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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이란이 소련 영공침범하는 이야기앱에서 작성

우희힝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4.08.07 11:14:47
조회 5219 추천 23 댓글 3
														

서론: 미국의 소련 정찰

냉전 내내 미국은 소련의 레이더, SAM 사이트에서 일어나는
신호 방출을 식별하고 분류하는 장기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소련과 바르샤바 조약 국가 주변에서 신호를 수집했었다.

수집된 정보는 제3차 세계 대전이 발발하면
미국과 NATO군의 폭격기 및 전폭기가 소련의 다양한 목표물에
안전하게 진입할 수 있는 경로를 확립하는데 사용될 예정이었다.

소련의 광대한 영토를 감안할때 이러한 ELINT 작전에서
레이더의 음영구역이 발견되는 것은 전혀 놀라운 일이 아니었고,
소련의 레이더가 닿지 않는 구역이 발견되면
더욱 유용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미국은
추가로 '더욱 적극적인' 정찰을 수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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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란은 당시 소련 남부와 긴 국경을 접하고 있었고,
샤가 축출된 혁명이 일어나기 전인 1970년대에는
미국과 좋은 관계를 유지했단건 군갤러들도 알 것이다.

이러한 관계의 일환으로 이란은
미국이 소련의 활동을 감시할 수 있도록
이란에 다양한 장거리 레이더와 도청기지를 건설하기로 합의했다.
근데 막상 레이더랑 기지를 짓고보니 소련과 이란의 국경이
생각보다 너무 허벌이라 저공비행하는 정찰기가
쉽게 국경을 넘어 소련-이란 국경의 군사시설을
찍을 수 있다는 사실을 미국은 알게 된다.

또 이러한 저고도 정찰기를 동원한 '국경 간 비행'이
소련 방공군에 의해 감지되어
소련 방공군의 레이더 및 SAM 사이트가 작동되면
국경 바로 반대편에서 대기하고 있는 ELINT 항공기와
도청 기지가 소련 방공군의 미사일 기지에 대한 위치와
레이더/무선통신 주파수에 대한 귀중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었다.
이 ELINT 활동은 'Project IBEX'의 일부지만,
이보다 훨씬 더 적극적인 정찰 프로그램인
'Project Dark Gene '은 이보다 전에 진행되었다


Project Dark Gene

1968년부터 미국과 이란의 좋은 관계를 인정받아
노스롭 RF-5A 항공기 12대가 IIAF에 인도되었지만,
이는 표면적인 것이었다.

공식적으로 이 항공기는 실제로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
일련 번호는 노스롭의 생산 목록에서 완전히 삭제되었고,
이는 미국이 소련에서의 정찰 활동을 '부인 가능'하게 만들었다.

이렇게 일련번호가 삭제된 항공기들은 실제로 1971년까지
다크 진(Dark Gene)이라는 작전 하에
USAF 조종사가 조종했으며, 주로 ELINT를 수집하기 위해
국경을 넘어 소련으로 은밀한 정찰 출격을 하는 데 사용되었다.
알려진 바로는 이 항공기 중 최소 2대가
USAF 조종사가 조종하는 동안 소련 내부에서 격추됐다는 것

이들은 탈출했고, 아마도 실제로는 IIRAF 조종사를 훈련시키고 길을 잃었다고 변명한 후 조용히 이란으로 돌아갈 수 있었겠지만,
이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RF-5A는 또한 'A-wired'되어 있어서 필요시 핵무기를 운반하고
유사시 소련의 다양한 목표물을 공격하는 임무 또한 부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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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란 공군의 F-5

