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마이너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정보] 예상을 뛰어넘는 혁신: F2004, 페라리의 황금기를 이끈 압도적 머신

LewisHamilton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4.04.23 23:31:12
조회 1817 추천 48 댓글 14
														


2bec9e2cf5d518986abce8954784736d6076



떠오르는 신예 맥라렌의 키미 라이코넨과의 고군분투 끝에 2003년 일본 그랑프리에서 극적으로 6번째 드라이버 챔피언 타이틀을 획득하는 F1의 전설 미하엘 슈마허와 페라리.


2002 시즌엔 슈마허와 페라리가 시즌 모든 경기 포디움 피니쉬라는 기록까지 세울 정도의 믿기지 않을 성능을 자랑했던 페라리였지만, 2003 시즌엔 드라이버 챔피언십 2등이었던 키미 라이코넨과 시즌 내내 접전을 펼친 끝에 고작 2포인트 차이로 챔피언 자리에 등극했을 정도로 페라리가 더 이상 압도적인 우위를 점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시사했습니다.


경쟁의 격화 속에서 페라리는 다시금 경쟁자들과의 격차를 벌리기 위해 2004 시즌을 지배할 새로운 레이스카 개발에 박차를 가했습니다.



2bef9d74abd828a14e81d2b628f17664f3cf08ac

페라리가 자사의 자동차들을 테스트하는 피오라노 서킷.


2bee9e2cf5d518986abce89547877d6daf7d


피오라노 서킷에서 모습을 드러낸 F2004.


개발및 연구 끝에 제작이 완료되어 페라리 소유의 피오라노 서킷에서 모습을 드러낸 F2004.

당연히 운전자는 페라리의 전설 미하엘 슈마허였습니다.


당시 페라리는 2004 시즌을 지배하기 위해 작년 차량보다 랩당 0.5초 정도를 단축시키는것을 목표로 하고 테스트에 돌입하였습니다.


2be99e2cf5d518986abce8954586716992



피오라노 서킷을 질주하는 슈마허와 F2004.


피오라노에서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고 위치를 이탈리아의 이몰라 서킷으로 옮겨 테스트를 이어가는 페라리.


2be89e2cf5d518986abce89544837568bd72


엔초 에 디노 페라리 이몰라 서킷의 모습. 페라리의 창립자 엔초 페라리에게서 이름을 따왔다.



2beb9e2cf5d518986abce8954f85766bfa


이몰라 서킷을 질주하는 슈마허와 F2004.

이몰라 서킷에서 진행된 F2004의 테스트는 그야말로 놀라움 그 자체였습니다.


그것은 바로 슈마허가 작년보다 무려 '2초' 나 빠른 랩타임을 계속 기록하고 있었던것.

이는 페라리가 세웠던 '랩타임 0.5초 단축' 이라는 목표를 크게 웃도는 수치였습니다. 모터스포츠의 팬이라면 랩당 2초가 단축되었다는게 얼마나 어마무시한 일인지 잘 아실겁니다. 둘이 10바퀴만 달리더라도 둘의 차이는 무려 20초 이상의 차이로 벌어지게 되는 수치죠.


F2004의 엄청난 성능을 목격한 페라리의 엔지니어들은 차가 너무 빠르다고 자축하기보다는 뭔가 잘못되었다고 확신했습니다.

예상보다 1.5초가 더 빨라진건 역시 믿기 힘든 수치였겠죠


2bea9e2cf5d518986abce895428076657d

혹시 '무게추' 까먹었나?


페라리의 엔지니어들은 혹시나 최저 무게 규정을 맞추기 위해 차량에 넣을 무게추를 까먹고 장착하지 않았던건가 하고 의심했지만?

그것도 아니었습니다 있어야할 곳에 잘 장착되어있었죠.


2be59e2cf5d518986abce895478677648207

잘 끼워져 있는데..?


혹시나 슈마허가 갑자기 각성해 신계에 버금가는 속도를 얻은건가? 도 했지만



2be49e2cf5d518986abce895478273643147

차 죽여주는데? ㅋㅋ


이탈리아의 무젤로에서 테스트 중이던 슈마허의 팀메이트 루벤스 바리첼로도 F2004의 뛰어난 성능에 따봉을 날릴정도였습니다.


