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nemzetisport.hu

내글삭제그만(14.52) 2014.04.12 18:17:34
조회 11084 추천 220 댓글 43
														

아래의 Q & A 부분이 요약본임. 에릭씨가 리듬체조계의 비리를 파헤치려 한 것은

- 젊은 리듬 체조 선수들이 희생되는 것을 보기 힘들어서.

- 리체가 미구에 올림픽에서 퇴출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즉, 양심있고 용감하고 훌륭한 분입니다.  무릇 비네르의 철통같은 힘에 맞서는 용기 있는 분.

 

http://www.nemzetisport.hu/egyeb_egyeni/hogyan-bundazzunk-el-egy-olimpiai-ciklust-2271079

(nemzetisport에 나온 기사를 영어로 번역한것을 재 번역한 것임)

 

How bundázzunk in an Olympic cycle?

 

심판 시험에 있어 대규모의 사기 행각이 벌어졌습니다. 공식적인 서류들이 사라졌고, 파워 게임은 여전히 커튼 뒤에 숨겨져있습니다.
친분 관계에 있는 심판들은 필수 전문 기술 없이도 승진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사건에 관해, 공식적인 입장에 있는 사람들은 거의 완전한 침묵만을 지키고 있습니다.

“모든 것은 그야말로 거짓말이 마녀의 솥 안에서 부글 부글 끓어 오르고 있는 상황이라 할 수 있죠”

FIG 회장인 브루노 그랑디는 이번 여름 일찍이 리듬 체조계를 비판하면서 이와 같이 설명했습니다.

특히 기술 위원회의 6명의 현 멤버와 한 명의 예전 멤버(전 회장/마리아 시즈코브스카)는 모두 자격이 정지 되었습니다.
시즈코브스카 전회장은 FIG 측의 조사로 인해 그녀가 작년 가을/겨울의 국제 심판 시험에 조직적인 점수 조작에 역할을 담당했음이 밝혀지자

이 스포츠로부터 축출당했습니다.

 

하지만, 슬프게도, 가장 큰 희생자는, 사랑하는 리듬체조를 위해 그들의 에너지, 젊음, 그리고 그들의 건강마저 희생해야 했던 사람들, 다시 말해 체조 선수 그들 자신이었습니다.

 

 

 

viewimage.php?id=3eb2de3fe0dd36ac6fba&no=29bcc427b18a77a16fb3dab004c86b6f01720db71fffb167cc2669d523f7ad83794bfa8345ce0507b8180c102c6bc22a1fef69689a08ce8e454df3

 

이러한 부패된 관행을 깨끗하게 정화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매해마다 항상 이런 식으로 되어 왔었다”는 구절이 보여 주듯, “부패한 심판관행”은 아주 깊게 뿌리 박혀 있습니다.
이렇게 된 이유 중 하나는, 대부분의 경우 사람들이 리듬 체조 시합이 얼마나 정당하게 이루어 지는가 보다는 그냥 시합 하는 것 자체에 좀 더 관심이 많기 때문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2013년 7월 9일은 리듬체조 역사상 획기적인 날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날, 국제 체조 협회(FIG)가, 징계위원회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기술 위원회의 6명의 현 멤버와 한명의 전 멤버를 직무 정지 시킨 것입니다.

(직무 정지된 멤버들은 리듬 체조계의 가장 중요한 전문 패널들임).


부카레스트, 알리칸트와 모스코 (2012년 말에 치러졌던)의 국제 심판 시험이 무효임을 선언하면서, FIG는 2013년 8월 자로 모든 국제 심판 승진 결과를 취소 했습니다.

 

viewimage.php?id=3eb2de3fe0dd36ac6fba&no=29bcc427b18a77a16fb3dab004c86b6f01720db71fffb167cc2669d523f7ad83794bfa8345ce0507b8180c102c6bc2291dfb6bb72e9fc684eca548

 

 

FIG의 이러한 엄격한 처사를 다른 종목 스포츠의 예로써 설명해 보자면, 마치 FIFA가 “전권을 가진 집행위원회”의 멤버 자격을 금지 시키거나, 혹은 최상위 심판 면허를 정지시키는 것과도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리듬 체조의 경우로 보자면, 기술위원회 관리들은 시험 성적을 조작한 것, 그리고 선별된 심판들에게 고의적으로 답을 유출시킨 가능성,

FIG의 수 많은 공식적인 지시사항을 어긴 점, 공정한 심판 원칙뿐만 아니라, 스포츠와 심판의 진실성(청렴)을 위반한 점등으로 기소되었던 것입니다.

 

"이 스포츠는 꼭대기부터 뿌리까지 썩었습니다. 치팅은 바이러스처럼 번져있구요.

국제 심판 코스로부터 국내 코스 그리고 세계 도처에 (이러한 부정행위)가 퍼져 있습니다."
에릭- 리듬체조내의 반부패 운동을 벌이는 핵심인물인 에릭은 이렇게 말한다.
에릭이 구축한 “공정한 심사를 요구하는 온라인 탄원서” – “브루노 그랑디, FIG 회장에게 보내어지는 탄원서- 는 수백 명의 체조선수, 팬들 그리고 전문가들로부터 서명을 이끌어 내었습니다.

