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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 워린이 길라잡이-1. (나엘) 들어가면서/전체적인 게임흐름

워리니길라자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19.09.27 12:53:43
조회 954 추천 16 댓글 24
														

안녕

진짜 몇안되는 워린이(늅늅이)들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됬으면 해서 적어볼게

필자 실력은 그렇게 좋지는 않아 . 넷이즈 기준으로 시즌말에 60~80등정도 된다고 보면되


일단 처음 워크래프트 3 밀리에 들어오면 모든것이 너무 막막할거야 트위치나 아프리카 TV를 통해서 밀리를 하는걸 접하고

"와 씨발 장재호 박준 120 인피 존나 멋지네" 이러면서 시작해보면 눈에보이는건 덩그러니 일꾼이랑 본진건물 하나일테고

의욕에 가득찬 우리 늅늅이가 금캐고 요거 저거 짓다가 너가 인구수 한 40 채워서 열정에 넘쳐서 러쉬를 가면

상대방은 영웅으로 깔짝거리면서 대충밸런스 조절하는 척 하다가 갑자기 고렙영웅 + 최종테크 유닛으로

늅늅이의 기지에 홀까지 쳐박고 채팅러쉬하는걸 보게 되겠지. 이 꼬라지를 보면 그 사람 인성이 어떻든간에

" 아주 시발 이 좃같은 게임 내가 다시는 하나봐라 " 하면서 워크판을 떠나겠지.


아쉽게도 2002년에 나온게임이니 17년간 고이고 고인물들을 따라잡기란 쉽지 않지만 그래도 스타판에 비해서는 초보자도 많고

악성고인물인 인방충들이 많아서 그새끼들만 다 뛰어넘으면 충분히 게임을 즐길만한 정도는 될 수 있어

또 게임자체가 스타1이나 2 처럼 피지컬로 두들겨패는 게임이 아니라서 후발주자 아재들도 충분히 중수 그 이상이 될 수 있다고 말하고 싶어.

물론 좃망겜 잘해져서 뭐하냐 이런식으로 애기하는 친구들도 있는데, 워3 밀리는 진짜 존나 잘만든 게임이라 ...그냥 한번은 권해주고 싶어

또 서치도 넷이즈 기준으로 존나게 빠르게 잡히고, 이겼을 때 쾌감도 굉장히 커서 한번빠지면 헤어나오기도 어려운것이 워3의 매력


늅늅이들이 게임을 처음할때 뭐가 가장 막막할까 곰곰히 생각해봤는데,

모든것이 다 낯설겠지만 그래도 게임이 전체적으로 어떻게 흘러가는지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는게 우선일거 같아.

그리고 처음에는 종족 전체를 통합해서 쓸까 했는데, 그냥 종족하나하나 나눠서 쓰는게 좀 시간은 더 걸리더라도 명확하게 적어줄 수 있을거 같아서

종족별로 나눠서 써볼게


제일처음은 워갤에서 가장 미움받는 종족 나갈이야 .


너가 게임을 시작하면

1. <오프닝>


1. 트리오브라이프 - 위습 5개시작


2. 3개의 위습은 금광에 넣고 1개는 알타 오브 엘더 건설 1개는 워사냥(추후 맵별 사냥코스에서 설명예정) / 트리오브 라이프에서는 위습생산


3. 첫번째 생산되는 위습으로 문웰 건설 2번째 3번째 나오는 위습 금광에 집어넣기


4. 알타오브 엘더완성되면 그 위습으로 상대방 기지 정찰 , 문웰 완성되면 나오는 위습 나무


5. 이후 워 완성되면 아쳐 1개 뽑고 워사냥 시작 / 나무 40되면 문웰건설


6. 나무 180되면 2티어 홀업( 5금광 위습 , 1영웅 , 1아쳐, 8위습-나무) 인구수(20/30)

여기까지가 나엘의 가장 기본적인 초반 오프닝이야


이 오프닝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은


1. 라이트닝 쉴드 사냥

2. 상대방의 워사냥견제



이 2가지가 있는데


라쉴사냥의 경우는 나중에 내가 동영상을 통해 알려줄게 ,


상대방의 워사냥 견제에는 크게 2가지 형태가 있어 첫번째는 시작하자마자 일꾼이 너가 짓고있는 워 근처로 가서 몹을 끌어서 워를 캔슬하는 거고

두번째는 영웅이 나오자마자 달려서(주로 데나나 블마) 너가 잡고있는 중요몹(아이템을 주는몹)을 스틸하거나 워사냥하고 있는 워를 깨거나 아쳐나 위습을 잡아주는 경우가 있어 . 맵별 사냥법에 대해서는 후편을 통해서 알려줄텐데. 항상 주요몹을 먼저 잡는 습관을 들이면 좋아.

