체력은 모두 생명력으로 취급)
- 장갑병에게 추가적인 대미지(장갑병의 체력은 모두 생명력으로 취급)
- 인간형 적의 생명력에 추가적인 대미지
3) 비엄폐 대상 대미지
- 경기관총의 주 속성(2옵션) / 오버로드 네임드 무릎 보호대 '여우의 기도' (+8%)
- 경기관총 외 모든 무기의 보조 속성(3옵션)에 붙으며 사실상 고정인 최선호 옵션
- 엄폐하지 않은 상태의 모든 적에게 추가적인 대미지
- 산화제 화학물질 발사기에 적용
4) 치명타 확률
- 기관단총의 주 속성(2옵션)
- 무기 부속에서 충당 가능(개당 5%, 2-3개 선호)
- 기관단총 외 모든 무기의 보조 속성(3옵션)에 붙으나 선호되지 않음
- 치명타를 입힐 확률을 증가시킴
5) 치명타 대미지
- 소총의 주 속성(2옵션)
- 무기 부속에서 충당 가능(화염방사병 전문화 전용 10% 손잡이 선호)
- 소총 외 모든 무기의 보조 속성(3옵션)에 붙으나 선호되지 않음
- 치명타 적중 시 입히는 대미지를 증가시킴
6) 헤드샷 대미지
- 지정사수소총의 주 속성(2옵션) / 더글라스 네임드 마스크 '펀치드렁크' (+20%)
- 무기 부속에서 충당 가능(지정사수소총에 선호)
- 지정사수소총 외 모든 무기의 보조 속성(3옵션)에 붙으나 선호되지 않음
- 헤드샷 적중 시 입히는 대미지를 증가시킴
7) 재장전 속도 (무기 조작력의 하위 속성)
- 모든 무기의 보조 속성(3옵션)에 붙으나 선호되지 않음
- 무기 부속에서 충당 가능(비선호)
- 탄창을 재장전하는 속도를 증가시킴
8) 안정성 (무기 조작력의 하위 속성)
- 모든 무기의 보조 속성(3옵션)에 붙으나 선호되지 않음
- 무기 부속에서 충당 가능(비선호)
- 무기의 반동을 감소시킴
9) 명중률 (무기 조작력의 하위 속성)
- 모든 무기의 보조 속성(3옵션)에 붙으나 선호되지 않음
- 무기 부속에서 충당 가능(비선호)
- 무기의 집탄률을 증가시킴
10) 교체 속도 (무기 조작력의 하위 속성)
- 모든 무기의 보조 속성(3옵션)에 붙으나 선호되지 않음
- 무기 부속에서 충당 가능(비선호)
- 무기 교체 후 사용까지의 딜레이를 감소시킴
11) 발사 속도
- 모든 무기의 보조 속성(3옵션)에 붙으나 선호되지 않음
- 무기 부속에서 충당 가능(비선호)
- 무기의 연사속도(RPM)을 증가시킴
12) 탄창 용량
- 모든 무기의 보조 속성(3옵션)에 붙으나 선호되지 않음
- 무기 부속에서 충당 가능(돌격소총 20발 대용량 탄창 필수)
- 무기의 탄창 용량을 증가시킴
13) 적정 사거리
- 모든 무기의 보조 속성(3옵션)에 붙으나 선호되지 않음
- 무기 부속에서 충당 가능(비선호)
- 무기가 최대 대미지를 입힐 수 있는 거리를 증가시킴
(1) 화기 계열


1) 주 속성: 무기 대미지
- 모든 무기에 대미지 보너스를 제공
2) 보조 속성: 무기 조작력 (2순위, 통합 속성)
- 안정성/명중률/재장전 속도/교체 속도를 모두 증가시키는 통합 속성
- 페트로프 2셋(+10%), 오버로드 3셋(+10%)에서 제공
- 치확/치댐을 채택하지 않는 일부 빌드에서 채용
3) 보조 속성: 치명타 확률 (1순위)
- 치명타를 입힐 확률을 증가시킴
- 체코 1셋(+10%), 프로비던스 2셋(+10%), 소콜로프 3셋(+10%), 협상가 2셋(+15%)에서 제공
- 치명타 확률은 60% 상한이며, 초과분은 반영되지 않음
- 기관단총은 주 속성(2옵션)으로 21%의 치명타 확률을 고정적으로 제공하므로, 방어구의 치명타 확률 의존도가 낮음
- 치명타 확률을 1순위로 채용하는 경우 2순위는 반드시 치명타 대미지가 되어야 함
4) 보조 속성: 치명타 대미지 (2순위)
- 치명타 적중 시 입히는 대미지를 증가시킴
- 그루포 솜브라 1셋(+15%), 프로비던스 3셋(+15%), 소콜로프 2셋(+15%), 협상가 3셋(+20%)에서 제공
- 치명타 대미지는 치명타 확률에 종속되는 속성이므로, 치명타 확률을 챙기지 않을 경우 치명타 대미지는 챙기지 않음
5) 보조 속성: 헤드샷 대미지 (1순위)
- 헤드샷 적중 시 입히는 대미지를 증가시킴
- 아이랄디 2셋(+15%), 프로비던스 1셋(+15%), 에이스&에이트 3셋(+30%), 더글라스 네임드 마스크 '펀치 드렁크'(+20%)에서 제공
- 헤드샷 대미지를 1순위로 채용하는 경우 2순위는 치명타 확률, 경우에 따라 무기 조작력이 되어야 함
(2) 방어 계열