에릭에 의하면,
“심판들은 세그룹으로 나뉩니다.
우선 치팅에 적극적으로 가담하는 부류가 있구요, 그리고, 이에 대해 절대 항의하지 않는 수많은 침묵을 지키는 양과 같은 부류가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부정 행위에 대항해서 열심히 싸우려는 몇몇 정직한 심판들이 있지요.
부정 행위는 여기에서 멈추어 지지는 않을 겁니다.
수많은 영향력있는 사람들이 훈련 캠프에서 조언이나 도움을 주고, 그 댓가로 충분한 돈을 받을 뿐만 아니라, 그들의 선수가 시합에 나올 경우 더 나은 점수를 받을 수 있도록 서로 서로 도와 줍니다.
이러한 행위를 통해서, 그들의 네트워크를 형성해 가는 거죠.
친구들끼리는 설령 그들이 자격을 충분히 갖추지 못했더라도, 승진을 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그들이 알아야 할 모든 것은 얼마큼의 점수를 주어야 하는 가 바로 그것 뿐이죠.
리듬 체조가 마치 아무 문제가 없는 것처럼 행동하는 것은 이 스포츠에 아무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
이 스포츠는 병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FIG에 의해서 취해진 결정이 이 스포츠의 목숨을 그나마 구해줄 수 있다고 봅니다."

 

AZ ÍTÉLET  (심판/ 평결)

 

전 기술 위원회 회장인 마리아 시즈코브스카는 FIG 회원 자격을 박탈당했고,

장차 미래의 FIG 시합과 행사에서 어떠한 형태로든 참여가 금지 되었습니다.
그녀는 FIG 시합 중 FIG 회원으로써 지녔던 "승인권"을 취소 당했습니다.
그녀의 FIG 명예 회원및 레벨 1 심판 자격이 모두 취소된 것인데,– 이러한 제재는 FIG 역사상에서 일찍이 가해진 적이 없었습니다.

 FIG 서류와 성명서에 의하면, 강력한 권한을 지닌 폴랜드 위원회 수장인 시즈코브스카가 그녀의 지위와 권력을 남용해 은밀히 동료들에게 압력을 행사해 왔음이 명백하게 밝혀졌기 때문입니다.

viewimage.php?id=3eb2de3fe0dd36ac6fba&no=29bcc427b18a77a16fb3dab004c86b6f01720db71fffb167cc2669d523f7ad83794bfa8345ce0507b8180c102c6bc27f1553b02de0b25ea1f79dbe


징계위원의 결정은 이렇습니다 :

전 기술 위원회 회장인 시즈코브스카는 더 이상 체조와 관련된 일에 참여할 수 없다, 왜냐하면 그렇게 하는 것 이 훨씬 낫기 때문이다.

 

시즈코브스카는 폴란드의 PAP 뉴스 에이전시와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32년간의 사회 활동을 하는 동안, 나는 새로운, 명료한 그리고 알기 쉬운 심판 규칙을 만들어 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와 기술 위원회의 내 동료들은 아주 혹독한 대우를 받았습니다, 나는 FIG 명예 회원 이라는 영예로운 지위를 박탈당했습니다.”

징계 위원회는 전 기술 위원회 회원들의 공식업무를 2014년 12월 31일까지 정지시켰다.
이 멤버(정지 징계받은 멤버)들에는 나탈리아 쿠즈미나(러시아), 마리아 구이고바(불가리아), 다니엘라 델르 쉬에(이탤리) 시호코 세키타 (일본), 노하 아부 샤바나(이집트), 그리고 캐로린 헌트(미국)등이 있습니다.
그들은 훈련 업무를 부여 받기는 하겠지만, 시험 운영, 승진 수여, 심사에 관여하거나 감독하는 일등은 할 수 없을 것입니다.
7명의 기술 위원회 회원중 6명은 자격 정지를 받을 것입니다. 최근의 새 멤버가 된 멕시코의 라우라 아코스타는 예외가 되었고,
“부정행위가 만연했던”시험에서 전문가 역할을 했던 스페인의 팬크라시아 서번트 무트는 그녀의 행위에 대해서 경고를 받았습니다.
이러한 금지 조치의 대상이 된 멤버들은 “자신들은 잘못된 행위”를 한적이 없다고 주장했으며, 그 들중 몇몇은 FIG에 항소하였습니다.

 

동일한 평결에서, FIG는 세가지 (시험)코스 마지막 단계에서 승인되었던 모든 승진을 취소하였으며,

이러한 평결은 2013년 7월 31일부터 시행될 것입니다.
반면, 국제 연합은, 비록 징계 위원회가 심판들이 의심스러운 시험에 연루 되었던 것을 알고 있다 할지라도, 심판들이 직접 적극적인 부정행위에 가담한 데 대한 명백한 증거를 찾지 못했다고 합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책임을 지고, 자격 중지를 당한 곳은, 심각한 법규 위반이 증명될 수 있었던, “기술 위원회” 였던 것입니다.

