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어제 목요일 캐릭터 리뉴얼 패치로 섀도우댄서가 리뉴얼 되었다.
하지만 냉정하게 평가하자면 실전에서 크게 변한점은 거의 없다.단검투척의 채널링이 줄어들고,2각 체인의 지속시간을 최대 20초까지 늘릴수있고,후에 설명할 진각패의 활용이 좀 더 편리해진게 전부다.
그외의 변경사항은 대부분 보스전이 아닌 잡몹 처리 개선쪽에 가깝다.(사실 아마 그래서 원래도 높은 섀댄 계수에 딜상향을 더해준게 아닌가함)
가뜩이나 인구수가 적은 도적에,그중에서도 가장 최근 룸묘로인해 기본기를 마구 던지게된 사령과 더불어 가장 이질적인 조작법을 가진 섀도우댄서기에 인구수는 그야말로 시궁창이고 진입장벽도 높아 리뉴얼이라 해도 유입이 얼마 없을 가능성이 높지만
그럼에도 일단 공략글을 써보도록 하겠음
이게 무조건 맞다 그런건 절대 아니고 난 어디까지나 섀댄을 오래한놈이지 지옥초고수 이런게 아니기때문에 더 좋은 방법이 많을거임이란 보험을 깔고 잡설 줄이고시작

우선 섀댄의 가장 큰 특징은 다들 알다시피 백어택이다.
위 움짤에서 보이듯 정면에서 때린것과 백어택으로 때린 스킬의 모션이 다르고,백어택으로 칠 경우 더욱 강력한 데미지를 넣는다.
이런 패널티 요소로 인해 섀도우댄서는 시너지 시절부터 퓨딜 잡아먹는 강력한 데미지 계수를 책정받았다.
다만 105시즌으로 넘어오며 개전의 일부 네임드들을 제외하곤 대부분의 보스들이 무력화 깨기전까지 홀딩불가 상태인데
물론 핀드워부터 홀딩불가 시스템은 있었지만 그래도 여태까지 바칼과 개전의 여타 네임드들처럼 입장 홀딩은 가능했다.
그러나 이번 시즌의 보스들은 저 무력화 시스템 때문에 입장홀딩이 안되는데

이렇게 솔플시 몹이 얀데레마냥 아이컨택을 박는다
그래서 본래 파티플에서 더 문제가 많이 생겼던 새댄이 이번시즌은 그나마 파티원에 어그로가 끌리는 파티플이 더 편하게 느껴질정도
물론 그것도 어그로끌린 파티원이 바람돌이마냥 마구 쏘다니는 딜러면 눈앞이 캄캄해진다
물론 이런 섀댄을 위해 준비된 몇몇 확정 백어택스킬,또는 백어택을 보조하는 스킬들이있다.
모든 스킬을 다 파헤치자면 너무 길어지니까 이번엔 그러한 스킬들과 실전에서 쓸만한 테크닉등에 중점을 두기로 하겠음

첫 번째 핵심스킬은 25제스킬인 심장찌르기다.
섀댄은 상급 무큐기들이 무지막지하게 강한 대신 기본기라인은 파멸에 가까운 캐릭인데,그런 섀댄의 스킬중에서 유일하게 써먹을 수 있는 기본기다.
심지어 데미지도 높고 모션도 간결하고 여러가지로 쓸만한 스킬인데,이 스킬의 쓸모는 이게 끝이아니다


진각성 패시브를 배울경우,스킬 시전중 선입력이 가능해진다.
이때 선입력을 해두면 스킬에 타격된 적,그중에서도 가장 강한 몹의 등뒤로 이동하며 확정백어택 공격을넣는다
스킬 채널링중 몹이 움직이거나 했을때 다시 적의 등뒤를 잡게 해줄수있는,기대 딜량도 좋고 유틸도 좋은 팔방미인스킬.
다음은 그림자 유도분신이다.
전직하고 갓 배웠을땐 그저 도발기능이 있는 분신을 남겨두고 본인은 은신하는 스킬인데,2각패를 배울경우

