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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핫산) 기항대의 모든 것

아카시의개수공창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18.02.12 19:51:23
조회 9712 추천 38 댓글 30
														

이벤트도 3일 남짓 남아서 영문위키아(http://kancolle.wikia.com/wiki/Kancolle_Wiki)에 읽을만한 거 없나 해서 가봤는데

기항대 부분이 자세히 써있어서 핫산함


나도 기항대에 관해선 자세히 모르고 있었는데 특히 보급이랑 공습에 대해서는 핫산하면서 많이 알아간 것 같음


대형이벤트고 기항대는 당연히 등판할 거니까, 갤럼들도 기항대에 대해 모르는 게 있었거나 자세히 모른다면 읽어보는 걸 추천해


위쪽 부분은 주로 뉴비들이 어떻게 기항대를 쓰는 것인가에 대한 것이고, 뒤쪽으로 갈 수록 심화적인 정보가 담겨있어

특히 연료나 보크사이트 같은 자원과 직접적인 연관을 가지는 보급 관련 문단은 꼭 읽어보는 것을 추천해



칸코레 영문위키아의 겨울 이벤트 대비 LBAS탭의 정보를 번역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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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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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지항공대(기항대로 약칭함)는 2016년 5월 2일-3일에 2016년 봄 이벤트와 함께 업데이트 된 시스템으로,

오토자이로/연락기(현재로서는 카호관측기와 3식지휘연락기가 유일)를 제외한 수상기, 함재기, 육상기를 항공기지에서 발진시켜 

특정 맵에서 항공지원을 받을 수 있는 인게임 시스템을 일컫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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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행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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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항대를 언락하는 조건은 이벤트마다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1개의 항공대를 처음에 가지고 시작해서, 점진적으로 두번째, 세번째 항공대까지 언락하는 형태를 보입니다.

2016년 봄, 여름 이벤트에서는 특정 이벤트 맵을 클리어함으로서 항공대를 하나하나 언락해가는 형태를 보였습니다. 2016년 가을 이벤트에서는 2개의 항공대가 기본적으로

언락되어 있고, 특정 맵을 클리어하는 것으로 마지막 3번째 항공대까지 언락하게 됩니다.


일반 해역 중 6해역의 기항대는 기항대를 설치하게 해 주는 아이템(설영대)을 여러 퀘스트를 클리어하며 보상으로 받아 언락할 수 있습니다. 2개는 퀘스트 보상으로, 나머지 하나는

아이템샵에서 유료로 결재하면 언락할 수 있습니다.


일반해역의 기항대는 이벤트의 것과 다른 기항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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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사용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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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에 앞서, 아래에 사용되는 용어에 혼동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정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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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 '항공대

② : '슬롯'

또한 슬롯에 장비할 수 있는 장비 전부를 '항공기'라고 일컫습니다. 


기항대 사용 가능한 해역에서 제독은 기항대 지원을 활성화하며 항공기를 슬롯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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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항대의 항공지원을 활성화하면, 해역 출격 버튼 아래에 기항대 활성화 표시가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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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격하자마자, 플레이어는 1개의 항공대 당 2개의 마스(맵에 있는 점)를 지정하여 그 마스에 함대가 도착하면 항공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2번의 선택 기회를 1개의 마스에 모두 사용할 경우, 집중(集中) 상태가 되어 해당 마스에 2번의 항공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스를 선택하기 위해선, 해당 마스의 출격지점(맵에 표시된 조타키 모양)으로부터 떨어진 거리가 개별적인 항공대의 지원 가능 거리와 같거나 그보다 작아야 합니다.

(지원 가능 거리에 대해선 아래에 자세히 기술)

 

이벤트에 따라 다르지만, 기항대 기지가 출격지점과 일치하지 않아 거리 계산이 달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항대 기지 표시는 맵에 엑스(X)자가 쳐져 있고 'AB' 라는 표시가 있는 형태입니다.)


거리의 경우 이벤트가 시작되고 나서 며칠 후에 갤러리에 올라오게 되므로 해당 자료를 참조하십시오.


함대가 항공지원을 요청한 마스에 다다를 경우, 기항대는 항공모함 간의 항공전, 지원 원정, 선제뇌격 페이즈보다 먼저 항공지원을 실시합니다.