 

모든 심판들은 (의심스럽든 아니든…별 상관없이), 2013년 7월 20일 프랑크푸르트에서 FIG의 특별 감독하에 재시험을 치러야 했습니다.
특별 회장단이 8월 28일부터 9월 1일까지 키에브에서 열리는 세계선수권에서 심판 감독 임무를 맡게 될 것입니다.

반면 참가하는 모든 심판들의 활동은 시합 기간 중 세밀히 관찰될 것입니다.


하지만 아직도 궁금한 점은, 도대체 무슨 일이 일어 났던 것이고, 어떻게 이러한 일들이 밝혀지게 되었던 것일까요?

 

viewimage.php?id=3eb2de3fe0dd36ac6fba&no=29bcc427b18a77a16fb3dab004c86b6f01720db71fffb167cc2669d523f7ad83794bfa8345ce0507b8180c102c6bc27234f51fe2e31a9aefe599a8

 

러시안스쿨: 믿을 수 없을 정도의 높은 인기를 지닌 손연재 선수는 모스크바에서 훈련을 시작한 이래 월드 클래스 선수로 올라섰다.

                 (여기서의 "인기"는 심판들 사이에서의 인기라고 해석할수도 있다는 견해가 있음. 사실 우리나라 매체에서도 보도하길,

                  심판들 사이에서 SON의 인기가 매우 높다고 하였음.  문맥상 해석은 각자 알아서 하길)

                 

 

viewimage.php?id=3eb2de3fe0dd36ac6fba&no=29bcc427b18a77a16fb3dab004c86b6f01720db71fffb167cc2669d523f7ad83794bfa8345ce0507b8180c102c6bc27b0f41fa9c7c215e2efb2966

 

ELŐBB SOKK, AZTÁN VIZSGÁLAT (쇼크 그리고 조사 시작!)

 

올림픽 싸이클의 마지막에는 종종 룰의 변경이 있게 마련입니다.
2012년에, 새롭고 완전히 달라진 리듬체조 COP (점수규정) 초안이 작성되었습니다.
부카레스트에서 열린 국제 심판 시험에 참석하는 심판들은 많은 질문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2012년 점수 규정이라는 것이 어떠한 시합에서도 실제 검증되지 않은 것이었고,

점수의 많은 부분들이 설명과 명확한 규명을 요하는 것이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규명 과정은 기술 위원회의 임무 중 하나였습니다.
또 다른 임무는 그 시험 결과를 토대로 하여, 카테고리 I과 IV사이의 국제 심판 승진자격을 부여하는 것 이었습니다.

마침내 결과가 발표되었을 때, 즉각적인 불신감이 표출되었습니다.
왜냐 하면, 외견상으로 36명의 심판이 최고 카테고리 (brevet 1)를 받았기 때문이었습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2008년 민스크에서 치루어 졌던 국제 심판 시험에서는 동일한 최고 카테고리에 단지 5명의 심판만이 해당되었었습니다.

 

넴제티 스포츠 온라인의 극비 소식통에 의하면,
앞에 언급된 3번의 시험에 연루되지 않았던, 심판 한 사람이 다음과 같이 진술 했다고 합니다.
“내가 처음으로 그 결과를 들었을 때 너무 놀랐어요. 그렇게 많은 top category 심판이라니! 있을 수 없는 일이죠!
숫자 자체가 그렇게 놀랍지만 않더라도 별로 큰 문제가 되지는 않았을 거예요. 이것은 정말이지 너무 의심스럽잖아요”

 

모스코와 알리칸트에서 열렸던 시험 이래로, FIG는 이미 모든것을 충분히 검토하였습니다.
그래서, 2012년 11월 하순경, 리듬 체조 이사회는 엄격한 조사를 시작했습니다.
이는 의심스러운 시험 부정행위와 규칙위반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동시에 모든 다른 국제 시험을 취소하였습니다.
우리가 입수한 서류에 의하면, 바로 언급되었던 그 시험들은 참말로 “정당하지” 않은 것들이었습니다.

 

 

REJTÉLYES TUDÁS, ELTŰNT PAPÍROK (이해 할 수 없는 일, 사라진 시험지)

 

중대한 사건은 주로 부카레스트에서의 시험 때문에 일어났습니다. 왜냐하면, 이 시험에서는 많은 것들이 부정한 수법으로 조작되었기 때문입니다.
실시(the practical examination)시험자체가 “시험을 치루는 심판 자신”들에 의해 준비되었고,

이것은 답을 누설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배경이 되었습니다.

익명으로 시험을 치루는 조건이, FIG에 의해 요구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기술 위원회에 의해 지켜지지 않았습니다.
FIG가 익명성을 요구했던 것은, 부정행위에 대한 두려움이 있었고, 이를 줄이기를 원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어떤 특정 분야 (예를 들어 mastery 부문)에 있어서는 시험자체를 행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FIG는 “시험이 시합에서 심사를 하는 심판의 실제 능력을 반영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 후, 시험 결과는 제멋대로 변경되고 조작되었는데, 대부분의 경우 보너스 점수와 더불어 조작되었습니다, 하지만 몇몇 심판은 점수가 깍이기도 하였습니다.