이렇게 정면에서 박아도 그유분 버프가 있는동안 첫 1타를 무조건 백어택 판정으로 바꿔준다.
이를 이용해 몹과 정면으로 대치할때도 첫 시동스킬을 확정백어택으로 넣는동시에 이후 다른 확정백어택 스킬로 이어가는 등의 행위가 가능해진다.
다만 이런스킬이 쿨까지 짧으면 섀댄이 불편하단 소리가 나올리 없는데 쿨이 10초나된다.
그럼에도 섀댄의 첫 콤보시동을 아주 편리하게 바꿔주는 스킬.
(그리고 노블 잠입맵에서 은신켜져있으면 안들킴)
다음 소개할 유틸 스킬은 그림자이동
근처에 몬스터가 없으면 전방대쉬를,근처에 몬스터가 있으면 그 몬스터의 등 뒤로 이동한다.
하지만 여기서 끝이아니라 또다른 기능이 달려있는데

바로 특정스킬 시전중 그림자이동 사용시 그림자가 대신 스킬을 넣어주며 섀도우댄서는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는것이다.
이로인해 전체적으로 스킬 채널링이 긴 섀도우댄서의 몇몇 스킬들을 그림자로 대신 시전하고 계속 콤보를 이어나갈 수 있다.
급할땐 회피용 대쉬기로도,딜링중엔 캔슬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완소스킬.난 커맨드 스페이스에 넣고 사용하고있음
그림자 이동으로 캔슬+그림자가 대신 사용해주는 스킬들의 목록은 다음과같다
10제 이레이저,35제 칼날돌풍,40제 파이널 디스트럭션,70제 섀도우 스팅,75제 죽음의 연무
위 스킬들은 단일로 사용하면 채널링도 길고 하자가 많은 스킬들이기에 그림자이동의 캔슬 기능을 잘 활용해주는게 좋다.
저것들 이외에도 캔슬 자체는 가능한 스킬이 몇 개 있긴 한데 그림자가 대신 시전 해주는 건 재네들 뿐임
다음은 60제스킬 단검투척
전방에 있는 적에게 확정적으로 맞는 단검을 던지는 스킬이다.
단검은 몹에게 20초간 박히고,저 시간내에 스킬 재시전시 몹의 등뒤로 이동하며 데미지를 주는 스킬이다.
여기까지만 보면 걍 뒤잡 게해주는 스킬인가보다 싶을 수 있는데,이 스킬의 진정한 가치는 탈리스만을 착용해야 나온다

탈리스만을 착용할경우 저렇게 특정스킬의 채널링 도중 바로 단검투척의 피니쉬를 발동 가능해진다.
섀도우댄서의 스킬중 몇몇 스킬은 검제의 연화섬,블레이드의 데이브레이크처럼 우선 공격 모션이 나왔다면 중간에 넘어지거나 몹이 무적이 되도 딜이 들어간다.
즉 단검투척 탈리스만의 캔슬기능은 저러한 스킬들과 아주 찰떡궁합이란 소리.
위 움짤에서는 그런 스킬중 하나인 나중에 설명할 페이탈 블리츠를 단검으로 캔슬했는데,원래 페이탈 블리츠의 심장을 움켜쥐는 모션은 생략되면서 딜도 들어간다.
다만 모든스킬이 다 딜까지 드가면서 캔슬되는게 아니라서,보통은 45제스킬 암살과 80제 페이탈 블리츠의 캔슬용으로 사용한다.
이뿐만 아니라 섀댄의 스킬중 몇안되는 확정 백어택 스킬에,쿨퍼뎀까지 높은 유도스킬이라 거의 무조건 탈리스만까지 채용한다.
마지막으로 설명할 유틸기는 2차 각성기 체인 리액션
저번 시즌까지는 마소셋과 마소 산물을 이용한 준 무한유지까지 가능한데 록시등의 장비로 데미지까지 올릴 수 있던,섀댄의 정수나 다름없는 스킬이었다.
허나 이번 시즌은 각성기가 전체적으로 약세고,스위칭이 막히고 유지시간도 60초(이번 리뉴얼로 80초까지 연장가능)밖에 안되서 '딜적으론'비중이 꽤나 줄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딜적으로 줄었을뿐,켜진동안 섀댄의 불편한점을 상당수 커버쳐 줄 뿐 아니라,저 시간동안 부실한 섀댄의 기본기라인을 대체해주는 사슬 사출이 생기기 때문에 여전히 섀댄의 핵심적인 스킬 중 하나.