이는 선행적으로 적 항공모함의 함재기 숫자를 줄여 본 항공전(항공모함 간의 항공전)에서 제공권 장악을 쉽게 만들어 줍니다.


Note : 항공지원은 적의 항공모함 자체를 박살내어 본 항공전에서 해당 적 항공모함의 함재기 발진 자체를 차단할 수도 있습니다.


2016년 가을 이벤트부터, 활성화된 항공대의 숫자를 제한시키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해당 맵의 항공대 지원 가능 개수가 활성화된 항공대의 개수보다 적다면, 남은 항공대는 대기(待機)상태로 남아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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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무스와 동일하게, 항공기는 보급이 필요합니다.

(필요한 자원의 양에 대해서는 아래에 자세히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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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의 보급은 칸무스의 보급과 유사하지만, 칸무스가 보급에 연료와 탄약을 소모하는 것과 달리,

항공기는 연료와 보크사이트를 소모합니다.


드래그 앤 드롭으로 슬롯에 있는 항공기를 바깥으로 끌어내어 놓으면 해당 항공기가 장착 해재됩니다.


주의 : 항공기를 장착 해제할 경우 해당 항공기는 배치전환중(配置轉換中)이라는 상태가 되어 12분 동안 해당 항공기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배치전환중인 항공기는 칸무스에도 장착 불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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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롯에 장착 가능한 여러가지 항공기 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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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육상공격기, 육상 대잠초계기


함재기보다 월등한 지원 거리를 보유합니다. 칸무스에는 장착할 수 없습니다.

화력을 담당하며 적군 제거를 위해 사용합니다.


육상 대잠초계기는 적 잠수함을 공격하는 데에 특화된 육상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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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국지전투기, 육군전투기


국지전투기(局地戰鬪機)의 경우 항속거리가 짧고 함상전투기에 비해 대공 수치도 낮지만,

대폭(對爆)과 영격(迎擊)이라는 고유 수치가 붙어 있습니다.

이는 국지전투기가 방공 시 제공치 계산식에서 이점을 받아 적 항공대 공습에서 아군 항공대를 방어하는 데에 특화된 기체임을 보여줍니다.


육군전투기의 경우 크게 2가지 계열로 나뉩니다.


히엔(飛燕) 계열의 경우 짧은 행동반경에 기지방공시 대공값이 높아 기지 방공용으로 사용되고,

하야부사(隼) 계열의 경우 행동반경이 길고 출격시 대공 값이 높아 출격 특화용으로 사용됩니다.


일부 기체는 기지항공대에서 의미가 없는 화력과 색적 수치가 달려있고, 이 수치의 용도는 현재로서는 불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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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함상전투기, 함상폭격기, 함상공격기, 분식항공기(제트기), 함상정찰기


기항대 슬롯과 함재기 운용 가능 칸무스 둘 모두에 장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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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수상정찰기(수상폭격기), 수상전투기

수상정찰기와 수상폭격기는 아이콘을 공유합니다.


기항대 슬롯, 순양함, 전함에 장착할 수 있습니다. 수상폭격기와 수상전투기의 경우 장착 가능한 함종과 함이 구별되어 있습니다.

기항대에서는 함재기에 비해 떨어지는 성능을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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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정


2식대정(二式大艇)과 PBY-5A 카탈리나가 유일합니다. 

매우 뛰어난 지원 가능 거리를 보유합니다. 


2016년 여름 이벤트부터 높은 지원 가능 거리의 정찰기를 슬롯에 장착 시 해당 항공대의 항공지원 거리를 늘려주는 시스템이 실장되었습니다.

(이에 대해선 아래에 자세히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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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대의 행동양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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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어떻게 사용하는가'문단의 첫 번째 사진에 보여지듯이, 항공대는 개별적인 행동 양식을 지정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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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待機)] Standby


-항공대에 아무런 항공기도 장착되지 않을 경우의 기본 상태입니다.

-항공기가 장착되어 있을 경우, 항공대의 피로도 회복에 보너스 효과를 받습니다.

(피로도에 대해선 아래에 자세히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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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격(出擊)] Sortie


-플레이어가 맵의 마스를 선택해 항공지원을 받을 수 있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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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공(防空)] Air Defence


-적군의 항공대 공습으로부터 아군 항공대를 보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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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피(退避)] Retreat


-적군의 항공대 공습으로부터 받는 아군 항공기의 데미지를 줄여줍니다.

