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논문] 마영전 RISE 후 개편된 데미지 공식 완전분석

검머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17.07.25 21:39:48
조회 7780 추천 35 댓글 35
														


viewimage.php?id=20bcd22fdada3db461bac5&no=29bcc427bd8277a16fb3dab004c86b6fe89693c9d204aa623774a035d35277b55b83e7119977ad39303075c33b18b49d8c0b23ba1cfb300f6d981333



라이즈 업데이트 이후 데미지 공식이 개편되었다.

정확한 데미지 공식을 알기위해 불철주야 노력한 결과 100% 정확하지는 않지만 어느정도 매우 근사한 공식까지 유도해내는데 성공했다 이비야


우선 내가 오늘 낮에 쓴 뇌피셜 데미지 공식글이 있었다.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mabi_heroes&no=7265327


당시엔 회사 근무중이라 직접 실험할 수가 없어서 말그대로 뇌피셜이었는데 집와서 실험까지 해봤고 그결과 저 공식이 거의 근사치에 다다랐다는 결론이 났음


식을 다시 정리하면 다음과 같음


일단 변수는 총 6개임


①.내 공격력

.보스 방어력

.추가피해

.공격력 제한 해제

.밸런스 

.최소데미지 900


※전제

첫째. MAX(-) = 10,000  (쉽게말해 공격력 적용 상한이 10000이라는 뜻)

둘째. 추가피해는 6.25를 곱해서 계산

셋째. 밸런스는 90이라고 가정하고 데미지 분포 구간은 90, 90.5, 91, 91.5, 92....95.....95.5.....98.5,99,99.5,100 이렇게 0.5씩 구간별로 나뉜다고 가정

넷째. 보스에게 들어가는 최소데미지는 900이라고 가정 ( 내 공격력이 0이어도 900만큼의 최소데미지는 입힌다는 뜻)


유추한 식은 아래와 같음


평균데미지 = [{(①-)+⑥+)}+{(①-+④)/(①-+⑥)}*6.25*③]*⑤*스킬배율


다음은 위 식을 증명할 노가다 스샷이다 이비야



viewimage.php?id=20bcd22fdada3db461bac5&no=29bcc427bd8277a16fb3dab004c86b6fe89693c9d204aa623774a035d35277b55b83e7119977ad39303075c33b18b49dde0d27bd1aa6605f6d981333


우선 이게 첫번째로 실험한 스펙임, 추피 6750에 공해제가 3050임 

위 스펙을 데미지 공식에 그대로 대입해 보자

실험에 사용한 스킬은 낫비의 4타 릴리즈인 블러디 쓰레드이다

그리고 실험에 사용한 맵은 보스 방어력 13,000인 루 라바다이다.


viewimage.php?id=20bcd22fdada3db461bac5&no=29bcc427bd8277a16fb3dab004c86b6fe89693c9d204aa623774a035d35277b55b83e7119977ad39303075c33b18b49d865124e81fa6375d6d981333



강화까지 한 배율 기준이고 따라서 0.619가 스킬 배율이 되겠다.

여기에 스킬 각성은 데미지 10% 증가를 했으므로 실질 배율은 0.619 * 1.1 = 0.6809가 된다 이비야


평균데미지 = [{(①-)+⑥+)}+{(①-+④)/(①-+⑥)}*6.25*③]*⑤*스킬배율

내 공격력 - 보스 방어력 = ①-② = 35569 - 13000 = 22569 이지만 MAX가 10,000이므로 10000

추가피해 = ③ = 6750

공격력 제한 해제 = ④ = 3050

밸런스 = ⑤ = 실험 당시 88이므로 0.88~1.00의 계수값을 가지게 됨

최소데미지 = ⑥ = 900

스킬배율 = 0.6809


식에 숫자들을 각각 대입하면 아래와 같다



viewimage.php?id=20bcd22fdada3db461bac5&no=29bcc427bd8277a16fb3dab004c86b6fe89693c9d204aa623774a035d35277b55b83e7119977ad39303075c33b18b49d8d0d74be19f5625e6d820d33


블러디 쓰레드의 노크리 데미지의 예상분포값은 위 그림과 같다. 평균값은 41257

그리고 특히 평균값이 밸런스 94일때 기준이므로 앞으로 진행할 실험에 노가다를 한 결과의 평균값도 41257이 나와야 할것이다 


자 이제 실제 루 라바다를 열심히 때려서 대략 30개의 표본 데이터를 확보했음. 보자



viewimage.php?id=20bcd22fdada3db461bac5&no=29bcc427bd8277a16fb3dab004c86b6fe89693c9d204aa623774a035d35277b55b83e7119977ad39303075c33b18b49d8d5e27ba1aa1640c6d820d33


데이터가 너무 길어서 부득이하게 아래는 짤랐고 맨위에 평균이랑 표준편차만 보면 된다.


호옹이? 뇌피셜로 예측한 데미지 평균과 실제 측정값 평균이 상당히 납득할만한 오차범위 내에 들어간 것을 확인 가능하다.