믿기 어려울 정도로 많은 심판들이 만점 혹은 거의 만점에 가까운 점수를 받았습니다.
불가사의하게도, 그들중 상당수가 동일한 점수를 받았고, 동일한 비율을 이루었습니다.
심지어 오답을 베끼기도 하였고, 여러 정황을 보았을 때,

어떤 특정한 심판에 대해서는 (시험에 대한) 고의적인 사전 누설이 있지 않았을까하는 의심이 들기도 하였습니다.

 

실수 조차도 카피되었습니다.
즉 부카레스트에서는 14개중 13개는 전문가 수준일 만큼 동일합니다. 그 14개의 점수는 서로 서로 동일합니다.
그렇게 점수가 일치하는 것은 우연히 일어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이것은 그 후 열렸던 시합의 결과에 의해 확인되었습니다.
징계 위원회가 요약한 바에 의하면 이렇습니다
“세계 선수권이나 기타 다른 시합에서, 세계 최고의 심판 조차도 약간의 편차가 있을 수 있기는 하지만, 그들 서로간 결과가 똑같을 수는 없다”
(즉 시험 결과로 보았을때 치팅이 확실시 된다)

 

무엇보다도, 원래의 시험지가 이상스럽게도 사라졌습니다, 혹은 아마도 누군가가 고의적으로 그것을 가져 갔을 수도 있을겁니다.
마리아 시즈코브스카는 징계 위원회에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답안지가 사라진것은 명백하게도 유감스러운 일이다, 하지만 아무도 왜 그렇게 되었는 지는 모른다”

 

모스크바와 앨리칸트 시험에 대한 조사는 좀 더 많은 부정 혐의 사실을 보여 주었고 원래의 시험지는 FIG에 의해 압수되었습니다.
그 시험지들은 결과가 고의적으로 조작되었음을 입증해 주었습니다.
앨리칸트에서는, 12개의 시험지와 18개의 점수가 “평가”를 위해 컴퓨터 프로그램에 입력되었던 것들 과 일치하지 않았습니다.
64개의 시험지에서는 점수가 변경된 것이 밝혀졌는데, 이 결과 총 257개의 점수가 변경되었음이 밝혀졌습니다.
어떤 한 사례에서는 점수 변경이 “다른 필체를 가진” 어떤 사람에 의해 이루어졌음을 확실하게 보여 주기도 했습니다.
모스크바의 경우에는 33개의 시험지에서 점수 변경이 있었으며, 총 114점이 조작되었음이 밝혀졌습니다.
또 다른 사례를 보자면, 점수가 시험을 친 심판에 의해서가 아니라, “다른 누군가”에 의해 변경되어지기도 하였습니다.

 

부카레스트 시험에 대해서 FIG는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TC 멤버(기술위원회 멤버)들은 결과를 보았고 51명의 낙제자 때문에 놀랐습니다.
기술 위원회는 성취자(합격자)의 수를 늘리기 위해, 보너스 점수를 줌으로써 결과를 조정하였습니다.
몇가지 사례를 들어 보자면, D(난도)와 E(수행)에서 실패한 심판은 “fail (낙제)”로부터 “ very good”단계로 올려졌으며, “0단계”에서 “Brevet 2(승급 2)”의 단계로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또 다른 심판은 D부분에 있어서, “very good”에서 “excellent”로 올려졌고, “Cat 2 (카테고리 2)”에서 카테고리 1으로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두번에 걸친, 스포츠의 불공정함이 이루어졌습니다 .
결과의 어떤 부분은 용납하기 어려울 정도로 조정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시험은 수행 부분에 있어 28.57부터 80%로 상향 조정되었으며, 다른 시험은 난도 부문에서 20%에서 75%로, 그리고 수행부분에서 44.29에서 80%로 조정되었다- 편집자 주)


첫번째 불공정함은 후보자들 (자체)에 대한 것입니다.
두번 째 불공정함은, 필수 기술을 지녔음을 입증하지 못한 후보자를 최고 카테고리로 진급시켜 준 것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혜택은 단지 “선택된 후보에게만 한정된 것 이었습니다, 다시말해 그 후보자들이 개발도상국에서 왔거나, 혹은 미래에 올림픽 게임이나 세계선수권이 열릴 나라에서 온 경우에 국한된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것으로부터 나온 결론이 있다면, 바로 심판들은 나중에 “누구”를 도와야 하는 지를 아주 확실하게 알고 있다는 것입니다.

