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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MoW : AS2 - 기본 게임 플레이

시커돌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16.01.06 20:26:22
조회 9527 추천 38 댓글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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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페이스편 :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game_classic&no=8200863

보병전술 (1편) :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game_classic&no=8211297

보병전술 (2편) :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game_classic&no=8221936


Basic gameplay



Table of contents


  1. 대체 뭘 해야 하죠?

  2. 명령방식

  3. 어떻게 공격하고 어떻게 방어할 것인가



 1.  대체 뭘 해야 하죠?


 일단 멀티플레이의 기본 모드이자 랭킹매치의 표준은 Assault zones이다. 아래는 공식 설명을 한글로 옮긴 것이다.


설명.png


설명하자면 지역을 점령하고 지키는 모드고, CP는 게임 내내 변하지 않고 일정함, 인구수라고 생각하면 됨, 중전차들은 CP를 막 30~40씩 쳐먹는 돼지임 그러니까 할당 잘해라. 그리고 MP는 자원이라고 생각하면 되고 게임 진행과 상관없이 주어진 양을 나눠받음, 그리고 죽은 유닛들에 대한 포인트는 천천히 차오르는데 존나 천천히 차오르니까 만약 주어진 3000포인트를 소진하면 3000포인트 전부가 리펀드로 전환되는데 그때부터는 거의 할수있는것이 없어짐. 그러니까 현명한 소비자가 되도록 하자.


Frontline 이라고 공수교대하는 게임모드가 있는데 궁금하면 직접 해보기 바람

 2. 명령 방식


  I. 기본 조작 모드


일반 RTS랑 같다고 생각하면 된다. 인터페이스편에서 언급했던 것 처럼 이 매뉴얼은 마우스 좌우 반전을 적용한 것이 기준이니까 그리 알면 됨


조작.png


 II. Direct Control


이 게임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인데 유닛의 움직임과 사격을 직접 통제할수 있음

WASD로 움직이며 마우스 좌클릭은 사격.. 어 그냥 인터페이스편 조작키 참고

게임하면서 ‘아 시발 존나 못쏘네 비켜 병신아 내가 쏴봄’ 을 실제로 할 수 있다는 말임.

게임에서 장륜차량(바퀴달린거)들은 두꺼운 벽을 돌파할수 없고 제자리 회전이 안되기 때문에 Pathfinding이 지랄같이 될 때도 있는데

이럴경우 써줘도 좋음


E는 이 모드를 on/off 하는 Toggle switch고

Ctrl은 누르고 있을 동안만 적용 시키는 Modifier임


보통 보병의 움직임은 직접 해줄 필요도 없고 해보면 존나 어색하기 때문에 중요한 행동을 할때만(대전차화기나 수류탄 같은것) Ctrl을 눌러서 하며 전선에 나가있는 중요한 차량들 같은 경우엔 조작이 필요할 시(특히 중전차) E를 눌러서 사격과 움직임을 직접 통제하는것이 좋다. 탱크의 경우 이 조작을 사용하여 적의 차량을 조준할 경우 해당 거리에서 자신 무기의 관통력과 적의 장갑 수치, 각도 등을 계산하여 격파 가능/애매/불가 를 인디케이터로 알려준다. 이것은 중요하니 차량 전술에서 설명하도록 함.


사람이 직접 조작하면 유닛들의 성능을 최대한 끌어낼 수 있는데, 이것은 중요할 때만 하는 조작이다. 알보병 하나의 소총 쏘는것을 하나하나 너가 해주고 있다면 쬐에끔 더 잘맞기야 하겠지만 게임은 100% 질 것이다. 커맨더는 해야 할 일이 산더미이기 때문이다. 적시 적소에 사용하도록 하자.


기억할것이 있다면 다이렉트 컨트롤 시 보병조작은 CTRL 차량조작은 E

만약 차량 조작일시에도 세워놓고 화기 컨트롤만 하고 싶다면 CTRL이 편하다



 3.  어떻게 공격하고 어떻게 방어할 것인가


정찰의 중요성은 입이 아프도록 말할 가치가 있을 정도로 중요하고 시야 관리는 승리의 핵심이다.