1) 주 속성: 방어도
- 플레이어의 방어도를 증가시킴
2) 보조 속성: 방어도 재생 (1순위)
- 방어도를 매 초 자동적으로 재생시킴
- 무라카미 네임드 무릎보호대 '황제의 근위병'(+1%), 벨스톤 1셋(+1%), 골란 기어 2셋(+1%), 길라가드 3셋(+1%), 주조소 3셋(+1%)에서 제공
- 빌드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방재 라면), 지속 피해를 버티기 위해(레이드 탱커 빌드) 채용
- 보조 속성의 방어도 재생은 고정값으로 제공되지만, 세트 옵션과 고유 속성의 방어도 재생은 퍼센티지(1%)로 제공됨
3) 보조 속성: 상태이상 저항 (1순위, 통합 속성)
- 출혈 저항/시력 상실 저항/방향감각 상실 저항/방해 저항/속박 저항/독 저항/충격 저항 모두를 증가시키는 통합 속성
- 이클립스 3셋(+30%), 얄 기어 1셋(+10%), 체코 2셋(+10%), 5.11 3셋(+10%)에서 제공
- 면역을 위한 저항치는 각 상태이상마다 상이함
- 레이드와 PVP, 산뺑 등 엔드컨텐츠에서 주로 선호
4) 보조 속성: 생명력 (순위 외)
- 플레이어의 생명력을 증가시킴
- 5.11 1셋(+10%), 길라 가드 2셋(+10%), 체코 3셋(+10%)에서 제공
- 생명력은 회복 스킬로 회복되지 않고 자연 수복과 방어구 키트로만 회복 가능하기 때문에 효율이 낮음
- 따라서 생명력은 보조 속성이나 세트 옵션으로 챙길 필요도 까닭도 없는 무의미한 속성임
5) 보조 속성: 폭발물 저항 (3순위)
- 각종 폭발물로부터 받는 대미지를 감소시킴
- 리히터&카이저 2셋(+10%)에서 제공
- 폭발물 저항은 기본적으로 잘 채용하지 않지만, PVP 포격 카운터 등 제한적으로 용도가 존재함
(3) 스킬 계열