그러나 아음속 정찰기인 RF-5A는 아마도 CIA가 흥미로운 정보를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되었겠지만, USAF 조종사가 소련 국경을 넘을 때 조종하고 싶어했던 것은 아니었음. 좀 더 크고 빠른 정찰기의 필요성을 CIA와 NSA는 느끼고 있었음. 그때 마침 물주가 나타남. RF-5A의 정찰 비행으로 얻은 정보를 계속 알고 있었던 팔레비 2세였음 그는 이란이 이 정찰 활동에서 훨씬 더 적극적인 역할을 하기를 원했고, RF-4를 도입하는 비용을 모두 이란이 지불하겠다고 미국에 제안했음. 미국은 이란이 RF-4 비용을 지불하는 대신 정찰작전에 IIAF 인원이 참가하게 해서
IIAF 승무원이 ELINT/SIGNT작전 경험을 얻을 수 있도록 했음.1971년에 최초의 RF-4 6대가 이란에 도착했는데, 공식적으로 이들은 RF-4E였지만 관련 보고서에 따르면 이 기체는 실제로 '매우 특이한' RF-4C였다고 함. 이 RF-4C들은 이 작전만을 위해 특별히 제작되었고, 다양한 특수 ELINT 장비를 탑재했으며, Per airframe?당 12$가 넘는 비용이 들었기 때문에 지금까지 제작된 F-4 중 가장 비싼 항공기였음. 지금까지 이 독특한 RF-5A와 값비싼 RF-4C의 진짜 사진은 발견되지 않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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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란의 F-4E

최초로 이란 공군에 인도된 6대의 RF-4C들은 공식적으로 생산 번호가 나열되지 않은 채 이란 공군에 인도되었으며 일반적으로 UKI(Unknown Iranians)라고 불렸음. 일부는 이란혁명 이전에 인도된 것으로 확인된 72-0266~720269 일련 번호에 속했을 가능성이 있지만 자세한건 알수 없음. 우리가 알수 있는건 결과적으로 22~25대의 RF-4 항공기가 이란에 인도되었다는거임.  RF-5A와 마찬가지로 RF-4C도 'A-wired'되어 필요하면 보조적인 역할로 핵무기를 운반할 수 있었다고 함. USAF와 IIAF 승무원이 탑승하여 비행한 6대의 RF-4C는 1971년부터 1978년까지 소련 상공에서 한 달에 평균 2회의 임무를 수행했음. 만약 이들이 격추되었다면 USAF 승무원이 IIAF 승무원을 훈련시키고 있었고 항법 훈련중이었으며 악천후로 길을 잃어 실수로 국경을 넘어 소련으로 넘어갔다고 둘러댈 계획이었고, 실제로 이들 '이란산' RF-4C 중 적어도 두 대가 소련 전투기에 의해 소련 내부에서 격추된 것으로 알려졌는데, 첫 번째는 1973년에, 두 번째는 1976년에 격추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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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F-4를 격추시킨 Gennady Eliseev 대위


1973년 격추사건에 대한 일부 세부 사항을 말해보자면, 1973년 11월 28일, IIAF 조종사인 쇼쿠니아 소령이 조종하고 USAF 대령 존 샌더스가 뒷좌석에 앉은 이란의 RF-4C가 소련 내부 방공망에 의해 감지됨. RF-4C는 이란 국경을 향해 비행해서 속도가 마하 1.4에 도달했을 때 Gennady Eliseev 대위가 조종하는 MiG-21에 의해 요격되었음. 샌더스 대령은 MiG-21이 열추적 미사일을 조준하는 것을 막기 위해 플레어를 발사하기 시작했고, 결국에는 휴대한 플레어 54개를 모두 사용했음. MiG-21은 마침내 RF-4C에 R-3S 미사일 두 발을 발사했지만 다행히도 둘 다 빗나갔음. 그러나 MiG가 미사일을 다시 조준하지 못하기 위해 급선회하는 동안 RF-4C의 속도가 떨어졌고 MiG-21이 갑자기 RF-4C로 접근했음. 그런 다음 Gennady Eliseev 대위가 RF-4C의 복귀를 막기 위해 RF-4C에 충돌하기로 의도적으로 결정한 것으로 추정되는데, RF-4C의 꼬리가 MIG-21에 잘려 고속으로 급강하했기 때문임 Gennady Eliseev 대위는 충돌로 사망했으며, 사후에 '소련 영웅' 메달을 받았음. Shokouhnia 소령과 Saunders 대령은 모두 탈출하여 소련 지상군에 포로로 잡혔지만....그들은 사전에 교육받은 대로 거짓말을 쳤고 RF-4C가 마하 2에 가까운 속도로 지면에 충돌했기 때문에 소련이 그렇지 않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증거는 전혀 없었음.

