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즈 업데이트 이후 데미지 공식이 개편되었다.
정확한 데미지 공식을 알기위해 불철주야 노력한 결과 100% 정확하지는 않지만 어느정도 매우 근사한 공식까지 유도해내는데 성공했다 이비야
우선 내가 오늘 낮에 쓴 뇌피셜 데미지 공식글이 있었다.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mabi_heroes&no=7265327
당시엔 회사 근무중이라 직접 실험할 수가 없어서 말그대로 뇌피셜이었는데 집와서 실험까지 해봤고 그결과 저 공식이 거의 근사치에 다다랐다는 결론이 났음
식을 다시 정리하면 다음과 같음
일단 변수는 총 6개임
①.내 공격력
②.보스 방어력
③.추가피해
④.공격력 제한 해제
⑤.밸런스
⑥.최소데미지 900
※전제
첫째. MAX(①-②) = 10,000 (쉽게말해 공격력 적용 상한이 10000이라는 뜻)
둘째. 추가피해는 6.25를 곱해서 계산
셋째. 밸런스는 90이라고 가정하고 데미지 분포 구간은 90, 90.5, 91, 91.5, 92....95.....95.5.....98.5,99,99.5,100 이렇게 0.5씩 구간별로 나뉜다고 가정
넷째. 보스에게 들어가는 최소데미지는 900이라고 가정 ( 내 공격력이 0이어도 900만큼의 최소데미지는 입힌다는 뜻)
유추한 식은 아래와 같음
평균데미지 = [{(①-②)+⑥+④)}+{(①-②+④)/(①-②+⑥)}*6.25*③]*⑤*스킬배율
다음은 위 식을 증명할 노가다 스샷이다 이비야
우선 이게 첫번째로 실험한 스펙임, 추피 6750에 공해제가 3050임
위 스펙을 데미지 공식에 그대로 대입해 보자
실험에 사용한 스킬은 낫비의 4타 릴리즈인 블러디 쓰레드이다
그리고 실험에 사용한 맵은 보스 방어력 13,000인 루 라바다이다.
강화까지 한 배율 기준이고 따라서 0.619가 스킬 배율이 되겠다.
여기에 스킬 각성은 데미지 10% 증가를 했으므로 실질 배율은 0.619 * 1.1 = 0.6809가 된다 이비야
평균데미지 = [{(①-②)+⑥+④)}+{(①-②+④)/(①-②+⑥)}*6.25*③]*⑤*스킬배율
내 공격력 - 보스 방어력 = ①-② = 35569 - 13000 = 22569 이지만 MAX가 10,000이므로 10000
추가피해 = ③ = 6750
공격력 제한 해제 = ④ = 3050
밸런스 = ⑤ = 실험 당시 88이므로 0.88~1.00의 계수값을 가지게 됨
최소데미지 = ⑥ = 900
스킬배율 = 0.6809
식에 숫자들을 각각 대입하면 아래와 같다
블러디 쓰레드의 노크리 데미지의 예상분포값은 위 그림과 같다. 평균값은 41257
그리고 특히 평균값이 밸런스 94일때 기준이므로 앞으로 진행할 실험에 노가다를 한 결과의 평균값도 41257이 나와야 할것이다
자 이제 실제 루 라바다를 열심히 때려서 대략 30개의 표본 데이터를 확보했음. 보자
데이터가 너무 길어서 부득이하게 아래는 짤랐고 맨위에 평균이랑 표준편차만 보면 된다.
호옹이? 뇌피셜로 예측한 데미지 평균과 실제 측정값 평균이 상당히 납득할만한 오차범위 내에 들어간 것을 확인 가능하다.
뇌피셜 예측 평균 : 41257
실제 노가다 예측 평균 : 41489.7
이왕 데이터 뽑은 김에 정규분포 그래프도 그려봤는데 좀 어설프긴 하지만 그래도 그럭저럭 봐줄만은 하다.
이 결과를 통해 추피와 공해제, 데미지 간의 대략적인 데미지 공식을 증명하였음.
혹시몰라 한번만 스펙을 바꿔서 더 해보기로 함
이번엔 방어구를 몽땅벗고 무기만 착용한 상태이다. 추피가 3750, 공해제가 2300임
마찬가지로 블러디 쓰레드만 사용했으며 보스는 루 라바다를 잡았다.
평균데미지 = [{(①-②)+⑥+④)}+{(①-②+④)/(①-②+⑥)}*6.25*③]*⑤*스킬배율
내 공격력 - 보스 방어력 = ①-② = 30304 - 13000 = 17304 이지만 MAX가 10,000이므로 10000
추가피해 = ③ = 3750
공격력 제한 해제 = ④ = 2300
밸런스 = ⑤ = 실험 당시 90이므로 0.90~1.00의 계수값을 가지게 됨
최소데미지 = ⑥ = 900
스킬배율 = 0.6809
식에 숫자들을 각각 대입하면 아래와 같다
추피 3750, 공해제 2300인 상태에서 뇌피셜로 예측한 데미지 평균값은 25646이 된다
이제 실제 노가다로 약 40개의 표본을 확보함
뇌피셜 예측 평균 : 25646
실제 노가다 예측 평균 : 26044
헉 씨발, 아까보다는 조금 차이가 나는것같다. 따지고들어가면 뇌피셜은 밸런스 95구간의 예측값인데 실제값은 대략 밸런스 96 구간의 값이 나와버림
근데 이정도면 오차범위 내에 들고도 남는것같다. ㅇㅈ
정규분포 그래프도 아까보단 훨씬 예쁨 역시 표본많은게 짱짱
하 솔직히 케이스 존나 여러개로 나눠서 끊임없이 해봐야되는데 일단 피곤해서 2가지만 먼저 해본다.
4줄요약 들어감
1. 데미지 공식의 현재 근사값은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mabi_heroes&no=7265327 이 게시글을 참고해라
2. 이제 공식을 통해 데미지의 밑뎀을 구하면 추피,공해제가 차이나더라도 대략적인 딜량 보정이 가능해져서 딜 측정이 더 정확해질 것임
(사람마다 추피, 공해제 수치가 달라도 각각 밑뎀을 예측하고 이를 보정해주는 과정을 통해 공정한 딜량 측정 가능)
3. 쉽게말해, 추피효과를 제대로 받으려면 공해제가 필수다. 공해제가 높으면 높을수록 추피 효율도 올라가고, 공해제 0이면 추피효율을 *6.25 그대로 다 못받는다고 보면 됨
공해제가 최소 900까지는 되있어야 추가피해 계수가 6.25로 RISE 전과 같아진다.
4. 밸런스 수치는 예전에는 0.5단위씩 끊어져서 나왔었는데 패치를 통해 정규분포 형태로 바뀌었다. 중간값이 나올 확률이 훨씬 높아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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