 

ENNYIRE NEHÉZ JÓNAK LENNI (이렇게 잘하기란 너무 어려운 것입니다)

네메체 온라인 스포츠에 의하면, 가장 의심스러운 부분은 "실시"였습니다.
이론에 통달함 이라든가, 혹은 심지어 이론에 있어서의 만점과 같은것은 있을 수 있다고 봅니다, 즉 90점 이상의 점수는 자격있는 전문가라면 의당 받을 수 있는 점수인 것입니다.
반면, (실시가 문제였는데), 실시 결과가 믿기 어려울 정도의 유사함 (점수에 있어서 유사함)을 보여 주었기 때문입니다.

다수의 심판들이 모든 부문에서 기술위원회가 승인한 reference mark을 기록했습니다- 여기서 reference mark이란 바로 tenths (십등급)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FIG는 의심할 여지 없이 "그 점수들은 매우 놀라운 통계적 결과를 보여준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이사실은 FIG 회장인 브루노 그랑디가 독일 잡지 Süddeutsche에 언급한 것에 의해 재차 확인되었습니다.
그랑디에 의하면, 부카레스트에서의 점수는 작년 월드경기에서의 결과와 비교되었는데, 월드에서는 심판들이 480중에서 오직 2개의 reference mark을 받았을 뿐이었던 것입니다.

 

공판단계에서 TC위원인 마리아 귀노바 역시 이렇게 언급했습니다.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 날 수 있었는지 모르겠어요. 수행단계(실시)에서는 항상 (개인간의)차이가 있었거든요."

 

조사 과정에서 다수의 심판들에 의해, 통계학적으로 점수의 부적절함이 지적되었고 FIG에 보고되었습니다.
그러한 점수 통계는 다음 두가지 경우에 가능하다고 합니다, 고의적인 유출이 있었거나 혹은 점수가 고의적으로 조작되었을 경우.


그랑디는 이것에 관해 Süddeutsche에게 다음과 같이 표현했습니다.
"너는 내 친구야, 그러니까 내가 답을 알려 줄께. 그리고, 친구의 친구도 친구일 수 있지...이렇게 계속되는 것이다"


그는 또한 이렇게 말했습니다. "리듬체조 커뮤니티의 어느 누구도 International Federation이 이번 시험을 그렇게 자세히 검토할 것이라 예측하지 못했을 것이라고".

 

"이번 사건이야 말로 거짓말로 가득찬 가마솥과도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 그 가마솥이 넘쳐 흐른것입니다"
그랑디는 이렇게 표현했습니다.

 

HOW TO FIX AN OLYMPIC CYCLE?

그렇다면 이러한 치팅의 동기는 과연 무엇이엇을까요?

답:
선별된 심판을 미래의 요직에 앉힘으로써 점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점수를 조작하게끔 하는 것이지요.


징계법규사항이 언급하고 있는 바를 봅시다
"스포츠의 부당함을 피하기 위해, 체조는 정당한 심사를 필요로 합니다. 이러한 것은 능력있고 정당한 심판을 구성함으로써 이루어질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것이 어떤 특정한 개인 혹은 나라를 고의적으로 편애하려는 목적하에, 심판 승진에 동등한 기회를 부여하지 않음으로써 위반되었습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필수 기술을 지니지 못한 심판에게 승진기회를 주려는 의도 또한 있었습니다
따라서 이것은 결국 자격을 갖추지 못한 심판이 선수들을 심사하고, 그러한 부자격 심판때문에 경기중에 부당한 점수가 매겨질 수 있는 가능성이 생긴 것입니다.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부당한 경기 결과"가 남는 것이 됩니다.

 

넴제티 스포츠 온라인은 익명의 전제하에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시즈코브스카는 그녀의 친구들이 FIG 승진 I를 이룰수 있기를 확실히 원했습니다. 그러한 방법으로 그들은 다음 4년간 모든 중요한 경기를 절대적으로 콘트롤 하려 했던 것입니다.
"그것은 정말이지 너무나 대담하고 뻔뻔하며 오만하기 짝이 없는 치팅이었습니다. 소위 친구들은 정보를 얻었고 보너스 점수를 받았던 반면 적으로 간주된 사람들의 점수는 깎였으니까요."

 

조사 과정은 "정확히 동일한 답을 적은 심판들이 완전히 다른 점수를 받았다"는 사실을 기반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이러한 사실에 (여러)의문점들이 생겼고 마침내 조사가 진행되었던 것입니다.

7월 20일 프랑크푸르트의 FIG 승진 재시험 결과는 찾아 볼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단지 12명의 심판들만이 카테고리 1 승진을 할 수 있었으니까요.
그리고 부카레스트에서 톱 카테고리로 승진한 심판들 중 5명만이 승진 1등급을 지켜낼 수 있었습니다
많은 심판들이 더 낮은 카테고리로 강등되었습니다
게다가 약간 미심쩍었던 어떤 심판들은 아예 승진시험에서 탈락되기도 하였습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새로운 심판 패널 구성이 의심되기도 하였는데- 현재 인터내셔널 레벨 (국제 심판 레벨)에서 많은 상당수의 경험이 없는 심판들이 높은 자리에 앉아 있습니다-
반면, 몇년간에 걸쳐 정확하고 경험있는 국제 심판들은 현재 자리를 잃었거나, 더 낮은 직위로 강등되었습니다

 

독일 신문인 TAZ and Mitteldeutsche는 폭로 기사에서 다음과 같이 언급했습니다
아직도 바로 그 "부정시험"에 연루된 다수 의 심판들이 국제 심판 pool에 남아 있습니다.

