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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르타로스 기본 개념북 (09.9.17)

마시마로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09.09.17 13:38:19
조회 13039 추천 8 댓글 48

Ⅰ. 기본적인 시스템에 관하여

1. 다중 캐릭터 시스템

플레이어는 총 9명의 캐릭터를 가지고 게임을 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는 1캐릭 컨트롤을 지원하나, 시나리오 진행시에는 3캐릭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플레이어의 대표레벨은 원정대 내 최고레벨 캐릭터를 기준으로 한다. 한명이 40렙이고 나머지는 10렙 20렙 이래도 그 플레이어는 40레벨

2. 피로도 시스템

각 캐릭터마다 100씩의 피로도를 가지고 있으며, 일반 사냥시 사냥터 맵의수, 몬스터 킬수, 보너스경험치 등을 고려하여 피로도가 소모된다.
캐릭터마다 100씩 따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근성만 있으면 몇개를 키우던 상관없다는것.
피로도를 모두 소모할 시 던전 입장은 가능하지만 경험치를 10%만 받게 된다. 그러나 퀘스트경험치, 시나리오경험치는 그대로 받음.
피로도는 매일 아침 7시에 0으로 초기화된다.

3. 챌린지/컨텐츠포인트(cp) 시스템

타르타로스에는 일반 사냥터와 구분된 챌린지 미션이라는 맵이 존재한다. 이 챌린지를 이용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컨텐츠포인트(cp)
기본적으로 챌린지는 경험치를 주지 않으나 일반 사냥에서 얻을 수 없는 귀한 아이템들을 획득할 수 있다.
또한 일반 사냥과 다르게 동료 보호, 몬스터 유인, 구조물 파괴 등 여러가지 미션이 주어진다.
챌린지에 난이도에 따라 소모되는 cp의 양이 다르며 이 cp는 일반 사냥, 길드공헌 등으로 얻을 수 있다.
또한 하루에 3000cp가 기본적으로 제공되며 이는 피로도와 같이 아침 7시에 초기화된다.
주의할 점은 cp가 3000이 넘은 상태에서 초기화될 경우, (기존cp-3000cp)*40%가 다음날 cp로 전승된다. 즉 4000을 남겨놨으면 다음날 추가적으로 받는것은 400cp

4. 아이템

타르타로스의 아이템 레벨제한은 10레벨마다 구분되어 있다.
현재 무기/방어구의 경우 E급 D급 C급으로 구분되는데, E급은 10레벨 D급은 20레벨 C급은 40레벨 이상에서 착용이 가능하다.
또한 알파벳마다 1~4등급을 가지고 있어 E1,E2 ..... D3,D4,C1 식으로 분류되며 그 안에서 또 최하급,하급....최상급으로 분류된다.
즉, 가장 낮은등급은 E1최하급 가장 높은등급은 C2최상급. 이런식이 되는 것이다.
참고로 무기에 D1,D2 이런식으로 써있지는 않음. 이름을 보고 분류해야함
사냥에서 습득한 아이템의 경우 미감정 이라고 써있을때가 있는데 클릭해서 감정을 해주면 된다. 무조건 좋진 않고 -옵션이 뜰 때도 있다.

5. 제련/강화

제련에는 제련할 아이템과 그 등급의 제련석, 수수료가 필요하다.
무기의 경우 5까지, 방어구와 정신방어구의 경우 3까지 80%의 확률로 파괴되지 않고 제련이 가능하다. 그래서 5/3/3을 서민강이라고 부른다
6~10은 60% 11~15는 40% 16~20은 20% ... 의 확률로 제련이 가능하며 성공/실패/파괴로 나뉘어진다. 파괴라는 메리트만큼 강화수치도 커진다.
참고로 6부터는 확률을 믿으면 안된다 그냥 무조건 터져나간다. 제련을 할때는 반드시 예비장비를 확보한 상태에서 시도하자

