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고 쓰지 못하는 조선인을 만나는 것은 드물었다 _러시아 장교(이름불명, 비숍 저서에 등장 러시아장교 카르네프외 4인이 저술한 내가본 조선, 조선인에 유사한 내용 등장)
조선 사람들은 아주 가난한 사람이라도 집에 책이 있고 학문에 대한 애착이 대단하다. 이는 선진국으로 자부하는 우리의 자존심마저 겸연쩍게 만든다. _ 뚜르드 몽드
한국인은 대단히 명민하고 똑똑하다. 한국인들은 스코틀랜드식으로 말해 '말귀를 알아듣는 총명함'를 상당히 타고 났다. _이사벨라 비숍
조선인이 일본인보다 빨리 배우고 믿을만 하다. …… 천성적으로 명석한 민족으로 무기력에서 깨어나면 탐구심이 다시 불붙을 것 _아손 그렙스트
중국이나 인도에서는 1000명 가운데 한명이 읽을 수 있는데 비해 조선에서의 읽기는 거의 보편적이다. 전혀 교육을 받지 못한 사람도 한 달 남짓 공부하면 성경을 읽을 수 있었다. 한국인들은 굉장한 교육열을 가지고 있다. 모든 공공 모임에서는 교육이 언급되고 있으며, 교육에 관해 이야기할 때면 모든 사람의 눈이 빛난다. …… 이제 에디슨과 같은 사람들이 어둠 가운데서 모습을 나타내고 있으며 새로 태어나고 있다. _제임스 게일
천성적으로 호기심이 강한 조선 사람들은 항상 무엇인가 새로운 것을 듣고 보고 싶어 한다. _ 알렌
아무리 가난한 천민이라도 아들에게 적어도 한글이라도 배우게 하려는 생각에 온갖 희생을 무릅쓴다. 서민의 아이들과 양반의 아이들이 학교에서는 나란히 의자에 앉는다. 양반집 아이들이 더 고운 옷을 입고 모자가 더 멋있기는 하지만 배움의 열기는 한결같다. …… 조선인은 총명하며 ‘머리 좋은 종자’_조르주 뒤크로
나는 비범한 지성으로 단기간에 지식을 습득하는 그들에게 늘 압도당하였다. 그들은 외국어를 매우 쉽게 익혔다. 그들은 무척 투지 있고 열성적으로 공부거리를 습득하였다. 또한 그들은 놀라울 정도의 신속한 이해력과 함께 뛰어나게 현명한 추론 능력을 타고났다. 조선 사람들은 훌륭한 기억력과 빼어난 예술적 소양을 가졌다. _새비지 랜도어
조선에는 거지가 없다. 거지가 있는 곳은 다만 외국인 거주지 주변뿐이다. …… 조선사람들은 또 질서가 정연하다. 장터나 그밖의 다른 집회에는 우리들의 경우와 달리 경찰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별로 없다. …… 원래 조선사람들은 우리들 못지않게 훌륭하다. 아니, 내 생각으로는 조선인이 더 낫다. _ 제임스 게일
조선인은 대단한 지적 능력이 있으며 예리하고 탐구력이 있을 뿐만 아니라 결단력을 갖춘 자랑할만한 민족. 조선은 위대한 가능성의 나라 _알렉산더 윌리엄슨
매우 선량하고 관대하며 친절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는 부지런한 민족 _지크프리트 겐테
조선에는 근면하고 호의적인 민족이 거주하고 있으며, 거지는 존재하지 않는다 …… 근사한 기후, 풍부하지만 혹독하지는 않은 강우량, 기름진 농토, 내란과 도적질이 일어나기 힘든 훌륭한 교육. 한국인은 길이 행복하고 번영할 민족임에 틀림없다. _이사벨라 비숍
불가능성이랑께...
조선인 교육 인프라 강탈
10명중 8~9명이 초졸도 못할때 일본인 취학률은 100%
민간에서 문맹퇴치운동, 농촌계몽운동이 일어나 희생적으로 노력하고 있는데 총독부가 탄압
이에 외국인들도 분노
총독의 체제 아래에서 가장 견디기 어려운 것은 정의를 부정하고, 자유를 파괴하고, 국민들로 하여금 정치에 사실상 참여할 수 있는 길을 막고, 일본인들의 오만한 우월감을 턱없이 가정하거나 과시해 보이고, 개인적인 이익을 위해 악을 배양함으로써 한국인을 교묘하게 저질화시켰다. 일본인들이 통신 수단을 장악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인들은 자신의 주장을 바깥 세계에 충분히 알릴 수가 없었다. _프레드릭 맥켄지
한국의 학생들로 하여금 민주주의란 얼마나 유익한 것인가에 대하여는 무지하도록 만들고, 일본 군사 독재의 발굽 아래 그들을 정신적으로 저급한 인물이 되도록 만들기 위해 조직적인 계획이 실현되고 있는바, 그렇게 함으로써 다음 세대가 정당한 정치의 근본 원리에 무지하게 되고, 뒤를 이을 수 있는 유능한 지도자의 배출을 저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독립운동을 진압한다는 미명 아래 모든 문명국의 법을 파기함으로써 일본의 군사 독재는 문명인의 존경을 더 이상 받을 수 없다는 것을 의심할 나위도 없이 증명하였다 _ 켄달 켄들
치밀하게 계획된 일본의 악선전으로 인해 한국인들의 성품이나 공적은 폄훼되었고, 온 세상 사람들은 그것이 실상인 양 믿었다. 일본은 줄기차게 한국 사람들을 무식하고 후진적이라고 악평을 해댔다. 그동안 서구는 ‘군기가 엄하고 부지런하며 싹싹한’ 일본이 한국을 문명국가로 만들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서구는 일본을 크게 오판하고 있었다. _엘리자베스 키스
그와중에 일제는 조선인 세뇌를 위해 여념없이 프로파간다 펼치는중
'교육의 목적은 학생들의 지적인 육성에만 있는 것 뿐만 아니라 학생들로 하여금 천황의 신민이 되게 하는 데에 있다. 그러므로 교사와 학생들이 모두 신사참배를 통해 천황에 대한 경의를 표해야 한다.' _신사참배 선언문
언론, 종교, 사회, 문화 모든 방면에서 이루어진 일제강점기 세뇌교육 ↑
이런 암흑의 시대에서 독립하자 마자 생긴 일...
독립하자마자 학생수 급증
독립하자마자 문맹률 급락
지지부진했던 중고등 취학률 폭증
독립하자마자 농업국가, 빈민국 소리 듣던 한국이 세계에서 열손가락 안에 드는 선진국으로 변모! ㅋㅋㅋ
세계혁신순위 6년연속 1위 달성중 ㅋㅋㅋ
1940년 일제 후반부까지 전국 면 9할이상에 전연 의료시설이 없던 시대
초근목피조차 구하지 못해 자살자가 격증하는 시대
자칭 근대화 시대에서 지속적으로 평균신장이 감소하는 시대
10명중 8~9명이 초졸도 못했는데 조선인을 가르쳤다고 하는 시대
그저 '느그강점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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