-현재로서는 사용처가 모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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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식(休息)] Rest


-항공대의 피로도 회복에 보너스 효과를 받습니다.

-이 상태로 지정되어 있다면 보크사이트의 자연 회복량이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예시 : 6분당 3의 보크사이트 회복 대신 6분당 1의 회복량을 가집니다.)


보크사이트의 자연회복 한계치를 넘은 경우 해당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출격(出擊)상태를 고를 경우 플레이어는 마스를 선택해 항공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방공(防空)상태를 고를 경우 마스 선택 절차는 발생하지 않지만, 적 항공대 공습으로부터 아군 항공기지를 방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방공상태의 항공대는 제공 수치가 높은 항공기, 특히 이것에 특화된 수치를 가진 국지전투기를 장비하는 것이 추천됩니다.


남은 2개의 상태는 출격 및 전투에서는 아무런 효과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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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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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롯에 항공기를 배치할 경우 보크사이트를 소모합니다.

다음 링크를 통해 항공기종별 보크사이트 소모량(Deployment Cost)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kancolle.wikia.com/wiki/List_of_Fighters_by_stats 함상전투기

http://kancolle.wikia.com/wiki/List_of_Torpedo_Bombers_by_stats 함상공격기

http://kancolle.wikia.com/wiki/List_of_Dive_Bombers_by_stats 함상폭격기

http://kancolle.wikia.com/wiki/List_of_Seaplanes_by_stats 수상기

http://kancolle.wikia.com/wiki/List_of_Land-based_Attack_Aircraft_by_stats 육상공격기

http://kancolle.wikia.com/wiki/List_of_Land-based_Fighters_by_stats 육상전투기

http://kancolle.wikia.com/wiki/List_of_Carrier-based_Reconnaissance_Aircraft_by_stats 함상정찰기


해당 링크에 기재되어 있는 보크사이트 소모량은 항공기 '한 대'의 장착 비용임을 주의하십시오. 

기항대의 항공기 수용량은 4기(정찰기 및 비행정에 한함) 또는 18기이므로, 계산을 위해선 기재된 소모량에 4배 또는 18배를 해 주어야 합니다.


신덴改, 시제세이란, 1식대정과 같은 항공기들은 슬롯에 장착하는 것만으로 보크사이트를 100이상 소모하므로 주의하십시오.

 


-항공기를 출격시키는 데에 연료와 탄약이 소모됩니다.

(관련 링크 : https://twitter.com/wowakayotareso/status/764657084449234944)


육상공격기의 경우 한 슬롯 당 연료 27과 탄약 12를 소모합니다.

정찰기의 경우 한 슬롯 당 연료 4와 탄약 3을 소모합니다.

다른 항공기종은 한 슬롯 당 연료 18과 탄약 11을 소모합니다.


해당 보급의 계산은 슬롯에 장착된 항공기가 '출격 이전에' 몇 대 장착되어 있는가에 따라 다릅니다.

위에 기재된 경우는 모두 '항공기가 슬롯에 가득 차 있을 때(즉, 18기 혹은 정찰기에 한해 4기)의 소모량입니다.


항공기가 슬롯에 가득 차 있지 않은 경우, 


육상공격기는 '한 대' 당 연료 1.5와 탄약 0.66을(거의 2/3)을 소모합니다.

육상공격기 이외의 항공기종은 

(슬롯에 장비되어 있는 항공기 대수 = 연료 소모량, '한 대' 당 탄약 0.66) 의 소모량을 갖습니다.



-출격 이후 귀환 시 항공기를 보급할 때에 연료와 보크사이트가 소모됩니다.


연료 소모량은 전투에서 격추당한 항공기 대수의 3배이고, 

보크사이트 소모량은 전투에서 격추당한 항공기 대수의 5배입니다.


종합해서, 슬롯에 장비 시 보크사이트, 출격 전(정확하게는 출격 즉시)에 연료와 탄약, 출격 후에 연료와 보크사이트를 소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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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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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각의 항공기는 고유의 '항속거리'(위에선 지원 가능 거리로 기술됨)를 가집니다.

낮은 항속거리를 가진 항공기는 기지로부터 멀리 떨어진 마스에는 지원이 불가능하니 주의하십시오.

대부분의 경우 육상공격기가 함재기보다 우월한 항속 거리를 보유합니다.


