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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펠봄버> 개발일지 #2 - 전투 시스템 개발
[시리즈] <스펠봄버> 개발일지 · <스펠봄버> 개발일지 #1 - 신작 기획 <시스템 구성 및 프로토타입 개발>기본 게임에 대한 기획이 완료되었기 때문에 바로 프로토타입 개발을 진행했고프로토타입을 개발하면서 기본이 될 시스템과 개발 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점검했음.이 게임은 플레이어 캐릭터와 적이 동시에 움직이는 동시 턴으로 진행되는 구조인데공격이나 스킬 사용, 피격 등 역시 동시에 발생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1회의 턴 내에서 실시간 처리가 필요했다.그래서 1회의 턴을 또 세부적인 단계로 나눌 필요가 있었고,1회의 턴을 이동 -> 일반 공격 -> 스킬 사용 -> 턴 종료의 단계로 진행되도록 설계함.<이동>기본적으로 모든 유닛은 상하좌우 네 방향으로 한 칸을 이동할 수 있다.프로토타입에서는 테스트를 위해 적 유닛이 플레이어에게 다가오는 형태로 개발하였음프로토타입 개발시에는 임시 데이터로 가중치 확률을 처리하였고 이후에는 몬스터의 성향과 지능이라는 데이터로 변경하였음.몬스터의 성향이 공격적이면 플레이어에게 다가올 확률이 높도록 설정했고지능이 높은 경우 맵에 배치된 함정을 회피할 확률이 높도록 설정했다.그래서 공격적이고 지능이 낮으면 최단 거리로 다가오는 형태가 됨<일반 공격>이동시 플레이어와 몬스터가 동시에 같은 위치에 도달 하는 경우에 대한 처리가 필요했다.이 경우에는 일반 공격을 하도록 개발했고 해당 내용에는 두 가지 케이스가 있었음.1. 서로의 현재 좌표로 이동하려고 하는 경우해당 케이스의 경우는 서로 일반 공격으로 공격하도록 처리를 하였다.2. 같은 타일에 동시에 진입하려 하는 경우이 경우는 내부적으로 주사위를 굴려 확률로 결정하도록 하였고,결과에 따라 유닛 하나는 이동, 남은 하나는 대기 후에 일반 공격을 하도록 처리하였다.<스킬 사용>스킬은 위에 언급한 것처럼 1회의 턴 안에서 마지막 단계에 사용을 한다.이동 시 마다 턴이 감소하고 사용 턴이 되면 자동으로 스킬을 사용하며, 시전자를 기준으로 지정된 범위에 시전이 되는 구조임.스킬 범위, 효과, 사용 턴 등을 고려하여 콤보를 구성하거나 다양한 범위를 커버 할 수 있다.<오브젝트 상호작용>지형지물, 함정 등 맵에 배치되는 다양한 오브젝트가 있는데,이 오브젝트들과 유닛들이 상호작용 할 수 있도록 개발하고 있음.위의 예시는 물웅덩이 인데 밟으면 젖음 상태가 되고, 전기 속성 스킬의 경우 전도되어 연결된 웅덩이에 위치한 모든 유닛에 데미지를 주기도 함.물웅덩이 안에서 전기 스킬을 사용하면 본인도 데미지를 입을 수 있다.그 외에도 여러가지를 개발하고 있음.--------------------------------------------------------------------이번 프로젝트는 낮은 피로도, 선택의 재미, 전략적 재미 등에 초점을 맞춰서 개발하고 있다.의도적으로 제약을 주어서 기획을 진행 했는데, 이런 부분이 게임의 특징을 만들어 내는데 도움이 되는 것 같음.여기까지 읽어줘서 정말 고맙고 모두 건강 잘 챙기길 바람~
작성자 : Boofer고정닉
역대급 수중 레이스이자 명승부였던 2011 캐나다 GP