   I. 시야(Sight)와 사선(LoS)의 확보

23 시야.png

보병 시야의 예시(저격수)


24 시야.png

저격수가 스코프로 조준하고 있을 때의 시야각

저격수와 장교는 각각 저격소총과 쌍안경을 들고 있을 때 다이렉트 컨트롤을 이용하여 더 먼 거리까지 시야 확보를 할 수 있다.


25 시야.png

저격수가 조준하고 있는 지역, 거리 100까지의 작은 범위의 Direct sight를 확보할 수 있다.


26 시야.png

장교의 쌍안경이 확보하여 주는 시야 범위, 거리 180까지의 넓은 범위의 Direct sight를 확보가능



22 시야.png

위 사진과 같이 차량 시야에는 3종류가 있다. 화면의 한계로 끝이 잘렸긴 한데 비교하자면 다음과 같다.

Width : 대공기관총 사수 > 운전수 > 포수

Length : 포수 > 대공기관총 사수 > 운전수

당연하게도 각각에 해당하는 승무원이 없다면 해당 시야도 사라진다.

근데 어차피 시야 확보는 보병으로 하는거니까 포수의 매우 긴 시야 말고는 솔직히 그렇게 까지 중요하진 않음, 게임의 차량들은 현대 미군 뺨때리는 네트워크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보병이 봐도 탱크가 쏠수 있으니까, 그렇다고 없다는게 좋다는건 아니니까 오해 ㄴㄴ


시야 개념이 간단하지가 않은 것이 저 시야 범위에 포함되는 지역 전부가 보이는 것이 아니다. 저 범위는 이론상 최대 탐지 범위를 나타내는 것이고 실제로 탐지하는 범위에는 다른 변수가 포함되어야 한다.


그 변수는 적의 저시인성(Low visibility)의 정도해당 유닛이 바라보는 방향의 사선이 확보되어 있는가(Line of Sight, 이하LoS)가 포함된다.


저시인성이 어떻게 계산되는지 보도록 하자 보병의 경우에는 서 있는것이 앉아있거나 엎드려 있는 것 보다 피탐될 거리가 길다. 그리고 움직이는것이 안 움직일때보다 피탐될 거리가 길다. 그리고 일부 보병들[침투조, 스나이퍼, 일부 분대(코만도, 브란덴베르거)]은  일반 보병보다 탐지하기가 어렵다. 이런 Stealth expert들은 엎드려 있을  경우 겁나 탐지하기 힘들기 때문에 주의를 요한다. 이런놈들 때문에 비싼거 날아가서 게임 한방에 뒤집히는 경우 많음. 그리고 발포할 경우에는 어떤 변수가 작용해도 은폐도가 제로가 된다. 한마디로 말하면 시야 범위 내에 있으면 보인다는 뜻임.

사실 칼은 아무리 던져도 은폐도가 낮아지지 않고 소음기 달린 화기들은 목표가 죽지 않는다면 첫번째 탄환까지만 은폐가 적용되는데 사실 이런건 몰라도 됨.


사선의 확보는 생각보다 간단하다. 당신이 게임 내의 유닛이라고 생각하면 그 유닛이 보는 시야가 무언가로 막혀있냐 아니냐로 계산된다. 그러니까 그 유닛이 바라보는쪽에 벽이 중간에 있다면 그 뒤는 제대로 보이지 않는다. 만약 장애물이 당신을 귀찮게 하는 파괴 가능한 장애물이 있다면 적절한 고폭탄으로 날려버리자. CoH2를 해본 사람이라면 2에서 새로 도입된 True sight 개념을 떠올리면 된다. 사선을 제한하는 요인은 굳이 벽처럼 물리적인 대상이 아니어도 된다. 수풀이나 숲도(숲은 실제로 나무들이 막지만) 중간에 있다면 사선을 제한하며 적이 숨을 수 있다. 다음 수풀 속에 은폐하고 있는 비열한 좆본군을 보자


수풀.gif


잘 보면 적이 조준하고 있는게 보이기는 하는데 그건 맵에디터라서 그런 거고 실제 게임에서는 아예 보이지 않는 것으로 처리된다. 탱크가 지나가기 전에 보병 수색이 원칙이다.