항공지원 시 발생하는 항공전 페이즈는 본 항공전(항공모함끼리의 항공전) 및 항공원정지원과는 별개적으로 계산됩니다.

그리고 각각의 항공전 시 발생하는 제공권 상태(장악/우세/동등 등)는 다른 항공전에 영향을 주거나 이전되지 않습니다.

(다만, 격추된 적 함재기는 적군 제공치에 당연히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항공대는 잦은 출격 아래에서 피로도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칸무스와 동일한 오렌지색/붉은색 얼굴 모양으로 확인 가능)

피로도가 낮은 항공대는 그렇지 않을 경우보다 명중치가 감소하는 것으로 생각되니 주의하십시오.

(피로도에 대해선 아래에 자세히 기술)


칸무스를 드래그 앤 드롭으로 빼내고 자리를 교체하는 것과 동일하게, 항공기도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항공기를 교체하면 '배치전환중(配置轉換中)'이라는 표시와 함께 해당 항공기와 슬롯이 12분간 이용 불가능하니 주의하십시오

(항공기를 너무 자주 교체하면 안됩니다!)


주의 : 항공기를 교체할 경우 무슨 항공기를 교체하느냐에 따라 배치하는 것만으로도 보크사이트가 소모됩니다.

이러한 손실에 대해 인게임에서는 아무런 주의와 표시가 되어 있지 않으니 주의하십시오,

(항공기를 너무 자주 교체하면 안됩니다!)


주의 : 기항대가 출격할 경우, 연료와 탄약을 소모합니다. 위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이러한 손실에 대해 인게임에서는 아무런 주의와 표시가 되어 있지 않으니 주의하십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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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 항공대 공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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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몇 맵에서, 적 항공대는 아군 항공기지로 공습을 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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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 편대 접근중!)


이것은 랜덤하게 발생하며, 출격 중 맵상에서 공습경보(사이렌소리)를 동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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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습 시 방공 페이즈가 나타납니다. 사진에서는 제1항공대와 제2항공대가 공격을 받고 있습니다.)


전투 화면에서 아군 쪽에 위치한 기지 모양의 유닛은 아군 항공대를 의미합니다. 

아군 항공대의 HP와 받는 대미지는 해당 항공대에 장비된 항공기 손실과 관련이 있습니다.(이에 대해선 아래에 자세히 기술)


맵에 따라 다르지만, 보스 마스까지 도달하는 중에 발생하는 공습의 횟수가 고정되어 있기도 합니다.


항공대가 공습으로 인한 피해를 받으면 해당 항공대 슬롯 각각의 항공기 대수 및 자원의 손실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때 항공기 대수 손실은 항공대의 첫 번째 슬롯부터 발생합니다.)


공습으로 인해 아군 항공기가 전멸하지는 않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남은 기체가 1기보다 많을 때까지는 대수 손실을 입을 수 있고, 1기일때는 대수 손실을 입지 않습니다.)

(이에 대해선 아래에 자세히 기술)


공습에 따른 피해는 항공기지 자체의 피해 상태(손괴 등)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공습 피해를 줄이기 위해 플레이어는 항공대의 팻말을 방공(防空) 상태로 전환하여 방공에 이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방공 상태인 항공대의 항공기들은 출격하여 공습 중인 적 항공기들을 요격합니다.)


적 항공대의 공습 이후, 받은 피해에 따라 화면에 글자가 표시됩니다.

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


空襲により備蓄資源に損害を受けました!

- 공습으로 인해 자원의 손실이 발생하였습니다.


空襲により備蓄資源に損害を受け、

基地航空隊にも地上撃破の損害が発生しました!

- 공습으로 인해 항공기 및 자원의 손실이 발생하였습니다.


空襲により基地航空隊に地上撃破の損害が発生しました!

- 공습으로 인해 항공기 손실이 발생하였습니다.


空襲による基地の損害はありません。

- 공습이 항공대에 아무런 손실을 입히지 않았습니다.

(이것을 '완전방공'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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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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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항공대의 여러 작동 메커니즘 및 계산식에 대해 서술한 것입니다.


아래의 모든 정보는 현재 검토 및 검증 중에 있으므로 확실한 정보는 아닙니다.



