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연관 갤러리
윤하 갤러리 타 갤러리(0)
이 갤러리가 연관 갤러리로 추가한 갤러리
0/0
타 갤러리 윤하 갤러리(0)
이 갤러리를 연관 갤러리로 추가한 갤러리
0/0
개념글 리스트
1/3
- 근년 발매한 패미컴 게임들 더블알발음은아
- 싱글벙글 전설의 1박2일 홍어코 ㅇㅇ
- 여기사가 오크랑.............. 마나님우라
- 스웨덴이 출산율을 다시올린방법...jpg 설윤아기
- 절대 만나면 안되는 사람 특징...jpg 설윤아기
- 인천 초등생 살해범, 출소해도 30대..."OO되고파" ㅇㅇ
- 싱글벙글 평론가가 영화를 만들면 어떻게 될까? 마유미
- ai시대에 일자리가 사라지면 어떻게될지 예측하는 전문가...jpg 설윤아기
- 웬만한 걸그룹보다 예쁘신 작곡가 예도리
- “개XX야”… 초등생이 교감 ‘따귀’ 때린 영상 파문.jpg ㅇㅇ
- 2차세계대전 일본 육군들이 썼던 자폭병기...jpg 설윤아기
- 싱글벙글 고기파티다! 유미고양이
- 비뇨기과 의사가 말하는 비아그라 보다 좋은 약 ㅇㅇ
- 엘리베이터에 '거울'이 있는 이유.jpg ㅇㅇ
- 간사이 4박5일 후기 RedApple
[찰나] 손가락이 꼴리는대로 눌러버린 결과
내게 순간의 매력을 처음 느끼게 해준 사진.여친을 찍다 우연히 바람에 머리카락이 휘날린 모습이다.현상하고 사진을 받았을 때 드라마틱한 느낌에 엄청 좋아했었다.북한산 꼭대기에는 까마귀가 산다.나도 모르게 첫 새찍을 해버렸다.동굴을 찍으려 했는데 왠 아이가 천진난만하게 뛰어들어가면서 찍혔다.어머님은 죄송해 했지만 나는 더 좋은 사진이 찍힌거 같아 아주 흡족해 했다.해질녘 잠수교를 찍다 우연히 잡힌 헬창 두명건강한 그들의 상체가 이 사진을 돋보이게 해줬다.가로등에 비춰진 여친을 찍으려다가 골목길로 들어온 차에 놀라 나도 모르게 셔터를 눌렀다블랙미스트 필터 덕분인지 헤드라이트에 의해 몽환적인 느낌을 더하게 되었다.다정히 손잡고 가는 노부부의 따뜻한 모습을 담으려고 셔터를 눌렀다.나중에 보니 가만히 그네들을 바라보는 한 아저씨가 같이 담겼다.아저씨는 어떤 생각을 하고 있었을까.대룡시장은 신기한 물건들이 많다.한 장 찍으려던 찰나 장인 같아 보이는 주인 할아버지가 찻상을 드는 모습이 담겼다.이날 경복궁은 세종대왕 특별 이벤트를 하여 이도가 궁을 돌아다니는 행차가 있었다.행차의 뒷모습을 찍고 보니 관광객이 현대 문물을 들고 이들을 바라보는 장면이 같이 담겼다.우리의 문화는 외국인의 한순간 재미를 위해 소비된걸까아니면 현대와 잘 어우러진걸까.같은 날 경복궁 경회루를 찍었다.날이 좋아 못에 비친 건물을 찍으려 했건만 나중에 스캔본을 보니 왠 한량 같은 선비 무리가 같이 찍혔다.운 좋게 한복 입은 한 무리가 조선시대 느낌을 한 스쿱 더해 주었다.우연히 프레임에 들 몇몇 컷들은 구도를 잡고, 빛을 잡아 내가 원하는 표현이 잘 담긴 컷만큼 내 마음을 뒤흔들어 놓는다.분명 그것은 현상된 필름을 받기 전 두근거림에 한 몫 하고 있는 것 같다.