뇌피셜 예측 평균 : 41257

실제 노가다 예측 평균 : 41489.7

이왕 데이터 뽑은 김에 정규분포 그래프도 그려봤는데 좀 어설프긴 하지만 그래도 그럭저럭 봐줄만은 하다.


이 결과를 통해 추피와 공해제, 데미지 간의 대략적인 데미지 공식을 증명하였음.

혹시몰라 한번만 스펙을 바꿔서 더 해보기로 함



viewimage.php?id=20bcd22fdada3db461bac5&no=29bcc427bd8277a16fb3dab004c86b6fe89693c9d204aa623774a035d35277b55b83e7119977ad39303075c33b18b49dda5027ba4ca03e086d981333


이번엔 방어구를 몽땅벗고 무기만 착용한 상태이다. 추피가 3750, 공해제가 2300임 

마찬가지로 블러디 쓰레드만 사용했으며 보스는 루 라바다를 잡았다.


평균데미지 = [{(①-)+⑥+)}+{(①-+④)/(①-+⑥)}*6.25*③]*⑤*스킬배율

내 공격력 - 보스 방어력 = ①-② = 30304 - 13000 = 17304 이지만 MAX가 10,000이므로 10000

추가피해 = ③ = 3750

공격력 제한 해제 = ④ = 2300

밸런스 = ⑤ = 실험 당시 90이므로 0.90~1.00의 계수값을 가지게 됨

최소데미지 = ⑥ = 900

스킬배율 = 0.6809


식에 숫자들을 각각 대입하면 아래와 같다



viewimage.php?id=20bcd22fdada3db461bac5&no=29bcc427bd8277a16fb3dab004c86b6fe89693c9d204aa623774a035d35277b55b83e7119977ad39303075c33b18b49dd95f73be19fa325a6d981333


추피 3750, 공해제 2300인 상태에서 뇌피셜로 예측한 데미지 평균값은 25646이 된다

이제 실제 노가다로 약 40개의 표본을 확보함



viewimage.php?id=20bcd22fdada3db461bac5&no=29bcc427bd8277a16fb3dab004c86b6fe89693c9d204aa623774a035d35277b55b83e7119977ad39303075c33b18b49d8e5d28e81cfb365b6d981333


뇌피셜 예측 평균 : 25646

실제 노가다 예측 평균 : 26044


헉 씨발, 아까보다는 조금 차이가 나는것같다. 따지고들어가면 뇌피셜은 밸런스 95구간의 예측값인데 실제값은 대략 밸런스 96 구간의 값이 나와버림

근데 이정도면 오차범위 내에 들고도 남는것같다. ㅇㅈ

정규분포 그래프도 아까보단 훨씬 예쁨 역시 표본많은게 짱짱



하 솔직히 케이스 존나 여러개로 나눠서 끊임없이 해봐야되는데 일단 피곤해서 2가지만 먼저 해본다.


4줄요약 들어감


1. 데미지 공식의 현재 근사값은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mabi_heroes&no=7265327 이 게시글을 참고해라

2. 이제 공식을 통해 데미지의 밑뎀을 구하면 추피,공해제가 차이나더라도 대략적인 딜량 보정이 가능해져서 딜 측정이 더 정확해질 것임

  (사람마다 추피, 공해제 수치가 달라도 각각 밑뎀을 예측하고 이를 보정해주는 과정을 통해 공정한 딜량 측정 가능)

3. 쉽게말해, 추피효과를 제대로 받으려면 공해제가 필수다. 공해제가 높으면 높을수록 추피 효율도 올라가고, 공해제 0이면 추피효율을 *6.25 그대로 다 못받는다고 보면 됨

  공해제가 최소 900까지는 되있어야 추가피해 계수가 6.25로 RISE 전과 같아진다.