-전투기의 제공치 계산(출격 시)

2016년 봄 이벤트로부터 계산된, 항공대의 '출격(出擊)' 행동양식에서의 제공치 계산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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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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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항공대의 총 제공 수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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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슬롯에 장비된 항공기의 대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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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항공기의 대공(對空) 수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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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항공기의 영격(迎擊) 수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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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항공기의 대공 개수 보너스 수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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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항공기의 숙련도 보정치입니다.


숙련도 보정치의 경우 요격기 = 함상공격기, 육상공격기 = 함상폭격기 입니다.



-전투기의 제공치 계산(방공 시)

2016년 가을 이벤트로부터 계산된, 항공대의 '방공(防空)' 행동양식에서의 제공치 계산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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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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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항공기의 대폭(對爆) 수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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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해당 항공대 슬롯에 정찰기가 장비되어 있는 경우의 보너스 수치입니다.

함상정찰기가 수상정찰기에 비해 많은 보너스를 주는 것 같습니다. 


현재 밝혀진 바에 따르면, R값은 정찰기의 색적(索敵)수치의 영향을 받는 것 같습니다.

 이하 :


- 수상정찰기의 경우

 색적치 7 이하의 경우 viewimage.php?id=26bcde25eade34a3&no=24b0d769e1d32ca73cef87fa11d02831e3d89ad7b938000c52524f6825ce7d92a57e88c15c6e8d989afaeaf1c99457deeda08db4d19e5326a4acd430d9d1

 색적치 8 인 경우 viewimage.php?id=26bcde25eade34a3&no=24b0d769e1d32ca73cef87fa11d02831e3d89ad7b938000c52524f6825ce7d92a57e88c15c6e8d989afaeaf1c99457deeda085badecb5373a2a8d430d9d1

 색적치 9 이상의 경우 viewimage.php?id=26bcde25eade34a3&no=24b0d769e1d32ca73cef87fa11d02831e3d89ad7b938000c52524f6825ce7d92a57e88c15c6e8d989afaeaf1c99457deeda08bed8dc3527aa5f9d430d9d1


- 함상정찰기의 경우 

 색적치 7 이하의 경우 viewimage.php?id=26bcde25eade34a3&no=24b0d769e1d32ca73cef87fa11d02831e3d89ad7b938000c52524f6825ce7d92a57e88c15c6e8d989afaeaf1c99457deeda088b9d89f0920a3f8d430d9d1

 색적치 9 이상의 경우 viewimage.php?id=26bcde25eade34a3&no=24b0d769e1d32ca73cef87fa11d02831e3d89ad7b938000c52524f6825ce7d92a57e88c15c6e8d989afaeaf1c99457deeda08ab58bca5e76f6fcd430d9d1

(색적치 8인 함상정찰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제공치의 계산은 각각의 항공전/방공전투에서 개별적으로 계산 및 처리됩니다.


-개수 여부 및 함재기 숙련도가 계산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적 항공대의 공습 시 방공전투에서 적 '정찰기'의 대공수치가 적 제공치에 합산됩니다.



ㅡㅡㅡㅡㅡ

-출격 시 발생하는 항공전 페이즈에 관해

ㅡㅡㅡㅡㅡ

출격 시 지정한 마스에서 본 항공전 이전에 발생하는 기항대와 적 항공모함간의 항공전은 항공모함끼리의 본 항공전과 유사합니다.


-한 항공대 당 2번의 마스 선택 기회를 가지며, 1번 선택하면 해당 마스에서 한 번의 공습이 이루어집니다.

한 항공대의 2번의 마스 선택 기회를 하나의 마스에 모두 몰아넣을 경우, 집중(集中)상태가 되며 그 항공대는 해당 마스에서 두 번의 공습을 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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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기지항공대의 마스 선택 기회 두 번을 좌측 보스 마스 하나에 몰아넣었습니다. '집중' 상태가 되어 2기지항공대는 보스 마스에서 2번의 공습을 실시합니다.)


-노란색, 오렌지색 및 붉은색의 글자 표시는 항공전에서 아군 항공기 손실이 특정한 기준치를 초과할 경우 표시됩니다.


基地航空隊 攻撃隊未帰還機多数!

노란색 텍스트의 경우 공격 중인 항공대가 심각한 피해를 입었음을 의미합니다.


基地航空隊 攻撃隊被害甚大!

오렌지색 텍스트의 경우 노란색의 것보다 더 심각한 피해를 입었음을 의미합니다.


基地航空隊 攻撃隊全滅!

