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딱봐도 졸라 복잡한 도쿄지하철 왜 이리 복잡한지 우리나라식으로 알아보자.
현재 우리나라 지하철은 서울교통공사(구 서울메트로+5678도시철도)가 전담하고 있어, 그리고 별도로 기차는 코레일과 sr이 있지
그래서 이걸 바탕으로 왜 일본지하철이 왜 복잡한지 한국으로 바꿔봐서 풀어볼께
일본식으로 다 변경해보자면
- 지하철 -
수도권에만
0. 코레일 전용 지하철
1. 서울메트로(1-9호선+신림선+우이신설선+ 김포골드라인)등등을 포함한 서울전철라인들
2. 삼성선(별도로 8호선까지 있음)
3. sk선(5호선까지 존재)
4. lg선( 4호선까지 존재)
5. 한화선(4호선까지 존재)
6. 현대자동차선(5호선까지 존재)
7. 롯데선(3호선 까지 존재)
이딴식으로 사기업이 수도권을 철도를 따로 존나게 깔아놓은거야, 물론 사기업선이다 보니 철도요금도 비싸겠지?
게다가 사기업끼리 경쟁한답시고 웬만한 동읍면마다 철도역을 다 만들어놓은거야, 그래서 못 가는곳이 없다보니 버스산업은 쇠퇴하고, 시내버스 산업이 있어봤자
그런 버스 회사까지 저 위의 사기업들이 인수해서 운영하면서 메인인 철도수익 안떨어지게 시내 버스 배차간격도 조오온나 길게 해놓은거고
이러니 버스를 안타게 되지
그리고 돈 벌려고 만든 사기업 철도니 당연히 지내꺼만 타게 유도하고 돈 많이 벌라고 다른 철도회사랑 환승가능? 이런거 안만들어놓은거야
간혹 같은 용산역이라고 만들어놔도 지금 서울메트로 4호선신용산역이랑 1호선 용산역이랑 지역은 같은데 환승은 안되고 어느정도 걸어가야되는 위치인데
그거처럼 같은 용산역이라고 이름은 똑같이 해놔서 또 이게 외국인이 볼땐 존나 헷갈리고 결국 마굴이 되어버린거야
물론 신주쿠역처럼 억지로 그런 사기업철도선들이 모이다보니 역자체가 존나 커지고 출구가 100개 넘어가게 되는게 신주쿠역 같은거고
게다가 돈독이 올랐으니 지금 서울메트로처럼 어느정도 널널한 요금체계가 아니라 지내 역 한개 갈때마다 300원씩 추가 이딴식으로 요금책정해놓고
또 훼이크 장사하려고 전철은 못타는데 같은 역 내부 개찰구 안쪽으로 구경 가능한 구경티켓도 승차권마냥 따로 판매하는거야
(그래서 이거 승차권인줄 알고 샀다가 추가요금 내는 외국인들이 많아).
또한 우리나라는 현행은 대부분이 전역정차인데 추가해서 급행 급급행 급급급행을 만들어놓은거야
그리고 현행우리나라와는 다르게 돈 안되는 역은 잘 안서게 급행이상 위주로 운행하고 출퇴근시간이나 혹은 아주 잠깐만 전역정차 지하철을 운행하는거고
- 기차 -
일단 기차를 설명할떄도 비슷해 위의 사기업들이 지하철만 굴리겠어? 이 새끼들이 기차도 코레일하고 별도로 깔아놓는단말야
1. 코레일
2. sr
3. 현대차기차
4. sk기차
5. 한화기차
6. 롯데기차
7. 삼성 기차
뭐 이런식으로 말야 근데 또 여기서 꼼수 영업을 하기 시작해.
위에 지하철 봤지? 그리고 충분히 지하철 장거리 노선이 있겠지? 마치 1호선 서울-천안처럼 말야. 근데 돈을 더 받아먹으려고
앞뒤에는 지하철인데 중간에 무궁화호객차 이런걸 달아놔서 편하게 이동하세요랍시고 지하철인데 무궁화호객차 이용권을 팔아먹고 거기 기차처럼 앉아가게
하는거야 물론 이동속도는 지하철 선로 다니는거지 뭐 물론 이것도 기차가 별도로 있지
그리고 기차도 우리나라랑 비슷하게 전석 지정석인경우가 많아 비슷하게 무궁화호급 새마을호급 ktx급 이런식으로 있고 특실 일반석 이런 구분도 있고
우리가 오송역 서는 ktx있고 안서는 ktx 있듯이 얘네도 서는 열차가 있고 안서는 열차가 있어
근데 이게 코레일 하나니까 구분이 가는거지 일본식으로 하자면
각 사기업기차회사별로 거의 다
1. 삼성기차 무궁화호급, 새마을호급, 새마을호청춘급, ktx이음급, ktx급
2. 현대차기차 무궁화호급, 새마을호급, 새마을호청춘급, ktx이음급, ktx급
3. sk기차 무궁화호급, 새마을호급, 새마을호청춘급, ktx이음급, ktx급
4. 롯데기차 무궁화호급, 새마을호급, 새마을호청춘급, ktx이음급, ktx급
5. 한화기차 무궁화호급, 새마을호급, 새마을호청춘급, ktx이음급, ktx급
이딴식으로 똑같이 개별로 있는거야 물론 기차 등급마다 다다 요금이 다르겠지?
게다가 각 회사마다 거의 다 좌석등급을 입석, 일반석, 이등석, 특등석으로 다 개별로 나눠놓은거고
이 개별로 나눠놓은 좌석등급이 위의 기차등급마다 다 개별로 있다고 보면 돼
이러니 기차표 구매하는것도 얼마나 복잡하겠어
게다가 기차계의 꼼수영역으로 아까 위에서 말했지 ktx도 오송역 정차 열차있고 안서는 열차 있다고 그리고 우리나라는 요금이 동일하잖아
근데 일본은 이것도 오송역 서는 ktx 5만원, 오송역 안 서는 ktx 7만원 이딴식으로 요금을 다 나눠버린거야
긴글 봐줘서 고마워~!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