따라서 쇼쿠니아와 콜 샌더스는 우연히 이란에 착륙한 소련 정찰 위성의 카트리지와 맞바꾸어 이란으로 돌아가기로 조용히 합의되었음. 소령 쇼쿠니아와 콜 샌더스 대령은 모두 그들의 공로로 훈장을 받았고, 이후로도 비행을 계속했지만 소령 쇼쿠니아는 1980년에 이란에서 처형되었고, 콜 샌더스는 보다 '정상적인' 업무로 인사이동 조치되었음. 그는 이 기간 동안 이란에서의 활동에 대해 별다른 코멘트를 남기진 않았다고 함. 이러한 미국과 이란의 정찰 비행에 빡친 소련은 MiG-25RBSh로 이란 상공 정찰을 시작했고 IIAF는 F-4D와 F-4E로 항공기를 요격하려고 시도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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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G-25 RBSH,1998년

1976년 어느 때쯤에 IIAF F-4E 한 대가 결국 MiG-25RBSh를 공격했지만 추락하기 전에 국경을 넘어 러시아로 복귀했다고 알려짐. 1976년 후반에 러시아 상공에서 두 번째 RF-4C가 손실된 것은 이 사건에 대한 대응이었을 가능성이 있음. IIAF는  F-14A 톰캣을 도입한 이후에야 MiG-25RBSh가 이란 상공을 비행하는 것을 저지할 수 있었음. 특히 1978년 10월에 카스피해 상공에서 두 대의 IIAF F-14가 MIG-25를 요격한 후,  F-14가 MiG-25에 1분 이상 레이더 락온을 유지했던 사건이 결정적이었다고.

현재로선 이것이 Project Dark Gene에 대해 알려진 전부임. 이란이 미국과 합동으로 소련을 정찰했다는 것과, 이 과정에서 최소
6대의 RF-4C와 RF-5A가 손실되었다는 것.


Project IBEX


아이벡스 프로젝트는 1974년경에 이란과 미국이 동등한 파트너로서 시작한 프로젝트임. 물론 이란은 약 5억 달러에 달하는 프로젝트 비용의 거의 전부를 주요 미국 계약사인 Rockwell Inc.에 지불해야 했음. 아이벡스 프로젝트는 소련 국경을 따라 일련의 관측 및 도청 기지를 건설하고, 여러 대의 정찰기를 구매하여 운영하기 위한 CIA+NSA/이란의 합작 사업이었음

지상 기지는 5개로 구성되었음. 3개는 IIAF/USAF 승무원이 공동으로 운영했고 2개는 CIA 또는 NSA가 운영했음. CIA가 운영하는 기지는 부셰르(Tracksman 1)와 카프칸(Tracksman 2)에 설치되었음 이 5개 정보 수집 기지의 임무는 소련 남부에서 소련군의 무선 및 원격통신 트래픽을 모니터링하고, 소련군의 군사 활동이 증가했다는 증거를 찾는 것, 소련 미사일 발사 시험을 모니터링하는 것, 궤도를 도는 정찰위성에서 고해상도 사진을 수신하는 것이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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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남아있는 IBEX 프로젝트 기지, 혁수대가 사용중임.

또한 IIAF의 특정 요소-호크와 같은 방공 시스템도 Project IBEX에 포함되어 5개 기지 모두에 대한 방공을 제공하도록 임무를 부여받았음. 모든 기지는 철조망과 지뢰밭으로 둘러싸여 있었으며 허가받지 않은 인원이 침입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수송기로 모든 물자를 수송했음.

