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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바이크 탐험 - FB 몬디알 (개스압)
https://www.fbmondial.com/en/ F.B. Mondial Motors | Discover RangeA new way to experience the road PIEGA 452 PIEGA 125 LET’S RIDE TOGETHERwww.fbmondial.com FB 몬디알. 한때는 세계 대회를 석권하던 바이크 회사였고, 혼다 소이치로 조차도 FB 몬디알을 이겨보겠다고 이를 갈던 시절이 있었다. 그러다가 으레 대부분의 유럽 바이크회사들 처럼 일제 바이크의 공세를 못견디고 망해버리고 만다. 그러다가 2015년 즈음에 돌연 부활 선언을 했는데, 뭔가 순수하게 스파게티 맛이라고 주장하기엔 석연찮은 구석이 있다.왜냐하면 디자인은 분명히 FB 몬디알에서 하는게 맞긴한데, 생산 및 엔진개발 등을 중국에서 하고있기 때문이다. 이러니 스파게티라기 보다는 짜파게티에 가까운 회사긴한데, 그래도 잘 모르는 사람들에게 '이거 이탤리 바이크에요 ^^' 하고 말할 여지 정도는 있지 않을까?앞서 언급한 것 처럼 디자인은 FB 몬디알이하긴 하지만, 생산은 피아지오 종쉔이 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이런식의 비지니스 형태는 이제 꽤 흔한 모양새인데, 탈 것으로 기능을 하는 바이크를 만들어 잘 포장해서 파는 것이다. 물론, 고성능의 바이크를 만들어 공급하긴 불가능하겠지만, 바이크를 타는 모든 사람들이 고성능 바이크를 요구하는 것은 아니다. 적지않은 사람들이 패션 아이템으로 소비하기도 하며, 내지는 단순히 탈것으로의 기능을 하는 것으로 만족한다.2024년 들어서 새로 출시한 모델들이 제법 있는데, 내 취향에 맞는 바이크만 골라서 살펴본다.힙스터 125 유럽산 디자인답게 바이크 생김새가 아주 기깔난다. 여러 125 짱바중에서도 고성능을 자랑하는 원동기인데, 아프릴리아의 RS4 엔진을 사용하는 바이크다. 그렇다고 해서 엔진이 유럽산이냐 하면 그건 아니다. 왜냐하면 RS4는 종쉔에서 만드는 중국산 엔진이다. 설계를 아프릴리아가 했을 뿐. 국내에서 들어온지도 오래됐고, 리뷰도 그만큼 많아서 뭐라 더 말할 필욘 없는거 같다.힙스터 300https://fbmondial.jp/model/hps300.html FB 몬디알 본사 홈페이지엔 없는데, 일본 FB 몬디알에서는 아직도 힙스터 300이 버젓히 존재한다. 분명 일본도 유로5를 시행하는 걸로 아는데, 왜 힙스터 300이 남아있는지 모르겠다. 더 이상 판매는 안하는데 그냥 홈페이지에 올라온 걸 수도 있고, 아니면 악성 재고가 아직도 남아 있는 걸지도?일단 300이라는 이름이 붙긴했는데, 사실은 250cc다. 그리고 수냉식 엔진 치고는 성능이 그저 그렇다. 이런 사실을 미루어봤을 때 아프릴리아가 설계한 엔진은 아닌거 같고, 종쉔 엔진으로 추측이 된다. 그래서 종쉔 엔진중에서 250cc 수냉 엔진이 있나하고 찾아봤는데, NC250 이라는 엔진이 있었다.제원상의 내용을 살펴보면 상당부분 일치하는 것을 확인 할 수가 있다. 보어 및 스트로크, 압축비와 배기량 등. 