(부적격 심판들이 언제든지 시합에서 심판을 볼 수 있다는 의미)


이번 주 페테르스부르크 월드컵에 새로은 심판 패널들이 데뷔하였으며, 세계선수권이 이달 말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에, 어떤 변화가 생길 것인지는 여전히 의문으로 남아 있습니다.

 

DE MIÉRT NAGY ÜGY EZ? FIKTÍV KÉRDEZZ-FELELEK  (왜 이것이 큰  이슈가 되는가? 질의 응답)

 

Q: 이렇게 조작을 하는 목적은 무엇인가요?

A : 알려진 정보에 의하면, 점수 조작은 두단계로 시행되었습니다.
하나는 자신과 같은 편의 사람들을 가능한한 상위 승진 카테고리로 미는 것입니다.

이러한 일은 정보 유출과 직접적인 점수 조작에 의해 이루어졌습니다.
다른 하나는 좀 더 많은 수의 심판들을 국제 패널로 미는 것입니다.

특히 앞으로 미래의 시합이 열릴 나라로 부터 온 심판이나, 혹은 그들이 "친구들"이라 여기는 심판들 말이죠.
이러한 것은 점수 조작과 더불어 보너스 점수를 줌으로써 이루어졌습니다.

이렇게 같은편의 사람들을 많이 얻음으로써, 국제 심판들에 대한 전체적인 조종이 가능할 수 있도록 더욱 힘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서 다음 올림픽에 영향력을 미칠수 있도록 확고한 위치를 박아 두는 것입니다.

 

Q: 왜 이번 사건이 이토록 놀라운 것으로 여겨지는 걸까요?

다 아다시피, 유사한 스포츠 종목들이 로비라든가 혹은 배후 거래에 의해서 영향을 받지 않습니까?

A: 로비는 "의도되고 조직된 치팅"과는 엄연히 다른 것입니다.

특히 최고의 자리에 있는 전문 패널 수장 (시즈코브스카)이 연루되어 있을때는 (더 심각한 것이 될 수 있지요).
이번에 시즈코브스카에게 취해진 엄격한 제재 조치만을 봐도 이것이 얼마나 심각한 사건이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왜 리듬체조에서 일어난 사태가 "심판 제도"를 지닌 다른 여타 종목 보다도 더 안좋게 여겨지는 걸까요?

A: 그것에 대한 원인이 있기는 하죠- 그랑디 부르노도 인정했다시피- 리듬체조는 가장 주관적인 스포츠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점수에 있어서도 온갖 변칙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또 한가지 다른 이유는 리듬체조에는 로비가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정식 로비가 거의 없다는 점은 "심각한 힘의 집중화"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이것은 한 나라가 모든 시합과 상황들을 지배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한가지 더 추가한다면, 뛰어난 구 동구권 국가들의 연합 형성을 들 수 있습니다. 그들은 부패 규모로 보자면, 단연코 나쁜 축에 듭니다.
연구 결과로도 보여졌듯이, 그들 나라들은 비공식적인 채널을 사용해서 목적을 달성하는 문화가 일반적입니다.
학문적인 분야에 있어서나 그외의 부분에 있어서도, 치팅은 널리 퍼져 있습니다.

 

Q: 러시아선수들(우크라이나/ 불가리아 등등)은 심판이 치팅을 하기 때문에 (시합에서) 승리를 하는 것입니까?


A: 그렇게 말한다면 선수들에 대해 부당하고 무례한 처사일것입니다.
로비에 하등 관계없이, 러시아는 가장 최고의 인프라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많은 예산, 그리고 훌륭한 최고의 재능을 지닌 선수층, 최고의 자격을 지닌 코치들 그리고 다수의 월드 클래스 선수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편 그들의 로비력은 "(다른 나라에서) 진지한 라이벌"이 나타나면, 즉시로 밟아 버리는 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의 주도권을 지키기위해 무엇이든 할 수 있습니다.
만일 공정한 경기를 한다면, 러시아, 우크라이나, 불가리아, 벨라루스와 같은 나라들이 알짜배기 메달을 나누어 가질 확률이 아주 높습니다.

(그런데 현실은 러시아 라인이 꽉 쥐고 있는 상태- 내글삭제 (주))

 

Q: 이러한 상황 (치팅심사)은 톱 레벨 선수에게만 불리하게 적용되는지요?


A: 놀라시겠지만, 답은 no입니다.

중간급에서 상위급레벨의 선수들은 그 실력이 종이 한장 차이라 할 수 있고,

바로 그들 모두가 점수 조작단계에서 어쩔수 없이 손해를 볼 가능성이 있습니다.
한가지 예를 들어 보자면, 예전 폴랜드의 리듬 체조 선수의 경우, 시즈코브스카가 기술위원회 수장이 된 이후,

갑자기 10 단계 이상으로 점수가 대폭 향상된 예가 있습니다.