강화의 경우 무기의 슬롯에 강화석을 장착하는것을 의미한다.
슬롯이 있는 아이템과 같은 능력치의 강화석 3개가 필요하며, 강화석이 부족할 경우 마력석으로 그 자리를 대신할 수 있다.
강화석 3개의 경우 100%의 확률로, 강화석2개+마력석의경우 65% 강화석1개+마력석2개의 경우 30%의 확률로 강화석이 박힌다.
예외적으로 고급마력석의 경우 하나의 강화석 역할을 하여 강화석1개+고급마력석2개라도 100%의 확률로 강화가 가능하다.
장비 슬롯의 경우 무기는 제련5레벨마다 총 3개, 방어구의 경우 대장간에서 돈을 내고 2개, 장신구의 경우 캐시로 1개씩 뚫을수가 있다.
무기의 경우 강화석 합계가 5,10,15단계가 될 때마다 새로운 이펙트가 생긴다.

6. 맵/경험치 시스템

일반 사냥의 경우 던전 입장후 m을 눌러보면 전체 맵이 나오는데 플레이어는 자신이 가고싶은 곳을 선택할 수 있다.
맵에 초록색이 그려진 곳은 포인트존, 상자가 있는곳은 이벤트존이다.
포인트존을 갈 경우 미션완료시 킬 보너스 경험치가 2배씩 증가하며 이벤트존은 엘리트몬스터 혹은 두리몽이 출현한다.
방향 선택방법은 우측에 보면 A포탈 B포탈 해서 조건이 나오는데 한쪽 조건을 만족시키면 그쪽 포탈이 열린다. 한번 열린 후에는 돌이킬수없다.
기본적으로 포인트존을 최대한 많이 거치는것이 효율적인 사냥방법이다. 운이 엄청나게 없지 않은이상 포인트존을 따라가다보면 자연스레 이벤트존도 있다


Ⅱ. 캐릭터에 관하여

1. 소마 

개발진에서 너무 귀여워한 나머지 먼치킨급이 되어버린 캐릭터이다. 컨셉은 중,장거리 데미지딜러 공격타입은 물리/마법이고 속성은 전기
우선 스킬이 굉장히 좋아서 사냥,챌린지,대전 어디서든지 최상위권에 들어갈정도다
뒤에서 설명하겠지만 기상기/무적기가 많고 자체 데미지감소 버프가 존재하여 중간정도의 체력이지만 탱커 못지않은면을 보인다.
그냥 처음 시작하는 유저라면 키워서 나쁠게 없는 캐릭터

2. 핑코

전형적인 탱커형 캐릭터이다. 그런데 왜인지 모르겠으나 원거리 공격도 매우 강력하다 매우정도가 아니라 거의 최상위권.
공격타입은 물리/마법이고 속성은 화염 부가효과는 화상 등
9명의 캐릭터중 체력수치와 넉백저항률이 가장 높으며 스킬 또한 탱커에 적합하게 만들어져있다.
로리를 좋아하면 골라도 무난하지만 캐릭터가 약간 작은것은 단점 무기,장신구 등의 외관을 충분히 느낄수가 없다.

3. 슈발만

역시 전형적인 탱커형 캐릭. 대검을 들고 있지만 사실 데미지딜링이 그렇게까지 강력하진 않다. 굳이 꼽으라면 중 정도
공격타입은 물리/정신이고 속성은 대지 부가효과는 스턴 등
장점은 소마,엘핀도스와 더불어 기본스킬 5개가 모두 기상기이고 무적기마저 많다는점은 대전에서 엄청난 힘을 보인다.
게다가 버프로 무적스킬까지 있고, 부가효과가 스턴이라 대전에서 슈발만 안쓰는사람은 거의 없음

4. 이실리아

가장 강력한 데미지딜러캐릭. 체력이 낮지만 회피율이 높다.
공격타입은 물리/정신이고 속성은 살기 부가효과는 출혈 등
사냥/챌린지 모두 선호캐릭터. 대전은 템과 컨트롤여하에 따라 약간 갈린다. 둘다 좋다면 엄청나게 강력해짐.
가장 큰 단점은 마법방어력이 엄청 약해서 마법공격 캐릭터에겐 취약하다.