위 3개는 이번 리뉴얼 전에도 존재하던 체인 리액션의 액션들이다.
첫번째는 사슬이 박힌상태에서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적의 후방으로 이동하며 사슬을박는다(버그인지 리뉴얼이후 사슬박힌 이펙트가 안보임)
사슬이 박힌 시간동안 상대는 홀딩상태가됨.
두 번째는 사슬을 박고X키를 누르면 상대에게 돌진한다.
그 외에 특별한 기능이 있는 건 아니지만,몹과 접근해있는 기준 사슬의 후딜이 제일 짧아서 빡딜 상황에선 가장 좋다.
세 번째는 그냥 아무것도 안하고 사슬만 던졋을때.
잡기 가능일경우 몹을 내앞으로 끌고온다.그 외엔 별거없음
그리고 이건 이번 리뉴얼로 추가된 액션인데

간지난다
주위의 몹을 한곳으로 모은다.잡몹처리용.특이사항이라면 맨위의 사슬박는 액션과 쿨타임을 공유함.


이 두 움짤은 사슬이 박힌상태에서 한번더 2차각성 키를 눌렀을시 나가는 피니시모션.
잡기 불가능일경우 1번처럼 한번 푹찍하고 끝,잡기 가능일 경우 채널링이 길어지는 대신 홀딩효과가 있는 액션이 나온다
실전을 생각해보면 당연히 1번 상황이 최고인데,어차피 이번시즌 몹들 다 홀딩불가라서 2번 볼 일 거의 없다.
그 외에도 암살,페이탈 블리츠의 후딜을 캔슬하고 사슬을 발사하는 기능까지 있는 등 뒤잡기,지딜,후딜캔등 오만가지 기능이 다달려있는 각성기.
이정도로 여러가지 기능이 주렁주렁 달린 각성기는 없다고 봐도 무방할정도.꼭 사용에 익숙해지자.
이정도면 유틸기들에 대한 설명은 대부분 끝났다.움짤찍기 귀찮아서 빼먹은 섀도우컷이란 스킬이 있는데,적의 등뒤로 이동하는 스킬.섀댄으로 전직시 홀딩기능생김끝
이제부턴 핵심 딜링기들과 나름의 실전콤보?를 설명하고 마무리지어보겠다


섀댄의 상징과도 같은 스킬인 45제스킬 암살과 80제스킬 페이탈 블리츠.
45제 스킬이 대부분 힘을 못쓰는 이번시즌에서 몇안되는 현역 45제 스킬인 암살.
그리고 거의 던파 최강의 단일 무큐기라 볼 수 있는 페이탈 블리츠다.
위 스킬들의 특징은 데미지도 뛰어나지만 시전중 풀무적이라는것.온갖 패턴을 씹으며 카운터 딜을 노릴 수 있다.
탈리스만들이 주는 유틸기능도 아주 막강한데




암살 탈리스만은 섀도우댄서 본인의 암살 모션과 거의 동시에 그림자가 또다른 암살을 시전한다.
이 그림자 분신의 암살이 적중 했을경우 기존 암살 스킬에 달린 칼 돌리며 폼잡는 모션 없이 바로 움직일 수 있게된다.데미지상승량도 짭짤함.
가장 핵심인 80제 스킬 페이탈 블리츠의 탈리스만 섀도우 블리츠는 더욱 뛰어난 유틸을 주는데
본래 페이탈 블리츠는 탈리 없이 시전시 손으로 회전하는 참격을 날리며,그게 맞아야 발동하는 스킬이다.리치도 엄청 짧음
하지만 이 탈리스만을 착용시 섀도우댄싱(섀댄주위의 검붉은 원)내에 있는 가장 강력한 적에게 자동으로 이동하며 '확정 백어택'으로 스킬을 시전한다.
여기서 끝이아니라,다른 스킬을 사용시 그림자 이동하며 페이탈 블리츠를 시전한다.이 그림자 이동은 말장난이 아닌 위에 설명한 그림자 이동과 완전히 같은 판정이므로,움짤에선 75제 스킬 죽음의 연무를 사용하는 동시에 페이탈로 캔슬하며 빠르게 딜을 넣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섀도우블리츠는 반드시 채용해야하지만,암살은 상황따라서 75제 스킬인 죽음의연무 탈리스만을 넣을 수 도 있다.이론상딜은 75제쪽이 좀더 높음
하지만 안정성과 75제 탈리스만은 끼면 오히려 75제의 채널링이 늘어나는 기괴한 구조라서 대부분의 섀댄들은 암살 탈리스만을 채용한다.
나머지 슬롯 하나는 단검투척이 확정적으로 들어가서,가장 대중적인 섀도우댄서의 탈리스만은 [섀도우 블리츠].[암살의 정석:침착].[퍼펙트 어쌔신(단검투척)]