 

Q: 만일 현재 수장이 아닌, 다른 사람들이 힘을 갖고 있다면, 상황이 바뀔 가능성이 있을까요?


A: 근본적으로는 "NO"라고 말할 수 밖에 없군요. 리듬체조 역사에 있어, 불가리아와 우크라이나가 힘을 가지고 있던 시대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때에도 항상 사건과 갈등은 존재 했었습니다. 리듬 체조 선수들은 "그들만의 세계"에서 그들끼리의 생각과 대화만을 되풀이 해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폐쇄된 세계에서는 모든 사건은 은밀히 처리되고, 기사화 되지 않고, 때때로 불법적인 방법들이 용인되고 난무하기도 합니다.
바로 이러한 점때문에, 리듬체조가 현재의 불미스런 사태의 온상이 되고 있습니다
그들만의 인싸이드 써클 (권력 내부층)에 속해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러한 게임"에 합류하려고 애쓰고 있으며, "그 게임"이 공정하게 이루어질수 있도록 노력하기 보다는, (권력자들에 의해서) 조작되어 흘러가는 그대로를 용인하고 받아 들입니다.

(여기서 게임은 시합을 포함한 모든 행정 전반을 일컫는 다고 봄- 내글삭제 (주))


Q: 그러한 조작 (점수 조작)은 낮은 레벨에서도 위험한가요 (해당 되나요)?


A: 물론이죠. 대부분의 월드 무대로 나가는 레벨의 선수들은 두가지 상황과 맞닥뜨립니다. "심판 조작"과 관련하여, "희생자"가 될것인가, 아니면 "수혜자"가 될 것인가.

 

Q: 선수들은 이러한 사실을 알고 있습니까? 그렇다면 그들은 왜 소리내어 진실을 주장하지 않는것입니까?


A: 그들은 사실을 알고 있고, 아마도 또한 괴로울 것입니다. 허나 그렇게 진실 규명을 할 정도의 적극적인 선수는 거의 없었죠.- 아마도 후폭풍에 대한 두려움 때문일 것입니다.
2000유로 대회에서 엘레나 비트리첸코가 철수했던 이유가 바로 그것이고, 런던 올림픽 시범 경기에서 알렉산드라 피스쿠페스쿠가 검은 팔목밴드를 하고 시위를 해서 주목을 끌었던 것또한 그런 이유였겠죠.
"리듬체조에 있어 심판 이슈"는 싸이클에 있어 도핑 이슈만큼이나 흔한 것입니다. 라고 호주의 제이니 머레이 올림픽 참가자는 뉴욕 타임즈에 말했다.

 

Q: FIG는 여태까지 리듬 체조에 있어 그 어떠한 "시정"작업을 시도한 적이 있었나요? 왜 "지금서야" 이러한 이슈를 드러내는 것인가요?


A: 리듬체조에 있어, 조작과 치팅은 너무나도 대범해서 모두가 알고 있었던 겁니다.
브루노 그랑디는 이전에는 기계체조에 많은 시간을 헌신했었던 사람입니다. 기계체조는 체조분야의 핵심이니까요.
하지만, 지금은 그가 말했듯이 "리듬체조에 정상화"가 이루어져야 할 시기이고, 지금이 가장 적절한 시기라는 것입니다.
참말로 적기 입니다, 왜냐하면, 그랑디는 체조 분야의 하나인 리듬체조가 올림픽에서 퇴출되는 위험에 처하지 않기를 원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사건들로 말미암아, 리듬체조는 그들 스스로 흠집을 내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체조는 인기가 있고, 육상과 더불어 올림픽 자금의 가장 큰 몫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사건들 때문에 리듬 체조는 FIG리더들의 주요 골칫거리가 되고 있습니다.

 

Q: 이러한 조처(심판 징계조치)가 리듬체조를 어느 정도 깨끗이 할수 있다고 봅니까?
A: 이 조치 자체는 별 효력은 없을 겁니다, 하지만, 이것이 "시정 작업"의 시발점이 될 수 는 있겠지요.
전체 시스템이 변해야 합니다. 하지만 공정한 시합대신에 현재의 게임방식에서 대다수의 연루된 사람들이 이득을 보고 있는 한, 그 과정 (시정 작업과정)은 매우 힘들 것입니다.