[시리즈] F1 Grand Prix · 역대급 수중 레이스이자 명승부였던 2011 캐나다 GP 2011년 6월 12일에 개최됐던 캐나다 그랑프리는 레드 플랙 뜰 정도로 비가 많이 왔었고, 총 4시간이 걸렸던 F1 역사상 가장 긴 레이스였음. 프랙티스 비는 없었지만 사고가 몇번 있었음 프랙티스 1에서 베텔이 월 오브 챔피언에 박아서 레드 플랙이 나왔음. 순위는 1위부터 로즈버그, 알론소, 슈마허 오후에 진행됐던 프랙티스 2에서는 체코가 남은 GP 일정에서 빠지게 됐음. 모나코에서 충돌 사고로 뇌진탕 증세가 있었고, 아직 100% 회복되지 않았다는 이유였음. 그래서 페드로 데 라 로사가 페레스를 대신해 참가함. 코바야시 카무이, 제롬 담브로시오, 아드리안 수틸도 충돌 사고가 있었는데 3번 다 세션이 중단됐음 퀄리파잉 사고 없이 정상적이었음. 폴 포지션은 베텔 레이스 하루 종일 비가 쏟아져서 롤링 스타트 방식으로 레이스가 시작됐는데, 첫랩부터 웨버랑 해밀턴이 충돌하는 사고가 일어났지만 둘 다 레이스에 지장은 없었음. 해밀턴, 웨버 사고 ↓ 그리고 8랩 때, 메인 스트레이트에서 버튼을 추월하려다가 충돌, 해밀턴은 피트 월에 부딪혀서 결국 리타이어하고 세이프티 카가 나왔음. 그리고 버튼은 첫번째 스탑으로 웻→인터미디엇으로 교체했음, 순위는 14위. 13랩에 그린 플랙과 함께 레이스가 재개됐고, 베텔이 여전히 1위를 유지하고 있었음. (2위 마싸, 3위 코바야시) 그와중에 버튼은 SC 상황에서 피트 인 할 때 제한속도 위반으로 드라이브-스루 페널티가 나와서 강제로 2번째 스탑을 하게 됨. 그런데 갑자기 폭우로 인해 20랩에 세이프티 카가 다시 나왔고 (이 때 대부분이 웻 타이어로 교체함) 25번째 랩을 돌고나서 결국 레드 플랙이 뜸. 2시간 뒤, 드디어 레이스가 롤링 스타트로 재개됐음. 세이프티 카로 7랩을 도는 동안 트랙이 어느정도 말라서 인터미디엇으로 바꾸는 드라이버도 있었음. 37랩 쯤 피트에서 나온 버튼이 알론소와 배틀하는 과정에서 둘이 접촉했고, 알론소는 그래블에 빠지면서 리타이어하고 또 세이프티 카가 나오게 됨. 3랩 후 다시 그린 플랙, 1위 베텔, 2위 코바야시 3위 마싸, 하이드펠트,디 레스타,슈마허,웨버가 4위 경쟁하는 상황에서, 디 레스타가 하이드펠트를 추월하다가 프런트 윙을 부숨. 디 레스타는 드라이브-스루 페널티를 받았고 최하위로 떨어졌는데, 알론소와 충돌로 생긴 펑처로 인해 최하위로 떨어졌던 버튼은 35랩에 인터미디엇 타이어로 교체하면서 빠르게 올라오고 있었음. 그리고 수틸은 사고 영향으로 리타이어 56랩에서 5위 경쟁하던 코바야시가 하이드펠트한테 뒤치기 당했지만 큰 손상은 없었고, 오히려 하이드펠트가 부서진 프런트 윙 때문에 리타이어 하게 됨. 그리고 잔해를 치우는 동안 또 세이프티 카가 나옴 그린 플랙이 뜨고, 말도나도가 2번 코너에서 스핀하면서 리타이어 함. 이번에는 SC 안 뜸 64랩에서 버튼이 슈마허, 웨버를 추월하고 2위까지 올라왔고, 베텔과 격차를 좁혀가고 있었음. 67랩 땐 웨버가 슈마허를 추월함. 그리고 디 레스타가 펑처로 리타이어. 그리고 마지막 랩 베텔과 버튼은 0.9초밖에 차이가 나지 않았는데, 6번 코너에서 베텔이 ^미끌^해버리면서 바깥으로 밀려났고, 버튼이 바로 추월해버림. 그리고 그대로 젠슨이 우승 폭우 속에서 펼쳐진 난장판 레이스에서 젠슨 버튼은 6번의 피트 스탑에도 결국은 마지막 랩에 극적인 우승을 했음. 레이스는 총 4시간 4분동안 진행됐는데 F1 역사상 가장 긴 레이스였고, 나중에 어떤 이유에도 레이스가 3시간을 넘어가면 안 된다는 규정이 생기는데 영향을 줬음. 그리고 세이프티 카가 나온 횟수가 6번으로 가장 많은 레이스이자, 우승자의 스탑 횟수가 가장 많은 레이스이기도 함.— 8랩 때 펑처, 13랩 때 드라이브 스루, 19랩, 35랩, 37랩, 51랩에서 슬릭 타이어로 총 6스탑. 이번주에 있을 캐나다 그랑프리도 재밌으면 좋겠음 ㅋㅋㅋ + 적당한 비
작성자 : 호르몬난쟁이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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