그리고 위에서 장교랑 저격수의 시야를 말할 때 Direct sight라는 것을 언급한 적이 있다. 이건 해당 범위 내에 있는 것들을 탐지하며 수풀에 숨어있어도 바로 앞에서 보는것 처럼 볼 수 있다. 한마디로 은폐탐지 뭐 이런 얘기임.


예시로 장교로 적 방어선을 훑어보거나 탱크같은 중요 타겟을 마킹할 수 있음

오피서.gif

관음중인 장교 아저씨


30 오피서.gif

어멋 어딜 보는 거에요

별거 없는것 같았지만 빨갱이들이 숨어서 변태짓을 하고 있는것을 볼 수 있다. 이정도면 존나 강력한 방어선으로, 소련군 최고 등급 대전차포인 BS-3가 잘 위장되어 있고 박격포, 보병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원래 샌드백도 처음에 안보여야되는데 촬영 실수임, 샌드백은 한번 탐지하면 맵상의 민간건물처럼 시야에 상관없이 계속 보인다.


31 오피서.gif

라케튼베르퍼 로켓 포대의 맛을 쬐끔만 보여주도록 하자



   II. 어떻게 공격할 것이냐


공격-공격목표.jpg

이번 설명은 미니맵과 연계하여 보면 편하다 미니맵의 사다리꼴 표시는 너가 보고있는 맵의 구역을 정확히 나타낸다. 저 중앙의 목표물에 대한 가상의 공격을 실시한다고 하자.


공격-전개도.jpg

전차를 사용한 공격 전개도의 예시이다 미니맵에 표시된 전차와 그 주변의 시야를 확보하는 보병들을 볼 수 있다.


공격-우측면시야.jpg

전차의 우측면을 경계하고 있는 보병의 모습이다. 경계를 서는 보병들은 R키를 이용하여 바라보는 방향을 지정하여줄 수 있다. R키로 경계할 방향을 설정하지 않을 시 주변에 일어나는 총격과 폭발에 주변 유닛들의 관심이 모두 집중되어버릴 수 있다. R키를 이용하여 방향을 지정하여 주면 자신이 직접 공격당하지 않는 이상 견시역할을 유지한다.


『전차를 사용한 공격엔 반드시 호위와 전차의 진입에 선행하는 보병의 청소가 필요하다. T34의 승무원들이 겁쟁이라서 대전차화기를 그렇게 무서워했던 것이 아니다. 만약 경계를 게을리 하여 기습으로 전차를 내줄 경우 게임에서 질 확률은 급상승하게 된다. 확인되지 않은 구역에 대한 전차의 접근은 전면이어도 안전거리 50정도를 확보하는 쪽이 권장된다. (팬파100같은 괴물 관통력은 IS3, 티거2, 야크트티거같은 슈퍼헤비들을 제외한 모든 차량의 전면을 뻥뻥 뚫어줄 수 있다.)특히 스크린샷에 나온 M26 퍼싱은 중전차로서 게임 내 등장하는 장비들 중 탑티어급으로 비싸다. 애지중지 하도록 하자.』


적군은 온갖 창의적인 방법을 동원하여 너를 엿먹이려고 할 것이며 경계를 소흘히 할 경우 그 대가는 크다.

48 판슈.gif


공격-좌측면시야.jpg

마찬가지로 좌측면을 주시 중인 보병


공격-좌측선발대.jpg

공격은 간단할수록 막기가 쉽다. 곧장 정문으로 공격 병력을 전부 보내는것 보다는 여러 방향으로 동시에 공격하도록 하자. 물론 이 스크린샷은 예시로 저거보단 훨씬 많은 보병이 공격에 투입되어야 한다.


공격-장갑차지원.jpg

보병 싸움에 장갑차 공격이 있다면 화력이 곱절이 된다. 다만 이 경우에서도 언제나 적의 대전차 화기를 조심 또 조심하도록하자.  그리고 보병지원차량은 적의 전차에 개털릴 수 있으므로 엄폐물을 활용한 전술적인 움직임이 중요하다.