붉은색 텍스트의 경우 항공대의 모든 항공기가 전멸하였음을 의미합니다.


-우세/장악/열세 등과 같은 본 항공전에서 표시되는 제공 장악 상태 표시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각각의 항공대 공격마다 제공수치는 개별적으로 계산됩니다. 

이때 이전 항공대 공격에서 격추된 적 항공기 대수와 이에 따라 줄어든 적 제공치가 다음 공격에 적용됩니다.


-항공대는 항공 공습 마스(화살표가 한 방향으로만 있는 것)로도 출격할 수 있습니다.

이때, 

공격기들은 적을 공격하겠지만 적을 중파/굉침시키지 않는 이상 효과는 미미합니다.

전투기들은 적의 폭격기와 공격기의 숫자를 줄여 이 마스에서의 칸무스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2번의 마스 선택 기회를 1마스에 몰아넣어 발생하는 집중(集中) 상태의 경우, 2번의 공습 동안 각각의 공습마다 적이 아군 항공기를 요격합니다.

하지만, 모항으로 귀환 시 2번째 공습에서 발생한 항공기 손실만이 적용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번의 공습에서 발생한 항공기의 숙련도 손실은 귀환 시 모두 발생합니다.

(2번의 공습에서 발생한 숙련도 손실이 모두 적용됩니다.)


따라서, 귀환 시 슬롯에 항공기가 남아 있음에도 숙련도가 모두 손실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거기에 더해, 2번째 공습에서의 공격력은 첫 번째 공격에서 발생한 모든 항공기 손실을 무시하여 계산됩니다.



ㅡㅡㅡㅡㅡ

-적 항공대 공습에 대해

ㅡㅡㅡㅡㅡ

-방공(防空) 상태로 설정된 항공대는 기지 공습 시 주둔한 아군 항공기들을 보호하기 위해 출격합니다.

이때,

대폭(對爆)과 영격(迎擊) 수치가 대공(對空) 수치보다 훨씬 중요합니다. 위에 기술된 항공대 제공치 계산식에서 확인하십시오.

거기에 더해, 이 두 수치는 격추되는 적 항공기 대수를 증가시킴니다.


-적 항공대 공습으로 인한 피해는 연료과 보크사이트 중 하나의(랜덤으로 결정) 손실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때,

공습으로 인한 자원의 손실은 0.9 × (기지의 HP 손실 총량) + 0.1 로 소수점 첫째 자리까지 반올림 한 수식을 따릅니다.

손실은 보크사이트와 연료 중 무작위로 선택됩니다.


-단일 기지가 한 번의 공습에서 50 이상의 HP 피해를 입을 경우, 해당 기지의 첫 번째 슬롯부터 시작하여 1~4기의 항공기가 손실됩니다.


예시 사진을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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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경우 한 번의 공습에서 1기지항공대와 3기지항공대에 각각 118, 156 HP 손실이 발생하였습니다.

50 HP 손실을 넘게 되므로, 1기지항공대와 3기지항공대의 항공기 대수에 손실이 입혀집니다.


단, 2기지항공대는 41의 피해만 받아 50 HP 이하의 손실이 발생하였으므로 2기지항공대의 항공기 대수에는 아무런 손실이 없습니다.


다만, 자원의 손실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위의 계산식에 따르면, 1기지항공대의 자원 손실 기댓값은 0.9 × 118 + 0.1 = 106.3 (반올림 시 106) 으로, 

자원은 손실된다면(손실 여부는 랜덤입니다.) 그 양으로는 106이 손실되며, 무슨 자원이 손실되느냐는 연료와 보크사이트 중 랜덤입니다.


자원의 손실은 항공대 각각에서 개별적으로 일어납니다.


이 화면 이후 맵에서 

空襲により備蓄資源に損害を受け、

基地航空隊にも地上撃破の損害が発生しました!

이것이 뜬다면 항공기 손실과 자원의 손실이 모두 일어났음을 의미하고,


空襲により基地航空隊に地上撃破の損害が発生しました!

이것이 뜬다면 항공기 손실은 있었지만 자원은 운이 좋아 손실되지 않았음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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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경우 3개의 항공대 모두 50 HP 이하의 손실을 받아 모든 항공대에서 항공기 대수 손실이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다만, 자원의 손실은 무작위적으로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계산식에 따르면 1기지항공대는 28의 자원 손실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후 맵에서

空襲により備蓄資源に損害を受けました!