 

 

 

추천 비추천

220

고정닉 0

0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본문 보기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설문 연인과 헤어지고 뒤끝 작렬할 것 같은 스타는? 운영자 24/04/22 - -
공지 손연재 갤러리 이용 안내 [298] 운영자 12.10.29 85310 77
299333 혹시 이분 아는 사람? ㅇㅇ(223.62) 04.22 85 4
299332 맥심모카골드 새 모델이라는 배우 박보영 손갤러(223.62) 04.19 166 8
299331 변호사 선임해서 고소하는 것이 [1] 손갤러(202.14) 04.18 74 3
299330 고소하려 경찰서 왔다. [1] 손갤러(223.62) 04.17 90 3
299328 경찰서 가면 된다. ㅇㅇ(223.62) 04.11 68 0
299326 공개사과는 안하시는건가봐요 [1] ㅇㅇ(61.39) 04.06 188 9
299325 여기 고소 직접해 본 사람? [1] 손갤러(223.38) 04.05 131 4
299322 리듬체조 선수들이 거진 남편복이 없더라 [4] ㅇㅇ(223.39) 04.02 261 9
299321 온 세상이 나를 경배해 ㅇㅇ(118.235) 03.29 121 4
299319 기사 정신병이나(121.154) 03.21 198 11
299318 자랑스러운 연재 ㅇㅇ(121.148) 03.20 173 1
299317 류현지 한화 복귀 손갤러(223.38) 03.17 103 0
299315 불리한글 지워버렷 ㅇㅇ(165.225) 03.15 239 28
299313 올림픽에 있던 말던 대회 메달은 종목 협회가 정함 ㅇㅇ(218.39) 03.15 129 2
299312 그리고 세계선수권은 종목별 경기 부터 함 [1] ㅇㅇ(218.39) 03.15 107 1
299311 단체전메달 종목별메달도 공인 커리어임 ㅇㅇ(218.39) 03.15 121 3
299309 아 존웃 ㅋㅋ 종목별메달은 공식 메달이 아니래 [15] ㅇㅇ(218.39) 03.15 310 8
299305 김연아, 손연재 모두 귀중한 보물이다. [3] 손갤러(223.62) 03.14 268 3
299296 라면 골방 못난 두손 이 분 어디가셨어? 손갤러(61.40) 03.11 149 4
299294 한국코치 러시아코치 (121.154) 03.11 163 9
299293 놀러다녀걍 국대는 무늬만 ㅁㅁ한존재(121.154) 03.11 143 6
299292 고무줄 이 아니라 가죽이었네 걍우겨버려 ㅋ ㅁㅁ한존재(121.154) 03.11 176 11
299291 남의발 도용 손연재한테 고소당한 무고한 피해자들 응원한다 [1] ㅁㅁ한존재(121.154) 03.11 308 63
299288 영화 내부자들 대사 [1] ㅇㅇ(61.43) 03.10 183 5
299286 고소당한 변호사 팬이 얘기한 a선수가 누구? [3] ㅇㅇ(98.96) 03.10 341 22
299284 없잖아 손갤러(121.154) 03.09 179 15
299283 ㅁㅁ는 본인 잘못 한거 모르고못하고 고소질만하는 성격이야 손갤러(121.154) 03.09 246 7
299282 위포자 발키리 13주년 추카추카 ㅇㅇ(128.1) 03.09 188 23
299281 사과는 해야하지 않냐? ㅇㅇ(223.38) 03.09 262 22
299277 그래도 고소 당한 사람이 예비 법조인이었으니까 [1] ㅇㅇ(211.246) 03.09 427 73
299276 앞으로 어떻게 진행될지 궁금하다 [1] ㅇㅇ(61.43) 03.09 186 2
299274 어디가셨어~? ㅇㅇ(61.43) 03.08 162 3
299271 아이유가 생각하는 자기애 누구하고는 달라 리플리 [1] 손갤러(121.154) 03.08 210 4
299270 6년전 댓글을 고소한거야? [2] 손갤러(211.234) 03.08 485 80
299269 하다하다 아군도 고소하신 분 [7] ㅇㅇ(61.80) 03.08 923 126
299267 손선수 부모님 대단하시다 손갤러(121.154) 03.06 238 1
299266 그부모 그선수 손갤러(121.154) 03.04 187 1
299265 이제 고소 무서워 제대로 악플 못달지? [8] 손갤러(223.38) 03.04 332 6
299264 역시 선수본인 부모 식스팩 손갤러(121.154) 03.03 135 0
299263 야 너희 잘못아는거야 [3] ㅇㅇ(106.101) 03.03 190 3
299261 아직도 악플러 몇 마리 남아 있구나 [2] ㅇㅇ(223.62) 03.02 181 4
299260 부모인성 [1] 손갤러(121.154) 03.01 161 2
299259 손선수 부모인성 손갤러(121.154) 03.01 141 4
299258 선수본인 선수부모 인성이 참중요해 [3] (121.154) 03.01 332 49
299256 오늘 3.1절 이다 손갤러(121.154) 03.01 89 1
299255 풀소유도 사과했었어 ㅋ 손갤러(121.154) 02.29 122 4
299254 얼마나 쓸 영상이없었으면 저걸쓸까ㅋ 손갤러(121.154) 02.29 149 0
299253 나락간 비호들 끼리끼리 잘들 논다 ㅋ 이것도 악플이면 반박해봐 ㅋ [1] 손갤러(121.154) 02.29 123 3
299250 여기 악플러 중에 몇명 고독사한 모양이네 [2] ㅇㅇ(223.38) 02.28 163 9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뉴스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