다만 성능이 미묘하게 차이가 나는데, 아마 환경 규제 문제로 출력을 좀 죽인것이 아닌가하고 추측 해본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엔진 모양새도 한 번 비교해보기로 했다. ㅅㅂ 짱깨 엔진 그냥 그대로 갖다 박았네.참고로 이 NC250 엔진은 옛날 대림이 수입해온 DX250에도 쓰인 엔진이다. 근데 지금 안파는걸 보면 반응이 영 신통찮았나?스파르탄 250250이라고 표기했지만, 실제론 223cc다. 배기량이 223.. 어딘가 익숙하지 않은가? 그렇다. 바로 CB223S 엔진을 쓰는 녀석이다. 엔진이 뭔가 닮은 듯 하면서도 닮지 않았는데, 기어 커버의 모양새가 다르다. 보다시피 CB223S를 그대로 갖다 박은건 아닌 모양이다. 어디서 만든건가 궁금해서 종쉔에서 만든 223cc 엔진을 찾아봤다.찾아보니 종쉔의 CBB250 엔진이 있는데, 이것이 스파르탄250의 엔진과 유사하게 생기긴했다.제원상의 내용도 유사하긴한데, 토크값에서 다소 차이가 난다. 역시 유로 규제로 인한 성능 저하로 봐야하나? 어찌 돼었든 223 엔진 맛을 한번 보고 싶긴하다.플렉스 300네이키드 스타일의 300cc 바이크다. 배기량대비 그냥 저냥한 성능이다. 이것도 종쉔발 엔진인가 싶어서 검색을 해봤는데, 아닌 것으로 판단했다. NC300이라는 엔진이 있긴한데, 생김새도 그렇고 배기량이 달랐다. 이건 292cc 라는 다소 애매한(?) 수치인데, NC300은 딱 299cc다.그래서 292cc 바이크 엔진을 찾아봤는데, 엉뚱하게 가와사키와 CF 모토가 나왔다.가와사키 KLX300인데, 국내에는 들어오지 않는 모델이다. 엔진이 미묘하게 닮긴했는데, 24년식에 대한 제원 자료가 없어서 비교하기가 좀 곤란하다.그 다음으로는 CF 모토의 300NK 인데, 가와사키의 엔진 보다는 CF 모토의 엔진이 플렉스 300 엔진과 더 유사하게 생겼다.그리고 제원상의 내용까지 같이 보니 CF 모토의 300NK 엔진을 사용하는게 맞는거 같다. 성능 및 토크, 압축비와 배기량 등이 같거나 비슷하다. 다만, 완전히 같은 엔진은 아닌거 같고 다소 조정을 한듯하다.그리고 조사하던 중에 발견한 것인데, Voge의 300AC와 가와사키 KLX300의 엔진이 상당히 유사하게 생겼다. 그래서 찾아보니 실제로 Voge를 만든 Loncin과 가와사키가 파트너쉽을 맺은적이 있고, 론신 페이스북에서 CR6 모델에 KLX300 엔진을 사용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300AC도 마찬가지로 가와사키 엔진을 기반으로 하는 모양이다.피에가 452피에가 452, 네이키드 모양새를 한 바이크다. 성능은 450cc에 걸맞는 수준인것 같다. 이름은 452라는 다소 특이한 이름을 하긴했지만, 실상은 딱 450이다. CF 모토에도 450cc 네이키드가 있는걸 생각해보면, 어느 엔진을 사용했을지 바로 짐작이 간다.처음에는 450NK를 봤을 때 생긴게 유사해서 택갈이 제품인가 의심했지만, 면면히 살펴보니 피에가 452와 생김새가 차이가 있다. 스트리트 파이터류 네이키드 생긴게 거기서 거기인 모양이다.제원상의 내용을 보니 아주 그대로 일치한다. 450NK 엔진을 그대로 갖다 박은 모양이다.원래는 FB 몬디알의 신제품 라인업 정도만 보고 말 생각이었는데, 스파르탄250 배기량을 보고 '어 이 배기량은..' 하고 찾아보다가 하루종일 엔진 검색만했다. 그래서 하루동안 찾은 내용을 그냥 바갤에다 뿌직 싸봄. 나중에 꼴리면 시리즈 형태로 짱바회사들 연재해봄.참고로 보닌 바알못 좆문가니까 너무 그대로 믿지마라.