아 그리고 추가적으로 애콜이나 풋맨이 와서 너가 잡고 있는 몹의 막타를 치는 천콜라이트 플레이도 있으니까 주변에 풋맨이나 애콜라이트가 알짱거린다 하면 막타를 좀더 주의 깊게 치는 세심함이 필요해 참고로 에이션트 오브 가 몹의 막타를 치면 영웅 경험치가 안올라가


2.


1티어에서 2티어로 올라가는 사이 너가 선택할수 있는 선택지는 2가지야


1.사냥을 해서 3레벨을 찍는다


2.상대방을 견제를 한다


1번의 경우에는 너가 주로 키퍼를 쓸 때 많이 나오는 상황이야 워크래프트3는 거의 모든영웅이 3레벨이 가장 중요해 스킬을 2개를 몰아서 찍는데 2레벨 스킬부터 효율이

겁나 크게 나오거든 예를들어 1렙 인탱글로는 그런트 새끼를 미국보내려면 2방 갈기고 평타로 오지게 쳐야되는데, 2렙인탱글은 한방 갈기고 조금만 치면 보낼 수 있거든

그래서 워크 하는 사람들이 맨날 3렙코스 3렙코스 노래를 부르는거야 . 3렙코스의 경우는 굉장히 여러가지 코스가 있고 맵마다 다른데 몇개 예를 들어주자면


(Last Refuge) 오우거 2트롤(초록) - 용캠앞 멀럭지역 - 멀티쪽 메이지 2트롤

(Northern Isle) 오우거 메이지 지역 - 앞에 2멀럭 - 4멀럭 - 본진옆 놀워든 오우거

(Twisted Meadows) 용캠지역 - 멀티지역 / 533(놀오버시어-2놀워든) - 놀부르트 놀아쳐 - 용캠지역 (2렙 끝자락)

(Echo isle) 오우거 2트롤 - 놀부르트 - 마켓플레이스 (2렙 끝자락) , 용캠- 놀부르트- 멀티지역

(Terenas Stand) 용캠- 메이지 3 초록 - 상점옆 코볼트 - 고블린상점(잡다보면 3렙 초과)

(Amazonia) 고블린 연구소 - 밴디트 - 코볼트- 멀럭

(Concealed Hill) 오우거 트롤지역 - 거북이 지역 - 코볼트 지역- 크랩지역


요렇게 있고 고수들은 이걸 비틀거나 빼먹기를 통해서 변칙적으로 3렙을 찍어

그 이유는 3렙이 중요하니만큼 견제를 택한 상대들은 이 3렙을 늦추기 위해서 견제를 하겠지? 그럼 나는 그걸 방지하기 위해서 3렙을 꼬아서 찍어버리면

상대방은 견제하느라고 동선을 낭비하는데 나는 3렙을 찍어서 게임을 유리하게 가져가게 되는거야. 이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 너가 만약 상대방의 3렙을 주지 않고싶다면

상대방의 본진에 들어가서 일꾼을 잡아서 상대방으로 하여금 돌아오게하거나 상대방의 사냥코스를 방해해서 흐름을 유리하게 가져와야되 견제하는 방법은 이후에 적어줄게 일단은 흐름만 훑고 넘어가는 편이니까


cf. 멀티 ?


멀티는 요즘 나엘이 1-2티어 사이에 많이올려 나엘의 3티어가 생각보다 효율이 안나오고 키퍼의 강력함을 바탕으로 초중반 주도권을 잡은상태에서 후반전에 자원빨로 게임을 끝내는게 요즘 나엘스타일이라 일반적으로 아쳐를 한 4개~5개정도? 뽑고 멀티 사냥지역 근처에 트리오브라이프를 짓고 저게 완성되면 트리오브라이프로 걸어서 멀티지역을 사냥하는거지 이렇게 해서 멀티를 앉힌 이후에는 vs 휴먼의 경우 땡드라이어드 vs 오크의 경우 업그레이드된 워유닛들 vs 언데의 경우 스카이나엘 or 땡드라로 2티어까지 맵의 주도권을 가져오는거야 2티어 이후에 땡유닛들로 테크를 올리는 상대의 일꾼을 솎아준다던지 상대방의 유닛을 갉아먹는다던지 상대의 사냥코스를 미리 사냥해버린다던지, 이러면 상대방은 한방병력을 모으는데 있어서 더 시간이 오래걸릴것이고 그만큼 그걸 막아낼 수 있는 시간이 더 주어지기 때문에 나엘입장에서는 자원을 2배로 먹고있기때문에 더 유리해진다는거지 이러한 플레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상대방 종족들은 기를쓰고 너의 멀티를 캔슬한다거나 견제를 최소화로 받아서 한번에 타이밍을 잡는 플레이를 주로 해, 그리고 찌르는 타이밍에 상대방이 중멀을 던지면서 피해주고 이후엔 같은자원으로 싸우기 때문에 테크가 이미 완성된 타종족이 더 유리해 지는거지 그렇기 때문에 나엘을 할때는 항상 상대방이 찌르는 타이밍에 위습이나 트렌트 등을 통해서 상대방 멀티지역을 정찰하는 습관이 필요해



3.


