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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엔진 개발 일지 - 물 (이미지 많음)

SausageTaste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19.05.25 21:36:00
조회 473 추천 2 댓글 8
														

하이루~

오늘 오버워치에서 디바 모델 추출하기 성공한 기념으로 게임 엔진 개발 일지 하나 싸봄.

OpenGL로 만들고 있으며 안드로이드와 윈도우 모두 구동이 가능한 게임 엔진을 개발하고 있어.

그리고 어제 하루 종일 고생해서 드디어 수면 반사 가능한 물을 만들어 냈지. (고마워 유튜버 ThinMatri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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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물은 그림처럼 평범한 평면에 그림을 특별한 방식으로 그리는 것에 지나지 않아.

왼쪽에 작은 사각형 보이지?

위의 것이 물 아래 비쳐 보여야 하는 것들을 미리 렌더링 한 거고, 아래의 것은 물에 반사되어 보여야 하는 상을 렌더링한 거야.

다리 아래만 물 밑에 있기 때문에 다리만 잘려 있는 모습이 좀 섬뜩.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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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화면은 아까의 새파란 평면에 반사상만을 그려넣은 모습이야. 완벽한 거울처럼 보이지? 게임에서 거울을 이런 식으로 구현하는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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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이건 작은 사각형 중 위의 것을 그려넣은 모습인데, 물이 없는 상태와 다를 바가 없지?

구분 되라고 일부러 물 아래 모습은 저해상도로 렌더링했으니 계단현상 보이는 부분이 있을 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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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사각형의 그림 두 개를 정확히 1대 1 비율로 섞어서 그려넣으면 이렇게 됨.

완전히 잔잔한 물처럼 보이기 시작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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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DV 맵이라는 괴상한 텍스처를 이용하면 물이 일렁이도록 만들 수도 있어.

제일 아래에 움짤 있으니 참고 ㄱ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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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을 비스듬히 보면 반사가 더 많이 되고 수직으로 내려다보면 물 속이 더 잘 보이는 효과를 구현하면 이렇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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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다가 그림자 매핑이랑 라이팅 적용해 주면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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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더 만질 부분이 있긴 하지. 물이 깊은 곳일수록 더 어둡게 보여야 하는 것도 구현을 해야 진정한 완성이긴 한데.

어짜피 폰에서 돌아가야 하는 놈이라 그렇게까지는 필요 없을 거라 생각함. ㅇㅇ


긴 글 읽어줘서 고마웠고 오늘 하루 마무리 잘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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