공격-포병지원.jpg

마지막으로 공격과 방어에는 포병이 이용될 수 있다. 이 사진은 연출된 사진으로 실제로는 목표와 포대와의 거리가 이거보다 더 멀어야 적절하다.


  • 위와 같은 제병협동이 아닌 보병만을 이용한 공격에서는 그냥 보병 전술의 원칙을 따르면 된다. 어차피 게임 초반에는 가벼운 장갑차 또는 보병밖에 부를 수 없다.



   II. 어떻게 방어할 것이냐


방어가 뭐냐, 그냥 지켜야 할 곳에 병력 갖다놓고 죽치고 있는게 방어다. 오픈된 마인드를 가지도록 하자. 방어에도 당연하게 보병이 근간을 이루어야 한다.


보병방어선1.jpg

멀뚱히 서있는 미군 레귤러 분대, 갖다놓는다고 알아서 행동하지는 않는다 일을 시키자.


보병방어선2.jpg

해당 지역과 같이 엄폐물이 없다면 간이 엄폐물을 만들 수 있다. 아래쪽의 빨간 박스를 클릭하여 스크린샷에 나와있는것 처럼 시작 지점부터 마우스 드래그를 해주면 빨간색 가상의 엄폐물이 뜨고 저기에 엄폐물을 설치할것 이라고 알려준다. (만약 빨간색 박스 자리에 아무것도 없다면 파란색 박스를 클릭하면 버튼이 나온다. 자주 쓰는거니까 대시보드에 우클릭 드래그로 대시보드에 등록하자.)  드래그 후 마우스를 떼면 보병들이 일을 시작한다. 사실은 저 노란색 쐐기 모양으로 엄폐물을 설치하는것이 좀더 넓은 범위를 커버할 수 있긴 한데 좀더 귀찮은 방법이다.


보병방어선3.jpg

레귤러 분대에는 SMG 보병 두명이 포함되어 있다. 이들은 엄폐물 설치 장비가 없기 때문에 멀뚱히 서있다 그럼 얘들을 뭐 하는데 쓰냐면 전방 시야 확보로 쓸 것이다. 뭐가 오는지는 미리 볼수록 좋다.



보병방어선4.jpg

SMG병 두명을 전방 풀숲에 배치한 모습. 보병들의 머리 위에 뭔가 아이콘이 있는데 내가 각 임무를 할당받은 보병들에 알맞은 사격 모드(Firing mode)를 예시로 보여주는 것이다. 샌드백 뒤쪽에 있는 보병들은 은폐를 하고 있지 않으므로 적이 보이는대로 쏘아도 상관 없다. 하지만 전방 정찰병들은 적이 보인다고 바로 쏴버리면 명줄이 심히 짧아질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들은 사격 모드를 설정해줄 필요가 있는데 사격중지(Hold fire)나 반격(Return fire)를 설정하여 주는 것이 좋다. 반격 모드의 경우 자기 근처로 무언가가 날아오면 그때부터 사격을 개시한다는 말이다. 그러나 이 모드로 해놓으면 적의 화력수색(적이 있을만하다고 생각되는 곳에 눈먼 사격을 하는 것)에 낚여 위치를 노출시키는 경우가 발생한다. 그런것을 방지하려면 사격중지 명령을 걸면 된다. 물론 사격중지 걸린 보병들은 자기가 곧죽어도 공격 명령을 받지 않으면 사격하지 않는다.


이 보병 방어진은 대전차 수단이 거의 없는것이나 마찬가지다 예를 들어 노란색 원으로 표시된 곳에 대전차포를 할당하거나 방어진에 대전차무기를 추가하도록 하자. 강력한 대보병 화력을 원한다면 기관총이나 기관포를 배치하면 보병만으로는 뚫는것이 매우힘든 방어가 완성된다.



다음 편이 마지막으로 차량 전술편임

error/typo에 관한건 리플로


Q : 모우 붐 안와요 안와

A : 알아 십새야 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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