작성자 : 짱바사랑꾼고정닉
자전거 가방만들기는 종료임 ㅠ
3월 말에 생일 선물로 3D프린터 사기로 했음 유튜브 쇼츠보는데 진짜 이건 못 참겠더라고 지이잉 하고 타입랩스 돌리면 뭐가 빵하고 튀어나옴 ㅋㅋㅋ 맨날 뭐 해본다고 알리랑 다이소랑 네이버 구경하면서 여기에 이거 끼면 어떨까? 저건 어떨까? 블럭 맞추기도 머리 아팠고 내가 구상한대로 최선의 형태로 만들고 싶다가 제일 매력적인 거였지 이거저거 뽑아보고 도면도 유튜브보면서 그려보고 이제 모델링이 뭔지 감이 쫌 올 때 시작은 이거였음 그냥 휴대폰만 깔끔하게 추가로 더 넣으면 이쁘지 않을까? 일단은 한 번 뽑아보자 ㅋㅋ 뽑아보고나니 아냐 그래도 쫌 깐지나게 이쁘게 뽑아보자 하는 김에 공구도 좀 넣어봐?? 그래그래 이정도는 커야 뭘 넣어도 들어가지 ㅋㅋㅋ 점점커짐 ㅋㅋㅋ 밥통소리듣고 맘이 좀 아프긴 했는데 시바 밥통같이 생기긴했네 ㅋㅋㅋㅋ 바리아 달 거를 안 만들어서 구멍도 좀 파고 고정장치도 만들어봤음 나사를 반 갈라서 앞뒤로 나눈 상태에서 병뚜껑 닫는식으로하면 뭔가 쉽고 단단하게 고정 될 거 같더라고 아 근데 이거도 영 밥통핏을 못 벗어난다... 그 후에 다시 구상함 스웍 쉬브 모양이 넘 꼴렸던 거임 다시 모델링 열심히하고 뽑아봄 오 모양은 좀 괜찮아 아쉽게 고정부분이 내가 원하는대로 강도가 안 나오더라 약하면 뭐다? 신뢰의 타이랩이다 이거야 줜나 짱짱해 너무조아 하암 근데 브렉라인이 걸려서 아쉽네 강도도 좀 부족한거 같아.. 다시 모델링 ㄱㄱ 강도를 살리면서 가볍게 만든다?? 비행기에도 쓰는 모노코크 구조다 이거야 !! 좋아 이정도면 이제 될 거 같다 단단한 실전 재료로 출력 ㄱㄱ싱 그리하여 나름 완성이라 생각하고 저녁에 버거킹 냠냠하러 갔음 통에는 휴대폰만 넣고 오는 길에 달그락거리더라고 그래도 뭐 떨어지진 않으니 잘 만들어졌구나 하면서 만족하고 있었지 근데 집에와서 찬찬히 살펴보니 ㅋㅋㅋㅋ 바퀴 위에 부분 가방 밑 창부분에 핸드폰한테 맞아서 빵꾸 뚫림 ㅠ 재료의 한계인가 싶어서 탄성있고 질긴 재질로 다시 출력 그리고 달아봤는데 운이 나쁘게도 결합이 안 좋은 부분이 있었는지 층대로 갈라져버렸음 ㅜ 그렇게 의지가 한 번 꺾이고 다시 모델링을 해야하나 하다가 날씨가 좋아서 와이푸랑 오산천 나들이 다녀왔음 밥도 먹고 재밌게 다녀옴 다음 주에 서울대행진 간다고 연습 좀 시켰어 원래 쓰던가방 그대로 달고나갔는데 하 이게 쓰기 너무 편한 거임 ㅋㅋㅋ 공구도 다 들어가고 모양도 그냥 저냥 봐줄만하고 일단 신뢰성이 넘사라서 지금의 내가 다시 설계해도 이만한게 될 까 싶어서 그냥 그만 만들기로 맘 먹었음 깨지는게 가장 큰 문제였는데 충격만 없어도 되는 부분은 믿을만 하더라 그래서 그런 김에 항상 걱정하던 CBL1600마운트를 날리고 고스트랑 합쳐서 키메라를 만들어버렸음 이게 1차버전이고 너무 못 생겨서 라이트를 아래로 내림 그리고 모양도 다듬어서 완성 이건 앞으로도 계속 이대로 쓸거 같음 고정은 단단해서 괜찮은거 같애 그리고 딱 맞는 탑튜브백이 없어서 안쓰고있던 걸 또 만들어봄 스템각도랑 맞춰서 만드니 일체감은 있는데 너무 가용량이 작더라고 살짝 더 크게 만들어서 장착 완료 에너지바 2개는 너끈하고 쑤셔박으면 3개까지 되겠더라 ㅋㅋ 나름 강한 텐션으로 늘어나서 빠질 걱정은 없어 저기 갈라진 부분도 *확찢 느낌으로 찢어봐도 꿈쩍 안 함 ㄷㄷ 그래서 최종 세팅임 여기에 국종백이랑 번갈아 달면서 라이딩하려구 한 2달 재밌게 잘 놀았다 구경해조소 고마오 - dc official App
작성자 : 연양갱젤리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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