무젤로의 Arrabiata 코너를 이처럼 완벽하게 돌 수 있는 차는 처음이다 라는 소감도 남겼죠.


바리첼로의 속도를 본 페라리 엔지니어들은 혹시 랩타임 재는 센서가 고장났나하며 확인해 보았지만


이것 역시 아니었습니다. 멀쩡히 작동하고 있었죠.


그렇다면 무엇이 문제였을까요? 원인을 알아내기 위해 페라리는 회의를 소집합니다.


2bec8068efc23f8650bbd58b36877069acd3

야근인가? ..



불길함을 감지한듯한 직원의 감은 빗나가지 않았습니다.


2bec8268efc23f8650bbd58b3689776c3aa7

왜 들 내말을 안믿고 조사까지 하는거지..그냥 빠른거라나까..



슈마허는 우린 지금 아무것도 잘못된게 없다고 그냥 잘 만들어서 이런 속도가 나오는거라고 주장했지만

F2004의 미친 속도에 넋이 나간 페라리는 무려 12시간 동안이나 차량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습니다.


2bec8368efc23f8650bbd58b368075646397e6


그러나 장장 12시간에 걸친 조사에도 특이하게 무언가 잘못된 점이나 오류를 찾지는 못했습니다



그저 차량이 순수하게 빨랐던 것이죠.




2bec8468efc23f8650bbd58b3684776d4088


2bec8568efc23f8650bbd58b3682706f83a1



당시 엔지니어링 책임자 롭 스메들리 (위), 디자이너 로리 번 (아래).




그렇다면 F2004가 그토록 뛰어난 레이스카였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당시 테스트 엔지니어링 책임자였던 롭 스메들리의 말에 따르면 F2004가 현대 F1 엔지니어링을 기반으로 설계된 최초의 레이스카며. 새로운 풍동 기술을 사용해서 다듬고 코너의 특정 구간에서 최대한의 성능을 끌어내는 데 집중했습니다.


'큰 그림' 을 그리는데 뛰어난 능력이 있다고 평가받는 디자이너 로리 번은 가장 많은 노력을 기울일 가치가 있는 영역을 파악하는 데 능숙했던 그는 최선을 다해 F2004를 개발했고


최근 몇 년 동안 메르세데스에서 놀라운 성공을 거둔 알도 코스타는 로리 번의 아이디어를 세부적으로 구체화하는 임무를 맡았습니다.


F2004의 초점은 무게 중심을 낮추고 무게 배분을 개선하는 것이었습니다. 차체, 라디에이터 및 배기 시스템은 차량 후면으로의 공기 흐름을 개선하기 위해 재설계 하는등의 개선이 있었습니다. F2004는 또한 타이어 거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페라리의 큰 노력의 결과물이며, 서스펜션, 차량 셋업, 공기역학 및 차량 역학에 대한 연구를 통해 타이어에서 최대한의 성능을 끌어낸것도 빠른 랩타임에 일조했습니다.



2bec8668efc23f8650bbd58b368070651d1742


당시 페라리는 여전히 브릿지스톤 타이어를 사용하는 유일한 상위권 팀이었기 때문에 브릿지스톤과 강력한 관계를 구축했습니다.


강력한 관계를 바탕으로 브릿지스톤은 페라리의 요구 사항에 맞게 타이어를 개발하며 발전시키는등의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이러한 설계덕에 페라리의 F2004는 시즌 시작도 전부터 작년 레이스카인 F2003보다 무려 2초나 빠른 랩타임을 기록하는 경이로운 성능을 자랑했습니다.


역시 빨랐던 비밀은 단순한 우연이나 계측상의 오류가 아닌 치밀한 설계와 혁신적인 기술에 있었습니다.




2bec8768efc23f8650bbd58b3680766e7189dc


2bec8868efc23f8650bbd58b3688716c6881


2bec8968efc23f8650bbd58b3683776c2c8327


그 성능을 바탕으로 2004 시즌 호주 그랑프리, 말레이시아, 바레인, 산 마리노, 스페인, 독일, 캐나다, 미국, 프랑스, 영국, 독일, 헝가리, 이탈리아, 중국, 일본에서 총 18라운드중 15개의 그랑프리에서 미하엘 슈마허, 루벤스 바리첼로와 함께 승리를 거두었고, 슈마허에게 무려 7번째의 드라이버 챔피언 타이틀을 가져다 주는등 다시금 페라리가 F1의 전설 이라는것을 확고히 하였습니다.