1) 주 속성: 스킬 등급 +1
- 모든 스킬 등급을 +1 추가함
2) 보조 속성: 스킬 대미지 (1순위)
- 모든 스킬의 대미지를 증가시킴
- 와이번 1셋(+10%), 하나유 2셋(+10%), 엠프리스 2셋(+10%). 엠프리스 3셋(+10%), 무라카미 3셋(+10%), 하드와이어드 3셋(+15%)에서 제공
- 스킬 중심으로 딜링하는 빌드(라면 빌드, 포격 빌드)에서는 항상 1순위로 채용
3) 보조 속성: 스킬 회복 (1순위)
- 회복 계열 스킬의 회복량을 증가시킴
- 미래계획 2셋(+30%), 알프스 1셋(+15%), 리히터&카이저 3셋(+20%), 무라카미 2셋(+15%), 하드와이어드 3셋(+30%)에서 제공
- 힐러 빌드 외에는 사용되지 않지만, 힐러 빌드에서는 1순위로 채용
- 스킬 회복을 1순위로 채용하는 경우 2순위는 반드시 스킬 가속이 되어야 함
4) 보조 속성: 스킬 가속 (2순위)
- 모든 스킬의 쿨다운을 감소시킴
- 하나유 1셋(+10%), 엠프리스 3셋(+10%), 알프스 3셋(+10%), 차이나 2셋(+10%), 하드와이어드 2셋(+15%), 이클립스 3셋(+15%), 미래계획 3셋(+15%)에서 제공
- 스킬 가속의 개념은 스킬의 쿨다운을 줄이는 게 아니라 쿨다운을 빨리 감는 것임(스킬 가속 100% = 스킬 쿨다운 50% 감소)
- 스킬 가속은 스킬 대미지, 스킬 회복, 상태이상 효과 등의 빌드 별 1순위 속성을 챙긴 이후 챙기게 되는 2순위 속성
5) 보조 속성: 상태이상 효과 (1순위, 통합 속성)
- 상태이상에 한정하여 스킬 대미지/스킬 가속/스킬 지속시간 모두를 증가시키는 통합 속성
- 이클립스 2셋(+15%), 골란 기어 1셋(+10%), 차이나 3셋(+10%), 와이번 2셋(+10%), 소콜로프 네임드 장갑 '굳은 악수'(+15%), 긴급지휘 2셋(+15%)에서 제공
- CC 빌드에서는 1순위 채택, 포격과 같이 스킬 대미지가 메인이지만 상태이상이 보조하는 경우(상효 포격) 스킬 가속을 포기하고 2순위로 채택하기도 함
6) 특수 속성: 스킬 효율 (통합 속성)
- 스킬 효율은 '엠프리스 인터내셔널'의 3세트 옵션(+10%)과 '메멘토'의 장기 버프(최대 +30%)로 제공받을 수 있음
- 스킬 효율은 스킬 대미지/스킬 가속/스킬 회복/스킬 지속시간 모두를 증가시키는 통합 속성
- 때문에 대부분의 스킬 빌드는 엠프리스 3셋을 채택하는 것만으로도 평균 이상의 효율을 낼 수 있음
(3) 속성 조합과 아이템 분류
- 디비전의 인벤토리는 보관함을 포함하더라도 드랍되는 양에 비해 턱없이 적음
- 때문에 적절하게 아이템을 분류하여 필요한 것만 보관하는 방식이 필요함
- 그러나 뉴비들의 난관 중 하나가 쓸 수 있는 아이템을 구분하는 방법이라는 것도 자명한 사실임
- 따라서, 이 파트를 통해 아이템을 보는 기초적인 선구안을 함양하게 하고자 함
1) 무기 분류법

- 무기는 다음의 질문 과정을 통해 굉장히 단순하게 분류가 가능함
- Q1. 3옵이 비엄댐이거나, 탤런트가 유효한가?
- Q2. 해당 무기가 널리 사용되는 무기인가?
- 위 두가지 질문에 모두 '그렇다'라고 답할 수 있다면, 해당 무기는 유효함
- 유효 탤런트는 빌드 백화점에 그 탤런트가 기재되어 있는지 아닌지로 구분할 수 있음
- 주요한 유효 무기는 다음과 같음: AUG/G36 제외 전부(돌격소총), MPX/벡터 계열(기관단총), 클래식M1A(소총)
2) 방어구 분류법

- 방어구를 분류하기 위해서 고민할 것은 크게 3가지임: 주 속성/세트 옵션/사용처
- 주 속성은 장비 별로 고정되어 있으며, 장비의 대략적인 방향성을 가늠케 함
- 가령, 주 속성이 무기 대미지라면 해당 브랜드/세트는 화기 빌드에 사용됨
- 때문에 많은 빌드가 주 속성과 보조 속성이 일치하기를 요구함
- 따라서 같은 속성 계열의 '1순위+1순위', '1순위+2순위' 속성 조합은 보통 유효함
- 또한, 조끼/백팩의 경우에는 1순위 속성과 어울리는 탤런트가 달려도 유효함
- 세트 옵션은 방어구 조합을 짜는데 있어서 사실상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함
- 세트 옵션에 맞춰 보조 속성을 조합하지, 보조 속성이 맞는다고 세트 옵션을 포기하지는 않기 때문
- 세트 옵션은 주 속성과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는다는 점도 중요
- 따라서, 세트 옵션과 일치하는 보조 속성이 붙었을 경우 유효함
- PVE, PVP, 레이드는 각자 요구하는 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앞서 설명한 두 요소에 예외를 부여함
- PVP는 EMP 점폭, 불질 등을 쓰는 상태이상 빌드에 대응하고자 상태이상 저항을 채택하는 빌드가 많음
- 따라서, 보조 속성 2줄이 서로 다른 속성 계열이더라도, 상태이상 저항이 포함되어 있을 경우 PVP에서 사용될 수 있음
(4) 마치며
- 기존 파밍 및 빌드 관련 글을 작성해 준 갤럼들의 노고에 감사를 표함
- 오류 및 오탈자는 댓글로 지적해주면 빠르게 정정하겠음
-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댓글로 달아주기 바람. 작성자나 다른 사람이 답변해줄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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