작성자 : 사진꾸러기고정닉
게임을 구성하는 메카닉과 픽션, 감정과 감각
- 게임의 구성요소는 메카닉과 픽션으로 나눠 볼 수 있다메카닉은 게임의 규칙과 여러 값들픽션은 메카닉을 감싼 에셋, 즉hp 바에 붙은 붉은 심장 아이콘, 체력(Health)라는 이름원시적으로는 체스 기물의 형상부터 디지털 게임에서는 치명타 발생 시 효과음까지메카닉과 연결되는 모든 표현을 말한다- 메카닉과 픽션은 서로 작용해서 감정과 감각을 만들어낸다RPG 게임의 hp 요소에서 메카닉만 분리해서 보자.'상대가 굴린 주사위의 눈 만큼 감소하는 수치' 라는 메카닉 만으로는 플레이어에게 유의미한 감각을 주기 어려울 것이다.하지만 '생명'과 연관된 심볼, 그리고 '수치가 0에 도달했을 때 게임에서 패배한다' 라는 메카닉이 합쳐지면'죽음'이라는 생물에게 가장 원초적인 감각과 그에 따라오는 공포, 긴박함 같은 감정을 만들어낸다.메카닉과 픽션을 같은 목표로 디자인하면 덧셈이 아니라 곱셈의 효과가 나타난다.- 19세기 최초로 히트포인트(hp) 개념을 도입한 훈련용 워게임 '크리그스필' 부터- 긴 세월을 지나 1974년 RPG의 시초이자 현대 RPG에서도 통용되는 시스템을 가진 '던전 앤 드래곤' 까지 이어진다- 감정과 감각에서 경험으로그렇다면 실제 예시를 보자다키스트 던전은 '상상할 수 있는 모든 최악을 구현한 게임'을 표방하는 하드코어 게임이다만약 다키스트 던전이 어떤 게임인지 모른다면 잠깐 읽는걸 멈추고 유튜브에서 플레이 영상을 보고 와도 좋고 명작이니 직접 플레이해보는걸 추천한다게임은 공포스런 아트 스타일과 시놉시스로 분위기를 보여주지만 가장 핵심적이고 차별화된 메카닉을 꼽자면체력과 비슷한 구조를 가진 스트레스 메카닉이다게임이 아트와 컨셉으로 제시한 맥락 위에서'스트레스'라는 이름과 불길한 느낌을 표현하는 픽션스트레스 메카닉과 연계해서 견디지 못하고 미쳐가는 캐릭터를 표현한 '고통' 메카닉스트레스 게이지가 100에 도달하면 생존 가능성에 큰 불이익을 주는 디버프를 얻는 고통 메카닉과 그 표현방식이모두 어우러져 스트레스 게이지는 단지 '스트레스'라는 이름의 수치가 아니라플레이어의 감각에 와닿는 진짜 스트레스가 된다.여기까지만 본다면 다키스트 던전은 플레이어한테 부정적인 감각만 주는마조히스트 게임이 됐을수도 있었지만게임은 여기에 결정적인 킥 하나를 추가한다부정적인 효과를 주는 '고통' 대신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 '영웅적 기상' 효과를 25% 확률로 가질 수 있는 메카닉이다메카닉만 놓고 본다면 부정적인 효과가 75%의 확률로 적용된다는 단순한 밸런싱용 구조가 될 수도 있지만스트레스 메카닉으로 쌓였던 플레이어의 긴장감, 고통의 부정적인 표현과 180도 다른 표현, 캐릭터가 내뱉는 투지있는 대사까지 여러 픽션이 합쳐져스트레스 메카닉의 수치가 내려감과 동시에 플레이어에게 주입한 긴장감, 스트레스까지 내려보내는확률 굴림의 내재적인 쾌감과 함께 카타르시스 넘치는 경험을 주게 된 것이다메카닉과 픽션이라는 용어는타이난 실베스터가 쓴 게임 디자인 서적에서 명명한 개념이다 (용어를 가져온거지 본문의 내용 핵심은 책 내용이랑 관련 없다)게임 디자인은 아직 용어도 모호하고 널리 받아들여지는 정립된 이론도 없지만특정한 경험과 재미를 주는 게임을 어떻게 만들지 고민하려면실습과 함께 최소한의 이론이 필요할 거라 생각한다
작성자 : ㅇㅇ고정닉
차단하기
설정을 통해 게시물을 걸러서 볼 수 있습니다.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