4. 밸런스 수치는 예전에는 0.5단위씩 끊어져서 나왔었는데 패치를 통해 정규분포 형태로 바뀌었다. 중간값이 나올 확률이 훨씬 높아짐




추천 비추천

35

고정닉 15

5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본문 보기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설문 주위 눈치 안 보고(어쩌면 눈치 없이) MZ식 '직설 화법' 날릴 것 같은 스타는? 운영자 24/04/29 - -
AD [원신] 신규 5성 아를레키노 등장 운영자 24/04/26 - -
공지 서버 장애 관련 안내드립니다. [6] 운영자 20.11.19 1785 0
공지 하나부터 101가지 망전 백과사전 (1부) [262] ㄹㅂㄹ(118.221) 18.10.12 100174 34
공지 캐릭터 선택 팁 (그림덴 추가) [72] ㄹㅂㄹ(1.231) 18.07.01 77786 92
공지 마비노기 영웅전 관련 사진과 내용이 있어야 합니다. [1576] 운영자 12.11.22 311686 77
10801104 서버 이전 안내 운영자 21.02.04 26043 53
10801105 망갤도 이전하냐 ㅇㅇ(218.54) 21.02.04 8831 149
10801103 응애 내옆집에진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1.02.04 4281 11
10801102 라우라 이전에 유저들 옷입는 꼬라지부터 이미 [1] ㅇㅇ(125.188) 21.02.04 12828 58
10801101 짜장라볶이 vs 치즈라볶이 뱀푸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1.02.04 912 2
10801098 복린이 어제 미울 21렙까지 키움 ㅇㅇ(106.101) 21.02.04 1143 0
10801097 린박이들 근데 자기 성우 다 좋아하자나 [1] ㅇㅇ(119.192) 21.02.04 5279 2
10801096 자판기 인챈 궁금한거있음 [3] ㅇㅇ(110.70) 21.02.04 1572 0
10801095 내일 패치하면 다시 재도댐!! 명린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1.02.04 1020 0
10801094 신규 결사대 보스 존나 춘장냄새남 ㅇㅇ(118.33) 21.02.04 1436 5
10801093 꼴리는 벨(라 아님) [4] ㅇㅇ(223.33) 21.02.04 8855 16
10801091 내가 추잡하고 천박한거 좋아하는데도 [1] 삘받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1.02.04 4135 0
10801090 인챈상자 랜덤이엿을줄이야 ㅠ [4] 야한그녀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1.02.04 3664 0
10801089 벨 평스평스스 쓰는게 딜 더쎄던데 [1] 내옆집에진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1.02.04 2101 1
10801088 델리아 ㅋㅋㅋㅋ 보이스 ㅅㅂㅋㅋㅋㅋ [1] ㅇㅇ(1.225) 21.02.04 2577 1
10801087 딱 정했다 [2] 오초지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1.02.04 672 0
10801086 이제 노삡은 수내도 못가네 [4] ㅇㅇ(223.62) 21.02.04 2086 0
10801085 방금왜삭제됨? [2] 유리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1.02.04 2985 0
10801083 짱깨새끼들 좋아하는거보면 제대로 노렸노 ㅋㅋ ㅇㅇ(222.109) 21.02.04 956 0
10801082 벨천좌가 알려주는 가문비 간단 팁!!! [14] 루루힐팬클럽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1.02.04 3177 1
10801081 제발 뜻소뜨게해주세요 [6] 그랜드흑우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1.02.04 1930 0
10801080 자동전투권..아니 자동전투가아니라 즉시완료권같은건 안파나 [7] ㅇㅇ(118.235) 21.02.04 1003 0
10801079 라우라 머리색 때문에 그렇다니까. [1] 삘받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1.02.04 2316 0
10801078 망전 복커한이후로 즐겁기만한패치를 본적이 없음. [1] 내옆집에진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1.02.04 832 0
10801077 컴퓨터 선 정리 잘된건가 봐줘 [5] ㅇㅇ(180.64) 21.02.04 2873 1
10801076 이게 결사대 보스? [1] ㅇㅇ(222.109) 21.02.04 2511 2
10801075 이번패치는 근데 괜찮은거같은데 [12] 그랜드흑우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1.02.04 2537 0
10801074 솔직히 라떼충들 맘 이해는 가긴가는데 [6] ㅇㅇ(125.188) 21.02.04 1908 0
10801073 남겨진 사랑을 찾아서~ ㅇㅇ(221.147) 21.02.04 637 0
10801072 이번에 주는 은팔 거가임? [5] ㅇㅇ(218.157) 21.02.04 1037 0
10801071 삭제못봄 [5] 유리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1.02.04 1562 0
10801070 100퍼 인챈 시발 랜덤임?? [2] 양쓸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1.02.04 2069 0
10801069 다음주 패치 수요일이냐 삘받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1.02.04 623 0
10801068 님들 벨 딜넣는거요 [8] 닉네임짓기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1.02.04 1703 0
10801065 기사단 신규보스 라이노토스가 추가됩니다 ㅇㅇ(218.54) 21.02.04 617 0
10801064 호불호 절대 안갈리는 몸매 [3] 내옆집에진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1.02.04 3343 2
10801063 노꼴갑 존나 신기함 [4] ㅇㅇ(106.102) 21.02.04 3342 0
10801061 행운 115 아스풀 결과 [10] 푸름양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1.02.04 2390 1
10801060 "마치 남성을 유혹하기 위해 태어난 암컷" [2] ㅇㅇ(175.223) 21.02.04 3088 10
10801059 창시 좆병신같은데 딜이라도 올려줘야하는거 아님??? [2] 내옆집에진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1.02.04 675 0
10801058 자판기 전투완료 누적 다음주에도 계속 누적되겠지? ㅇㅇ(14.45) 21.02.04 302 0
10801057 호불호 안갈리는 [8] 김래빗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1.02.04 2310 1
10801056 투탑은 머 어케댄거임? [4] 그랜드흑우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1.02.04 1672 0
10801055 44채의 가장큰적 [2] 레피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1.02.04 1787 0
10801051 벨 유저라면 모두가 원하는것 [2] ㅇㅇ(118.235) 21.02.04 1877 2
10801049 라우라 [1] 제루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1.02.04 586 0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뉴스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