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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에 대해서 알자.

난구름(124.51) 2007.08.25 17:02:44
조회 445 추천 0 댓글 5

 여기서 여객기나 기타 항공기에 대해 외부적인 것을 아는것도 좋지만, 좀더 세밀한 부분을 알면 비행기를 이해하는데 더 도움될것 같아 적습니다.

항공기의 속도와 추진기관.

MACH 넘버의 개념 : 아음속 : M<0.8      천음속   0.8<M<1.2   초음속 1.2 < M < 5.0  극초음속 : M>5.0

추진기관의 분류

: 항공기의 추진기관은 축동력기관으로 왕복기관, 로터리기관, 터보프롭기관 및 터보축 기관등이 있고 분사추진기관에는 터보제트 기관, 터보팬 기관, 램제트 기관, 펄스제트 기관, 및 로켓기관등이 있씁니다.

터보팬, 터보제트. 터보프롭 기관 및 터보 축 기관은 가스터빈 기관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터보프롭은 제주항공, 한성항공 항공기이고, 터보축 기관은 군용 헬리콥터나 경찰청 헬리콥터등을 말합니다. 즉 이런 헬기들도 제트기관이란 거죠.

각종 기관 중에서 소형 저속기에는 주로 왕복기관 (세스나, 무늬, 파이퍼 등등) 으로 사용되고, 중형 중속기에는 왕복기관 및 터보프롭 기관이 사용됩니다. ( 예를들면 세네카 = 왕복, 터보프롭 = 킹에어, 제주, 한성)  헬리콥터와 같은 회전익 항공기에는 개발 초기에는 왕복기관이 많이 사용되었지만 현재는 터보축 (터보 샤프트) 기관이 사용되고, 로켓 기관은 우주비행이나 특수한 용도에 한하여 사용되고, 로터리 기관은 자동차용으로 개발되어 항공기용으로 일부 사용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보통 사람들은 왕복기관이나 제트기관은 잘 구별해도, 로터리 기관은 약간 생소할겁니다.
로터리기관도 왕복기관중 하나이긴 하지만, 일반적인 왕복기관은 4행정인 반면, 로터리기관은 2행정입니다. 즉 행정 과정을 줄임으로써 그로부터 발생하는 에너지 손실을 줄여 효율성을 높여 엔진의 효율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엔진 수명이 굉장히 짧다고 하더군요.

가스 터빈 기관의 종류로는 제트기관의 가장 기본형인 터보 제트기관의 경우
디퓨져, 압축기, 연소실, 터빈 및 배기노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공기 흡입구를 통하여 흡입된 공기는 디퓨저에서 속도가 감소되면서 약간 압축된 후 압축기로 들어갑니다. 압축기에서는 터빈에서 회전동력을 받아 공기를 높은 압력으로 압축하여 연소실로 보내고 연소실에서 공기는 연료와 혼합되어 연소된 후, 높은 온도와 압력으로 터빈에 공급합니다. 고온 고압의 공기는 터빈을 지나면서 팽창하여 터빈에 회전동력을 발생시키고 배기노즐에서 더욱 팽창하여 공기의 압력에너지가 속도에너지로 바뀌면서 매우 빠른 속도로 분사되어 추력을 발생시킵니다.

이때 터빈의 회전동력은 압축기에 일부 공급되고 일부는 보기들을 구동하는데 사용됩니다.
터보 제트기관은 비행속도가 빠를 수록 효율이 좋고 특히 천음속으로부터 초음속 (마하 0.9 - 3.0)에서 우수한 성능을 냅니다.  (그래서 구 세대 전투기인 에프5. 4등은 터보 제트기관을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저속에서는 효율이 감소하고, 연료소모율이 증가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터보팬 기관은 이러한 터보 제트기관의 저속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개발된 것입니다. 터보팬 기관은 대량의 공기를 비교적 저속도로 분출시켜 배기가스가 갖고 나가는 운동에너지를 줄여 저속에서 기관을 효율을 높입니다. 즉, 터보 제트 기관의 터빈 뒤에 추가로 터빈을 부착하여, 이것에 의해 배기가스의 에너지를 흡수하여  배기가스의 속도를 줄이고 부착된 터빈으로 기관의 압 혹은 뒤에 있는 팬을 구동시킵니다. 그뒤, 팬은 공기를 기관의 후방으로 보냄으로써 추력을 얻고 따라서,
추력은 변하지 않지만 천음속 (마하 0.6 -0.9)에서 기관의 효율이 증가하고 연료소무율이 감소하며, 배기가스의 분출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배기 소음도 작아집니다.

이러한 장점으로 민간 대형 항공기에 주로 사용하며, 에프터버너(재연소장치)를 부착하여 F-111,
F-14, F-15, F-16, F-22, F-35 등에 사용합니다. 

마지막 고정익의 기관인 터보 프롭기관은 가스터빈의 대부분 출력을 축동력으로 빼낸 다음, 감속 기어를 거쳐 프로펠러를 구동하여 추력을 얻는 동시에 배기가스의 분사 추진력도 일부 얻을 수 있도록 합니다. 이 기관은 프로 펠러에 의해 75- 90 퍼센트, 나머지 10- 25퍼센터는 배기가스의 분사에 의하여 얻습니다. 즉 프로펠러 후류와, 배기가스의 추력이 동시에 사용된다는 것이죠.

헬기에 사용되는 터보 축 기관은, 가스터빈의 출력을 100 퍼센트 모두 축동력으로 발생시키고ㅑ, 대개의 제트기관과는 다르게 기계적으로 독립된 자유터빈에 의하여 감속기어를 거쳐 회전동력을 얻게 됩니다.

여기까지 제트기관을 썼는데, 사실 제트기관은 이 외에도 더 많습니다.
보통 우리는 제트기하면 다 똑같을 것 같지만, 종류는 매우 다양하죠.

왕복기관은 다음에 적을께요.

사실 저도 다 몰라서, 2학년때 필기한거 좀 참고해서 적었습니다. 

좋은 정보 되었으면 좋겠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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