이러한 물류를 공급하고 원격 IBEX 스테이션으로 인력을 수송하는 임무만을 위해서 이란군은 DHC-4 Caribou STOL 항공기 2대를  구매했음. 이들 중 하나는 테헤란 메흐라바드에 있는 IIAF 박물관에 여전히 전시되어 있으며, IIAF 마크가 붙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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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란 테헤란의 DHC-4 칼리부, 2008년

다른 Caribou의 운명은 알려지지 않았는데, 79년 이후 이란의 상황을 고려해 보면 이란-이라크전 당시 소실된걸로 보임. IBEX 프로젝트에 대한 원래 계획에는 IIAF의 보잉 707 2대와 P-3F Orion 순찰기 6대 중 2대가 ELINT 역할로 전환되는 것이 포함되어있었으나, IIAF는 P-3F Orion 대신 C-130E/H 4대를 새로 구매하기로 했음. C-130은 IBEX 기지가 위치한 높은 고도의 거친 비행장에서 작동할 수 있었고 상당히 무거운 ELINT 장비를 탑재하고 운용할 수 있었기 때문임. 선정된 4대의 C-130E/H는 Elbit-Systems, Greenville Division에서 개조되었고, 1대의 보잉 707-3J9C에 대한 작업 또한 1975년에 시작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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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4년 12월 7일 테헤란 근처 마흐라바드 공군 기지에서 촬영된 이란의 C-130 - Gerke Hofstra

IBEX 시스템을 장착한 항공기는 최대 13개의 SAM 사이트 위치, 방출되는 레이더를 감지하고 분류할 수 있는 ELINT 하위 시스템, 감시 사진 촬영을 위한 발전된 카메라 시스템을 갖추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음. 이 개조에는 항공기 날개와 동체에 다양한 안테나를 설치하고, 항공기 하부에 접이식 방향 탐지기, 새로운 INS, 개조된 전원 및 객실 환경 시스템, 외부 엔진의 아래에 특수하게 확대된 포드를 설치하는 등 광범위한 구조적 수정 및 보강이 포함되었음. IBEX 프로젝트의 Hercules는 소련 레이더 송신기를 고고도에서 촬영하기 위한 사선 장초점 거리 카메라와 무선 및 레이더 신호를 모니터링하고 기록하기 위한 장비를 탑재했음.
검증되지 않은 보고서에 따르면 IBEX 장비의 일부는 최소 2대의 IIAA(이란 육군 항공대)의Aero Commander-560에
내장되었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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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마흐라바드 국제공항에서 촬영된 에어로커멘더-560

C-130과 Aero Commander-560 두 유형 모두 1970년대 초반부터 소련 국경을 따라 그리고 소련 국경 너머로 정찰 비행을 하는 데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으로 알려졌음.

소련의 미사일 시험을 추적하는 것 외에도 이란 정부는 IBEX 시스템을 사용하여 대부분의 이웃 국가-특히 이라크에서 발생하는 레이더 신호의 위치를 파악하고 추적 및 식별/특성화했음.
여담으로, Rockwell이 IBEX 프로젝트에 대한 계약을 체결하기 전에 이스라엘의 프로젝트 참가 제안은 IIAF에서 "충분히 발전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거부되었음. 그래서인지는 모르겠지만
이란에 IBEX를 설치한 후 몇몇 '중대한 오류'가 발생했으며, 이에 대해 샤가 관련 보고를 듣고 특별히 기뻐하지 않았다는 소문이 떠돌았고, 이로 인해 Rockwell은 CIA와 NSA에 직접 도움을 요청해야 했다고 함. 게다가 매우 초기 단계에서 이 프로젝트는 워싱턴과 다른 중동의 동맹국에서 큰 우려를 불러일으켰는데, Rockwell이 일부 전 NSA 전문가를 고용하여 이란 연수생과 함께 일하게 했기 때문임. 이란 연수생중 일부는 미국에서 장비를 사용한 후 정신 장애 징후를 보였다고 하는데 자세한건 ㅁ?ㄹ