이렇게 뜬다면 자원만이 손실되었음을 의미합니다.


-퇴피(退避) 상태로 지정된 항공대의 경우 한 번의 공습에서 50 이상의 HP 피해가 있어도 항공기 대수의 손실은 일어나지 않지만, 

자원의 손실은 있습니다.


-공습으로 인한 항공기 대수 손실은 해당 항공대의 첫 번째 슬롯부터 발생합니다.

때문에,

맵의 마스에 항공지원을 가는 항공대의 경우 폭격 지원이 목적이라면 공격기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

첫 번째 슬롯에 전투기를 넣는 것이 좋습니다.


-첫 번째 슬롯의 항공기가 1기 남은 상태가 되면, 2번째 슬롯에서부터 손실이 발생하고, 

여기서 2번째 슬롯에 남은 항공기도 1기가 되면 3번째로 넘어가며, 4번째도 이와 같습니다.


-항공대의 피해 상태는 적 기지형 심해서함의 피해 상태 '태그(손괴 등)'와 같은 것을 공유합니다.



ㅡㅡㅡㅡㅡ

-대미지 계산법

ㅡㅡㅡㅡㅡ

이 문단의 'CL0'은 크리티컬 대미지가 아닌 대미지, 'CL1'은 크리티컬 대미지를 의미합니다.


기본적인 항공대의 공격력 계산식은 다음을 따릅니다.


육상공격기의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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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공격기의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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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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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항공기의 폭장 및 뇌격 수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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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해당 슬롯의 항공기 대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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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기본 치명타 보정입니다. CL1일 경우 1.5, CL0일 경우 1.0으로 측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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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항공기 숙련도에 따른 치명타 보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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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촉접 계수입니다. 촉접 실패시 1.0인 것으로 측정됩니다.



이하 다른 정보는


-CL0인 경우 대미지 범위가 일반적인 대미지 범위와 다르거나 보너스 수치가 존재함이 관측되었습니다.


-류세이改 와 1식육공의 경우 적 공격시 뇌격 그래픽이 표시되지만, 

CL1(치명타)가 일어나지 않는 한 대미지의 범위는 일반적인 폭격기와 비슷합니다.


-함상폭격기와 함상공격기는 동일한 계산식을 따르며, 둘의 대미지 차이는 오직 각 기체의 대수와 능력치 차이로만 결정됩니다.

5월 5일 패치 이후, 1식육공의 대미지가 증가되었고 다른 항공기는 대미지 변동이 없었습니다.


-공격 가능한 항공기가 있는 슬롯에 항공기가 얼마나 남아 있느냐가 공격력에 영향을 미칩니다.


-숙련된 항공기가 편대에 얼마나 있느냐는 CL0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뇌격기와 폭격기의 배치 순서는 CL0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CL1에도 그러한 것으로 관측됩니다.


-대미지는 전투상태(동항/반항/T유리 및 불리)와 배치상태(단종/제형/복종진 등)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항공기의 숙련도는 CL0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2번의 마스 선택 기회를 집중시키는가 나눠 배치하는가는 대미지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이는 오직 해당 마스에서 몇 번의 항공지원을 받는가에 대해서만 영향을 줍니다.)


-항공대가 심해서함 공격 시 심해서함 기함이 보호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촉접 보너스는 API를 통해 찾을 수 있지만, 이에 대한 인게임 그래픽 표시는 없습니다.


-적 항공대의 아군 기지 공습 시 공습을 받는 기지의 남아있는 HP는 공습 대미지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합니다.



ㅡㅡㅡㅡㅡ

-지원 가능 거리 계산

ㅡㅡㅡㅡㅡ

-2016년 여름 이벤트 이래로, 항공대의 지원 가능 거리는 해당 항공대에 장비된 모든 항공기들의 항속 거리 중

가장 낮은 수치를 그 기지의 지원 가능 거리로 하는 시스템이 적용되었습니다.


-높은 항속거리를 가진 항공기는 해당 기지의 지원 가능 거리를 증가시킬 것입니다.

이때 계산식은,

거리 증가량 = √([기지 항공기 중 가장 높은 항속거리] - [기지 항공기 중 가장 낮은 항속거리]) 이며,

소수점 첫번째 자리까지 반올림합니다. 최대 증가량은 +3까지입니다.