5. 아엘로트

알스메르 마을에서 얻을 수 있는 캐릭터. 기본적인 컨셉은 보조뎀딜/보조힐러임
공격타입은 정신/마법이고 속성은 심판 부가효과는 무기력,마나번 등
사냥에서는 그냥 중정도임 데미지도 괜찮은편이고 힐/디버프도 있어서 선호
대전에서는 강력한 모습을 보임 그리고 게이임

6. 그래니트

힐러. 예전에는 잉여양이었으나 상향상향상향패치 받은이후 그나마 좀 할만해짐.
공격타입은 정신/마법이고 속성은 업ㅂ엉 부가효과는 스턴/홀드 등
그냥 자캐딸하고싶으면 키우면댐

7. 크로모도

28세 동정인 대마법사. 컨셉은 자신의 영역을 확보하고 그 안에서 강력한 데미지딜링을 하는 스타일
공격타입은 정신/마법이고 속성은 업ㅂ엉 부가효과는 빙결/감속 등
일단 데미지 자체는 엄청나게 강력함 범위스킬도 많아서 사냥에서 좋은 모습을 보임.
그러나 스킬 시전중 캔슬이 너무 잘되고 체력이 9명중 가장 조루기때문에 막 죽어나가도 책임못짐 평타마저 캔슬된다

8. 루코

1:1 에서의 강력한 데미지와 다수의 적을 교란시키는 컨셉임
공격타입은 물리/정신이고 속성은 여러가지 부가효과도 여러가지
내생각엔 약간 어중간한캐릭임 데미지가 강력하긴하지만 소마나 이실리아에 비해 뛰어나지도 않고 다수의 적 교란은 딱히 쓸데는없음
9명 캐릭터중 가장 유동적임. 무슨말이냐면 이동형 스킬이 엄청나게 많아서 계속 요리갔다 조리갔다 하면서 전투함

9. 엘핀도스

탱커와 파티원 보호/버프에 특화된 타입
공격타입은 물리/마법이고 속성은 냉기 부가효과는 빙결 등
진정한 만능엔터테이너 캐릭이라고 보면 됨. 혼자서 탱킹/뎀딜/힐링/추격 등 다할수있음 뎀딜이 약간 부족하긴하지만
가장 큰 단점은 기본스킬중 완전무적기가 없음. 기충전을 해야만 무적이 가능
생긴것도 쎾쓰하고 키워서 나쁠건 없음.


Ⅲ. 스킬

1. 스킬포인트와 숙련도

포인트의 경우 각 캐릭터마다 레벨업 시 얻어서 각자 쓰는 반면, 숙련도의 경우 전체 캐릭터가 공유해서 사용한다.
스킬을 찍을때 일단 1레벨에는 무조건 포인트/숙련도가 모두 사용된다. 
그러나 그 이후에 숙련도만 사용되는 레벨이 있고 포인트가 같이 사용되는 레벨이 있다.
9명의 캐릭터를 전부 키우지 않는다면 숙련도가 부족할일은 절대 없으니 포인트에만 신경쓰면 된다.
대체적으로 주요 데미지딜링 스킬은 마스터, 보조스킬, 무적스킬들은 포인트를 최대한 적게 쓰는 편이다.

2. 넉백,회피

타르타로스에는 넉백과 회피가 존재한다 캐릭터마다 이 수치가 각각 다르며, 아이템이나 강화석으로도 증가시킬 수 있다.
넉백저항률이 높으면 피격시 넘어질 확률이 감소하며 회피는 회피할 확률이 증가한다.
넉백시 넉백 시작부터 지면에 닿는 잠깐의 시간동안은 무적상태가 된다.

3. 무적과 블럭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하자면 스킬마다 공격레벨/방어레벨이 존재하는데 공격렙이 방어렙보다 높으면 타격, 아니면 블럭 이런식인데 그걸 다 외우면 힘들고
그냥 간단하게 반무적 완전무적이라고 말한다.
반무적의 경우 낮은 공격레벨의 스킬들을 막지만 높은 공격렙은 막지 못하고, 완전무적은 모든 공격을 막을 수 있다.
기본적으로 무적의 경우 피격시 Block! 이란 메세지와 함께 공격을 막는다.
예외적으로 공중무적의 경우 Block이 아니라 회피가 뜨거나 아예 뜨지 않으면서 공격을 막는다.
공중무적의 경우 타르타로스 시스템상 캐릭터가 지면에서 떨어져 있으면 무적상태가 되는것으로 이실리아의 월영참,소마의 크래쉬붐 등이 여기에 속한다.
차이점은 기본 무적의 경우 부가효과를 받지 않지만 공중무적의 경우 부가효과를 받게 된다.