IBEX의 문제가 어떻게, 누구의 개입으로 해결되었는지는 불분명하지만, 이 복잡한 시스템은 작동을 시작했고, 4대의 IBEX C-130H(이란에서 운용 중일 때는 "Khofaash" 또는 Bat이라는 별명이 붙었음)는 모두 소련 국경을 따라 계속 비행했음. 5개의 지상 기지와 함께, 이들은 Abdollah Assrejadid 중장의 지휘 하에 IIAF의 전자 정찰 비행단의 일부로 편입됨. 이 부대는 각각 RF-4E와 RF-5A, C-130과 B-707를을 운용하는 3개의 비행대로 구성되었던 것으로 보임. 모든 C-130과 Boeing 707은 일반적으로 Mehrabad 기지에 주둔했지만, Tabriz와 Hamedan에 눈에 띄는 "전방 기지"가 설립되었고, Shiraz와 Zahedan과 같은 다른 장소에도 설립되었을 가능성이 있음. 수십 개의 작전 임무를 이들이 수행한 것은  확실하지만, 유일하게 알려진 작전은 1978년 10월에 일어난 카스피해 상공에서 소련 MiG-25R을 요격하기 위해 두 대의 F-14를 호위하던 보잉 707이었음. 이 항공기는 엄청난 범위(200km 이상)에서 아무런 문제 없이 적 항공기를 추적?했으며, CIA 요원과 결과를 볼 수 있었던 몇몇 USN 사람들은 수집된 정보에 매우 만족했다고 함.

1978-1979년 이란의 샤가 전복되고 아야톨라 호메이니가 이끄는 반미 강경파 이슬람 공화국이 수립되면서 두 프로젝트는 빠르게 종료되었음. 이 시설들이 어떻게 되었는지는 알 수 없지만, 통상적으로 수립되어 있는 비상 계획을 감안했을 때, 특히 CIA가 운용했던 두 시설은 인력이 대피하기 전에 완전히 파괴되었을 것으로 생각됨. 혁명 직후 IBEX 프로젝트와 관련된 이란인들은 터키로 대피했으나, 프로젝트에 관련된 비행기들과 IIAF 소속 IBEX 기지는 새로운 IIAF의 일부가 되었음. 그러나, 테헤란의 메흐라바드에 있는 IIAF 박물관에 있는 DHC-4 카리부 한 대를 제외하고는 그들의 운명에 대해 알려진 바가 없음. 하지만 관련 인력이 모두 사라진 상황에서 복잡한 IBEX 시스템을 운용하는 것은 어려웠을 것으로 추측함.
두 프로젝트 모두 성공적이었고, 계속 진행했다면 아마 이란 공군의 전자전 전력에 큰 도움이 되었을 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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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란 공군의 유일한 전자전기인 B-707 3J9C


Project Ibex에서 살아남은 유일한 생존기는 이란의 ELINT 수집기인 B-707 3J9C임 이 항공기는 1975년에 Elbit-Systems와 Greenville Division이 이란 공군의 KC-707을 개조한 것으로, 이 항공기는 최대 13개의 레이더 사이트 위치와 방출된 레이더파를 감지하고 분류할 수 있는 ELINT 시스템, 전방 동체 아래의 슬라이딩 도어 뒤에 고성능 카메라를 장착했고, ELINT 수신기를 부착했음. Project Ibex에 참여하는 동안 이 항공기는 소련과의 국경 근처 높은 고도에서 비행하여 감시 레이더와 방공 시스템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3차 세계 대전이 발발할 경우 B-52가 이용할 수 있는 잠재적인 '항로'를 찾아다녔음.

이 B-707은 지금도 테헤란-메흐라바드 국제공항의 제1 전술 공군 비행대에 배치되어 있음. 항공기에는 식별번호가 보이지 않으며 여전히 ELINT를 수집하는 데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지만, 수신 시스템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었는지는 알 수 없음.
이란은 항공우주 및 전자 기술이 상당히 발전했다고는 하지만 서방에 비해서는 많이 뒤처져 있으므로 비교적 최신인 ELINT 시스템을 러시아나 중국에서 조달하지 않는 한 현대전에서 써먹기는 상당히 어려울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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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수영, 할리우드 데뷔…‘존윅’ 스핀오프 ‘발레리나’ 출연 [공식] 디시트렌드 0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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