-다양한 정찰기들의 지원 가능 거리 증가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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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대해 예시 편성으로 알아보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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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 기지항공대의 4번째 슬롯에 장비된 2식대정의 보너스 효과를 받아 원래는 7이었어야 할 3번기지의 지원 가능 거리가 

+3의 보너스 수치를 받아(첫 번째 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10이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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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여름 유럽 이벤트 마지막 해역의 기지항공대 거리 사진입니다. 이와 같은 자료는 대부분 이벤트가 시작되고 난 후 갤러리에 올라옵니다.)


예시의 1번, 2번 기항대는 지원 가능 거리가 6, 5로 보스 마스인 U마스(지원거리 9 요구)까지의 지원이 불가능하지만,

3번 기항대는 이식대정의 보너스를 받아 U마스에 항공지원을 올 수 있게 됩니다.



ㅡㅡㅡㅡㅡ

-피로도

ㅡㅡㅡㅡㅡ

-오렌지색/붉은색 얼굴 표시(칸무스의 것과 동일)는 각각의 슬롯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낮은 피로도가 전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정확히 알려진 바가 없지만, 그래도 낮은 피로도 상태의 항공대는 전투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공대의 피로도는 0에서 46의 범위 내 수치를 가집니다.

이하 :

30-46 : 보통(아무런 표시 없음)

20-29 : 지침(오렌지색 얼굴 표시)

0-19 : 탈진(붉은색 얼굴 표시)


-항공대는 배치 시 40의 기본 피로도를 가집니다.


-출격 한 번은 6의 피로도 감소를 일으킵니다. 감소는 귀환 시 적용됩니다.


-피로도 회복은 3분에 한 번 이루어집니다.

이때 회복하는 양은 항공대의 행동 양식에 따라 다릅니다.

 이하 :

출격(出擊) : +1/3분

방공(防空) : +2/3분

퇴피(退避) : +3/3분

휴식(休息) : +8/3분

대기(待機) : +4/3분


따라서 항공대의 피로도 회복에는 휴식이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



ㅡㅡㅡㅡㅡ

-기항대의 위치

ㅡㅡㅡㅡㅡ

이하 정보는 인게임 메커니즘에 아무런 연관이 없습니다.

이벤트 및 일반해역에서 기항대가 위치했던 실제 지역을 리스트한 것입니다.


-2016년 봄 이벤트

E-4, E-6, E-7 : 하와이 근처 존스턴 환상(環牀) 산호도의 존스턴 섬 공군기지(2005년 이후에 버려짐)


-2016년 여름 이벤트

E-2, E-3, E-4 : 프랑스 인도차이나(베트남 호치민 근처 Tan Son Nhut Air Base로 알려짐)의 사이공 비행장


-6-5맵

마셜 제도, 콰젤란(Kwajalein) 환상 산호도   


-2016년 가을 이벤트

E-2

일본 도쿄 오타 구의 하네다 공군기지(현재 하네다 국제공항)

E-5

마셜 제도, 콰젤란 환상 산호도


-2016년 겨울 이벤트

E-1

 일본 가고시마 카노야 비행장

E-2

 일본 치바 현 타테야마 근처 타테야마 공군기지

E-3

 미크로네시아 연방 추크 라군(Truk Lagoon)


-2017년 봄 이벤트

E-4

 오만 살랄라(Salalah) 왕립공군기지(현재 살랄라 국제공항)

E-5

 키프로스 레코샤?(Lefkosia) 왕립공군기지

E-6

 그리스 타토이 데켈리아(Τατόι Δεκέλεια Ελλάδα) 타토이 공군기지

E-7

 스페인 세비야 바즈퀘즈 사가스티자벨 공군 소비행장(Aeródromo militar Vázquez Sagastizabal)(모론 공군기지)


-2017가을 이벤트

E-1

 일본 가고시마 키리시마 근처 가고시마 공군기지(현재 가고시마 비행장)

E-2

 대만 타이페이 타이호쿠 비행장(마츠야마 비행장/현재 타이페이 쑹싼 공항)

E-3

 필리핀 팜팡가 앙헬레스(Angeles) 클라크 자유 무역항 지역(Clark Freeport Zone) 클라크 공군기지

E-4

 필리핀 세부 라훙(Lahung) 비행장(현재 세부 I. T. Park로 재단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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