위 스킬은 섀도우댄서의 95제 스킬인 메나싱 시즈.
그야말로 섀댄답다고 표현할 수 있는 95제 스킬인데,모든 95제를 통틀어 가장 쓰레기같은 발동판정과 긴 채널링을 가진대신 데미지가 모든 95제중 압도적으로 높다.
다만 판정이 정말 쓰레기같고,단검투척이나 그림자이동으로 캔슬도 불가능하다.
엄청 좁은 범위의 사슬을 던져서 - > 그게 맞아야 저 긴 채널링 끝에 데미지가 들어가는데 암살이나 페이탈처럼 몹이 무적되도 박히는것도 아님
하지만 그럼에도 (내가 고기동인것도 있지만)95제주제에 실전 딜지분 2위를 먹을정도로 강력한 스킬.백어택으로 못칠거같으면 반드시 그유분을 동반해주자
마지막으로 실전 상황에서 빠르게 스킬을 박는 루트정도만 설명하고 마무리지어보겠는데

여러 유틸들을 활용해 약 6초의 시간내에 2각,60제 단검투척,40제 파이널 디스트럭션,45제 암살,70제 섀도우 스팅,75제 죽음의 연무,80제 페이탈 블리츠를 전부 꽂아넣는 장면이다.이렇듯 섀댄은 몇몇 스킬들이 딜이 전부 들어가는 프로세스 자체는 좀 있을 수 있지만 한번에 와다다 우겨넣는 속도는 꽤나 상위권.
우선 위 콤보같은 경우는 미리 단검투척을 박아놓고 - > 75제 죽음의 연무 사용이후 그림자 이동으로 캔슬->직후 70제 섀도우스팅사용->동시에 80제 페이탈 블리츠의 탈리스만 기능에 장착된 그림자 이동으로 페이탈사용 및 캔슬->이후 단검투척으로 페이탈 모션 캔슬 동시에 후방으로 이동->파이널 디스트럭션 시전 후 그림자 이동 캔슬->암살 사용 이후 암살의 후딜을 2각 피니시를 넣음과 동시에 캔슬시키는 모습이다
데미지 박히는 속도도 속돈데 특유의 참격 이펙트와 사운드가 파바박 터져서 카타르시스 오짐
굳이 저렇게 박는 이유는 내가 고기동 신발이라 75제 80제의 쿨타임을 최대한 빨리 돌리려는게 첫번째.고기동이 아니라면 파디 - 암살 순으로 발동해도 상관없다
사실 콤보라는 거 자체가 내 손에 익숙한게 최고라서 굳이 저게 최고다 라고 말은 못하겠으니 몇번 해보면서 손에 익는대로 하는게 최고
저 이후의 딜싸이클은 이제 사슬 사출,심장찌르기,코버트 액션등의 나머지 스킬들을 활용해주면 됨
끝맺으며
약코하려는건 아니고 섀댄은 의외로 인식관 달리 룸묘캐들의 이론상 딜까지 깡딜로 잡아먹고 그러진 못한다
별 이유는 아니고 걍 실전 백어택,특정 스킬들 시전중 몹이 움직일시 헛나감,지딜 수단의 부재등 정도.
하지만 그럼에도 엄청나게 많은 무적기를 보유했으며,특유의 상급기 위주의 일격 일탈로 숙련될 경우 피격을 최소화하며 보스몹 딜링이 가능하다.
그러면서도 상급 무큐기들이 던파 최고급의 계수를 보유해 분명 현타가 있어야 하는 캐릭이 남들 딜넣을거 한번에 박아서 거의 현타가 없는정도로 느껴질정도.
분명 백어택이라는 다가가기 힘든 장벽이 있지만,의외로 손에 익으면 '어렵다'가 아닌 '불편하다'로 끝나고,그에 따른 보상도 확실히 받는구나 라고 느껴질것이다.
사족이 길었는데 그래서 하고싶은 말은 님들도 섀댄하실???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