이 레이스카는 단순한 레이스카를 넘어, 페라리의 기술력과 혁신 정신, 그리고 승리에 대한 열정이 응축된 걸작으로 F1 역사에 영원히 기억될 것입니다. F2004는 압도적인 속도로 경쟁자들을 압도했습니다. 전년도 차량보다 무려 2초나 빠른 랩타임을 기록하며 F1 엔지니어링의 한계를 뛰어넘었다는 평가를 받았죠.


F2004는 2004 시즌 18개 그랑프리 중 15개에서 우승을 거두며 페라리의 황금기를 이끌었습니다. 미하엘 슈마허와 루벤스 바리첼로라는 뛰어난 드라이버들의 손에서 F2004는 그 진가를 유감없이 발휘했고, 경쟁자들은 그저 붉은 질주를 바라볼 수밖에 없었습니다.





원문링크:

https://blog.naver.com/naturally_aspirated/223423742766

 


추천 비추천

48

고정닉 21

2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본문 보기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말머리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2860 설문 경제관념 부족해서 돈 막 쓸 것 같은 스타는? 운영자 24/05/13 - -
625707 공지 [7라운드] 에밀리아-로마냐 그랑프리 일정 [13] PREMA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4.05.06 4007 25
581164 공지 [F1 2024 시즌] 캘린더-한글버전 [5] M1NT0EI2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4.02.22 6618 21
574338 공지 2024 통합 모터스포츠 캘린더 [3] vidente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2 5400 39
446194 공지 F1 마이너 갤러리 통합 공지/정보 [1] 543210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03.01 10723 21
366764 공지 신고 게시판 [279] ㅇㅇ(223.39) 22.05.27 9207 11
107033 공지 "F1 공식앱" 을 이용해서 "경기일정" 간편하게 확인하기 [12] 포르자호라이즌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08.05 28696 81
628700 일반 체코의 샤를 방해는 노 퍼더 액션 [1] ㅇㅇ(1.239) 10:49 50 2
628699 일반 갤주님의 이몰라 슈퍼세이브 ㅇㅇ(1.235) 10:44 41 0
628698 일반 페라리가 너무 빨라 ㅇㅇ(223.38) 10:18 76 1
628696 일반 드디어 오늘 안캐다 [2] 감시병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49 165 3
628695 일반 강나연 회장님 시아버지가 브리아토레 친구래 [5] Lash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25 245 3
628694 일반 인천 GP 열렸는데 굿즈들 싹다 KC 인증에 걸려서 못 들어오는 꿈 꿨음 [6] ㅇㅇ(218.147) 09:06 358 19
628693 일반 그럼 이제 다캐는 어디서 사냐? 알리? [1] ㅇㅇ(59.1) 08:52 141 0
628692 기타레 포뮬러 2 퀄리파잉 최종 순위 [4] PREMA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8:30 377 3
628691 일반 직구규제 존나웃긴게 [1] 막스퍼슈타펜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8:20 386 16
628690 정보 2024 에밀리아-로마냐 그랑프리 FP2 텔레메트리 데이터 [2] PREMA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8:11 290 5
628689 일반 바쿠 그랑프리가 새삼 많이 신기하게 느껴짐 [1] ㅇㅇ(106.101) 07:51 204 0
628688 일반 퀄리파잉때 햄버거나 시켜먹어야겠다 ㅇㅇ(210.123) 07:42 111 0
628687 일반 다캐 해외직구는 할 수 있는건가? [6] ㅇㅇ(221.143) 07:23 234 1
628686 일반 중국 후진국인데 어떻게 대회 개최하는거냐 ?? [6] ㅇㅇ(115.86) 05:34 208 0
628685 일반 보타스가 F1에서 자전거 원탑은 맞지? [3] ㅇㅇ(220.80) 04:34 270 1
628684 일반 RB 본부 엄청 가깝네 이몰라에서 ㅇㅇ(211.234) 03:37 136 0
628683 일반 이몰라 안캐 중계인건가 [6] ㅇㅇ(175.213) 03:35 299 4
628682 일반 페라리는 뭔가 헤리티지 이빠이인 리버리없나 [4] HuntNoob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3:21 372 0