이후에 2티어가 완성이 되면 로어나 윈드등 2티어 계열 건물을 짓고 상점도 지어 세컨영웅도 뽑고


여기서 나올수 있는 상황이


1. 멀티먹고 2티어 존버


2. 3티어 힘싸움

1번의 경우에는 앞서 적었고 2번의 경우는 주로 데몬을 골랐을 때 언데전이나 휴먼전에 나오는 그림이야

드라를 1~2개정도만 눌러준 상태에서 곰의 어댑트 트레이닝을 해주고

데몬+드라이어드로는 견제 / 세컨영웅+아쳐 + 워로는 사냥 - 아마 나엘유저가 가장 힘들어 하는 시점일거야 동시에 2가지 부분을 계속 해줘야되거든 데몬이나 키퍼로는 상대방의 병력을 잘라주면서, 세컨영웅은 나머지 사냥터를 먹으면서 3렙을 찍어야 되서

(3레벨이 중요하단건 앞서 언급했으니 패스 )


4.


앞서 나온과정들을 무사히 진행해서 3티어가 되면 곰과드라이어드를 50까지 비율로 잘 맞추고

이제 피니쉬를 지어야겠지?

승리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아


1. 상대방이 멀티없고 너가 멀티가 있는 상태에서 상대방이 러쉬올 수 밖에 없는 상황


2. 서로 멀티가 없는 상황에서 한타후 대승 혹은 둘다 멀티가 있는 상황에서 한타우 대승


3. 상대방이 멀티가 있지만 너가 상대적으로 방어가 약한 멀티지역에서 적 병력이나 영웅에 피해를 크게 준경우


일반적으로 1번의 경우가 가장 늅늅이가 하기에는 가장 편한거 같아


음 .. 예를 들어서 너가 1~3번까지의 과정중에 적영웅이나 유닛을 견제를 통해서 많이 잡아냈어 예를 들면 그런트를 2개 잘랐다던가 옵시나 핀드를 잘랐다던가 라이플을 다수 잡았다던가 그러면 그 이득본 자원을 멀티에 투자를 하는거야 나엘이 멀티를 돌리려면 740원/ 180 나무 가 드는데 그런트 2개를 자른경우라고 치면 적은 400원만큼 약해졌으니 이론상으로는 내가 자원을 한 300만 돌려도 버틸수 있는 각이 나온다는거지 그리고 항상 모든 공격과 수비가 있는 게임에서는 수비가 더 환경이 좋은건 당연한거니 1번 상태에서 반반싸움만 하더라도 이후에 나오는 물량이 나엘이 더 많으니 승리하게 되는거야. 그러니까 초반부터 스노우볼을 계속 굴리는것이 중요해


2번의 경우에는 너가 3티어를 간 경우에 주로 나올텐데 주로 후반에는 사냥동선이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주요 사냥터를 기준으로 교전이 발생하게 되 팽팽한 상황속에서는 내가 사냥터를 먹고 상대방이 사냥터를 못먹으니까 당연히 그만큼의 금차이 레벨차이 아이템 차이가 발생할 거고 그 차이를 바탕으로 한타 시밤쾅해서 잡아내는 거야 .


3번의 경우에는 상대방이 멀티를 많이 돌린상태가 아니라 약간돌렸을때 너가 상대방이 멀티에 쓴 자원만큼의 이득을 가지고 있을때 다수의 드라이어드 물량이나 티어차이로 끝내는 경우인데. 예전 1.28 휴먼전에는 종종 나오던 그림인데 최근에는 잘 안나와 요즘은 나엘이 무조건 멀티를 먹어야 되는 종족처럼 되고 있어가지고 잘 안나오는 그림이야 오히려 같이 멀티가 있는 상황에서 나엘이 멀티를 먼저돌리고 이후에 다른종족이 찌르면서 멀티하고 나엘이 이걸 본격적으로 캐기전에 역러쉬로 끝내는 그림이 더 잘 나오는거 같아.




일단은 전체적인 게임의 흐름은 이래


이후에 빌드부터 맵별 사냥터 아이템, 상대방 종족의 맞춤 , 날빌등 적어볼게 업데이트는 일주일에 한편씩은 꼭 하려고 하는데


다음글부터는 스크린샷이나 그림도 좀 넣어가면서 설명해야겠다


모르겠는 부분은 댓글로 달던가 GilaJabi 친추하면 아는 부분내에서 알려줄게


그리고 잘못된 부분있으면 댓글로 알려주면 확인해보고 수정할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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