4. 기충전/기발산

v키를 한번 누르거나 계속 누르고 있는 컨트롤로 기충전/기발산을 사용할 수 있다.
이 상태에서는 기본스킬들보다 좀 더 강력한 스킬들을 사용할 수 있지만 sp/mp의 소모가 크고 쿨타임도 길다.
기충전은 10레벨에, 기발산은 25레벨에 배울 수 있다.


Ⅲ. 이외의 것들.

1. 제작/해체

아이템을 조각과 다른 재료들을 사용해서 제작할 수 있다. 제작된 아이템은 미감정 상태이며 감정시 -옵션이 뜨지 않는다.
또한 아이템 해체시 그 아이템에 관련된 조각/재료/강화석/제련석 등을 얻을 수 있다.

2. 대전

대전의 경우 엔트리를 3명까지 사용할 수 있다. 방식은 릴레이식 한캐릭에 3:0 떡실신 당할수도 있다는말.
사전에 합의가 없는 경우 그냥 3명 다 채우는것을 기본으로 한다.
대전의 승패에 상관없이 끝난 후 대전포인트를 얻는데, 이것으로 대전상점에서 각종 아이템들을 살 수 있다.
대전 인원은 1:1 2:2 4:4 가 가능하다

3. 길드

현재 DCinside 길드는 하나가 존재한다. 길드 가입 후에 사냥할때 길드 훈장이라는 것을 얻는데 이를 바치면 길드상점에서 아이템 구입이 가능하다.

4. 동행

일종의 사제 시스템이라고 보면 편하다. 10렙 이상 높은 유저에게 동행을 신청할 수 있다.
하위동행의 이점은 경험치 20%증가, 상위동행의 이점은 동행플레이어와 사냥시 피로도를 사용하지 않고 소량의 cp를 획득한다.
그냥 고렙이 저렙 사냥터 돌아주면서 피로도 쓰지 말라고 만들어놓음.

5. 회복률

hp/sp/mp 총 3개의 스텟에 관하여 회복률이 존재한다. 정신력 1당 회복률이 각각 1씩 증가하며, 아이템을 통해 따로따로 올릴 수도 있다.
회복은 3초에 한번씩 이루어지며, 앉을 경우 회복률이 3배가 된다.

6. 캐시샵

캐시샵에서 아바타/헤어 외의 것을 사는건 그냥 바보다.

7. 가방/은행

가방의 경우 처음에 일정 칸수가 기본적으로 주어지고, 레벨을 올려 돈을 내고 나머지 가방들을 열 수 있다. 총 가방은 100칸
은행 역시 기본적으로 주어지고, 캐쉬를 통해서 확장할 수 있으나 캐쉬를 사는건 바보. 돈은 맡길 수 없다.

8. 레벨차

몬스터와의 레벨이 너무 많이 차이나면 경험치를 제대로 받지 못한다. 물론 제대로 데미지도 입히지 못한다.
사냥터와의 적정 레벨은 +-2정도인데 -5 정도까지 경험치는 제대로 받는다. 파티원이 믿음직스러우면 좀 낮은 캐릭으로 가도 무방.

9. 복구된 빙룡봉인진

챌린지 중 유일하게 40레벨 봉인에서 풀려난 데스벨은 입장권을 소모한다. 그에 필요한 입장권

10. 이벤트미션

각 마을 사냥터의 보스를 잡을 시 일정확률로 이벤트미션 입장권을 드랍한다. 파티장이 이를 가지고 있으면 이벤트미션 맵을 갈 수 있다.

11. 마켓

마켓을 이용하여 물품을 구매할 수 있다. 마켓 등록시 소량의 수수료가 발생하며 물품 판매시 5%를 수수료로 떼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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