628681 일반 너무 눈부셔 [1] 라이넬_마리아_릴케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3:07 188 8
628680 기타레 랠리2는 유독 스코다가 많이 보이네 [1] 건치미소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58 139 0
628679 일반 프레마 두명 다 기록 복구됐네? [1] 뭐이런그지새끼가다있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47 231 2
628678 정보 FP2 롱런 시뮬 랩타임 [2] ㅇㅇ(123.100) 02:26 611 0
628677 일반 FP2 스피드트랩 데이터모음 [5] 누텔라킹GOATIFI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24 474 2
628676 일반 역시 올드스쿨 서킷은 런오프가 없어야 재밌음 [2] ㅇㅇ(1.235) 02:20 243 1
628675 일반 스프린트 5랩으로 하자 ㅇㅇ(172.58) 02:14 65 0
628674 일반 서킷 재포장했는데 왜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13 245 1
628673 일반 애마 혼다 절망편 [2] ㅇㅇ(110.14) 02:11 300 2
628672 일반 근데 진짜 FP는 믿을 데이터가 아닌거 같아 [6] ㅇㅇ(222.233) 02:08 505 0
628671 일반 애마 저번시즌 초 돌풍때메 팬할라고 했더니만 [4] The_Used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06 263 4
628670 일반 애마는 그냥 업뎃을 하지 말자 [3] 개시발내인생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02 321 0
628668 일반 페라리 기대된다 [1] ㅇㅇ(220.87) 02:00 177 0
628667 일반 레드불 왜 좆망함?? [6] ㅇㅇ(124.49) 01:54 516 0
628666 일반 오늘 연습 못봤는데 맥라렌 어땠음? [3] 누텔라킹GOATIFI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52 334 0
628665 일반 한창 식물에 관심 많을 나이 40대 [8] 족내혼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52 923 24
628664 정보 FP1, FP2 결과 나가토유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50 471 15
628663 일반 애마 개패고싶다 [2] ㅇㅇ(61.254) 01:40 216 0
628662 일반 레드불은 일본마냥 꾸불꾸불한 서킷아니면 죽을 못쓰네 ㅇㅇ(172.226) 01:32 179 2
628661 일반 이몰라 프랙티스1.2보니까 퀄리 대환장쇼 예약인거같다 [4] ㅇㅇ(39.7) 01:31 902 19
628660 질문 사인츠 르끌이랑 기록차이 좀 나는 이유가 뭐임? [7]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29 464 0
628659 일반 오늘자 갓동님을 만난 비노또 ㅇㅇ(183.102) 01:25 218 0
628658 일반 르끌 진짜 폼절정인게 ㅎㅎ [3] ㅇㅇ(118.235) 01:24 482 14
628657 일반 뉴비 질문있어요 [6] ㅇㅇ(1.253) 01:22 180 0
628656 일반 ???: 뭐? RB가 레드불 하위호환이라고?? [4] The_Used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21 1369 39
628655 일반 이러고 내일 퀄리 레드불 원투 피니쉬 ㅋㅋ [4] ㅇㅇ(118.44) 01:18 367 10
628654 일반 절정... 절정을 맛봤다... [2] 오태식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16 195 1
628653 일반 이젠 언급도 안되는 [3] Mclaren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16 339 1
628652 일반 레드불 몽골 샌드배깅 이라하기엔ㅋㅋ [3] ㅇㅇ(121.148) 01:15 425 9
628651 일반 이제 자짤 못쓰냐고ㅋㅋㅋ [1] nappa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13 320 8
628650 일반 근데 레드불 아무리봐도 샌드배깅같음 [2] ㅇㅇ(1.235) 01:11 339 1
628649 일반 컨챔순위가 문제가아니라 레드불 이꼬라지면 [2] ㅇㅇ(118.235) 01:09 429 12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뉴스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